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교회 안의 문제들을 처리하는 올바른 길(한글)

첨부 1

 

아래 자료의 출처는 https://shepherdingwords.com 입니다.
 
 
교회 안의 문제들을 처리하는 올바른 길
 
 
교회는 변화의 과정에 있는 구속받은 죄인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성도들 간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자신에게 더 이상 죄가 없다거나 자신의 육체와 자아 혹은 천연적인 생명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을 만큼 변화되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신약은 사도행전 5장 서두에서 참된 지방 교회 안에 심각한 문제가 많이 발생할 수 있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실제로 바울은 서신서들에서 여러 지방 교회들에 있는 문제들을 다루었는데, 가장 현저한 예는 그가 고린도 교회에 보낸 서신입니다. 더욱이, 주 예수님께서 마태복음 18장에서 교회의 지방적인 방면을 계시하실 때 교회의 문제를 다루는 맥락 안에서 그렇게 하셨던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15-20절).
 
신약은 문제를 처리하는 명확한 지침들, 즉 주님의 회복 안의 동역자들이 확신을 가지고 실행할 수 있는 지침들을 제공합니다. 교회의 문제들은 교통 안에서, 하나님의 주권적인 안배를 존중함으로, 관련된 이들을 보존하고 회복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사랑 안에서 다뤄집니다. 공개적으로 참소하는 이들은 이 원칙들 전부를 위반한 것입니다.
 
참된 교통을 통해 문제들을 해결함
 
신약은 교회의 모든 문제가 합당한 교통 안에서, 합당한 교통으로 말미암아 다루어져야 함을 분명히 합니다. 사도행전 6장에서 예루살렘 교회 안에서 일어난 문제들과 15장에서 안디옥 교회 안에서 생긴 문제들이 그렇게 해결되었습니다. 위트니스 리 또한 자신의 사역에서 교회 안의 문제들을 다루는 유일한 길인 교통을 강조했습니다. “모든 문제는 진지하고 철저하게 함께 기도함으로써 합당하고 충분한 교통으로 말미암아 해결될 수 있으며 또한 해결되어야 한다. 어떤 질문, 어떤 문제라도 교통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그리스도의 몸에 대한 내재적인 조망, 115쪽)
 
지방 교회들을 떠났고 지금은 지방 교회들과 교회들을 위한 사역과 교회들 가운데의 인도 직분을 비웃는 이들은 주님께서 마태복음 18장에서 보여 주신 방법에서 벗어났으며, 문제들을 다루는 법과 관련하여 사도행전 6장과 15장에서 보여 주는 본에서도 벗어났습니다. 어떤 이들은 교회들의 교통에서 스스로를 차단시켰습니다. 일부는 다른 사람들도 자신들과 똑같이 하도록 영향을 주려는 원함을 공개적으로 표시함으로써 분열을 부추기고 편을 나누었습니다(갈 5:19-20, 유 19). 공개적인 비난으로 성도들을 실족하게 한 이들은 합당한 교통을 통해 문제들을 처리하는 성경의 본을 무시했습니다.
 
교회 행정을 위한 하나님의 통치적인 안배를 존중함으로
 
어떤 이들은 주님의 회복 안의 동역자들이 교회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에서 그들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가정인 교회를 관리하시는 통치적인 안배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신약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가정에서 그분을 통치적으로 대표하도록 사도들과 장로들이라는 두 직분을 임명하셨음을 보여줍니다. 사도들은 교회들 전체에서 수고하고 사역하며 지방 교회들 안에 장로들을 임명합니다(롬 1:5, 행 14:23). 장로들은 지방 교회를 관리하고 그 지방의 성도들을 목양합니다(벧전 5:2). 장로들은 자신의 지방에 있는 성도들 간의 문제를 처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지방의 범위 밖이거나, 장로들이 관련되었거나, 한 지방의 장로 직분이 풀 수 없는 문제는 사도들이 처리합니다(행 15:1-21, 딤전 5:19, 고전 1:11).
 
고린도전서는 이에 대한 예를 제공합니다. 글로에의 집 사람들은 고린도 교회 안에 있는 분쟁에 대해 바울에게 알렸고(고전 1:11), 일부는 고린도 사람들 가운데 발생한 심각한 음행의 죄에 대해 바울에게 보고했습니다(5:1). 이러한 문제들이 그곳 장로들에 의해 해결되지 못했기에 바울은 첫 번째 서신에서 장로들이 그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를 지도했고, 남은 문제들은 직접 가서 해결할 것을 약속함으로써 그 문제들을 손수 해결했습니다(5:13, 11:34). 이것은 교회 안의 심각한 문제를 처리하는 합당한 본입니다.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에 관해 바울에게 보고한 이들은 오늘날 일부가 하듯이 교회를 떠나지 않았고, 공개적으로 그것을 정죄하지 않았으며, 바울과 베드로와 다른 인도자들에게 자신들에게 와서 그곳 교회 상황에 대해 해명하라고 요구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런데 비난자들은 교회 생활을 떠났고, 사역과 주님의 회복 안에 있는 교회들을 비난했으며, 동역자들이 그들에게 해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더욱이, 한 지방의 성도들 간에 일어나는 문제를 처리할 책임은 일차적으로 그 지방 안에 있는 장로 직분에게 있습니다. 장로들은 인도자들로서 각자 자기 지방에 있는 성도들과 상황을 감독할 고유의 책임이 있습니다(행 20:28, 벧전 5:1-2). 장로들은 영의 인도를 따라, 그리고 성도들과 그 가족들과 교회의 간증이 너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할 목적을 가지고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합니다. 성도들이 특정 문제가 어떻게 다루어질지 혹은 어떻게 다루어졌는지를 공개 해명하라고 장로들에게 요구할 성경적인 근거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동역자들이나 교회 인도 직분에 대한 공개적인 공격은 교회 행정을 위해 하나님께서 안배하신 것을 공격한 것과 같습니다.
 
사랑의 영 안에서
 
성도들 간에 생긴 어떤 문제는 관련자들을 보호하고 회복하도록 사랑의 영 안에서 해결되어야 합니다(딤후 1:7, 갈 6:1, 고후 2:7). 이것은 죄를 지은 이들을 봐주는 것이 아닙니다. 한 지방 교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중범죄를 엄중히 다루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고린도전서 5장이 말하는 심각한 죄를 지은 형제의 경우에도, 바울은 그가 회개할 때 용서하고 위로하고 그에 대한 그들의 사랑을 확인시켜 주라고 형제들에게 권면했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을 해치려고 늘 기회를 엿보는 사탄에게 그들이 이용당하지 않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고후 2:7-11).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가능하면 어떤 지체도 실족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11:29). 부주의한 대화를 통해 다른 이들의 실패를 불필요하게 드러내는 방식으로 신중하지 못하게 문제를 다루는 것은 그들과 그들 가족 구성원과 영향을 받은 사람들과 그 말을 들은 사람들에게 손상을 줍니다. 이 모든 것은 교회 건축을 좌절시킵니다.
 
매우 엄중한 문제들의 경우, 특정 성도나 특정 상황을 드러내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딤전 1:19-20, 5:20, 딤후 2:17-18, 4:14-15). 그러나 이것은 책임 있는 인도자들에 의해 지혜로운 방법으로, 올바른 영과 마음으로, 적당한 정도로만 행해져야 합니다. 어떤 이들은 그러한 문제들을 “빛 안으로” 가져간다는 구실로 다른 사람들의 혐의들을 제한 없이 드러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복수하려는 영을 드러내고 맙니다. 유감스럽지만 이것은 그들이 성도들을 보존하고 교회를 건축하는 데에는 관심이 없음을 드러냅니다. 모든 문제는 사랑 안에서 건축에 유익하도록 다뤄져야 합니다(롬 14:19, 고전 14:26, 엡 4:16, 29).
 
위선적인 요구들
 
주님의 회복 안의 사역을 매도하는 사람들이 동시에 건설적인 “대화”를 추구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신약에 제시된 대로 교회 안의 문제들을 처리하는 성경적인 길을 팽개치는 것입니다. 그들은 예루살렘 성의 재건을 조롱하고 적극 반대하면서도 느헤미야를 초청하여 함께 만나자고 한, 느헤미야기의 산발랏과 도비야와 게셈과 같습니다(느 2:19, 4:1, 6:2). 그들의 이러한 솔직하지 못한 초청은 느헤미야의 인도 아래 있는 재건축의 일을 훼손하려는 것이었습니다(4-7절). 이와 유사하게, 현재 "대화" 하자고 요청하는 것은 사역 안의 인도 직분과 주님의 회복 안의 일에 대한 공격을 감추려는 것입니다. 느헤미야가 한 반응은 그들의 속임수를 물리치고 재건축을 강화하는 것이었습니다(8-9절).
 
이것은 교회들 안에 그리고 교회들 사이에 문제들이 있음을 부인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항상 교통 안에서 그리고 교통을 통하여, 교회의 사무들을 관리하는 장로들과 사도들을 두신 하나님의 통치적인 안배를 존중함으로써, 사랑의 마음과 용서하고 회복시키려는 영으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건축하는 중심적인 일을 성취하려는 관점에서 문제를 처리하는 성경적인 길을 취해야 합니다.
 

 

공유

facebookx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