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사도와 동역자에 대한 질문과 답변(한글)

첨부 1

 

아래 자료의 출처는 https://shepherdingwords.com 입니다.
 
 
사도와 동역자에 대한 질문과 답변
 
 
누구에게 장로들을 임명하고 사임시킬 권한이 있습니까? 신약에 따르면, 사도들은 성령과 협력하여 교회의 장로들을 임명하고(행 14:23, 딛 1:5, 행 20:28), 필요에 따라 장로들을 사임시킬 권한이 있습니다. 어떤 장로가 문제가 된다면, 사도에게, 가능하면 그 장로를 임명했던 사도에게 그를 고발할 수 있습니다(딤전 5:19-20). 한 지방 교회는 장로를 내쫓을 수 없습니다. 그보다 필요한 경우 사도들이 그 장로를 사임시킬 책임이 있습니다.
 
모든 동역자들은 장로들을 임명하거나 사임시킬 권한이 있는 사도들입니까? 리 형제님은 자신의 공적 사역의 마지막 해에 정확히 이 점을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신이 동역자가 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장로를 세우려고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적합하지도 않다. 장로를 세우는 것은 생명 안에서 성숙하고 진리로 충분히 장비될 것을 요구한다”(어떻게 동역자와 장로가 되며 그 책임을 이행하는가, 78쪽). 젊은 동역자들은 신약에서 바울과 함께 했던 이들의 본을 따라야 합니다. 바울은 디도에게 “내가 그대를 크레타에 남겨 둔 이유는 내가 시작하고 끝내지 못한 일들을 마무리하고, 내가 지시한 대로 각 도시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는 것입니다.”(딛 1:5)라고 말했습니다. 디도는 인도하는 사도인 바울이 그렇게 하도록 지시했기 때문에 장로들을 임명해야 했습니다. 디도는 바울의 동역자라는 자신의 지위에 근거하여 장로들을 임명하지 않았습니다. 마찬가지로 디모데는 장로들에 대한 고발을 해결하는 일을 스스로 떠맡은 것이 아니라 바울의 지시에 따라 그렇게 했습니다(딤전 5:19-20). 리 형제님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신약의 기록에 따르면, 디모데와 디도는 항상 바울의 인도와 지시 아래 있었다. 그들은 다른 일을 시작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은 같은 일을 바울과 함께 했다.”(적시의 나팔소리와 현재의 필요, 31쪽) 니 형제님은 디도와 아데마와 두기고와 아볼로가 바울과 동역한 기록에 관해서도 비슷한 주장을 하며 “하나님을 의지할 때 그분의 일꾼들은 서로 독립적이지 않게 된다.”라고 했습니다(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교회 생활, 238쪽). 사도들, 다시 말해서 온 땅에서의 주님의 일을 인도하는 성숙한 동역자들 중에서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이들은 주님의 회복 안에 있는 하나의 일을 대표할 수 없고, 만일 그들이 장로들을 임명하거나 사임시킨다면 그것은 불법을 행하는 것입니다.
 
사도의 자격은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이 사도가 되려면 특정한 기본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먼저 그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관한 하나님의 신약 경륜에 대한 계시를 받아야 합니다(마 16:16-18, 갈 1:11-12). 둘째, 그는 측량할 수 없이 풍성한 그리스도를 복음으로 공급할 수 있고 그분의 만족을 위해 죄인들을 그리스도께 약혼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갈 1:16상, 엡 3:8, 고후 11:2). 셋째, 그는 지방 교회들을 일으키고 성도들 가운데서 사람들을 일으켜, 교회를 인도하고 목양하고 가르치고 감독하는 장로로 임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행 14:23, 딛 1:5). 물론, 사도는 다른 이들을 그렇게 하도록 가르치기 전에 자신이 먼저 어떻게 인도하고 목양하고 가르치고 감독할지를 알아야 합니다. 넷째, 사도는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기 위해 교리들을 정의하고 진리를 설명하며 성도들을 온전하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딤전 2:7, 딛 1:1, 딤후 2:15, 엡 4:11-12, 적시의 나팔 소리와 현재의 필요, 7-12쪽 참조). 더욱이, 모든 사도들은 생명이 성숙하고 하나님의 신약 경륜을 성취하기 위해 한 일 안에서 하나님과 그리고 서로가 한마음 한 뜻으로 수고하는 것을 배운 사람이어야 합니다.
 
모든 일꾼들이 동역자들입니까? ‘동역자’라는 말은 하나의 타이틀이 아닙니다. 그것은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신약 사역의 유일한 일에서 지방을 넘어서 봉사하고 주님과 그분을 섬기는 다른 동역자들과 교통과 하나 안에서 수고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입니다(고후 6:1, 고전 3:9). 리 형제님은 1948년에 네 종류의 일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첫 번째는 현시대에 하나님의 사역의 필요와 일치하는 동역자들이다. 이들은 주님에 의해 다룸을 받았고 한마음 한뜻이 된 한 무리의 사람들이다. 두 번째 종류는 젊은 동역자들이다. 그들은 기꺼이 나이 든 동역자들의 지시를 받고 그들과의 동역 아래 들어오고, 기꺼이 그들을 겸손히 따르고 배우려는 이들이다. 세 번째 종류는 교파에 속하지는 않았지만 선임 동역자들에게 복종하지 않으려고 하면서도, 여전히 우리와의 교통 안에 남아 있기를 기뻐하는 이들이다. 네 번째 종류는 교파들 가운데 있는 설교자들과 자유 전도자들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종류의 동역자들이다(위트니스 리, 워치만 니 사역의 재개의 메시지, 147쪽).
 
엄밀히 말하면, 리 형제님이 묘사한 처음 두 종류의 일꾼들만이 동역자들이라고 불려야 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공통된 목표를 향한 공통의 이상 아래서 교통과 하나 안에서 함께 일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이 단지 전 시간으로 그리스도인의 봉사를 한다 해서, 그런 봉사가 지방 교회 내의 범위 안에서 행해진다고 해서, 그 사람이 동역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참된 동역자들은 교회들 가운데 지방의 범위를 넘어서 봉사하며, 어떤 사적인 관심도 제쳐두고,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기 위한 단체적인 신약 사역의 한 일 안에서 하나님과의 교통 안에서 그리고 서로와의 교통 안에서 함께 봉사합니다(엡 4:11-12). 사역과 일을 인도하는 이들의 지시를 받지 않으려 하거나 동역 아래 오려고 하지 않으려는 어떤 일꾼도 원칙상 동역자가 아닙니다.
 
우리가 누구를 따라야 하는지를 어떻게 분별할 수 있습니까? 어떤 이들은 잘못 알고 주님의 회복 안의 사도들의 명단을 요구해 왔습니다. 그 개념은 비성경적이고 터무니없습니다. 성경에 전례가 없습니다. 신약에서 교회의 인도 직분이 계급 구조처럼 고정된 직분이 아닌 것임이 분명합니다. 오히려 우리는 우리의 “사랑이 온전한 지식과 모든 분별력으로 더욱더 풍성하게 되고”, 우리가 “특별하게 뛰어난 것이 무엇인가를 시험하여 확증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빌 1:9-10상). 그러한 분별력에 기초하여, 우리는 신약의 사도들의 가르침에 신실한 사람들을 따라야 합니다(행 2:42, 딛 1:9). 이것은 바울과 베드로처럼 교회들 가운데 일과 사역을 인도했던 사람들과 동일한 보조 안에서 행하도록 그들에 의해 온전케 되었던 사람들을 포함합니다(고후 12:18). 교회들에서 봉사하는 일꾼들이 종종 성도들 중에서 자신을 따르는 이들을 만들었기 때문에, 리 형제님은 어떻게 하면 “다른 이들을 따르는 데 있어서 옳을 수 있는지”(사랑의 말씀…, 70-93쪽)에 관해 강한 권면의 말을 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안전하게 따를 수 있는 사람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습니다.
 
  1. 그는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을 위해 살며 그의 자아, 천연적인 생명, 선호, 야심을 거절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2. 그는 성경 전체에 대한 완전한 계시를 어떤 억지와 변형 없이 합당하게 붙잡아야 한다.
  3. 그는 지방 교회의 유일한 입장을 취함으로 그 영의 하나와 우주적인 몸의 하나를 지키는 데 노력하는 사람이어야 한다(사랑의 말씀…, 70쪽).

 

빌립보 사람들에게 일러주라고 바울이 디모데에게 권고한 것은 우리에게도 지침이 되며 다음과 같은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디모데의 입증된 성품을 알고 있습니다. 자식이 아버지에게 하듯이, 그는 복음을 위하여 나와 함께 섬겼습니다”(빌 2:22). 디모데의 입증된 성품은 그가 사도 바울의 지도 아래 신실하게 섬긴 것과 바울의 가르침과 본을 따른 것과(딤전 4:6, 딤후 3:10) 시험을 통해 가치가 증명된 것에 근거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사역과 일을 인도하는 이들과 한마음 한뜻으로 주님의 권익을 위해 순수하게 수고한 적이 있는 이들, 사도들의 섞이지 않은 가르침을 우리에게 가져다준 이들, 그러한 가르침과 일치된 삶을 사는 이들을 따라야 합니다(딤후 3:14, 고후 4:2, 살전 2:10, 1:6, 딤전 4:12, 고전 4:16, 11:1, 빌 3:17).
 

 

공유

facebookx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