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나눠 볼까요? ^^*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이스라엘 탐방(25) - 올리브산

첨부 7

 

이스라엘 탐방(25) - 올리브산

 

 

성경말씀


(슥 14:4)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 산은 그 한 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행 1:10-12) 예수님께서 올라가실 때 그들이 눈여겨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보아라, 흰 옷을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11) 말하였다. “갈릴리 사람 여러분, 왜 하늘을 쳐다보고 서 있습니까? 여러분에게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님은 여러분이 하늘로 가시는 것을 본 그대로 오실 것입니다.” (12) 그 후 제자들이 올리브 산이라 불리는 산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그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도 걸어갈 수 있는 거리였다.


(마 24:30) 그때에 사람의 아들의 징조가 하늘에 나타날 것이고, 그 땅의 모든 지파들이 통곡할 것이며, 그들은 사람의 아들이 하늘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것입니다.


(막 13:3-4) 예수님께서 올리브 산에서 성전을 마주 보고 앉으셨을 때에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과 안드레가 따로 예수님께 여쭈었다. (4) “우리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언제 이런 일들이 일어나며, 이 모든 일이 이루어지려 할 때에 어떤 징조가 있겠습니까?”


그분의 발이 올리브 산에 서시며 그리스도가 다시 오실 때, 그분은 그분의 발을 올리브 산 위에 두실 것이다. 스가랴 14장 4절은 이것을 예언한다.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편 올리브 산에 서실 것이요 올리브 산은 그 한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주 예수님은 올리브 산에서 승천하셨기 때문에, 그분은 역시 올리브 산으로 돌아오실 것이다. 주 예수님이 올리브 산 위에서 그분의 발로 서실 때 그 산은 갈라질 것이며 포위된 유대 백성들이 도망갈 수 있는 고속도로가 열릴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발을 올리브 산에 두시는 것에 관하여, 사도행전 1장 10절부터 12절까지는, “예수님께서 올라가실 때 그들이 눈여겨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보아라, 흰 옷을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11) 말하였다. "갈릴리 사람 여러분, 왜 하늘을 쳐다보고 서 있습니까? 여러분에게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님은 여러분이 하늘로 가시는 것을 본 그대로 오실 것입니다. (12) 그 후 제자들이 올리브 산이라 불리는 산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그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도 걸어갈 수 있는 거리였다.”고 말한다. 제자들이 열심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었을 때, 사실상 천사들인 흰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왜 하늘을 쳐다보고 있느냐고 제자들에게 묻는다. 그리고 그들은 이어서 그들 가운데서 올리우신 그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다시 오실 것임을 말한다.


이것은 주 예수님이 육신으로 승천하셨던 것과 마찬가지로 육신으로 다시 오실 것임을 가리킨다. 그리스도는 구름을 타고 하늘로 승천하셔서 사람들이 볼 수 있었으며, 그분은 구름을 타고 다시 오실 것이다(마 24:30). 더 나아가서 그분은 감람산 꼭대기에서 승천하셨으며(행 1:12), 그 산으로 다시 오실 것이다. 우리는 주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감람산 위에 그분의 발을 두실 것임을 확실하게 믿는다.<신약의 결론 그리스도 233-234쪽>


감람산에서 제자들과 앉으심


마가복음 13장 3절과 4절은 이렇게 말한다. 『예수님께서 올리브 산에서 성전을 마주 보고 앉으셨을 때에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과 안드레가 따로 예수님께 여쭈었다. (4) “우리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언제 이런 일들이 일어나며, 이 모든 일이 이루어지려 할 때에 어떤 징조가 있겠습니까?”』.


주님께서 그분의 제자들과 함께 감람산에 앉으셨다는 것은, 장차 될 일에 관한 주님의 예언의 이상을 받으려면 우리가 그분의 임재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높은 산으로 올라갈 필요가 있음을 가리킨다. 제자들이 조용히 그분께 물었을 때, 그들은 그분께 이러한 일이 일어날 때와 그러한 일이 이루어질 때의 징조에 관해 물었다. 우리는 그러한 때에 주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올리브 산에 앉아 장차 될 일에 관해 그들에게 말씀하실 마음이 있었다는 것에 대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분이 그렇게 하려는 마음을 갖는 것은 확실히 그분에게 있어서 큰 일이었다. 더욱이 이것은 주 예수께서 평온하셨다는 것을 가리킨다. 비록 그분은 자신이 며칠 안으로 죽음에 넘겨지리라는 것을 아셨지만 여전히 평온하셨다. 그분은 평화로이 산꼭대기에 앉아서 버려진 예루살렘 도시와 버려진 성전을 바라볼 수 있었다. 그분 보시기에 예루살렘과 성전은 이미 버려진 것이었다.<마가복음 L/S 메시지 39>


Ⅰ. 위치 및 지형


A. 위치 - 올리브 산은 예루살렘 구 시가지 동쪽, 기드론 계곡 건너편에 자리잡고 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1967년 6일 전쟁뒤 이스라엘이 직접 관할하게 된 예루살렘 도시의 일부이며 웨스트뱅크(West Bank) 지역에 속하지 않는다.


올리브 산과 예루살렘은 가까운 거리에 있다. 사도행전 1장 12절에서도 “올리브 산은 안식일에 걸어도 괜찮을 만큼 예루살렘에서 가까웠다”고 한다. 유대교 규율에 의하면 안식일에 1km 이상 걷지 못하게 되어 있으니 예루살렘과 올리브 산의 거리는 1km 남짓 된다고 볼 수 있다.


B. 지형 - 올리브 산에는 세 봉우리가 있다. 일반적으로 올리브 산은 해발 808m의 남쪽 봉우리를 가리킨다. 그리고 해발 806m인 가운데 봉우리와 해발 820m의 북쪽 봉우리(보통 스코푸스 산이라 불림)가 있다. 올리브 산은 예루살렘보다 90m 정도 높아서 예루살렘에서 보면 큰 언덕이나 동산처럼 보인다.


올리브나무가 많아서 올리브 산이라고 했는데 올리브 나무는 어디로 가고 석묘만 끝없이 보인다. 올리브 산은 예루살렘(해발700m)에서 볼때 완만한 언덕정도로만 느껴진다.


C. 유래 - 올리브 산은 히브리어로 ‘하르 하-자이팀’(Har ha-zeitim)이다. 이 산의 이름이 ‘올리브’인 것은 예로부터 이 산에 올리브 나무가 무성했었기 때문이다. 오늘날은 개발로 인해 많은 주택들이 이곳에 들어섰고 근래에 생긴 유대인들의 공동묘지가 산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기에 올리브나무가 예전처럼 많지 않다.


D. 올리브 산의 무덤 - 성경시대로부터 지금까지 올리브 산은 무덤으로 사용되었다. 유대교의 옛 전승에 따르면 구세주의 시대는 올리브 산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하며, 이 때문에 올리브 산기슭은 수세기 동안 유대교에서도 가장 신성한 묘역으로 여겨져 왔다. 현재 실완(Silwan)이라고 불리는 남쪽 능선은 성경시대의 왕들의 매장 장소였다. 스가랴와 압살롬의 무덤을 포함해서 유명한 랍비의 무덤 등 대략 150,000개의 무덤이 이곳에 있다. 1948년부터 1967년까지 요르단이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있을 때 호텔을 짓고 도로를 만드느라 4-5만개의 무덤을 훼손하기도 하였다.


E. 한글성경의 감람 - 초기 한글 성경이 중국어 성경에 사용된 ‘감람’이라는 단어를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번역이다. 올리브가 중국 남부에 분포한 감람과 비슷하다고 하여 그렇게 번역한 것이다. 감람은 열매의 모양과 색깔, 심지어 맛과 용도까지 올리브와 비슷하나 이스라엘의 올리브와는 다른 종류이다.


Ⅱ. 관광지


다음에 언급되는 관광지 외에도 많은 곳이 있다.


A. 만국교회(Church of All Nations) - 올리브 산으로 올라가는 입구에는 만국교회가 커다랗게 서 있다. 이 건물은 예수님께서 유다에게 배신의 입맞춤을 받고 대제사장들에게 끌려가기 전, 아버지께 눈물을 흘리며 기도하시던 바위의 자리에 세운 교회이다. 이 교회의 옆마당에는 여덟 그루의 올리브나무가 있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이 나무들은 약 3천 년 정도 되었다고 한다(사진).


B. 눈물교회(Church of Dominus Flevit) -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을 바라보며 눈물을 흘리신 자리에 십자군이 세운 이 교회는 건물 모양도 눈물 모양으로 건축되었고, 이름도 눈물교회이다.


C. 신언자들의 무덤(Tomb of the Prophets) - 올리브 산 정상에 못 미쳐서 오른쪽에 가정집 같은 건물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언자의 무덤이 모여 있다.


D. 예수승천기념건물(Dome of Ascension) -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이후 사흘 만에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곳에 세워진 건물이다. 실제로 이 교회 안에 사람의 발자국이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승천하실 때 남긴 발자국이라고 한다(눅24:50-53) (사진5. 예수승천기념건물 참조).


E. 주기도문 교회 -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곳이다. 건물 입구 쪽에는 지하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는데 이곳으로 내려가면 작은 동굴을 볼 수 있다. 이 동굴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치시고 유월절 이틀 전에 제자들에게 마지막 날들에 관하여 많은 것을 가르치셨다는 장소이다(마6:9-13).

 

 

사진1.jpg


겟네마네 동산의 2천년 이상 된 올리브 나무(8구루가 만국교회 안에 있다)

 

 

사진2.jpg


예루살렘성에서 바라본 올리브 산 전경

 

 

사진3.jpg


신언자들의 무덤(학개 스가랴 말라기)

 

 

사진4.jpg


예수승천 기념 건물(이곳에서 예수님이 승천하셨다고 함)

 

 

사진5.jpg


올리브 산 위의 눈물교회(예수님이 우신곳(눅19:41))
눈물방울처럼 건축했다.

 

 

사진6.jpg


올리브산 입구에 세원진 만국교회(예수님이 십자가를 앞두고 기도하시던 곳 히5:7)

 

 

사진7.jpg


올리브산 아래 무덤들-신언자들(학개, 스가랴, 말라기)의 무덤을 포함하여
유명한 랍비의 무덤 등 대략 15만개의 무덤이 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