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이 성경을 대신하는가?(한글)
-
관리자 - 0
- 0
첨부 1
사역이 성경을 대신하는가?
어떤 사람들은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사역이 지방 교회들 안에서 성경을 대신해 왔다고 거짓되게 주장합니다. 그들은 이러한 주장을 하며 사역과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이 마치 경쟁 관계에 놓인 것처럼 서로 대치되게 합니다. 그들은 잘못된 이분법을 만들어냈습니다. 사역은 말씀의 사역입니다. 사역은 성경을 대신하기보다는 오히려 사역은 성경에서 비롯되고 성경을 열어서 우리가 하나님의 풍성한 말씀으로 조성되게 합니다. 성경이 없이는 사역이 있을 수 없고, 사역이 없이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인식은 오늘날보다 훨씬 덜 정확하고 덜 풍성할 것입니다.
성경에 대한 사역의 태도
이러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사역 자체가 성경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과 성경이 사역에 의해 얼마나 많이 높여지고 추천되고 있는지를 무시합니다. 위트니스 리는 하나님의 호흡인 성경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성경 자체가 “모든 성경은 하나님께서 숨을 내쉬신 것이며”(딤후 3:16)라고 말한다. 성경은 단지 하나님의 말이나 생각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의 숨이다. 우리가 밖으로 내쉬는 것이 우리의 숨이다. 그리고 이 숨은 우리 존재로부터 나온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숨인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로부터 내쉬어진 것이다. 성경 안에는 바로 하나님의 성분이 담겨 있다. 하나님의 모든 어떠함이 이 신성한 책 속에 담겨 있다. 하나님은 빛, 생명, 사랑, 능력, 지혜, 기타 모든 것이시다. 하나님의 존재에 속한 이 모든 항목이 성경 안으로 내쉬어졌다. 우리가 마음의 문을 열고 영의 문을 열고 이 책을 대하기만 한다면 우리는 즉시 하나님께 속한 것을 만질 수 있다. 단지 생각, 관념, 지식, 글자, 문장들이 아닌, 이런 것들보다 더 깊은 것, 즉 하나님 자신을 만지는 것이다(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1).
여기에서 우리는 리 형제님이 성경을 극도로 높이고 성경이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의 기록일 뿐 아니라 바로 하나님 자신을 요소로 담고 있는 하나님의 숨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니 형제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숨을 내쉬신 것이며, 가르치고 책망하고 바로잡고 의로 교육하는 데에 유익하기”(딤후 3:16) 때문에, 모든 그리스도인은 마땅히 성경을 읽어야 한다. 성경은 과거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얼마나 많은 일을 이루셨고 또 과거에 어떻게 사람을 인도하셨는지를 보여 준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예비하신 것이 얼마나 풍성하고 폭넓은지를 알기 위하여 우리는 성경을 읽지 않을 수 없다. (워치만 니 전집, 제48권: 초신자를 온전케 하는 공과(1), 155쪽)
사역은 그러한 부분들로 가득하며, 그로 인해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대한 깊은 감상을 갖게 합니다. 사역은 또한 성경을 열어 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니 형제님과 리 형제님의 사역이 없었다면 생명나무, 사람의 타락, 율법, 장막, 제물들, 제사장 직분, 왕의 직분, 그리스도에 대한 많은 예표들과 예언들, 구약의 셀 수 없는 많은 것들에 대한 그들의 감상과 이해가 최소한에 그쳤을 것이라고 간증할 수 있습니다. 사역의 빛 아래서 우리는 이 모든 것들 안에서 그리스도를 보고 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신약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그리스도의 확대인 그리스도의 몸, 하나님의 모든 일의 최종 완결인 새 예루살렘의 모든 세부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오늘날 그것들이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사역의 빛 아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하나님의 경륜의 중심 노선에 초점을 두도록 지속적으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셋째로 사역은 심지어 우리에게 날마다 훈련된 방식으로 성경을 읽도록 권합니다. 니 형제님은 “모든 그리스도인은” 매일 최소한 30분 동안 “성경을 공부하는 확실한 계획을 가져야 한다.”(워치만 니 전집, 제48권: 초신자를 온전케 하는 공과(1), 166쪽)라고 가르쳤습니다. 리 형제님은 이러한 권면에 동조하면서 심지어 우리에게 “한 단어를 공부하는 데 몇 시간을 보낼 것”을 격려했습니다(출애굽기 라이프 스타디, 679쪽). 그는 또한 성도들이 자신의 사역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사도행전 17장 11절에서 베뢰아 사람들이 했던 것처럼 성경에 비추어 모든 것을 점검해 보라고 격려했습니다.
반면에, 내가 말한 것이라고 해서 무엇이든 다 받는 교회는 건강하지 않은 것이고 진리를 모르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내가 말하는 것을 따른다면, 그것은 반드시 그것이 진리에 따른 것임을 점검했기 때문이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반드시 사람을 따르는 문제가 아니라 신성한 진리를 지키는 문제여야 합니다. 말의 내용이 진리에 따른 것인지 보기 위하여 모든 성도와 교회가 점검한다면, 우리는 거짓으로부터 지켜질 것입니다(생명 메시지 1권(영문판), 143쪽).
성경을 훈련된 방식으로 읽고 연구하는 것에 대한 감상과 그 필요성은 니 형제님과 리 형제님의 사역을 통해 일관되게 나타납니다. 사역의 권면을 따르는 사람은 누구나 성경을 연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사용합니다.
사역의 권고에 따른 우리의 실행
주님의 회복 안의 교회들에서 우리가 개인적으로 추구하든 단체적으로 추구하든 성경이 그 중심입니다. 리 형제님의 사역은 성경을 누리는 것에 관한 많은 귀중한 실행을 하도록 회복을 인도했습니다. 1958년 초에 그는 말씀 읽기와 기도를 동시에 하는 것 혹은 “기도로 읽기”를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영을 사용하여 말씀을 기도로 읽을 때, 흰 바탕 위 검은 글자로 된 말씀이 즉시 그 영이 된다. 이런 식으로 그 영과 말씀은 하나이다. 우리가 읽을 때 말씀은 말씀이다. 우리가 영을 사용하여 기도할 때, 말씀은 그 영과 생명이 된다.”라고 말했습니다(잠언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4). 그는 자신의 전 사역 기간 동안에 기도로 말씀 읽기를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는 영적인 자양분과 신성한 깨우침을 얻는 방법으로 계속 추천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성경 읽기와 기도를 섞음으로 말할 수 없는 유익을 얻었음을 간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말씀으로 찬송하며, 기도할 때 말씀의 어휘를 사용하고, 말씀 위에 서고, 원수 사탄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실행을 통해 실재가 됩니다. 우리 형제님의 사역은 이러한 모든 실행을 적극 장려합니다.
교회를 건축하도록 모든 성도들이 신언하는 우리의 실행은 그 자체가 성경의 권면이지만(고전 14:4, 24, 31), 성경을 읽고 연구하는 것과 많은 관련이 있고, 리 형제님에 의해 우리가 그렇게 하도록 제시되었습니다. 신언하는 법에 관해 성도들을 훈련할 때, 그는 “신언의 가장 기본 요소는 성경에 대한 개인의 지식이다. 우리가 그러한 지식을 얻으려면 문자 그대로의 하나님의 말씀에 정통해야 한다. 심지어 우리는 성경의 많은 핵심 구절들을 외워야 한다.”(신언의 실행, 29쪽)라고 했습니다. 같은 대목에서 그는 이어서 “성경에 관한 개인의 지식을 가지려면, 우리는 성경 본문을 문자로만 알기보다는 하나님 말씀의 깊은 사전적인 정의와 영적 의미를 알아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언급들은 리 형제님이 자신의 사역 후반부에서 그 필요를 매우 강조했던 교회 집회들에서의 신언은 성경을 피상적으로가 아니라 훨씬 더 많이 알 것을 요구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가리킵니다.
사역의 권고를 받아들이려고 노력한 결과, 우리 중에 말씀 읽기를 권장하려고 만들어진 많은 창의적인 실행들이 있게 되었습니다. 이 사역은 정확하고도 읽기가 쉬운 성경을 여러 언어들로 번역하여 출판하는 데 수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미국인을 위한 성경’(Bibles for America)은 신약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고, 여기에는 말씀을 개인과 단체가 연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주제별 안내서도 포함되었습니다. <아침 부흥을 위한 거룩한 말씀>은 매 권마다 매일 지속적으로 성경 읽기를 권장하는 2년 1독 성경 읽기 진도표를 제공하고 있고 또한 이러한 목적을 위해 만든 다양한 웹 사이트도 있습니다. 전시간 훈련은 훈련에 오기 전에 성경을 완독하도록 강력하게 권하며 훈련에 있는 동안 성경을 완독해야 졸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경 읽기 과제”와 말씀 암송 대회는 대학 캠퍼스 클럽의 공통된 특징이며 우리의 젊은 세대가 청년 때에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위한 기초를 놓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과 수많은 다른 예들은 이 사역이 부지런히 성경을 읽고 연구하도록 실제적으로 권고하는 노력을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모든 것들에 비춰 볼 때, 주님의 회복 안에서 사역이 성경을 대신한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고 부정확합니다.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