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연구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개혁신학과 워치만 니, 위트니스 리 신학의 접점은 과연 없는가? (2)

첨부 1

 

3) 사람의 거듭남에 대하여


원칙적으로 거듭남은 크게 볼 때 두 다른 단어로 설명됩니다. 첫째는 요한복음 3장이 말하는 '거듭남'(7)인데 이것은 씨가 땅에 떨어진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아래 말씀을 체험한 사람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그 거듭남을 체험한 것입니다.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그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3:6)


개혁신학은 위 구절에서의 '그영'(the Spirit), '난 것', '영이니'를 각각 어떻게 해석하시는지요?


둘째, 디도서 3:5이 말하는 중생(팔링게네시아, 3824)은 연속적인 개념입니다. 즉 씨가 땅에 떨어진 후 그 씨가 싹이 나고, 자라고, 이삭과 이삭에 충실한 곡식으로 익어가는 전 과정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가는 이런 <생명의 씨가 우리 존재 안에 떨어져서 자라고 열매맺는 전 과정>을 하나님의 왕국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막4:26-29).


이런 거듭남과 중생에 대한 성경 전반에 걸친 설명에 대해 개혁신학은 통일되고 성경의 계시에 맞는 해석체계가 있는지요? 순간적/연속적 중생론...은 위 요3:6과 딛3:5를 조화된 가운데 소화하는지, 아니면 양자 택일의 구도로 이해합니까?


이 주제 특히 위 딛3:5의 중생 개념은 "말씀 안에 있는 물로 씻어 (교회를)깨끗하게 하고 거룩하게 하사"라는 엡5:26 말씀을 체험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없다면, 교리적인 설명은 가능해도 성도들이 실제 적용하는 면에 어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 점과 관련하여 개혁 신학은 엡 5:26 본문을 어떻게 설명하는지요?


4) 그리스도의 몸에 대하여


교회는 흔히 에클레시아 (분별된 무리들)로 정의됩니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교회의 방면은 그 외에도 하나님의 집, 신부, 몸, 새사람, 왕국, 전사, 가족..등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 관한 개혁신학의 이해는 무엇입니까?


"땅에 엎드려져 들으매 소리있어 가라사대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주여 뉘시오니까?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롬9:4-5)


위에서 언급된 <사울이 핍박한 예수>는 누구이며, 사울은 언제 그 예수(부활 후 이제 하늘예 계신)를 핍박했습니까?


5) 바울의 복음에 대한 이해


성경에는 '바울이 전한 복음'이라는 말 이외에 직접 '바울의 복음'(my Gospel)이라고 언급된 곳이 최소한 두 군데(롬2:16 16:25) 나옵니다. 이 복음은 흔히 말하는 죄사함과 거듭남을 포함하나 또한 그 이상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로마서 1:16-17만이 아니라 로마서 전체가 바울의 복음입니다. 그리고 이 복음은 죄인을 구원할 뿐 아니라 이미 성도된 자들에게도 전해지고, 또한 그들을 견고케 하는데 이 복음이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나는 할수 있는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을 전하기를 원하노라"(1:15)


"나의 복음으로..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롬16:25-26)


만일 이 말씀을 <로마에 있는 교회 안의 아직 구원의 확신이 없는 사람들>을 겨냥한 말이라는 식으로 이해한다면 그것이 바로 아직 바울의 복음을 확실히 알지 못했다는 강한 증거입니다.


바울의 복음의 핵심은 로마서 8장이며, 그것은 또한 아래 두 구절로 압축될 수 있습니다.


"(만세와 만대로부터 옴으로 감취어 왔던) 이 비밀은 곧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라"(골1:27-28)


위 구절에서 언급된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가 그리스도 자신은 아니고, '성령으로 대리된 그리스도'라고 믿는다면 이 역시 바울의 복음이 아직 그 사람에게 닫힌 것입니다.


이러한 <성령으로 대리된 그리스도 사상>은 요일3:24의 헬라어 원문을 잘못 이해한 것에 따른 것일 수 있습니다. 즉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가 문맥상 무엇과 연결된 것인지를 개혁 신학은 심도있게 재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소한 과거에 총신대학에서 후학을 길러낸 모 교수님은 이 점에 있어서 명백한 잘못을 범하는 해석을 했고, 또 그것을 근거로 성경적인 해석을 내쳤습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이기는 자』
    (1) 저희들 초등학교 시절만 해도 해마다 가을에 열리는 운동회가 학생들에겐 그야말로 신나는 연례행사였습니다. 새로 수확한 고구마, 밤, 땅콩을 삶고, 김밥을 싸서 준비한 점심, 운동장에는 ...
  • 지방교회에 대한 비판은 공정한가?
    지방교회에 대한 비판은 공정한가? 이 글은 큰기쁨새샘교회(구 큰기쁨이있는교회)에 올려진 지방교회 관련 비판글에 대해 지방교회의 한 지체가 위 교회의 목사님께 드린 반론글입니다. 지방교...
  • 최삼경 목사에게 묻는다.
    최삼경 목사에게 묻는다: 누가 이단이라고 해야 이단인가? 한기총 질서확립대책위원회(위원장 김용도 목사)는 최근에 최삼경 목사를 “교회사에 등장한 이단들 중 가장 악한 이단”으로 규정했습니...
  • 위트니스리―"구약에는 ‘성령’이 없었다"의 진의는 무엇이었나?
    위트니스리-구약에는 ‘성령’이 없었다의 진의는 무엇이었나? 인터넷 상에는 소위 지방 교회들 또는 워치만 니나 위트니스 리의 이런 저런 말이 틀렸다는 식의 미검증 글들이 일부 떠다니고 있습...
  • 삼위일체- 한 인격, 세 인격들 논쟁
    위트니스 리가 <세 부분인 사람의 생명되시는 삼일 하나님>에서 삼위 하나님을 ‘한 인격’으로 표현한 것이 통합측 최삼경 목사와의 공개 토론시 주된 쟁점 중 하나가 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
  • 삼분설, 이분설
    삼분설, 이분설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입장은 무엇인지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을 토대로 간략하게 요약해 보겠다. (1) 영과 혼을 나눠서 이해해야 할 필요성 이 세상에는 실익이 ...
  • 칭의의 두 방면
    한국교계 내에 적지 않은 분들이 칼빈의 개혁주의의 영향 아래 있다고 보여집니다. 칼빈신학은 성경 여기 저기에 흩어져 있는 진리의 빛들을 모아서 정교한 교리체계로 조직화 한 것을 큰 장점...
  • 장로교단 소속 성도님들께
    장로교단 소속 성도님들께 그 동안 한국교계를쭈욱 지켜보면서 이 나라를 향한 하나님의 갈망이 무엇인지를 다시 생각해 보기 위해 이 글을 쓰기로 했습니다. 선교사들을 통해 이 땅에 복음이 ...
  • 교회사에 없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다음 인용문은 예장 합동측 소속인 총신대학 정훈택 교수님이 월간 교회와 신앙 '96년 12월호(pp 99-101)에 한국교회들의 갱신방안으로 쓴 논문 중 일부입니다. 정 교수님은 오늘날 한국교계 큰...
  • 최삼경 목사님 VS 손봉호 교수님
    두 분은 똑같이 장로교 신학을 한 장로교인이면서도 한 주제에 대해 전혀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먼저 전 예장통합측 사이비이단문제 상담소장이며 현 교회와 신앙 발행인인 최삼경 목...
  • 한국 기독교계의 취약 분야! 꼭 읽어 보시기를...
    외견상 한국 기독교계의 취약 분야로 보이는 '그리스도와 성령과의 관계',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의 분야에 대한 주목할만한 책이 있어 독자들에게 소개합니다. 제목은 '바울의 그리스도와의 ...
  • 삼분설, 이분설
    사람의 구조를 영( spirit), 혼(soul), 몸(body) 셋으로 이해하는 것과 '영혼'과 '몸' 둘로 이해하는 것은 이론상으로는 그 말이 그 말 같지만, 실제 체험상으로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대체...
  • 지방교회 관련 『질문과 답변』
    [질문] 왜 지방교회분들은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지 않습니까?" 예수 그리스도가 피조물인가요? 지방교회... 물론, 정말 좋은 취지에서 만들어진 교회임엔 틀림없습니다.초대교회의 모...
  • 분열의 상처를 치료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찢긴 몸 : 누가 책임질 것인가? 이 글은 송인규(합동 신학원) 교수의 '그리스도의 찢긴 몸'(예영 커뮤니케이션, 1995년)의 내용을 토대로 한국교회의 분열이 속히 치유되길 원하는 ...
  • 오! 새 예루살렘, 영광스런 교회여
    오! 새 예루살렘, 영광스런 교회여 성도들이 믿음생활의 최종 목표를 성경의 가르침대로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성도들의 최종모습을 담고 있는 요한계시록이 한...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골 1:15』
    예수님은 피조물이신가? 며칠 전에 제목이 눈에 들어와 Wolfhart Pannenbergrk가 쓴 "Jesus-God and Man"이란 책을 샀습니다. 교회역사상 예수님에 대한 논의는 많은 유형의 이단들의 정체를 폭...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혼의 구원』
    누가 '구원받으셨습니까?' 라고 물어 온다면 어떻게 답변하시겠습니까? 저 같으면 '구원받았고(영), 구원받고 있으며(혼), 구원받을 것(몸)입니다' 라고 답변하겠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의 복...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신화(Deification)』
    (1) 몇 년 전에 제가 아는 미국형제 하나가 '동방 정교회' 소속 친구한테 크리스마스 카드를 하나 받았습니다. 그 카드 안에는 예상밖에도 'God became a man that men might becom...
  • "사람이 하나님됨" 진리를 참되게 알고자 하는 분들께
    이 글은 아볼로 성경연구의 지방교회에 대한 토론 관찰실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원합니다. ....................................................................... 주...
  • 한 장로교 목사님의 눈에 띄는 크리스마스 설교
    말씀이 육신이 되어(요1:14) (이 설교 말씀은 총신대(B.A.)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M.Div.)를 졸업하시고 독일 뮌스터(Muenster) 대학교 신학부에서 신학박사(Dr. theol.) 신약학을 수학하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