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교회 사람들 교만해요”
- 새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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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교회 사람들 교만해요”
“지방 교회 사람들, 교만해요” 지난 주 소 그룹 집회 때 한 새 신자가 어떤 대화 끝에 생뚱맞게 던진 말이었습니다. 이 분은 교회 생활을 하시는 친 언니의 약 8년 정도의 권유와 기도 끝에 최근에 침례를 받은 사랑스런 자매님입니다. 어떤 배경에서 그런 말을 했는지 그 이유를 들어 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사실은 오늘 최근에 교회 생활을 하시게 된 한 형제님과 ‘브런치’를 함께 먹으며 많은 대화를 나눴습니다. 바욜라, 탈봇, 풀러에서 신학을 하셨고 선교사와 목회 생활을 오래 하셨던 분입니다. 이 자리에는 몇년 전부터 친밀하게 교제를 해 오고 있는 웨스터 민스터 신학교를 졸업하신 한 목사님도 동석했습니다. 두 분의 공통점은 주님의 회복 안에 밝혀진 이 귀한 진리와 실행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한국 기독교계를 향해 소개하고 전파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한 분은 대형 교회들 다니며 성경적인 교회는 이래야 한다며 세미나하던 내용이 이미 지방 교회들 안에는 오래 전부터 시행해 온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는 말도 했습니다.
물론 신학한 분들을 대하는 일부 성도들의 ‘태도’에 대한 몇 가지 아쉬운 대목도 털어 놓았습니다. 이런 며칠 사이의 만남들을 통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에 대해서 위와 같은 제목으로 글을 써보고 싶어졌습니다.
밝혀진 진리
우리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합니다. 그것은 <생명 되신 그리스도>(골3:4)가 사람들 안에 들어오셔서 <그분의 몸>(엡1:23)을 건축하시는 것입니다(엡1:5, 요10:10, 마16:18). 또한 그 몸의 최종완성이 어린양의 신부인 <새 예루살렘>입니다(계21:9-10). 따라서 <생명, 몸, 새 예루살렘> 세 단어가 하나님의 뜻이자 성경의 핵심입니다. 이 진리는 소위 지방 교회들 안에서 신실한 성경교사들인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저서들을 통해 상세하고 선명하게 해방 되었습니다. 그외에도 ‘워치만니 전집 목차’만을 모아 만든 책을 보면 구원, 거듭남, 성화, 변화, 심판, 휴거 ..등등 다른 기독 단체에서 전혀 다뤄지지 않거나 부분적으로만 다뤄지는 진리 항목들이 이 안에서는 균형있고 심도있게 다 밝혀진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이 아마도 지방교회 성도들을 자신도 모르게 (남의 눈에) 교만하게 비치게 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실행
루터는 만인 제사장을 선포했지만, 지방 교회들은 만인 제사장을 교회 생활에 실제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즉1980년대부터 모든 사람이 전도하고, 모든 사람이 가르치며, 주일날 모든 사람이 신언(설교)하는 것(고전14:4, 31)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성경을 연구하고 실행들을 성경에 맞게 다듬어 오고 있습니다. 그 결과 아직은 목표에 이르지 못했지만, 틀은 완전히 바뀌었고 그 내용도 해가 거듭 될수록 진전이 있습니다. 행크 해나그래프도 지적했지만, 지방 교회측의 신언의 실행(고전 14:4), 기도로 말씀을 먹는 실행(pray-reading)은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한 귀한 자산입니다. 이런 점도 자부심을 갖게 하는데 일조했을 수 있습니다.
태도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그 노정 안에 있는 것일 뿐 우리가 본 그 투명한 이상이 현실 속에서 완결된 것은 결코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가 본 것을 묵묵히 실행하고 그 실재 안에 더 깊이 머무는 것을 추구하되, 다른 이들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는 지금보다는 조금 더 겸손하고 낮은 자세를 갖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즉 저 자신을 포함해서 우리 모두가 지금보다 조금만 더 온유한 태도로 우리가 가진 소망의 이유에 대하여 말하고, 심지어 반대자들도 그리 대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벧전 3:15-16, 딤후2:25). 어찌하든 우리의 목표는 우리가 아닌 그리스도만 크게 확대 되시는 것이요, 그 결과 그분의 몸이 건축되는 것입니다(빌1:20). 이를 위해 그외의 것은 버릴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 교회는 지금같은 특정 교파 소속이 없습니다.
그냥 그 지역에 참되게 거듭난 모든 이들을 지칭하는 용어였습니다.
지방교회에 빠졌던 사람이 한 말이 생각나네요.
"카톨릭에는 세계에 한 명의 왕(교황)이 있고, 개신교에는 교회마다 한 왕(목사)이 있지만, 형제교회와 지방교회에는 교인수 만큼의 왕들이 있다.- 모두가 제가 왕이라고 하니까-."
저는 이 말을 듣고는 지방교회가 어떤 교회인지 알았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지방교회를 잘 아시는 분으로 부터 들은 말입니다.
아마도 그들은 목사라는 직위를 인정하지 않고 교회를 형성하다 보니까 지휘계통이 없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렇게 표현한 것이라고 느껴집니다.
좋은 의미인지 나쁜 의미인지는 사안에 따라 다르겠지요.
모두가 2-3분씩 말하는(신언하는) 체계로 바꾸었습니다.
그 대신 오프닝과 클로징으로 내용이 너무 분산되지 않도록 틀을 잡아줍니다.
고전 14장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저는 교회가 지상에 있는 한 전투적인 교회이며 아직은 미완성이라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신적인 체제...이를 테면 법이나 조직이나 제도나 남녀구분, 헌금등의 세상적인 체계도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이런 것들이 천국에 가면 필요가 없겠지만, 이 땅에서는 아직도 마귀와 싸워야하는 단체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성경 벧전2:9가 우리 모두가 '왕같은 제사장들'이라고 한 것에 근거하여
왕이라고 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런 것들이 필요하고 소위 지방 교회들도 그런 실행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복음서원에서 나온 책자들이 많고,
영어가 되시면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수백권의 책들이 모두 무료로 오픈이 되어 있어서
누구나 그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순수한 교제의 분위기라기 보다는 안다는 것의 우월성 앞에 모두가 머리를 조아리는 듯한 분위기였습니다.
형제라는 것은 호칭에서일 뿐 완연한 사제(스승과 제자)간의 분위기를 느꼈습니다.
그들과 함께 생활을 해보지는 않았지만, 기성교회 보다도 더 보이지 않는 위계의 질서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실망한 것은 저에 대해서 약간 명령조이더군요.
누군가가 목사라는 뛰뜸을 해 주었기 때문인지 몰라
그래서 모두가 형제라는 것은 말뿐이고, 그 안에도 보이지 않는 위계질서와 우월감과 교만이 속으로 면면히 흐르고 있다는 것은 인간세계이니 어쩔 수 없는 것인가 보다...이렇게 생각하고, 미련을 끊고 카페도 탈퇴했습니다.
겸손같은 교만이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다른 지체들이 그 리더에게 머리를 조아리고...
그런 지방 교회 카페는 없는 것으로 압니다.
혹시 다른 단체 혹은 특정개인(예전에 지방교회에 잠시 거쳐간)이 운영하는 카페인가 봅니다.
짐작가는 곳이 있습니다.
혹시 올리브산이라는 필명이 있는 곳 아닌지요?
그분은 지방 교회와 무관한 분입니다.
혹시 올리브산이 나형제라고도 불리어지시는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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