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 - 성령이 삼위일체 전체를 가리킬 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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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거스틴 - 성령이 삼위일체 전체를 가리킬 때가 있다.
“한편 거룩이라는 이름에 대해서 아우구스티누스는 이 이름이 ‘영’처럼 삼위일체의
다른 위격들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영이시라(요4:24)는 말씀에 따라서 삼위일체를 전체적으로 ‘거룩한 영’
으로 부를 수는 있다. 성부께서 영이시고 성자께서 영이시요 성부께서 거룩하시며 성자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 한 하나님이시고 물론 하나님
께서는 거룩하시며 영이시므로 삼위일체를 ‘거룩한 영’ 즉 ‘성령’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그렇더라도 삼위일체가 아니라 삼위일체 안에 계신 것으로 이해되는 제3위 ‘성령’에
대해서는 관계적, 상대적으로 그 고유명사로 ‘성령’이라고 부른다. 이 ‘성령’께서는 성부와
성자의 영으로서 성부와 성자에 관련되시기 때문이다.”
(김석환, 교부들의 삼위일체,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314-315쪽).
paul77 12.01.31. 04:51
람으로 착각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런 사람들에게 한국교계 이단/정통을 내어 맡겨서는 결코 안 됩니다.
paul77 12.01.31. 04:54
"그렇더라도 삼위일체가 아니라 삼위일체 안에 계신 것으로 이해되는 제3위 ‘성령’에
대해서는 관계적, 상대적으로 그 고유명사로 ‘성령’이라고 부른다.
이 ‘성령’께서는 성부와 성자의 영으로서 성부와 성자에 관련되시기 때문이다.” -어거스틴
매우 균형잡힌 삼위일체입니다.
그런데 성령을 성부의 영과 성자의 영과 동일시하는 어거스틴의 위 관점 역시
최삼경 목사의 각기 다른 세영들의 사상과 충돌합니다.
이곳에서 자꾸 이런 최목사의 각기 다른 세 영들의 하나님 사상이 문제가 없다고 한다면
개혁신학이 지금까지 가르쳐 온 것(성령=성자의영=성부의 영)이 틀렸다고 선언해야 하고
더 나아가
대해서는 관계적, 상대적으로 그 고유명사로 ‘성령’이라고 부른다.
이 ‘성령’께서는 성부와 성자의 영으로서 성부와 성자에 관련되시기 때문이다.” -어거스틴
매우 균형잡힌 삼위일체입니다.
그런데 성령을 성부의 영과 성자의 영과 동일시하는 어거스틴의 위 관점 역시
최삼경 목사의 각기 다른 세영들의 사상과 충돌합니다.
이곳에서 자꾸 이런 최목사의 각기 다른 세 영들의 하나님 사상이 문제가 없다고 한다면
개혁신학이 지금까지 가르쳐 온 것(성령=성자의영=성부의 영)이 틀렸다고 선언해야 하고
더 나아가
paul77 12.01.31. 04:56
동일한 것을 가르친 어거스틴도 잘못되었다고 선언해야 공정합니다.
한 위격은 그 고유위격인 방면이 있고, 또한 위 성령과 주기도문의 성부에서처럼
다른 두 위격을 포함한 삼위일체 전체를 가리킬 때도 있다...이것이 성경적인 삼위일체요, 정통 삼위일체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최삼경 목사의 삼위일체는 정통 삼위일체가 '결코'아닙니다.
한 위격은 그 고유위격인 방면이 있고, 또한 위 성령과 주기도문의 성부에서처럼
다른 두 위격을 포함한 삼위일체 전체를 가리킬 때도 있다...이것이 성경적인 삼위일체요, 정통 삼위일체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최삼경 목사의 삼위일체는 정통 삼위일체가 '결코'아닙니다.
hoooo 12.01.31. 07:36
도대체 김석환교수의 책을 제대로 보셨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서론부터 제발 다시 좀 보시길 기대합니다. 이런 글 자꾸 올리면, 이제 정말 화내겠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여러번 반복해서 강조한 욧점을 놓치고 이런 글 자꾸 올리는 의도가 불순하게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제 욧점이 뭔가 아십니까?
┗ paul77 12.01.31. 09:07
지난 주말에 김석환 교수님 책 오랫만에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았습니다.
김석환 교수는 제3장 교의적 평가 부분에서 '페리코레시스' 부분을 매우 냉철하게 평가하고 있더군요.
즉 바실과 닛사..의 <유적 단일성>보다는...<분할불가한 동일실체>를 말한 아타나시우스의 견해가 "더 정통적이다" 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벌콥의 견해를 <현재의 개혁주의 신학에서 긍정적으로 수용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관련 각주에서는 벌콥과 반틸의 견해를 밝힌 자신의 논문 각주도 밝히구요.
분명히 홀OOO님의 시각과는 '온도차'가 느껴지는 차이입니다.
김석환 교수는 제3장 교의적 평가 부분에서 '페리코레시스' 부분을 매우 냉철하게 평가하고 있더군요.
즉 바실과 닛사..의 <유적 단일성>보다는...<분할불가한 동일실체>를 말한 아타나시우스의 견해가 "더 정통적이다" 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벌콥의 견해를 <현재의 개혁주의 신학에서 긍정적으로 수용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관련 각주에서는 벌콥과 반틸의 견해를 밝힌 자신의 논문 각주도 밝히구요.
분명히 홀OOO님의 시각과는 '온도차'가 느껴지는 차이입니다.
┗ paul77 12.01.31. 09:09
저는 홀OOO님이 틀렸음을 강조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홀OOO님의 의견을 '절대화'해서 다른 쪽의 입장을 결론적으로 단정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홀OOO님의 의견이 개혁신학을 '전적으로 대변하지 않기' 때문임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홀OOO님의 의견을 '절대화'해서 다른 쪽의 입장을 결론적으로 단정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홀OOO님의 의견이 개혁신학을 '전적으로 대변하지 않기' 때문임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 hoooo 12.01.31. 09:26
저의 견해가 뭔지도 제대로 정리도 못하면서 어떻게 저의 견해를 안다고 하십니까?
┗ hoooo 12.01.31. 10:51
아타나시우스나 벌콥이 도대체 <완결된 삼일 하나님>을 인정하고 있다는 투이군요. 참으로 놀랄 일입니다. 숫적 단일성에서 접근하든, 유적 단일성에에서 접근하든......하여튼 <완결된 삼일 하나님>은 불가합니다. <완결된 삼일 하나님을 버리고 오시면>, 유적 단일성의 접근이 훨씬 낫다는 것을 벌콥을 제가 비판하면서 토론을 전개하겠습니다.
paul77 12.01.31. 09:13
저도 나름대로 이곳의 흐름과 운영자의 의도를 크게 벗어나지 않은 채 글을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것이고, 홀OOO님이 객관적인 관리자의 위치가 아니라 진리 토론의 상대방으로 나설 경우에는
무엇이 진리인가, 무엇이 성경의 가르침인가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상대방과 다른 견해를 말할 수도 있는 것
아닐까요? 더구나 그 내용이 객관적으로 수용되는 견해와도 어느 정도 차이가 느껴지는 것일 때는
더욱 말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것이고, 홀OOO님이 객관적인 관리자의 위치가 아니라 진리 토론의 상대방으로 나설 경우에는
무엇이 진리인가, 무엇이 성경의 가르침인가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상대방과 다른 견해를 말할 수도 있는 것
아닐까요? 더구나 그 내용이 객관적으로 수용되는 견해와도 어느 정도 차이가 느껴지는 것일 때는
더욱 말입니다.
┗ hoooo 12.01.31. 09:29
저의 견해는, 셋에서 시작하든, 하나에서 시작하든, 류적 단일성을 강조하든, 숫적 단일성을 강조하든....모두 정통교부들의 신학이면 그 신학안에서, 개혁신학이며 그 신학안에서 신학적 공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통교부신학이고, 또한 개혁신학이라고 하는 것이며, 또한 이런 정통교부들의 신학과 개혁신학의 관점에서 볼 때, 정통교부들과 개혁신학과는 공통성이 없는 윗트니스 리의 <완결된 삼일하나님>은 비록 비슷한 용어들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전혀 정통교부들이나 개혁신학을 추구하는 이들과 상종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귀가 있으면 들으시기 바랍니다. 상종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완결된 삼일하나님>의 정체를 분명히
┗ hoooo 12.01.31. 09:30
설명하십시오. 위트니스 리의 1차자료로 말입니다.
┗ hoooo 12.01.31. 09:31
저의 요청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고 이곳 저곳에 댓글을 다는 식이라면, 저는 경고했던 조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님께서 자초하신 일임을 아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저도 댓글 달 시간 없습니다. 의도도 없습니다.
댓글 5
위 꼬리글에서 언급된 '완결된 삼일 하나님'은 위에서 다룬 '삼위일체'와는 별개의 주제입니다.
삼위일체 자체는 완결되고 말고 할 것이 없이 영원토록 변치 않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완결'이라는 말이 들어갈 때는 '인성'을 전제한 것입니다.
삼위일체 자체는 완결되고 말고 할 것이 없이 영원토록 변치 않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완결'이라는 말이 들어갈 때는 '인성'을 전제한 것입니다.
보통 조직신학은 '아들 하나님'(기독론)과 '삼위일체'(성부, 성자, 성령)는 따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요1:14가 말하는 성육신 되신 성자이신 아들 하나님은 성부와 성령이 제외된 1/3하나님이 아니시고, 신격의 모든 충만이 육신을 입으신 분입니다(골2:9). 따라서 성육신의 '주체'는 아들 하나님(갈4:4)이시지만, 그 아들이 아버지와 성령을 포함한 분이시라는 점에서는 삼위 전체이십니다. 이 점이 분명해져야 소위 '완결된 삼일 하나님'이 이해되는 첫단추가 꿰어진 것입니다.
두번째 단추 측 완결되었다는 말의 의미는 아들 하나님(그 안에 삼위 전체가 계신)이 성육신 때 입으셨던 '육신'(flesh)이 부활시 '영적인 몸'(고전15:44)이 되신 것을 가리킵니다. 이 예수님이 입으셨던 육신이 영적인 몸이 되신 사건은 기존의 조직신학은 그렇게 깊이 있게 다루지 않은 항목입니다. 그러나 이 안에 깊은 진리가 들어있습니다. 즉 죄만 없으시지 우리와 똑같은 인성(humanity,혹은 flesh)을 입으신 분이 어떻게 죽지 않는 존재가 되셨는가 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부활했다가 다시 죽은 나사로의 부활체와 비교하면 두 부활은 다른 무엇이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말해주는 성경구절이 바로 행13:33의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는 시2:7말씀입니다.
여기서 '오늘'은 소위 성육신 시점 또는 크리스마스날이 아닙니다. 문맥은 이 '오늘'이 부활시점임을 말해 줍니다. 그렇다면 부활시 성부하나님께서 성자 하나님을 향하여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고 하신 것이 무슨 의미일까요? ....결론만 말한다면 그분이 롬8:29가 말하는 '맏아들'이 되신 것입니다. 이 맏아들이 바로 많은 하나님의 아들들인 거듭난 우리가 본받아 가는 대상입니다. 기존의 신학은 또는 목회현장에서는 예수 믿고 천국간다는 장소 이동적인 목표만을 제시할 뿐 이처럼 어떤 존재가 되어가는 방면에 대한 성경의 깊은 진리를 가르치지 않음으로 신앙생활이 바른 목표를 잃고 표류하는 현상이 대거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는 거듭난 이후 주님이 몸 또는 새예루살렘이 되는 것(to be)이 목표입니다. 이것은 생명되신 주님을 우리 존재 안에 얻고 더 풍성히 얻어감으로 이뤄집니다. 주님은 이 일을 위하여 이 땅에 오셨습니다. 이 일을 위하여 십자가 지는 것이 필요하고 자기 부인이 필요합니다. 바울은 이런 계시를 알고 실천한 사람이었습니다. 빌3:8은 그 핵심 요점을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배설물로 여기고 그리스도를 얻고 또 얻어가는 것...이것이 그리스도의 충만인 몸을 건축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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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위일체를 ‘거룩한 영’ 즉 ‘성령’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어거스틴
삼위를 세 사람들처럼 분리시키는 최삼경 목사님의 신학 안에는
위 삼위일체를 성령으로 부를 수 있다'는 어거스틴의 견해를 담을 공간이 없습니다.
역시 어거스틴이 살아서 한국 교계에 나타나면 이단감별사들에게는 양태론 이단으로 낙인찍히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실제로 이 모 감리교 권사님은 이미 그런 시각을 인터넷상의 글에서
나타낸 바 있습니다. 삼위일체론을 정립한 정통교부를 삼위일체론에서 이단이라고 보는 사람들은
자신들을 사실 이상으로 대단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