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우리가 틀렸었다―지방 교회들은 이단 종파입니까?

첨부 1

 

지방 교회들은 이단 종파입니까?
<행크에게 물어 보십시오>



이 저널의 특집판에서 부분적으로 제시한 6년 간의 1차 자료 연구에 근거하여, CRI는 지방 교회들이 신약 기독교의 정통적인 교회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첫째로 지적해야 할 것은, 신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지방 교회들은 이단 종파가 아니라는 것이다. 신학적으로, 이단 종파란 그리스도인임을 자처하되 그리스도인의 본질적인 교리를 완전히 부인하는 사이비 기독교 단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대환난의 시기나 천년 왕국의 의미 같은 부차적인 문제들에 있어서 나는 개인적으로 지방 교회들과는 다르지만, 성경적인 정통을 정의하는 본질적인 문제들에 있어서는 지방 교회들에 동의한다. 예를 들어, 삼위일체에 관하여, 하나님이 영원히 구별되는 세 위격으로 계시되신다는 실재에 있어서 우리는 하나이다. 우리가 성경의 특정 구절에 대한 해석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해도, 이러한 전제는 손상되지 않는다. 지방 교회의 소속원들과 오랫동안 대화를 나누면서 나는 그들에게서, 오늘날 애석하게도 복음주의 공동체의 대다수가 놓치고 있는 교리적 정확성에 대한 예리한 관심을 목격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관점에서 보아도 지방 교회들은 이단 종파가 아니다. 사회적인 관점에서의 이단 종파는 그 추종자들이 사실상 그들의 삶의 모든 면에서 강력한 지도자의 통제를 받는 종교적이거나 준(準)종교적인 분파이다. 그 추종자들의 특색은 교주와 그 단체에 맹종하는 것이고, 신체적이거나 정신적인 것, 또는 두 가지 모두를 위협하는 수법에 조종당하는 것이다. 지방 교회들이 가장 흉악한 행동에 연루된 사회적 이단 종파와 함께 무자비하게 한 묶음으로 취급된 것은 너무도 터무니없는 일이다. 이렇게 터무니없는 분류가 세계 여러 지역에 있는 지방 교회들의 소속원들을 박해하고 투옥하는 일에 이용된 것은 실로 비극이 아닐 수 없다.


끝으로, 지방 교회들은 신약 기독교의 진실한 표현이다. 더구나 그들은 극심한 박해를 거쳐 연단된 단체로서 서방 기독교에 공헌할 수 있는 것이 많다. 이러한 면에 있어서 즉시 떠오르는 것은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는 그들이 신언(申言, prophesying)을 실행하는 것이다. 이것은 장래의 일을 미리 말하는 예언이 아니라, 고린도전서 14장에 있는 대로 권유하고 함양하고 격려하고 교육하고 장비시키고 성경을 해설하는 것이다. 그러한 실행을 하면서 그 소속원들은 말씀을 통해 단체적으로 경배에 참여한다.


둘째는 그들이 말씀을 기도로 읽는 실행이다. 이것은 기도 안에서 성경 말씀을 안에 받아들이고 하나님과의 효과적인 영적 교제를 하는 의미깊은 연결 고리이다.


셋째는 주님의 위대한 지상 명령(마 28:19)에 자신을 드리는 것이다. 만일 초대 교회 그리스도인들에게 한 가지 두드러진 특성이 있었다면,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만이 사람의 마음에 주실 수 있는 사랑과 기쁨과 평화를 전달해 주는 그들의 열정이었다. 비밀한 시대(an age of esotericism)에 사는 우리는 반드시 참된 믿는 이의 삶의 모든 행동 방면에서 이 열정을 배워야 한다. 나는 타이페이와 서울과 난징같이 멀리 떨어진 지방 교회들에 있는 그리스도 안의 형제자매들과 교통하면서 이 열정을 직접 목격했다.


요약해서 말한다면, 지방 교회들은 광범위한 교파들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합당한 교리(정통성)와 합당한 실행(건전성) 모두에 전념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본질적인 것들에서는 일치되고, 비본질적인 것들에서는 자유를 갖고, 다른 모든 것들에서는 자비를 베풀라.”는 격언대로 전진한다. 휘장의 이편에 있는 부차적인 문제들에 대해 우리가 계속 토론하면서, 우리를 구원하신 그분에 대한 지식에 있어서 오직 믿음으로, 오직 은혜로 말미암아, 오직 그리스도 때문에 함께 자라가며 영원을 지내게 되리라는 것을 나는 추호도 의심하지 않는다.


― 행크 해네그래프



행크 해네그래프는 CRI(Christian Research Institute)의 대표이며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서 매일 라디오로 방송되는 바이블 앤서 맨(Bible Answer Man) 프로그램의 진행자이다. 바이블 앤서 맨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방송국 명단을 원하거나 인터넷으로 듣기 원하면 www.equip.org 로 로그인하기 바란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