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치만 니 형제님의 글을 모아 둔 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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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치만 니(Watchman Nee) 연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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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치만 니(Watchman Nee) 연대표

 

 

1920년 2월 15일 도라 유(여자도)가 Fuzhou 천안당에서 첫 번째 부흥회를 가짐.

 

1920년 4월 29일 워치만 니(Watchman Nee)가 도라 유 집회를 통해 구원받음. 그 후 Nee의 집에서 매주 목요일마다 성경 공부가 있었고, 거기서 유일한 또래였던 Lelane Wang(왕재)을 만남.

 

1921년 3월 28일 워치만 니와 그의 모친이 Yangchi에 있는 M. E. 바버를 방문하여 침례 받음.

 

1922년 봄 워치만 니는 왕재 형제 그리고 그의 아내와 함께 푸조우에서 매주 떡 떼는 집회를 가짐(Nee는 얼마 후 상하이를 처음 방문하여 Shou-jin Chaple에서 간증함). 1922년 후반에 Nee 가족은 M. E. 바버 등의 자문을 받은 후에 성경의 가르침을 따라 교파를 떠남(이 무렵 왕재 형제가 남경에서 영광보(Spiritual Light Journal) 출판에 관여하고 있던 이연여(Ruth Lee) 자매를 만나 푸조우에 와서 부흥회를 열어 줄 것을 요청함). 1922년 말 Nee는 푸조우에서 성도들이 더해지자 ‘부흥보’(Present Testimony)를 발간할 부담을 가짐(이 무렵 이연여 자매가 푸조우에 와서 복음 집회를 했고, 이 집회를 통해 Faithful Luke, Simon Meek Wang Wilson 등의 젊은 학생들이 주님을 믿고 전 시간으로 주님을 섬길 것을 헌신함.)

 

1923년 워치만 니는 1월에 부흥보 창간호를 발간하여 1925년 말에 기독도보(the Christians)를 내기 전까지 계속 출판함. 이연여 자매는 한 달 남짓 머물다가 남경으로 돌아감. 이 무렵 위 젊은 청년들이 하얀 복음 조끼를 입고 거리 행진을 하며 사람들을 복음 집회에 초대했고, 수 백 명이 구원받음. Nee는 매주 토요일 M. E. 바버에게 가서 양육을 받음. 그는 하나님의 목적이 구원받은 이들이 이 땅에서 그분의 증거를 대표하고 유지하도록 지방 교회들이라는 하나의 터 위에 서야 함을 보기 시작함. 그러나 그의 일부 동역자들은 교회관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짐.

 

1924년 워치만 니는 항조우, 난징, 상하이 지역을 방문하여 장광영, 이연여 등을 만남. 난징에서 몇 개월 머물며 이연여, Jia 등의 조수로서 해당 출판사에서 일을 배움. 그는 같은 해 4월에 난징에 있는 퀘이커 부흥 교회에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행함”이라는 메시지를 전했고, 그 자료가 영광보 1924년 11월 4일 자에 실림.

 

1924년 봄에 왕재 형제가 선교사인 Woobury를 푸조우에 초대하려 했을 때 Nee가 반대하여 무산되었고 왕은 이것을 불쾌하게 생각하고 있었음. 왕은 Nee가 위 지역을 방문하고 있는 동안 다섯 형제들과 당을 지어 Nee를 공개 출교함. 이들이 따로 모임을 가지게 되었지만, 일부 성도들은 Nee의 출판물을 계속 구독하고 있었음. 이런 애매한 상황은 1948년까지 계속됨. Nee는 여행에서 돌아와서야 자신이 출교된 사실을 알았고, 그 후에는 Mawei Pagoda에 머물기로 결정함. 그해 11월에 Nee는 홍콩과 말레이지아를 방문했고 1925년 5월까지 말레이지아에 머묾. 이 무렵 ‘천국어디있는가?’를 씀.

 

1925년 4월 위트니스 리가 피스 왕의 복음 집회에서 구원받고, 워치만 니와 서신 교환하게 됨. 7월에 이연여 자매는 다시 침례를 받음. 5월에 Nee가 여행에서 돌아온 후에는 파고다에 머묾. 7-8월 중에 Nee가 시리즈로 쓴 “십자가의 말씀” 두 개 중 하나인 “죄에 대하여 주님과 함께 죽음”이 영광보 27호에, “자아에 대하여 주님과 함께 죽음”이 28호에 각각 게재됨. 이때 Nee는 자기 출판사인 복음서방(The Gospel Truth Depot)을 세웠고, <영에 속한 사람>을 쓰기 시작했으며, 2년 간 발간된 ‘기독도보’를 출판함. 이 잡지는 구원과 교회와 예언과 예표에 관한 진리를 다룸. Nee의 방문으로 말레이지아 Sitiawan과 Zhangzhou에 모임이 세워짐. 이연여 자매와 몇 자매들이 난징에서 하나의 터 위에서 떡을 떼기 시작했지만 1926년 말까지는 여전히 영광보 발간에 관여함. 정치적인 상황으로 인해 이 떡 떼는 모임은 1년을 넘기지 못함. 1935년 10월에 Nee는 한 형제가 난징으로 이주해야 한다고 느낌.

 

1926년 전반기에 워치만 니는 Fukin남부에 있는 하문 등의 지방을 방문하여 Tung-wen College와 미국 장로교 선교회가 세운 신학교 학생들에게 말씀을 전함. 이때 목사의 아들이었던 James Chen이 구원받음. Nee가 1월 15일에 “십자가의 전달자”, 2월에 “현대신학에 대한 고등 비평은 믿을만 한가?”를 씀. (이 무렵 Nee가 영국에 있는 책 방에 몇 권의 책을 주문하면서 형제회 모임과 연결이 되었고, 그들은 1930년과 1932년 상하이를 방문하여 Nee 그룹과 교통을 가짐).

 

1926년 후반기에 워치만 니는 Fukin 남부 Xiamen을 방문하여 10일 간 집회를 갖기로 계획했는데, 9일째 되는 날 많이 아팠고, 의사로부터 폐결핵이고 몇 달 못 살 것이라는 진단을 받음. Nee는 파고다로 돌아왔고, Faithful Luke 등 푸조우 다른 형제들 그리고 M. E. 바버 등의 돌봄을 받음. 약 한 달여 기도 후에 Nee는 자신이 (앞으로 얼마 더 못 살 것임으로-역자 주) 하나님 앞에 배운 것을 책으로 쓸 부담을 갖게 됨. 이때 Nee는 1923년에 써 두었던 <영에 속한 사람> 개요와 첫 두 장(章) 반에 이어서 쓰기 시작함.

 

Nee가 Xiamen에 있었을 때 이연여 자매와 Cheng Chi-Kwei(교파 목사)으로부터 난징에 와서 휴식을 취하라는 초청을 받음. Nee는 파고다를 떠나 난징에 가서 Cheung 집에 머물렀고, 병 중에도 무디 출판사가 발행한 스코필드 통신과정(Cheng이 번역한) 교정을 도움. 이 기간에 이연여 자매와 여러 다른 자매들이 함께 주님을 기념하는 집회에 참석했고, 피스 왕에게 교회에 관해 교통함. 이때 학급 친구였던 위광휘 형제가 난징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어서 함께 만남. 그 해 말에 피스 왕과 다른 자매들이 (피스) 왕의 부모님 집이 있는 상하이에서 떡을 떼기 시작함. 피스 왕 자매는 난징에서 신학을 공부하던 중에 이연여 자매와 Nee를 만난 것임.

 

1927년 1월에 워치만 니는 <새 신자를 위한 성경 공부>, 2월에 <그리스도인의 생활과 영적 전쟁>을 출판함. 3-4월에 난징에서 군벌에 대한 군사 작전(KMT)이 있었고, 부흥보 사무실이 파괴됨. 이연여 자매는 반기독교 운동을 피해 상하이로 무사히 옮김. 2-5월에 Nee는 장수성의 Tsao-Chiao Town으로 이사했고, 거기서 봉사하던 자매들은 그 당시의 정치적인 상황 때문에 그곳을 떠나면서 자신들의 집을 Nee에게 맡아 달라고 부탁함. Nee가 병 중에 이곳에서 <영에 속한 사람> 첫 4개 장을 씀. 같은 해 5월 Nee는 상하이로 이사하면서 나성탑에 있던 복음서원도 상하이로 옮김. Nee는 로마서 6장으로부터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힘”의 계시를 얻음. Nee는 1927년 말까지 (피스 왕의 집에서) 매일 기도 집회를 가졌고, 주변의 믿는 이들을 위해 특별 집회를 열 것을 진지하게 고려함.

 

1928년 1월에 상하이 집회를 피스 왕의 집에서 문덕리 합동로로 옮김. 성도들은 1948년에 난양로에 집회 장소를 지을 때까지 거기서 모임. 2월 1일에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그리스도의 승리”라는 주제로 상하이에서 1차 이기는 자 집회가 열림. 총 50명이 집회에 참석했는데, 장수 북쪽과 저장성의 핑양에서 2-30명이 참석함. 곧이어 핑양에서 모임이 시작됨. 6월 28일에 Nee는 <영에 속한 사람> 집필을 끝내고, 후기를 씀.

 

1929년에 워치만 니의 건강은 더욱 악화되어 Fuzhou로 돌아 옴. 1922-1923년에 Nee와 함께 모였던 일부 성도들이 그를 방문함.

 

1930년 2월에 M. E. 바버 자매가 주님 품에 감. 워치만 니가 상하이에 있을 때 어머니가 그와 함께 머물기 위해 옴. 이로 인해 훗날 Nee가 어떤 여인과 함께 살았다는 소문이 남. 4월에 ‘영적인 메시지에 대한 노트’(Notes on Spiritual Messages)를 쓰기 시작함. 그 해 말에 130곡이 수록된 <적은 무리 찬송가>가 나옴. Nee가 ‘대가 없이 사랑케 하소서’(Let Me Love) 가사를 쓴 것이 그 무렵임.

 

1931년 1월 워치만 니가 광둥성 Shantou와 Jieyang을 방문함. 3월에 일본을 방문함. 그 후 베이징을 방문함. 10월에는 2차 이기는 자 집회를 개최함. 장수성 북쪽과 핑양에 있는 성도들이 이 집회에 참석함.

 

1932년 3월에 피스 왕 자매가 취푸(Chifoo)를 방문함. 3월에 워치만 니가 Stearns 박사의 초청으로 Jinan에 왔을 때 제노대학 의과대학 학생들에게 말씀을 전함. Jinan에 떡 떼는 집회가 시작됨. 6월에 Nee는 위트니스 리(이하 WL)의 초청으로 취푸를 방문하여 WL의 집에 묵음. 그가 떠나자, 취푸가 떡 떼는 집회를 시작했고, 네 명으로 시작해서 11명으로 다시 14명으로 증가됨. Nee는 취푸에 있는 뉴톤 파 형제회 인도자인 Burnet 박사를 만남. 폐쇄파 형제회가 중국을 방문하여 푸조우와 장수 북쪽의 형제들에게 영향을 미침. 11월 7-13일에 상하이 문덕리에서 “새 언약”“하나님의 지혜”라는 주제로 집회가 개최됨. 매일 Nee가 주로 말씀을 전함. Chang 씨와  Chao 씨가 통역을 함. 다른 지방과 폐쇄파 형제회에서 약 200명이 참석함. 그 집회 후에 <뉴스 매거진>에 “서방과 중국의 적은 무리 믿는 이들의 콘퍼런스”라는 제목으로 기사가 실림.  외부인들이 “적은 무리”(Little Flock)라는 호칭을 사용하기 시작함. 12월 4일 주일에 Nee는 더 이상 어떤 서방 선교회나 조직과 함께 하지 않을 것을 밝힘으로써 자신들의 과거 역사와 일에 대한 이상을 명확히 하는 광고를 함.

 

1933년 4월에 워치만 니는 취푸를 두 번째 방문함. 그는 아침에는 산둥중화기독자립회에서, 저녁에는 취푸 집회소에서 6-70명의 성도들에게  각각 말씀을 전함. 그 해 여름에 영국을 1차로 방문함(그 후 미국과 캐나다도 방문했는데 미국에 대해서는 좋은 인상을 갖지 못함). (폐쇄파 형제회가 Nee에게 만일 형제회의 길을 가면 상하이 집회소를 지을 땅과 건축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제안했지만, Nee는 거절함). 이 기간에 Nee가 제시 펜  루이스스팍스와 친분을 맺고, 스팍스의 떡 떼는 집회에 참석했다는 이유로 폐쇄파 형제회는 많이 화가 남. Nee는 형제회 안에 있는 분열에 충격을 받음. 8월에 WL는 3주 동안의 기도 후에 직장을 내려놓음. 8월 17일에 Nee는 WL에게 편지를 보내어 그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말함. 9월에 WL가 전 시간으로 봉사하기 시작함. 10월에 WL는 천진과 북경을 방문하여 거기에 모임들을 일으킴. WL는 10월에 상하이를 방문하여 1934년 1월까지 머묾. Nee는 WL에게 상하이로 와서 함께 봉사하자고 권했고, WL는 사도행전에 있는 한 일의 흐름에 대한 이상을 봄. Nee는 WL를 <기독도보(1934-1940)>의 주 편집자로 안배하고 자신은 <부흥보> 편집을 맡음.

 

1934년 1월 22-31일에 워치만 니는 3차 이기는 자 집회를 열었고, 300명 이상의 성도들이 참석함. 1월에 위트니스 리는 취푸로 갔다가 5월에 상하이로 돌아와 8월까지 머물며 <교회 뉴스(Church News)>를 편집함. 8월에 WL는 핑양을 방문함. 10월에 항조우에서 4차 이기는 자 집회가 열림. 이 집회 후에 Nee가 결혼했고, 아내인 장 자매의 고모로 인해 상하이에서 소요가 생김. 10월에 상하이에 세 명의 장로들을 세움.

 

1935년 워치만 니는 영국에서 상하이로 돌아온 후에 1월 22-31일에 “그리스도의 중심성과 우주성”“하나님의 이기는 자들”이라는 주제로 3차 이기는 자 집회를 열었고, 300명 이상의 성도들이 참석함. 이 집회 후에 Nee는 한 지방 교회의 범위와 교회의 실제적인 책임들에 대한 일련의 성경 공부를 가짐. 이 때 전한 메시지들이 <모이는 생활(The Assembly Life)>이라는 책으로 출판 됨.

 

1936년 1월에 WL가 천진에 있을 때 1년 가량 방언의 풍조에 영향을 받음. 이 소식이 상하이와 Nee에게 들려 옴. 그는 WL에게 “모두가 방언을 말할까?”라는 단 한 문장의 전보를 보냄. Nee가 복음의 일을 위해 천진을 방문함. 일련의 메시지들이 나중에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믿음>으로 출판됨. 봄에 Nee가 하남성 Kaifeng에 가서 복음을 전함. 스티븐 강이 전 시간으로 봉사하기 시작함.

 

1937년 1월에 워치만 니는 상하이에서 동역자 집회를 소집함. 같은 메시지가 한구에서도 전해짐. 단지 소수의 동역자만 참석함. 이 메시지들은 나중에 <일의 재고>(Rethinking Our Mission)로 출판됨. 1-3월에 WL가 항조우, 난징, 지난, 칭다오, 취푸를 방문함. 그 해 전반기에 여 선교사들 여럿이 상하이 교회에 합류함. 중일 전쟁(1937-1945)이 터져서 주의 회복 안의 많은 성도들과 동역자들이 해안 도시들에서 중국 내지와 홍콩, 싱가포르 등으로 흩어짐. 이 기간에 Nee는 흩어진 성도들을 섬기기 위해 공식 출판이 아니라 자신의 개인 사역의 일부로서 <열린 문(Open Door)>을 발간함. 7월에 Nee는 필리핀과 싱가포르를 방문함. 9월에 Nee는 극동 아시아에서 10주를 보낸 후에, 영국에 가기 전에 몇 가지 일을 돌보도록 중국 한구로 돌아가도록 주님께서 인도하신다는 느낌을 받음. Nee가 극동에 머무는 동안 스티븐 강과 Faithful Luke는 홍콩에서 위광휘 형제(K. H. Wei)와 함께 머묾. 11월 6일에 Nee는 한구로 돌아 옴. 10월에 위광휘 형제가 일(work)을 홍콩에 가져옴. 그는 홍콩에 오래 머물지 않고 복음을 전하려고 윈난성의 곤명으로 돌아감. 위 형제가 돌아간 후에 홍콩의 4명의 인도자들이 서로 다툼. 이 일로 1937-1938년에 Nee가 상하이, 홍콩, 필리핀, 말레이지아를 방문해야 했고, 위 형제가 일을 다시 시작하기 위해 홍콩으로 돌아 옴. 10월에 WL가 한구에서 취푸로 돌아가서 일하고 가족들을 돌봄. 12월 20일에 Nee는 홍콩에 가서 3주 동안 머물다가 다시 상하이로 돌아 옴. 홍콩에 머물던 스티븐 강이 싱가포르에 초청받아 갔다가 1938년 2월에 돌아 옴.

 

1938년 워치만 니는 1월 31일부터 2월 12일까지 매일 저녁 두 시간씩 “성령의 부어짐에 관한 진리”에 대한 성경 공부를 주관함. 2월에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지아를 다시 방문함. 홍콩에서 ”어떤 종류의 사람이 하나님의 보상을 받는가?” “빛비춤의 중요성”이란 주제로 콘퍼런스를 가짐. 3월 3일에 홍콩을 떠나 싱가포르, 말레이지아, 인도, 영국을 방문함. 5월에 런던 Honor Oak에 있는 SCF를 두 번째 방문함. Nee는 거기에 1년 이상 머묾. 그는 스팍스와 영국에 있는 형제들에게 교회와 교회의 실행에 관해 그가 본 이상을 전할 부담을 가짐. 그러나 받아들여지지 않음. Nee는 E. Fischbacher 자매의 도움을 받아 “우리의 일을 재고함”을 영어로 번역하고 책 제목을 <Concerning Our Mission>이라고 함. 훗날 스팍스는 이 책이 교회와 터를 말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책들을 배편으로 상하이에 있는 Nee에게 되돌려 줌. 10월에 Nee는 영국을 떠나 노르웨이덴마크스웨덴을 방문함. 그 후에 그는 벨기에프랑스에 감. 일의 필요가 있어서 그 당시 그는 유럽을 떠날 수 없었음.

 

1939년 위트니스 리는 Nee에게 왜 스팍스를 중국에 초대하지 않느냐고 묻자, 그는 “때가 아직 아니다.”라고 답변함. 5월에 Nee는 영국을 떠나 7월에 상하이로 돌아옴. 8월에 Nee는 새로운 이상을 보았고 그리스도의 몸에 관한 일련의 콘퍼런스를 가짐.

 

1940년 4월에 워치만 니는 You Hua village에서 두 달 간의 훈련을 시작했고, 50-80명이 이 훈련에 참여함. 이 훈련의 주제는 헌신, 몸을 앎, 교회생활의 실행이었음. WL와 faith Ghang-Wang도 이 훈련에 참석했지만, 스티븐 강은 서남아시아를 방문하기로 결정함. 두 달의 훈련 후에 WL는 취푸로 돌아감. Nee의 훈련은 2년간 지속됨(WL가 이 훈련에 있던 어느 날 Nee는 그에게 자신에게 (교회) 건축을 위한 청사진이 있다고 말함. 이어서 그는 교회 안의 실지적인 봉사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함. 후에 WL는 취푸로 돌아가 이 청사진에 따라 교회의 실제적인 봉사들을 안배하자 큰 부흥이 있게 됨). 위광휘 형제가 일을 다시 시작하려고 홍콩으로 돌아감.

 

1942년에 상하이에 큰 소요가 발생함. 이 소요와 일본군의 침략으로 상하이 교회 모임은 4년 간 중단 됨. Nee는 Chunking으로 갔고 거기서 <교회의 정통>을 펴냄. 그 해 말에 취푸에 큰 부흥이 있게 되었고 이 부흥은 1943년 4월까지 지속되어 이주하는 실행이 생겨 남.

 

1943년 5월에 위트니스 리는 한 달간 투옥됨. 그가 풀려난 후에 병을 얻어 건강 회복을 위해 취푸에 머묾. 그는 1944년 10월에 청도로 옮겼고 거기서 1946년 여름까지 머묾.

 

1945년 8월에 원자폭탄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되었고, 스탈린이 일본에게 전쟁을 선포하고 소련군이 만주를 침공함. 중국과 일본 사이에 2차 대전을 종결하는 공식 항복 행사가 있게 됨. 전쟁이 끝나자 Nee는 취푸로 돌아 옴. Nee는 떠나는 선교사들에게서 쿨링에 있는 몇 채의 아파트를 구입함.

 

1946년 4월에 중국 공산당이 농촌을 접수한 후에 소련군이 만주에서 철수함. 5월에 마오쩌둥은 농촌에서의 급진적 토지 분배와 전면적 계급투쟁을 촉구함. 6월에 국민당은 중국 공산당을 만주 접경까지 추격했으나 트루먼 대통령이 전쟁 종식을 촉구하여 진군을 멈추게 됨. 중국 공산당이 재편성되고 소련군에 의해 훈련됨. 9월에 트루먼은 1946년부터 1947년까지 무기 금수 조치를 단행함. 전쟁이 끝나자, WL는 중국 북부에서 생명나무를 주제로 한 콘퍼런스를 가짐. 1946년에 상하이 교회 집회들이 재개됨. 6월에 Yulan Chang이 WL를 난징에 초청함. WL는 거기서 원래 상하이에 있었던 이연여 자매와 세 명의 동역자들(허대위, 장우지, 장노년)을 회복시킴. 10월에 WL가 상하이로 이주하여 부흥을 가져 옴. 많은 대학생들이 교회생활 안으로 연결됨.

 

1947년 국민당은 1946년 12월부터 1947년 12월까지 그들의 정예 부대를 만주에 계속 투입하였고 이것은 죽음의 함정이 됨. 봄에 WL는 상하이 교회를 인도하여 복음을 전파하게 함. 여름에 상하이 교회 인수는 백 명에서 천 명으로 증가하였고, 16개의 가정에서 모임을 가짐. 그 해 말에 WL, 피스 왕, Rachel Lee가 홍콩을 방문함.

 

1948년에 중국 공산당이 중국 북부를 점령함. 1947년 12월부터 1948년 11월까지 중국 공산당이 모든 주요 도시를 봉쇄한 후에 만주 전투에서 승리함. 2월에 WL가 푸조우를 방문하여 푸조우와 인근 지역에 있는 성도들과 콘프런스를 개최함. 2월 26일에 푸조우 집회 후에, WL는 Nan Tai에 있는 워치만 니 집으로 그를 방문할 계획을 세움. 푸조우 지역의 약 20명의 성도들이 WL를 따라 Nee의 집에 갔고, Nee는 그들이 벽 뒤에 조용히 앉아 있는 것만 허락했음. 그 모임에서 Nee는 ”예루살렘 노선을 위해 모든 것을 내어 놓음”을 교통함. 그날 저녁에 푸조우의 책임 형제들이 WL에게 와서 그 모임을 WL에게 위임함. WL는 Nee가 그 집회에서 말씀을 전해 줄 것을 요청했고, Nee는 수락함. 3월 3일에 Nee는 단상에 올라서서 “언약궤의 역사”에 관한 메시지를 전했는데, 이것은 그가 24년 전에 똑같은 장소에서 전했던 것과 같았음. 이것은 상하이에서 소요가 있은 후에 그가 첫 번째로 전한 것임. 후에 Wang Zhai 형제가 아시아 남부에서 돌아와서 그 집회를 넘겨준 것에 대해 책임 형제들을 책망함. 형제들은 (하나의) 터를 취하고 왕 형제 가족의 교회가 되기를 거부함.

 

4월에 워치만 니는 WL와 함께 상하이로 돌아와서 국제 동역자 집회에 참석했고 그의 사역을 재개함. 5월에 쿨링 훈련이 다시 시작됨. 이 훈련은 1948년 5월 하반기에 시작하여 같은 해 10월 초에 끝남(Nee는 중킹의 제약 회사 수익금을 쿨링 훈련센터 구입에 사용함. 이 훈련의 마지막 집회에서 Nee는 “20년 안에 중국 전역을 복음화” 하는 계획을 발표함. 11월에 정치적인 상황이 급변하자 상하이에 있던 동역자들은 WL를 해외로 보낼 것을 제안함. Nee는 쿨링으로 돌아왔고 WL는 집회소 건축 때문에 상하이에 머묾. 그 해 말에 Wu-cheng Chang이 포함된 4명의 동역자들이 대만에서의 증거를 강화하도록 대만으로 보내짐.

 

1949년 1월 22일에 중국 공산당이 베이징을 접수했고, 4-5월에는 국민당 정부 수도였던 난징을 점령하고 이어서 상하이도 차지함. 10월 1일에 마오는 천안문 광장에서 중화인민공화국(PRC)을 선포함. 마오는 스탈린으로부터 승인을 얻기 위하여 1949년 12월부터 1950년 1월까지 모스크바에 머묾. 1-2월에 워치만 니는 WL를 해외로 보내는 문제를 재확증하기 위해 또 다른 긴급 모임을 소집함. 3월에 두 번째 쿨링 훈련이 시작되어 7월에 마침(4월에 안전을 고려해 훈련 장소를 푸조우에 있는 Nee의 집으로 옮겨 진행함). WL가 대만으로 보내졌고, WL가 8월에 대북에서 1차 콘퍼런스를 가짐. Nee는 8월에 Canton과 홍콩을 방문하여 동역자들과 최소 다섯 차례 교통을 가짐. Nee는 제임스 챈을 Amoy에서 홍콩으로 부름. Nee는 홍콩에 몇 달 머물렀지만 교회와 공개적인 교통을 갖지 않음. 11월에 홍콩에 있는 동역자들과 한 차례 교통을 가짐.

 

1950년 2월에 중국 공산당은 소련과 상호방위 우호 협정을 체결함. 중국 공산당은 1950년 6월부터 1952년 6월까지 농지개혁을 실시함. 6월 25일에 북한이 남한을 침공함. 9월 7일 인민 해방군이 티베트를 침공함. 1950년 10월부터 다음 해 10월까지 대대적인 반혁명 세력 진압 운동이 펼쳐짐. 10월 18일 한국 전쟁에 참전하고, 11월부터 ‘항미원조’ 운동이 전개됨. 워치만 니는 홍콩에 다시 가서 물질적인 소유를 내어 놓음을 통한 큰 부흥을 이끎. 2월에 Nee 는 WL에게 전보를 보내 홍콩에 오게 했고, 홍콩 교회 사무를 돌보며 집회에서 말씀을 전하도록 요청함. WL가 한 달 반 가량 홍콩에 머묾. Nee는 제임스 첸과 위광휘를 포함한 다섯 형제들을 장로로 임명함. 그는 또한 세 개의 복음서원(홍콩, 상하이, 대북)이 있도록 결정함(이 여행 동안 Nee는 WL에게 약병 샘플을 주어 비즈니스를 하여 재정적인 필요를 채우게 함). 3월에 Nee는 상하이 교회로부터 긴급 연락을 받고 12일에 돌아감. Nee는 3월 20일에 모친상을 당함. WN는 상하이에 돌아가서 “오늘날의 기독교인들의 태도”라는 제목의 말씀을 전함. 6월에 상하이에 있는 YMCA에서 있었던 세미나에서 Nee는 “믿음”을 이유로 삼자 운동에 대한 반대를 표명함. 7월에 Nee는 동역자 집회에서 “모든 기회를 붙잡음”이라는 말씀을 전했고, 그 내용이 <열린 문> 21호에 게재됨. 9월에 Nee는 “영적인” 원칙의 관점에서 중국 기독교 측의 성명문에 대한 자신의 유보적인 태도를 표현했고, 지방 교회들 안에 있는 모든 책임 형제들에게 서명 운동에 관해서 “듣지도, 믿지도, 퍼뜨리지도 말 것”을 명령함. 10월에 상하이 교회 동역자들이 서명한 “A Necessary Word of Clarification”이라는 서한이 <열린 문>제22호에 게재됨.

 

1951년 10월부터 1952년 6월까지 정부 인사들을 숙청할 목적으로 ‘3 반운동’이 전개됨. 교육받은 엘리트 층을 국가 관료로 흡수하도록 사상 개조 운동이 설계됨. 1951년부터 1953년에 토지가 재분배되자, 농민들은 상호 지원팀이 되어 농기구와 일하는 소와 노동력을 공유해야 했음.

 

1월 1일에 워치만 니는 상하이 교회에서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라는 신년 메시지를 전함. 4월에 Nee는 토착교회의 대표로서 공산 정부에 의해 베이징 콘퍼런스에 초대됨. 이때 Nee는 종교의 자유가 이 정부를 지지하는 이들만 누릴 수 있는 것임을 간파함. 같은 기간 이틀에 걸쳐 복음 전도자인 Gu Ren’en에 대한 비판이 있었음. 4월 27일에 수 천 명의 지식인과 개인들이 체포되었고 상하이 교회 동역자 몇 명도 구금됨. 여러 성도들이 시험을 통과해야 했고 교회 집회는 계속 극심한 비정상적인 상태에 놓이게 됨. 5월 2일 정부 지원을 받는 잡지인 ‘천풍’은 삼자 조직에 가입하도록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자아비판과 재교육에 참여하라고 촉구함. 이러한 정치적인 탄압아래서 Nee와 그의 동역자들은 밤낮으로 성도들의 믿음을 강화하는 성경 공부 교재와 영적인 메시지들을 준비함. 6월 10. 상하이에서 서방 선교사들을 공격하는 대규모 군중 집회가 있었고, 각 믿는 이들은 서로를 비판하도록 강요됨. 7월에 전국의 지방 교회들이 공격을 받음. Nee는 심장병이 도져 다시 침대에 몸져누워야 했음. 8월에 Nee는 스팍스나 WL를 공개적으로 비난하라는 요구를 받았으나 거절함. 이 기간에 Nee는 필사적으로 기도하며 개인적인 인도를 구했고 주님의 다시 오심을 간절히 바라게 되었음. 이때 찬송가 760장을 포함한 몇 곡의 찬송을 지음. 10월 30일에 천풍은 사설로 남경 교회를 비밀조직이라고 공격하고 Nee와 그의 사역을 정죄함. 이 해 말에 거의 모든 선교사들이 철수함. 그들 중 몇 명은 떠나기 전에 상하이 교회 집회에 참석하여 Nee의 성경 해석을 통해 영적인 공급을 받았고, 복음의 열정이 다시 불타게 되었고 Nee의 개인적인 간증에 감동을 받았다고 증언함.

 

1952년 1-6월에 마오쩌둥은 ‘오반 운동’으로 알려진 개인 부문에 대한 전쟁을 선포함. 1월에 작성된 한 정부 보고서는 Nee와 다른 청원자들을 토지개혁을 허무는 정치범으로 고발함. 2월에 CCP의 중앙위원회는 지방 교회들을 정부에 반대하는 “반동 그룹”으로 분류함. 4월 10일에 Nee가 상하이에서 체포되어 선양에 구금됨. Nee는 끊임없는 비밀 심문에 시달림. 1952년 4월부터 1956년 2월까지 워치만 니구금되었고, 그가 대부분의 Nee의 동역자들에게 반 삼자운동의 입장을 취하게 했다는 혐의를 씌움. Nee와 교통이 부족했던 일부 지방 교회 인도자들은 등록을 강요받고 굴복됨. 5월에 지방 교회들(적은 무리)들이 정부 보고서에 재차 ‘반동 그룹’으로 분류됨. 7월에 대부분의 지방 교회 구성원들이 삼반 운동 기간에 삼자 운동에 반대하는 반동들로 평가됨. 조사가 끝나는 8월까지 Nee의 비밀 구금이 유지됨. 2-4월에 베이징은 미국이 세균 전쟁을 벌였다고 의심함.

 

1953년 3월 5일 스탈린이 사망함. 7월 27일 한국 전쟁에서 정전협정이 이뤄짐. 여름에 마닐라에서 (교회) 국제 집회가 열림. 9-12월에 WL가 타이베이에서 정규 훈련을 시작함. 그해 말에 상하이 복음서원은 기회를 붙잡아 Nee의 책들과 메시지들을 편집하고 출판함.

 

1955년 11월 24일 중국 공산당(CCP) 중앙위원회는 종교사무 중앙위원회로부터 ‘지방교회들 안에 숨어 있는 반혁명분자들을 소탕함에 관하여’라는 비밀 보고서를 접수함. 12월 25일 CCP는 이 보고서를 승인하고 다음 해 2월까지 시행하도록 전국에 명령을 내 보냄.

 

1956년 1월 18일 상하이 종교국이 Nee와 그의 동역자들에 각종 혐의를 씌워 적개심을 일으키고 그 달 말에 있을 대규모 군중 집회를 준비할 목적으로 난양로 교회 집회소에 성도들을 소집하여 12일 동안 집회를 가짐. 1월 29일 상하이 공안국 법정에서 Nee에 대한 비밀 청문회가 열렸고 Nee를 반정부 반혁명분자라는 혐의를 씌움. 같은 날 상하이 교회를 겨냥해 “숨겨진 반혁명분자 척결 운동”(Sufan)을 시작함. 유성화, 장우지, 랜지위, 피스왕, 이연여를 포함한 상하이 교회의 동역자들장로들이 긴급 구금됨. 같은 달부터 시작해서 전국적으로 수 천명의 지방교회 인도자들체포됨. 1월 30일 정부 당국이 미리 각본을 짠 고발 집회가 열렸고 거짓 증거를 편집한 “범죄 증거 전시”가 있게 됨. 그 군중 집회에서 부시장이 Nee와 그의 협력자들이 종교적인 이유가 아니라 정치적인 음모 때문에 삼자회를 반대한다고 고발함. 이어서 공산 정부에 의해 특별히 안배된 릴리 슈 Lily Hsu(1933-)가 등장하여 Nee상하이 교회 인도자들공개 고발함. 2월 1일 상하이 해방일보가 Nee의 체포 소식을 처음으로 보도함. 2월 2일에 해방일보, 그리고 2월 20일에 정부의 지원을 받는 잡지인 ‘천풍’이 위 릴리 슈의 고발 연설문(전문)을 보도함. 그 후 정부는 공개 고발과 자신들의 믿음을 공개적으로 포기한 활동가들로 “신자 학습 위원회”(BLC)를 조직하게 함. 릴리 슈는 그 위원 중 한 명임. 6월 21일에 Nee가 재판을 받기 위해 상하이 고등법원 법정에 출정함. 5시간 동안의 재판 결과 “반혁명분자”로 최대 15년의 징역형(1952-1967)과 노동교화소형을 언도받고 상하이 제일 교도소인 Tilanqiao Prison에 보내짐.

 

1963년 감방 재배치로 우요치 형제가 Nee가 같은 감방에 있게 됨. 어느 날 간수가 Nee를 불러 냈고, Nee는 상당한 시간 사라짐. 그들은 Nee가 믿음을 포기하면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 주겠다고 회유함. Nee가 거절함.

 

1967년 4월에 워치만 니의 수감 기간이 끝남. 전 세계 기독교인들이 그의 석방을 위해 기도함. Nee의 아내(채리티 장)가 건강이 악화되었지만 홍위병들은 몇 달 안에 열두 번도 더 집을 급습하여 괴롭힘. 그녀는 Nee가 풀려나는 날이 반드시 올 것을 확실히 믿음. 교도소 내 방송은 ‘만일 당신들이 우리가 만족할 만큼 개조되지 않았다면 형기가 끝나도 풀려날 수 없고 5년 혹은 7년 연장될 것임’을 수시로 경고함. 12월 홍콩 교회의 한 자료에 따르면, 만일 홍콩 중국은행에 상당량의 미화를 보석금으로 입금한다면 Nee와 그의 아내가 중국 본토를 떠나는 조건으로 공산당 정부 고위 관료들이 석방에 동의했음을 알 수 있음. 그러나 Nee는 그 제안을 거부함. 그 후 중국 공산 정부는 공개적으로 “워치만 니가 믿음을 버렸다”는 소문을 퍼뜨림. 다음 해 초에 거래가 취소되었다는 공식 뉴스가 있고, Nee에게 5년 더 수감되는 선고가 내려짐. Nee는 상하이 제일 교도소에서 청포에 있는 Qingdong 농장 노동 교화소로 이감됨.

 

1969년 Qingdong 노동 교화소 농장 주임이 워치만 니에게 호의적이었고, 그의 신앙을 포기할 것을 강권함.  Nee가 거절함. 이러한 그의 거절로 인해 Nee는 또 다시 다른 장소로 옮겨가게 된 것임.

 

1970년 1월에 워치만 니는 안후이성 바이마오링 농장의 노동 수용소로 이동. 그의 심장병이 재발하여 극심한 고통을 겪음.

 

1972년 4월 22일 워치만 니는 감옥에서 그의 처형에게 편지를 보냄. 자신은 기쁨을 유지하고 있다고 적음. 5월 25일 Nee는 자신이 풀려날 가망이 없음을 알고, 수감 동료인 유요치(Wu Youqi)에게 이렇게 말함. “요치, 자네는 앞으로 풀려날 수 있을 걸세. 나가거든 위트니스 리라는 사람을 찾아가야 하네. 그에게 내가 믿음을 포기하지 않았다고 말해 주게. 그에게 나의 여기에서의 모든 상황에 대해 말해 주게. 자네가 그를 보는 것이 곧 나를 보는 걸세. 그가 자네에게 무슨 말을 하든 그것은 내가 자네에게 하는 말일세. 자네가 그에게 자네를 돌봐 달라고 요청하면 그는 분명히 자네를 내 아들처럼 보살펴 줄 걸세.” 5월 30일 Nee는 자신이 곧 죽을 것을 알고 감옥에서 마지막 편지를 씀. 5월 30일 밤부터 6월 1일 이른 아침 사이에 워치만 니는 주님에 의해 데려가지고 안식을 누렸음.

 

각주: 위 내용은 미 발표 영어 원고인 “워치만 니, 위트니스 리, 지방교회들 그리고 중국과 대만과 미국에서의 사회정치적 상황에 대한 연대표”(Chronological Index of Watchman Nee, Witness Lss, Local Churches, and the Sociopolitical Situation in China, Taiwan, and the U.S.) 중 주로 워치만 니 관련 부분을 요약 번역한 것임. 영어 원문에는 각 항목별로 출처 표시가 되어 있으나 본 요약 본에서는 편의상 생략함.

 

참고자료1: 성경진리사역원의 워치만 니 연대기https://www.btmk.org/board/view.php?mode=cont_lst&m=23&b=70&c=&p=1&i=4544&f=&w=

 

참고자료2: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관계https://blog.naver.com/newman1014/14003823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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