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만이 참된 회복 교회라고 주장하고 있는가?
- 관리자
- 6725
- 1
질문11. 지방 교회만이 참된 회복 교회라고 주장하고 있는가?
가. 최삼경 목사(통합 측)가 ‘진리 논쟁’에서 제기한 이단성 요지
“첫째 스스로 밝힌 바에 의하면 정통 교회에서 볼 때 교회론에 있어서도 이단이라는 뜻이다. 왜냐하면 (지방 교회들은) 정통 교회가 고백하는 사도신경의 “거룩한 공회를 믿사오며”라는 범주에 속하지 않기 때문이다.”(최삼경, 교회와신앙 1997.11월호)
나. 지방 교회 측 변증
현실만을 고려한다면 무엇이 ‘교회’인가 또는 무엇이 ‘참된 교회’인가의 문제만큼 정의하기 어려운 것도 없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자녀들은 이미 수많은 교단들로 나뉘어져 오랜 세월을 거쳐 오면서 각자 나름대로의 교단 현실을 감안한 교회론을 만들어 놓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약성경의 교회론>을 쓴 케빈 길레스(Kevin Giles)는 기독교 문서선교회를 통해 국내에 소개된 그의 책 서두에서 “우리는 하나의 거룩한 보편적인 사도적인 교회를 믿는다”라고 고백하지만, “우리가 교회라고 부를 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주된 이유는 “ ‘교회’에 대한 합의된 공식적인 정의가 나와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위의 책 15쪽).
사실은 위에서 최삼경 목사도 ‘거룩한 공회’에 포함되는 무리와 그렇지 않은 무리를 나누고 있지만 이것도 애매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과연 무엇이 교회인가 하는 문제와 회복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는 것에 대해서 일단 지방 교회 측이 생각하는 관점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이 역시 어느 부분에 대해서는 모든 사람의 동의를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감리교의 구원론은 장로교와 다르고, 오순절 계통 교단의 성령 세례관은 개혁 신학과 많이 다릅니다. 그외에 침례 교단은 목사와 장로 감독을 하나로 보아 장로교단이 말하는 장로 직책을 두지 않습니다(헤롤드 L. 픽켙, 침례교인의 신앙, 74쪽). 우리는 우주 교회가 각 지역(city) 단위로 구분된다는 교회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교단별로 위와 같은 차이들을 서로 너그럽게 용납하는 것처럼 소위 지방 단위의 교회관도 ‘지방 교회들의 특수성’ 정도로 한국 교계 내에서 이해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1) 지방교회 측이 말하는 교회론은 과연 무엇인가?
이 점은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주 예수님이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마16:18) 라고 하실 때의 교회는 소위 우주 교회의 방면을 가리킨다고 믿습니다. 이 우주 교회의 일원이 되는 길은 그가 어떤 배경을 가졌던지와 무관하게 주님을 구주와 생명을 믿고 영접하여 거듭나는 것입니다 (요1:12, 3:6).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되는 것입니다(고전12:12-13).
그런데 이처럼 거듭나서 몸의 지체가 된 사람들이 자신들이 거주하는 그 지방에 있는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을 성경은 또 말하고 있습니다(고전 1:2, 행8:1, 13:1, 계1:11).
이것을 ‘지역교회’ 또는 ‘지방교회’(local church)라고 지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간략하게 요약해 본 지방교회들의 교회론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매우 흥미로운 점 한 가지는 이러한 우주교회, 지역교회(local church) 라는 교회관을 장로교 합동교단 총회교육국이 펴낸 책에서도 세칭 구원파의 교회론을 비판하는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Ekklesia 라는 말은 신약에서114번 나오는데 이중에 85번은 지역 교회(local Church)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보편적인 의미의 교회란 모든 세대를 막론하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참된 신자의 총체를 말하는 것으로 혹자는 이것을 우주 교회라고 부른다. 신약성경에서는 우주적 보편적 의미보다 지역적 개 교회의 의미로 교회라는 용어를 쓴 경우가 더 많다…그러나 구원파에서는 도시와 지방별의 지역교회(local Church)를 인정하기 보다는 국가단위의 교회, 즉 ‘기독교복음침례회’에 소속된 신자들로 이루어진 참 교회를 가르치고 있다”(기독교의 이단들, 1997, 305쪽)
2) 소위 ‘지방 교회’는 워치만니와 위트니스리를 따르는 사람들만을 가리키는가?
혹자는 소위 '지방 교회'라는 호칭을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를 따르는 사람들만을 가리키며, 그들만 교회이고, 그들에게만 구원이 있다는 주장 쯤으로 오해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지방 교회'란 그 특정 지역에 사는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은 다 포함한 개념이지 특정인을 따르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이점은 아래 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몇몇 최고의 선교사들을 통하여 2세기부터 그시기까지의 고전적인 책들과 교회사와 전기들을 포함한 기독교 서적들을 섭렵하게 되었다. 이 모든 서적들은 우리에게 더 전진된 확증을 주었다.
바로 그 시작부터 우리는 분열과 조직과 전통에도 불구하고 이 분열 안에 아주 많은 참된 그리스도인들이 흩어져 있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는 주의 몸이 이러한 모든 참된 믿는이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보았다. 심지어 천주교 안에도 우리는 많은 참된 믿는이들을 보았으며, 우리는 그들 또한 교회의 지체들로 그리고 우리의 귀중한 형제 자매들로 여겼다. 한편으로 우리는 우리 스스로 모이기 시작했으며, 우리는 천주교와 개신교 안에 흩어져 있는 귀중하고 참된 믿는이들이 우리의 형제들이라는 것을 충분히 깨달았다. 우리는 그들을 인정했고 그들을 사랑했다. 우리는 하나님의 교회인 주의 몸이 우리뿐만 아니라 모든 참된 믿는이들을 포함하며, 우리는 작은 한 부분에 속한 것을 깨달았다.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또한 그들이 합당한 교회생활안에 남아있지 않다는 것도 알았다”(장로훈련 IV, 주의 회복의 실행에 관한 몇가지 중점들, 1994, 19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