‘워치만 니 지방교회 이단교회가 되어 가고 있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반론
- 관리자
- 883
- 0
‘워치만 니 지방교회 이단교회가 되어 가고 있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반론
이여호수아 목사는 위 제목의 유튜브(2024.5. 27)에서 예레미야서 31장 등이 말하는 “눈물로 참회하는” ‘회개’가 없어서 “지방교회 신자들은 … 죽는 즉시 지옥행”이라고 함부로 단정을 했습니다. 그는 또한 “청교도 목사들이 과거 전하던 그런 메시지와 그런 심경으로 목회하고 있는 목회자가 있는 교회에 나가는 신자”가 아닌, 구원파, 정동수 목사 교회, 킹제임스 빌리버들, 장로 교회, 감리 교회, 성결 교회 등 기성교회의 성도들을 죽으면 다 지옥에 갈 불신자처럼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이 목사가 1) 성경이 말하는 회개의 의미를 지나치게 과장하고, 2) 율법이 주관하던 구약 백성과 은혜가 다스리는 신약 교회의 차이에 무지하며, 3) 소위 청교도 신앙을 절대시하는 그의 잘못된 태도가 가져온 심각한 부작용입니다. 그의 말에는 교만과 자기 확신에서 나온 정죄만 가득하고, 주 예수님의 죄인들을 향한 긍휼과 ‘불쌍히 여기심’(마 14:14), 사도 바울이 부름받은 이들에게 권면한 겸허와 온유와 오래 참음과 사랑으로 짊어짐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엡 4:2).
그는 자신들을 ‘남은 자들의 교회’라고 하나 이 역시 비성경적입니다. 성경에는 역대로 거듭난 모든 이들을 포함한 주님의 몸인 교회(마 16:18)와 지방(city)을 단위로 이 거듭난 이들 모두를 포함하는 지역 교회들(계 1:11)이 있을 뿐입니다. 그 외에 이기는 이들 혹은 ‘남은 자들’만 따로 모이는 실행은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것은 그의 구원관뿐 아니라 교회관도 한참 빗나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1. 구약 성경의 사례처럼 눈물로 통회하고 자백하지 않으면 구원받지 못하는가?
이 목사는 위 유튜브에서 스갸랴서 12장 10절부터 13장 1절까지와, 예레미야서 31장이 말하는 회개를 소개하면서, 이런 회개가 없으면 복음이 잘못된 것이고, 소위 사영리식 복음으로는 구원받지 못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위 본문들은 “다윗 집과 예루살렘 주민”과 “처녀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신 것이므로, 이런 전후 맥락을 무시하고 신약 교회 성도들에게 확대 적용해서는 안 됩니다.
2. 사도행전의 구원받은 사례들에서는 “눈물로 참회하는” 회개를 했다는 기록이 없다.
원문에서 회개(μετάνοια)는 ‘생각을 돌이키는 것’입니다. 이것이 과거의 죄된 생활에 대한 자백과 참회를 수반하기도 하지만, 이 목사 주장처럼 “지옥불에 떨어질까 싶어서 벌벌벌 떨고”, “눈물로 참회” 해야만 참된 회개인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성경에서 발견되는 참된 회개의 표시는 침례를 받는 것입니다. 아래 내용들이 이것을 증명합니다.
1) 에티오피아 내시: 빌립이 복음을 전하자 내시가 믿었고, 물에 내려가 침례를 받았습니다(행 8:30-39). 내시가 눈물로 참회했다는 말은 없으나, 침례 받은 것이 그가 회개했다는 증거입니다. 2) 사울의 회심: 사울(바울)은 주님을 직접 만나서 생각을 돌이켰고 침례 받았습니다(행 9:3-18). 여기서도 그가 눈물로 참회했다는 말은 없습니다. 3) 고넬료와 그 가족들: 그들이 모두 베드로에게 복음을 듣고 침례 받았지만, 눈물로 회개했다는 말은 어디에도 없습니다(행 10:24-48). 4) 간수와 가족들: 그들은 바울이 전한 복음을 믿었고, 즉시 침례를 받았습니다(행 16:30-33).
3. 사람이 죽으면 즉시 지옥 간다는 주장은 비성경적이다.
이 목사는 “지방교회 신자가 된 모든 지체는 지옥에 갑니다. 세상 사람과 운명이 같습니다. 죽는 즉시 지옥행입니다.”라며 악담을 퍼부었습니다. 이처럼 남의 구원 여부를 함부로 단정하는 것도 두려운 일이지만, 죽으면 즉시 지옥 간다는 그의 말도 비성경적입니다. 성경은 불신자가 죽으면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예처럼, 일단 “음부”(Hades)의 “고통받는 구역”에 머물러 있다가, 천년왕국 후에 있을 “흰 보좌 앞에 서서” “심판”을 받고,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이들은) “불 못”(the lake of fire)에 던져진다고 말씀합니다(계 20:11-15).
4. 이 목사가 추천하는 청교도 신앙의 위험성은 무엇인가?
이 목사는 조나단 에드워즈 같은 청교도인들만이 바른 복음을 전했고, 다른 기독교 단체의 복음 전파는 회개가 빠져 있어 사람을 구원시키지 못하고 다 지옥으로 보내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정이철 목사(바른믿음)나 박영돈 교수(고신 교단)는 아래 링크에서, 조나단 애즈워드를 “복음을 변질시킨” 이단이라고 말하고, 청교도식 목회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냅니다. 특히 정 목사는 청교도 목회자들의 문제점을 여덟 가지로 요약 소개했습니다(놀랍게도 이 안에 이여호수아 목사의 현재 모습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특히 그는 조나단 에드워즈가 “그 교회와 그의 부흥을 경험하였던 다른 교회의 신자들이 고구마 넝쿨처럼 자살을 이어간” “더러운 열매”를 맺었다고 주장합니다.
http://www.good-faith.net/news/articleViewAmp.html?idxno=1462
http://www.good-faith.net/news/articleViewAmp.html?idxno=2709
결론적으로, 이여호수아 목사는 사도 바울과 워치만 니가 전했던 하나님의 완전한 복음에 대한 인식이 없어 보입니다(롬 5:10). 바울은 로마서 전체를 복음으로 전했는데, 그 안에는 1) 죄인, 2) 구속, 3) 칭의, 4) 성화(생명의 성숙), 5) 영광(생명의 완전한 표현), 6) 그 몸이 포함됩니다. 워치만 니가 설교한 내용인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도 정확이 이것들을 말한 것입니다. 그런데도 이 목사는 생명과 몸인 교회에는 무지하고, 구속과 칭의를 위한 “회개”에만 집착하여, 그 안에 매몰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목사가 참으로 회개를 중시한다면, 워치만 니가 1) 교회 헌금으로 부유하게 살았다. 2) 케스윅 총회에 매년 참석했다. 3) 2층에서 내려와 만난 사람이 형제가 아닌 (왕명도 선생이 만난) ‘하녀’였다 라는 등의 허위 사실에 기반한, 자신의 워치만 니에 대한 모든 정죄와 비방을 회개하고, 거짓 내용의 유튜브들을 즉각 삭제하여 진정성을 보일 것을 정중하게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