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유동근 목사가 추천하는 릴리 슈의 책 “나의 잊을 수 없는 기억들”에 대한 아마존 댓글들(1-2) - 릴리 슈의 거짓 증언의 희생자들

첨부 1

 

유동근 목사가 추천하는 릴리 슈의 책 “나의 잊을 수 없는 기억들”에 대한

아마존 댓글들(1-2) - 릴리 슈의 거짓 증언의 희생자들

 

 

로버츠는, 저자인 릴리 슈가 자신이 24년이 넘게 신앙을 버렸다고 계속 인정해 온 것처럼 워치만 니도 그렇게 했더라면, 사실 1962년 초에 워치만 니에게도 감옥문이 열릴 기회가 있었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워치만 니에게는 몇 번이고 선택의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하지만 워치만 니는 가까운 동역자였던 장위즈가 처형당하고, 수많은 동료들(예: 유청화, 루스 리(이연여), 피스 왕(왕페이젠), 형제자매들)이 고문을 포함한 극도로 잔인한 감옥 환경으로 인해 죽는 상황에서도 마지막 날까지 굳건한 신앙을 유지했습니다. 수천만 명이 굶어 죽었던 대기근(1959-61년) 당시 교도소 음식은 어땠을까요? 물을 섞은 쌀알에 풀이나 잡초를 조금 섞어 먹는 정도였을 겁니다. 루스 리와 피스 왕은 릴리 슈의 거짓 주장과는 달리 끝까지 충성을 다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1969년 같은 해에 수용소에서 사망했습니다. 채리티 장(워치만 니의 아내)과 니 귀전(워치만 니의 둘째 누님)은 신앙 때문에 수년간 고문과 학대를 당한 끝에 1971년 11월 7일과 1971년 12월 14일에 각각 사망했습니다. 그들은 거의 20년 동안 매달 감옥에 있는 워치만 니를 면회하여 평생 그를 후원했습니다. 니 귀전은 자신과 워치만 니 곁을 오랫동안 지켰던 채리티를 잃은 것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워치만 니의 체포와 재판을 둘러싼 사건과 그로 인해 상하이 모임이 겪은 어려움에 대해 중국어로 쓰인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1956년에 릴리 슈가 워치만 니와 상하이 지방 교회 회원들을 공개적으로 고발하고 비난한 내용은 중국어로 잘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녀는 중국 전역에서 유명 인사가 되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하나의 큰 쇼였고 그녀는 스타가 되었습니다.

 

저는 조사 과정에서, 릴리 슈가 그 당시 6개월에 걸쳐 워치만 니를 비난하도록 압력을 받고 작업을 당한 두 명의 젊은이 중 한 명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릴리 슈가 워치만 니에 대해 억눌린 불만이 있었을지 모르나 두 사람이 서로 알거나 대화를 나눴다는 증거는 전혀 없습니다. 그런데도 릴리 슈는 거짓 비난을 가했습니다. 상하이 교회의 모든 교인을 위험에 빠뜨릴 권리가 그녀에게 없었음에도 말입니다. 1956년 중국 공산당 앞에서 한 그녀의 거짓 증언은 간접적이긴 하지만 교인들의 체포, 투옥, 공개적인 굴욕, 고문, 죽음으로 이어졌습니다. 이것은 슈나 로버츠가 언급하지 않은 사실입니다. 순교한 형제자매의 일부 목록에는 상하이 모임의 장로였던 장위즈, 루다슝, 루스 리, 피스 왕이 포함됩니다. 장위즈의 공개 처형에 대해서는 책에서 자세히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나 슈는 순교한 장위즈를 워치만 니의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이유로 가혹하게 비판합니다. 그녀의 증오심은 책 전체를 더럽히고 있습니다. 릴리 슈와 다나 로버츠의 말과 행동은 부끄러운 일이지만 그들은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습니다. 그들은 무감각합니다.

 

한 목격자는 장위즈가 사형장으로 가는 길에 총살당할 같은 죄수들 사이에서 찬송가를 부르며 갔고, 그 얼굴에 평화로운 표정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수감자들은 개구리 행진을 하거나 트럭을 타고 죽음을 향해 거리를 행진할 때 모두 공포에 질린 표정을 짓고 있었다고 합니다. 목격자들의 증언과 장위즈의 아내와 딸의 증언에 따르면, 장위즈가 트럭에서 내려질 때 찬송가를 부르며 웃고 있었는데 한 공안은 "뭐?! 곧 죽을 텐데 웃고 있어?!"라고 하면서 그의 다리를 잔인하게 발로 찼다고 합니다. 장은 절뚝거리며 사형장으로 향했고 총에 맞아 죽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릴리 슈가 책 전체와 신문 "해방일보"에 실린 인터뷰에서 자랑스럽게 선전하는 "해방"일까요?"((1) 1956년 2월 7일에 릴리 슈가 웨이 전 기자와 한 인터뷰, (2) 릴리 슈의 "나는 고발한다", 이 둘 다 『해방일보』, 상하이, 1956년 2월 2일자에 보도됨).

 

워치만 니의 신실한 아내인 채리티 장은 투옥과 고문을 겪었습니다. 나중에 건강 악화(고혈압과 심장 질환)로 석방된 후, 그녀는 끝없는 공개 비난과 투옥, 굴욕, 구타, 괴롭힘, 고문으로 인해 머리카락이 완전히 하얗게 변해 동네에서 "바이투파"(백발)로 불렸습니다. 그녀는 매일 아침저녁으로 두 번씩 골목을 쓸어야 했습니다. 한 번은 눈이 보라색 '만두'(중국 만두)를 닮을 정도로 잔인하게 구타를 당했습니다. 또 한 번은 신발을 높이 든 손에 신은 채 한문으로 된 경멸적인 문구가 적힌 원뿔 모양의 모자를 쓰고 몇 시간 동안 가만히 서 있어야 했습니다. 채리티는 "반혁명가"의 아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워치만 니와 이혼하라고 여러 번 권유받았습니다. 그렇게 했다면 훨씬 더 쉬웠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녀는 평생 그렇게 하기를 거부했습니다. 그녀는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워치만 니에 대한 신뢰를 버리거나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채리티는 뇌졸중으로 집에서 쓰러질 때 갈비뼈가 부러졌고 의사도 간호사도 치료해 주지 않는 상하이의 쑨원 기념병원 복도에서 사흘 만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결국 그녀는 '반혁명가'였고, 아무도 감히 그녀를 치료할 엄두를 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지구상에서 워치만 니를 포기할 이유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특히 슈의 책에 담긴 거짓 주장이 사실이라면, 그것은 바로 채리티였을 것입니다. 채리티는 그 모든 고통과 아픔, 고난을 피할 수 있었음에도, 하나님과 워치만 니에 대한 신실함을 유지했습니다. 채리티가 홍위병의 손에 입은 육체적 상처는 그녀의 믿음과 헌신을 증명하는 영원한 증거가 되었습니다.

 

워치만 니의 누님인 니 귀전 역시 수년 동안 엄청난 고통을 겪었는데, 특히 나중에 홍위병들이 수시로 집을 뒤져 벽을 부수고 장판을 뜯어내며 밀수품(성경, 찬송가, 금, 현금 등)을 찾아 헤매는 바람에 엄청난 고통을 겪었습니다. 반혁명분자로 낙인찍힌 사람의 아내와 누나로서 그들은 공공의 적 제1호로 취급되었습니다. (공산 정부는) 인민들이 그들을 마음대로 때리고, 침을 뱉고, 발로 차고, 뺨을 때리도록 권장했습니다. 그래서 니 귀전이 집 밖 의자에 앉아 있으면 동네의 어머니들이 자신의 아이들에게 가서 니 귀전의 뺨을 때리고 반혁명분자로 비난한 다음 계속 가라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동네 방범대원은 이를 당과 혁명에 대한 어머니들의 충성심으로 보았고 또 그렇게 보고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자녀들은 일상적으로 부모를 비난하고 1966년 8월 이후에는 당, 특히 홍위병에 가입하는 것을 선호하면서 부모와의 연을 끊었습니다. 기록된 한 사례에서 장홍빙이라는 이름의 16세 아들은 어머니가 마오쩌둥을 어떻게 반대했는지 이야기했습니다. 그녀는 심지어 집에 걸려 있던 마오 초상화를 떼어내고 불을 붙이기까지 했습니다. 아들과 아버지는 경찰에 가서 어머니를 신고했습니다. 그녀는 비난을 받고 공개 처형당했습니다. 장은 "어머니, 아버지, 나는 모두 문화대혁명에 삼켜졌다"고 말했다(TheGuardian.com, "중국의 문화대혁명" 어머니를 죽음으로 보낸 아들의 죄책감," 2013.3.27.).

 

마오쩌둥 치하와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반혁명분자라는 낙인은 너무나 만연하고 혐오스러웠기 때문에 니귀전 같은 '반혁명분자'는 사망 후에도 제대로 된 장례식이나 추모식이 치러지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장의사는 고인의 화장조차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워치만 니는 화장되기는 했지만 가족이 시신을 보기 전에 가능한 서둘러 화장이 마쳐졌습니다. "그것은 진짜 화장터가 아니라 벽돌을 생산하고 시신을 화장하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진 노동 수용소 가마였다"(서문, "알곡 중의 알곡", 1권, 워치만 니, 크리스천 펠로우십 출판사, 1992). 반혁명자로 분류된 사람들은 일종의 전염병자처럼 취급되었습니다. 니 귀전의 화장된 유해는 처음에 중국에 묻혔다가 나중에 린 가족에 의해 발굴되었습니다. 1976년 9월 마오쩌둥이 사망하고 문화대혁명이 끝난 후 친척들은 그녀의 유해를 캘리포니아 글렌데일에 있는 평화롭고 품위 있는 포레스트 잔디 묘지로 이장했습니다(제니퍼 린이 쓴 <상하이의 믿음>(Shanghai Faithful)은 워치만 니의 누님과 가족에 대해 세심하게 연구하고 잘 쓰여진 책임으로 적극 추천합니다. 린은 이 책을 완성하는 데 30년이 걸렸고 놀라운 책입니다). 나중에 중국 공산 정부는 채리티 장과 니 귀전에 대한 소송과 기소를 그들의 사후에 철회했습니다. 그렇다면 애초에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원본 증거는 어디에 있었을까요? 물론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전혀요. (1-3에서 계속 이어짐)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