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왕국-신약 이전(과거)
- 새예루살렘
- 30
- 0
하나님의 왕국-신약 이전(과거)
하나님의 왕국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통치/영역입니다. 이 글은 신약 이전의 하나님의 왕국을 다루고자 합니다.
1. 영원한 하나님의 왕국
“주의 왕국은 영존하는 왕국이오니 주의 통치는 모든 세대에 두루 지속되리라”(시145:13)
“그분의 왕국은 영존하는 왕국이요, 그분의 통치는 대대에 이르리로다”(단4:3)
하나님의 왕국은 영원한 왕국입니다. 따라서 그분의 통치 또한 영원합니다. 여호와는 공의로 통치하십니다(시99:1-4).
2. 이스라엘 왕국
‘..열방과 같이 우리에게 왕을 세워 우리를 다스리게 하소서 한지라. 우리에게 왕을 주어 우리를 다스리게 하라 한 그것을 사무엘이 기뻐하지 아니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매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백성이 네게 한 말을 다 들으라. 그들이 너를 버림이 아니요 나를 버려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니라.”(삼상8:5-7)
이스라엘 백성은 구약 시대의 하나님의 왕국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여호와만 참된 왕이신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사무엘과 다윗은 이것을 알고 순종했습니다.
3. 하나님의 왕국이 이스라엘로부터 열매 맺는 백성에게로 옮겨짐
“건축자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리돌이 되었나니…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마21:42-43)
하나님의 왕국은 구약시대에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있었으나 신약시대에 잠시 열매 맺는 백성인 교회에게 옮겨졌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다음 세 가지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1) 오늘날 하나님의 왕국의 실재는 교회입니다.
2) 하나님의 왕국은 이미 와 있었으나, 그 당시 천국은 ‘가까이 왔을 뿐’(has draw near)이었습니다(마3:2, 4:17).
3) 세대주의자들의 소위 ‘왕국 연기론’(postponement theory)은 사실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주님 재림 전인 현재도 하나님의 왕국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롬14:17).
4. 사랑과 공의의 하나님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강조하듯이 사랑의 하나님이실 뿐 아니라 또한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 훗날 우리가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설 때에 그분은 공의에 따라 우리가 몸으로 행한 바 대로 심판하실 것입니다(고후5:10). 이와 관련하여 마5-7장은 왕국 백성들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잘 말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 사실을 분명히 볼 때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룰 수 있고,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버림이 될까 두려워 했던 사도 바울의 말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빌2:12, 고전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