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성경 진리를 나누는 곳^^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신앙고백과 토론의 원칙에 대하여

 

초대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반드시 하나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신앙 고백서에 제일 먼저 “우리는 하나의 교회를 믿습니다(Credimus unam ecclesian)”는 고백을 넣었습니다(이종성, 교회론, 151쪽). 보통 이것을 ‘교회의 단일성’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신앙고백은 ‘본질적인 방면에는 단일함, 비본질적인 방면에서는 자유함, 모든 면에서 사랑을’이라는 금언과 연관이 있습니다. 즉 다른 이들을 받음에 있어서 핵심신앙을 구성하는 진리에 관하여는 타협이나 양보가 없어야 하고, 비본질적인 진리들에 대해서는 이견 즉 각자가 옳다고 믿는 것을 취할 자유를 주고, 그외에 모든 것은 사랑으로 대할 때 ‘교회의 단일성’이 유지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원칙은 성경진리 토론 현장에도 적용할 만 합니다.  아침에 주님께 나아가 묵상하고 기도하던 중에 이곳에서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대하는 저의 기본입장을 고백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타협할 수 없는 저의 신앙고백

 

오늘 새벽에 주님의 임재 안에서 누리고 찬송한 다음과 같은 찬송시 내용이 저의 신앙고백과 일치합니다. 또한 이것이 성경진리를 토론할 때 저의 신앙의 기반입니다.

 

“주님과 함께 죽고 사니 내가 할일이 무엇이랴 허공을 치듯 분투않고 새 생명 좆아 행함으로 주님께 영광/ 머리인 주와 부활하여 거룩한 길을 걷고 있네 죽은 자 죄를 벗어나니 죄 권능 벗고 주 따르며 주님께 영광/ 영원한 주와 함께 살며 영원한 주와 함께 행해 죽음 안에서 거할 때에 모든 묶임서 벗어나서 주님께 영광/ 내 지체 드려 주를 살며 영원히 주의 노예되리 나 은혜 아래 거할 때에 죄 권능 벗고 주 따르며 주님께 영광/ 주 의지하며 자랄 때에 성결의 열매 절로 맺혀 하나님 갈망 만족케 해 하나님 뜻을 좆아 행해 주님께 영광.”

 

이견과 대립을 낳는 진리 항목들

 

지금까지 이곳에서 토론할 때 일부 토론자들이 이의를 제기하는 항목들 중에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너희는 그영(the Spirit)을 좆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갈5:16)

“생각을 육에 두면 사망이요, 생각을 영에 두면 생명과 평안이니라”(롬8:6)

 

토론자1: 위 말씀을 마음에 담고 삶속에서 이 말씀이 실제로 이뤄지는 방면을 관심한다. 이 말씀에 순종하여 실제 삶 속에서 ‘그영을 좇아 행하고, 생각을 영에 두는’ 사람과 이 말씀을 불순종하여 여전히 육체의 욕심을 따라 살고 생각을 육에 둠으로 영적인 사망 가운데 사는 것은  큰 차이를 가져온다. 즉 그것들은 이 시대에서는 영적 생명의 성장에, 훗날 그리스도의 심판대(고후5:10)에 섰을 때는 혼인잔치에 들어감 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토론자2(칼빈주의자들): 위와 같은 주님의 말씀을 삶 속에서 체험하고 실천하려는 것은 여전히 '자기'를 관심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다 알아서 하심으로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이런 주장을 하는 이들 중에 실제로 더러는 영을 좆아 살기도 하나, 육체의 욕심대로 사는 사람도 많다). 이 땅에서 그영을 좆아 행하든 육체의 욕심을 좇아 행하든 똑같이 대환란 전에 휴거되고, 모두 혼인잔치에 들어가고, 다 천국(낙원)에 들어간다. 또한 믿는 이가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되더라도 징계나 벌같은 것은 없다(그렇다면 “깨어 있는 자”, “그영을 좆아 행하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의 차이는 무엇인가? 안 지켜도 큰 차이가 없는 것을 왜 성경은 자꾸 우리에게 명령하고 있는가?, 왜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 우리의 악행에 대해서 이런 저런 징계적인 심판을 하신다고 경고하고 계시는가?).

 

결론적인 저의 입장은 이런 종말론적인 이견들이 핵심 진리는 아니라면 서로가 믿는 바를 제시하되, 상대방을 배척하지 말고 자신들이 믿는 바를 취할 자유를 주자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과 <그분의 부활>(고전15:2-4) 그리고 <주님이 우리의 생명되심>(골3:4, 1:27)같은 구원의 핵심 요소들은 결코 양보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분별과 원칙이 지켜진다면 OOO 성경 토론방은 다양한 신앙배경을 가진 많은 추구하는 믿는 이들에게 큰 유익을 주는 공간으로 사랑받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