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김활 목사의 “지방교회(Local church)의 문제점”이라는 글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반론(1)

첨부 1

 

 

김활 목사의 “지방교회(Local church)의 문제점”
이라는 글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반론(1)

 

 

지방교회 측은 김활 목사라는 분이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 <김활 목사의 기독교 바로알기> 사이트에 올려진 [김활목사] 지방교회(Local church)의 문제점(http://whalkim.com/221301854038)이라는 글과 꼬리글에 심각한 사실 왜곡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지방교회 측을 있는 그대로 알기 원하는 분들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이러한 문제점들을 바로 잡고자 합니다. 이러한 지방교회 측의 반론 혹은 해명은 본글 그리고 밑에 달린 꼬리글에서 김활 목사님이 적으신 내용에 대해 두 차례로 나누어 실행될 것입니다.


김활 목사님은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진 어떤 글을 서두에 소개한 후에, 아래와 같이 적고 있습니다.


“이 교회의 정체는 지방교회입니다. … 이 교회의 특징은 기존 정통교회의 조직인 목사, 장로, 집사 같은 직분을 완전히 부정합니다. 신자들로만 구성이 된 교회라고 보면 됩니다.”


반론: 소위 지방교회들이 “신자들로만 구성이 된 교회라고 보면 됩니다.”라는 말은 맞습니다. 왜냐하면 지방교회는 “그 지역 안에 거주하는 참되게 거듭난 모든 믿는 이들”을 가리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방교회 측이 “장로 직분과 집사 직분을 부정한다”는 말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전 세계 지방교회들 안에도 한 지역 교회를 다스리고 목양하는 ‘복수의 장로 직분’(행 14:23, 딛 1:5)과, 그들을 실무적으로 돕는 형제자매들(집사직)이 있습니다. 그러나 목사와 장로를 성직자와 평신도로 구분하는 것은 성경에 위배되어 동의하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벧전 2:5, 9).


김활 목사님은 위 글에 이어서 다음과 같은 인터넷 상에 떠도는 글을 본인의 주장근거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이인규 님의 검증 안된 다음과 같은 주장들


• “1. 지방교회의 교리는 다음과 같은 것에서 정통교리와 위배됩니다.
• 신론 : 양태론(삼일론), 경륜적삼위일체(사역적삼위일체), 상호내재
• 기독론 : 영지주의, 아폴로내리우스(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을 분리)
• 인간론 : 영과 혼과 육을 공간적, 장소적으로 분리하는 3분법, 이원론
• 구원론 : 신화(신인합일론), 단체구원론
• 성경론 : 풍유적 해석, 계시, 비밀
• 종말론 : 내세 부정, 극단적 세대주의
• 교회론 : 배타적, 부정적, (교회 = 구원 = 천국 = 왕국)
[출처] 기자간담회를 요청한 지방교회를 보면서....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작성자 dsmedic”


반론: 김 목사님이 소개한 위 자료들 출처인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까페는 감리교 권사인 이인규 님이 운영자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장로교 합동 교단과 고신 교단은 위 카페에 대하여 1) “기고•구독•후원 등을 금지”하고, 운영자인 이인규 님과는 “철저하게 교류금지” 하라는 결의를 내렸습니다. 2) 더구나 이인규 님은 감리 교단으로부터 ‘외부에 어떤 주장을 할 때는 사전 검증을 받도록’ 조치된 바 있습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3) 현재 이인규 님은 전 합동 교단 이단대책위원장인 진용식 목사님으로부터 공개적으로 삼위일체론에서 비성경적, 비정통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ck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092 (예장 합동, 이인규 씨 철저히 교류 금지 결의)
https://www.localchurch.kr/paper/30574 (이인규 권사 외부 강의 때 강의안 사전 검증)
http://www.ame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834 (이인규 씨의 잘못된 삼위일체관)


따라서 김활 목사님이 이렇게 문제가 많은 이인규 님의 엉터리 주장을 근거로 지방교회 측을 “정통교리에 위배된다”라고 하시는 것은 그분에 대한 현재의 교계의 객관적인 평가와 충돌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 지방교회에 대한 예장 통합 측의 연구보고서 내용


반론: 위 통합 교단 보고서는 최삼경 목사님 개인이 전적으로 작성한 것임이 여러 경로를 통해 드러난 바 있습니다. 또한 이 보고서를 토대로 최삼경 목사님(보고서 작성자)과 지방교회 측이 약 3년 간 공개 토론한 결과, 이 자료는 1) 심각한 1차 자료 왜곡(사실 왜곡), 2) 성경이 아닌 특정 교단(장로교 통합) 헌법을 절대 기준으로 삼은 오류, 3) 최 목사님 본인의 삼신론 이단 사상을 판단 기준으로 삼음. 4) 위 보고서 작성자 자신이 지방교회 측을 이단시 한 바로 그 내용 때문에 한기총과 통합 교단에 의해 삼신론 이단으로 규정된 문제점이 있음이 드러났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내막을 아는 양심적인 사람들은 위 자료를 토대로 지방교회 측을 이단시하는 것을 주저하는 편입니다. 관련 근거 자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chch.kr/kin/20931.html (공개토론 결론 글-최 목사의 심각한 사실 왜곡 내용 포함)
https://www.localchurch.kr/defense/29851 (한기총과 예장 통합이 최 목사님을 이단으로 규정)


3) 현대종교 관련기사 - 표절 자료 혹은 예장통합 측 위 보고서에 기초함


월간현대종교(게재년월 및 제목)
82. 8 한국상륙 16년, 활개치는 ‘워치만 니’ 신흥 종교의 정체
82. 9,10,11 한국교회를 병들게 하는 ‘워치만 니’ 계열의 지방교회는 이단인가?
84. 4 한국지방교회
89. 6 지방교회의 알파와 오메가
91.11 문제 많은 교회 이단성 밝혀져
92. 9,10 지방교회 왜 이단이라고 하는가 1
92.11 예장통합측 이단관련보고서
96. 9 지방교회와 한국복음서원의 이단성을 진단한다
00.10 지방교회의 주장에 대하여
00.7/8 신인 합일과 인간 삼위일체론
00.11 지방교회와의 편지공방
02. 8,11 지방교회측의 본지에 대한 사과 및 정정요구와 이에 대한 본지의 답변
03. 3,4,7, 04. 1,2,5,6 지방교회의 신인합일에 대한 비판 결정론
04. 7 지방교회, 이기는 자들의 집회현장


반론: 위 현대종교 자료는 1) 지방교회 측의 강력한 항의(법적 조치)로 심각한 명예훼손임을 시인한 해당 출판사가 미국 18개 일간지에 공개 사과했거나 해당 기관의 잡지에 “우리가 틀렸었다”라고 공개 사과한 영문 자료들(The New Cult, the Mindbenders, The God-Men)의 일부를 무단 번역 게재한 부정직한 자료들, 혹은 2) 위 장로교 통합 교단 보고서에 주로 기초한 기사들입니다. 따라서 윤리적으로 문제가 많거나 특정 잡지사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김활 목사님은 공교단에 의해 “철저한 교류 금지” 혹은 ‘삼신론 이단’으로 규정된 사람이 작성한 자료 그리고 주로 이러한 검증 안 된 문제 많은 자료들을 토대로 작성된 현대종교 기사들을 근거로 지방교회 측을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계신 셈입니다. 따라서 김 목사님이 지방 교회 측을 인터넷 상에서 공개 비난하는 이런 활동이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설 때(고후 5:10, 롬 14:10) 어떤 평가를 받게 될 것인지를 본인의 신앙 양심에 따라 진지하게 재고해 보실 것을 정중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성경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를 하지 말라”(출 20:16)고 엄중히 경고합니다(계속).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1

profile image
새예루살렘 2019.04.13. 01:46
김활 목사님은 지방교회 측 관련 글에 있어서는 기존의 부정확한 자료들을 토대로 글을 쓰셨지만, 그외에 신앙이 있음에도 약하고, 병들고, 힘들어 하는 상처 받은 영혼들을 보듬고 실제적인 도움을 주려고 애쓰시는 귀한 사역을 하시는 분입니다. 이런 다소 오해가 있는 부분도 주님의 인도와 중재하심을 통하여 잘 해결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 자신이 삼신론 이단임을 스스로 드러낸 김홍기 목사
    자신이 삼신론 이단임을 스스로 드러낸 김홍기 목사 김홍기 목사는 아홉 번째 글에서 ‘삼신론’ 교리를 기초로 자신의 논리를 펼침으로써 평소보다 더 길게 쓴 글이 자신을 더 옭아...
  • 지방교회 양태론 시비의 실상(1)
    지방교회 양태론 시비의 실상(1) 지방교회 측이 양태론을 믿는다고 비판한 사람들 중에 최삼경 목사, 이인규 권사, 김홍기 목사가 있습니다. 지방교회 측은 그동안 우리가 믿는 삼위일체론은 성...
  • Apologetic Methods - 변증 방법들
    Apologetic Methods (1) Hank and Elliot discussed the importance of doing discernment ministry properly and the consequences of statements made in error regarding the local churches...
  • The Local Churches' Practices - 지방 교회들의 실행
    The Local Churches' Practices (1) Hank comments on his realization that the local churches have "something to offer Western Christianity. 지방 교회들의 실행(1) 행크는 지방 교회...
  • Persecution in China Engendered by Countercult Ministries - 이단 사역에 의해 야기된 중국에서의 핍박
    Persecution in China Engendered by Countercult Ministries Elliot describes his experience of meeting with Christians in the local churches in China. There he sees a revival that is...
  • "우리가 틀렸었다"(We Were Wrong)
    2010년 초, 미국 CRI(행크 해네그래프)는 6년 동안 지방 교회들에 대해 정밀 조사한 후 「우리가 틀렸었다」는 제목으로 CRI저널 특집호를 발간했습니다. 1980년에 그들이 발간했던 「신흥 이단...
  • 풀러신학대학 성명서 영어원본
    STATEMENT FROM FULLER THEOLOGICAL SEMINARY Fuller Theological Seminary (Fuller) and leaders from the local churches and its publishing service, Living Stream Ministry (LSM), have r...
  • 복음의 수호―서문
    복음의 수호―서문 교회사를 통틀어 많은 학자들이 성경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감상, 그리스도인의 신앙, 교회사에 기여해왔다. 우리는 진리에 대한 그처럼 신실한 청지기들의 수고와 통찰력으로...
  • Shortcomings Of An Open Letter - 공개서한의 결함들
    Shortcomings Of An Open Letter (1) Hank and Elliot discussed the open letter and how seventy Christian scholars and ministry leaders could be wrong. Elliot describes the early rese...
  • Research Conclusions - 연구 결론
    Research Conclusions (1) The dialogue between the local churches and CRI began in 2003 when Hank, Gretchen Passantino, and Elliot sat down with representatives of Living Stream Min...
  • 복음의 수호―결론
    복음의 수호―결론 우리는 앞에서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공개 서한이 제기한 기독교 신앙에 관련된 문제들에 관해서 위트니스 리가 사실상 가르쳤던 것을 제시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했다. 우...
  • 복음의 수호―사람의 본성에 관하여
    ‘사람의 본성에 관하여’ 인용문 7 그리스도는 두 가지 본성, 즉 인성(人性)과 신성(神性)을 가진 분이시다. 우리도 똑같다. 우리는 인성으로 태어났지만, 신성으로 덮이게 되었다. 그분은 '하나...
  • 지방교회에 대한 이단 변증가들의 재평가
    아래 기사는 미국 복음주의 진영을 대표하는 크리스챠니티 투데이(Christianity Today)지의 2009년 1월 26일자 특집기사를 번역 소개한 것입니다. Theology in the News Cult Watchers Reconsid...
  • 지방교회 양태론 이단성 비판에 대한 반박
    지방교회 양태론 이단성 비판에 대한 반박 - 지방교회 양태론 관련 포도가지(차영위)님의 주장에 대한 반박 - 인터넷 안에는 검증 안된 글들이 많이 떠 다닙니다. 아래 글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 복음의 수호―머리말
    삼일성,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 교회에 관해: 위트니스 리의 책에서 발췌한 열 일곱 개의 인용문에 대한 답변 머리말 2007년 초에 자신들을 ‘그리스도인 학자들과 사역의 인도자들’ 이라고 밝힌...
  • 복음의 수호―하나님의 본성에 관하여
    ‘하나님의 본성에 관하여’ 인용문 1 아들은 아버지라 불리시므로 그 아들은 틀림없이 아버지이시다. 우리는 이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어떤 이들은 그분께서 아버지라고 불리시기는 하지만 실지...
  • 합신총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장 박형택 목사님께
    합신총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장 박형택 목사님께 안녕하십니까? 바른 진리를 세우고 이단을 척결하고자 수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사역이 바르게 이해되고 전달되는 ...
  • 현대종교 12월호(2013년)의 거짓 루머 유포에 대한 항의 서한
    발신인: 지방 교회측 진리변증위원회(DCP Korea) 2013. 12. 23. 서울 도봉구 창4동 은혜빌딩 101호 전화: 02-908-3412 수신인: 월간 현대종교 탁지원 대표/ (중국) 현지사역자 서울시 중랑구 용...
  • 워치만 니 관련 미하원 보고서 영어원본
    [Congressional Record Volume 155, Number 118 (Friday, July 31, 2009)] [Extensions of Remarks] [Page E2110] From the Congressional Record Online through the Government Printing Offi...
  •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 - 미국 국회 의사록
    미국 국회 의사록 제 113차 회의와 토론 두 번째 시간 ------------------------------------------------------------------------------- 제160권 워싱톤 2014년 4월 29일 화요일 No. 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