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트니스 리 형제님의 글을 모아 둔 게시판입니다.

  • List
  • 아래로
  • 위로
  • Write
  • Search

본질적인 삼일성과 경륜적인 삼일성

Attachment 1

 

본질적인 삼일성과 경륜적인 삼일성

 

 

본질적인 삼일성 안에서 아버지와 아들과 그 영은 어떤 순위가 없이 동시에 동일한 방식으로 상호 존재하시며 상호 내재하신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그분의 행정적인 안배 안에서, 그분의 경륜 안에서 아버지는 첫번째 단계를 취하시며, 아들은 두번째 단계를, 그리고 성령은 세번째 단계를 취하신다. 아버지는 계획하셨으며, 아들은 성취하셨고, 그 영은 아들이 아버지의 계획을 따라 성취하신 것을 적용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그분의 경륜 안에서의 잇따른 절차 혹은 순위이다.

 

본질적인 삼일성은 그분의 존재하심을 위한 삼일 하나님의 본질을 말하며, 경륜적인 삼일성은 그분의 움직이심을 위한 그분의 계획을 말한다. 신성한 삼일성의 본질이 필요하며, 신성한 삼일성의 계획 또한 필요하다.


삼위 양식론

 

삼위 양식론은 아버지와 아들과 영이 모두 영원하지는 않으며, 모두가 동시에 존재하지도 않고, 단지 한 하나님의 일시적인 세번의 잇따른 나타남이라고 가르친다. 삼위 양식론은, 아버지가 계셨고 그 다음 아들이 왔을 때 아버지는 끝났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서 그 영이 왔을 때 아들은 끝났다. 삼위 양식론은 셋이 하나라고 말하지만, 그들의 해석은 삼일성의 존재를 위태롭게 했다. 그들은 삼일성의 본질과 경륜 사이의 차이점에 관해 분명한 조망을 갖고 있지 않다. 본질상 신격의 셋은 동시에 동등하게 존재하시며, 영원부터 영원까지 동시에 동등하게 상호 내재하신다.


아버지의 계획과 아들의 성취와 그 영의 적용

 

게다가 하나님 곧 삼일 하나님은 목적을 갖고 계시므로 하나의 계획을 세우셨다. 그분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행정적인 안배를 하셨으며, 따라서 그분은 경륜을 갖고 계신다. 이러한 경륜 안에서 신격의 셋은 연속하여 계신다. 이것은 경륜적인 것이지 본질적인 것이 아니다.

 

더 나아가 계획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많은 역사가 필요하다. 아버지는 계획 곧 경륜의 첫 단계를 성취하셨다. 그분은 우리를 선택하고 예정하시는 역사를 하셨다. 선택하시는 역사와 예정하시는 역사는 아버지께서 이루신 것이며 아들이나 영이 하신 것이 아니다. 우리는 아버지께서 선택하시고 예정하신 것을 깨닫는 데 주의 깊어야 하지만, 그분은 그것을 홀로 하지 않으셨다. 삼일의 신격의 아버지는 아들 안에서 그 영과 함께 선택하시고 예정하셨다. 만일 우리가 아버지께서 우리를 홀로 택하시고 뽑으셨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신성한 삼일성의 상호 내재하심과 동시 존재하심을 위태롭게 하게 된다. 삼일 하나님의 상호 내재하심과 동시 존재하심은 영원부터 영원에 이른다.

 

계획이 세워진 후에는 아들은 그 계획을 성취하시기 위해 오실 필요가 있었다. 아들은 성육신되시기 위해, 즉 육신이 되시고 사람이 되시기 위해 오셨다. 그분은 오셔서 삼십 삼 년 반 동안 인생을 사시고, 만유를 포함한 죽음을 죽으시고,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아들은 오셔서 이 모든 역사를 이루셨지만, 이러한 역사들을 홀로 이루지 않으셨다. 그분은 아버지와 함께 그 영에 의해 이루셨다. 아들은 오셔서 성육신과 인생과 죽음과 부활을 포함하여 만유를 포함한 구속 역사를 아버지와 함께 그 영에 의해 이루셨다. 만일 아들이 홀로 스스로 오셨다면, 다시금 이것은 신성한 삼일성의 동시 존재하심과 상호 내재하심 그리고 그 본질을 위태롭게 했을 것이다.

 

성취 후에도 여전히 적용할 필요가 있었다. 적용이라는 이 세번째 단계에서는 보다 뛰어난 역사가 필요했다. 첫 단계에서 아버지는 다만 계획을 세우셨다. 둘째 단계에서 아들은 많은 역사를 하심으로 그 계획을 성취하셔야 했다. 세번째 단계에 있는 그 영의 적용하심은 상당히 지속적인 역사를 요한다. 우리에게 매일 매순간 일상 생활의 낱낱의 일들에서 우리를 인도하며 안내할 그 영이 필요하다. 그 영은 당신이 아내와 대화할 때 심지어 당신의 태도에도 적용되실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러한 적용을 실행하는 역사가 얼마나 섬세하고 세밀한지를 볼 수 있다. 그 영은 이 적용시키는 역사를 혼자 스스로 하지 않으시고 아버지와 함께 아들로서 행하고 계신다.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적용하심 또한 삼일성의 신성한 존재를 위태롭게 할 것이다.

 

아버지의 계획하시는 역사에서 우리는 아버지께서 아들 안에서 영과 함께 역사하셨다고 말할수 있지만, 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영에 의해 그 역사를 하셨다고 말할 수는 없다. 또한 우리는 영이 아들로서 아버지와 함께 그 계획의 역사를 하셨다고도 말할 수 없다.

 

또한 하나님의 경륜 안에서의 두번째 단계인 성취의 단계에서 아들은 모든 역사를 이루셨다. 우리는 아버지께서 아들과 함께 영에 의해 성취하는 역사를 이루셨다고 말할 수 없다. 우리는 또한 영이 아들로서 아버지와 함께 아버지의 계획을 이루셨다고도 말할 수 없다. 우리는 다만 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영에 의해 아버지의 계획을 이루는 모든 역사를 하셨다고 말할 수 있을 뿐이다. 더 나아가, 우리는 아버지께서 십자가로 가셔서 우리의 구속을 위해 죽으셨다고 말할 수 없으며, 십자가 위에서 흘려진 피가 아버지 예수의 피라고도 말할 수 없다.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께서 피를 흘리셨다고 말해야 한다(요일1:7). 우리는 아버지께서 십자가 위에서 죽으셨다고 말할 수 없으며, 아버지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셨다고도 말할 수 없다.

 

하나님의 경륜의 세번째 단계인 영의 단계에서 모든 역사는 확실히 영에 의해 행해진다. 그렇지만 세번째 단계에서 아들은 영이 되셨다. 그러므로 영에 의해 행해진 역사는 어떠한 종류의 역사든지 영이신 아들에 의해 행해진 역사이다. 세번째 단계에서 모든 역사는 아버지와 함께 아들이신 영에 의해 행해진다. 그럴지라도 우리는 세번째 단계에 있는 모든 역사가 아버지에 의해 아들과 함께 영을 통해 행해진다고는 말할 수 없다. 우리가 이것을 보기 위해서는 분명한 생각이 필요하다.

 

세번째 단계의 모든 역사는 아버지와 함께 아들이신 영에 의해 행해진다. 우리는 또한, 두번째 단계가 성취된 후에 성취자이신 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영이 되셨으므로, 세번째 단계에 있는 모든 역사가 아버지와 함께 영이신 아들에 의해 행해진다고도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영은 그분의 경륜에서 과정을 거친 삼일 하나님의 궁극적인 최종 완성이다. 영에 의해 행해진 모든 역사는 아버지와 함께 영이신 아들에 의해 행해진 것이다.


위트니스 리
[장로훈련 Ⅲ. 이상을 실행하는 길, p.109-113, 한국복음서원]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Comment 0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Sign In

Report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Delete

"님의 댓글"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태그 : 위트니스 리
  • 역사 안의 몇 차례 주님의 중대한 회복
    역사 안의 몇 차례 주님의 중대한 회복 청교도들의 반응은 하나님의 뜻을 완성하는 길에 있지 않다 오늘 저녁 우리는 계속하여 주님의 회복의 역사 안에 있는 일들을 보기로 한다. 우리는 교회...
  • 그리스도를 호흡함
    그리스도를 호흡함 하나님은 아내를 향한 남편의 사랑이나 남편에 대한 아내의 순종도 원치 않으신다. 하나님은 오직 그리스도만 원하신다. 우리는 그리스도로 인해 살아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
  •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을 떠나심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을 떠나심 요한복음 14장부터 하나의 변화가 시작되었다. 주님은 자신이 떠나시려 한다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2절). 이 소식은 그들을 불안하게 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
  • 몸의 생활은 영을 따라 행하는 것의 결과임
    몸의 생활은 영을 따라 행하는 것의 결과임 로마서 12장에 있는 그리스도의 몸은 로마서 8장에서 영을 따라 행하는 체험의 결과이다. 하나님의 경륜에 관한 바울의 조망에 따르면 그리스도의 몸...
  • 주님의 상 집회에는 하나님 앞에 어떤 순서도 없음
    주님의 상 집회에는 순서가 없음 어떤 지방에 있는 책임 형제들은 주님의 상 집회에서 항상 앞에 앉는다. 성경에서 우리는 이것을 발견할 수 없다. 주님의 상 집회에는 형제들만 있을 뿐 책임 ...
  • '특수 식물'을 자라게 함
    '특수 식물'을 자라게 함 직사광선 아래서는 잘 자라지 못하는 식물들이 있는데, 그런 식물들은 반드시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심어져야 한다.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특별한 식물과 같아서...
  • 길을 평탄케 하는 개척자
    길을 평탄케 하는 개척자 우리는 기독교에서 매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우리의 눈에는 색깔이 있게 되었는데, 이는 우리가 여전히 기독교의 색깔을 통해 사물을 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많은...
  • 예수의 인성의 풍성한 공급
    예수의 인성의 풍성한 공급 성경 : 창세기 3:15, 22:18上, 갈라디아서 3:16, 로마서 5:15下, 19, 고린도전서 15:21, 디모데 전서 2:5, 히브리서 2:9, 14-18, 요한 계시록 1:13, 요한복음 19:5 ...
  • 그리스도의 승리로 그분을 전람하는 집회
    그리스도의 승리로 그분을 전람하는 집회 말씀 : 출애굽기 5:1, 10:9, 23:14, 시편 42:4, 122:1, 사도행전 2:46-47, 고린도 전서 14:26, 히브리서 10:25 기도 : 주여, 이 모임에 대하여 감사드...
  • 그리스도를 살기 위하여 능동적-수동적이 됨
    그리스도를 살기 위하여 능동적-수동적이 됨 사도행전 2장 40절을 읽어보자.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너희 자신을 구원하라 하니』 당신은 「너희 자...
  • 생명의 체험과 성장
    생명의 체험과 성장 신약은 우리가 옛사람을 갖고 있으며(롬 6:6, 엡 4:22), 우리가 새 사람이라는 것을 계시한다(고후 5:17, 골 3:10-11, 엡 4:24, 2:15). 구원받기 전에 우리는 새 사람은 없...
  • 그리스도의 승천으로부터 이 시대 끝까지의 세계 역사―첫째 인부터 네째 인까지
    그리스도의 승천으로부터 이 시대 끝까지의 세계 역사―첫째 인부터 네째 인까지 이 메시지에서 우리는 네 필의 말과 네 명의 말탄 자(騎手)를 가진 처음 네 인들에 이르렀다(계6:1-8). Ⅰ. 어린...
  • 새 예루살렘―성의 치수들
    새 예루살렘―성의 치수들 이 메시지에서는 새 예루살렘의 몇 가지 더 추가된 특징들, 즉 그 성의 치수와 성곽(벽)과 성의 기초를 살펴보기로 한다. Ⅸ. 성의 치수들 A. 측정 도구 먼저 우리는 새...
  • 그리스도인이 주의해야 할 네 가지 일
    그리스도인이 주의해야 할 네 가지 일 성경 :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어 주소서 하라 하시니라』(마9:38). 『예수께서 대답하여 저희에게 이르시되 하나님을...
  •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 앞으로 우리는 가나안 땅에 대한 것을 보기로 한다. 그것은 가나안 땅이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의 예표(豫表)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또 이 가나안 땅 위로 건축되는 도...
  • 성도들을 진리 안으로 이끎
    성도들을 진리 안으로 이끎 우리의 역사 이 장에서 나는 과거 여러 해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우리의 체험에 관해 뭔가 좀더 말하고 싶다. 우리는 확실히 우리의 과거 역사로부터 많은 것을...
  • 사무엘―하나님께 합한 사람
    사무엘―하나님께 합한 사람 성경 : 삼상 1:11, 20, 2:35, 8:1-22, 9:15-17 이번 메시지에서 나는 사무엘과 그의 사역에 관해 추가의 말을 하고 싶다. 하나님의 대표 그의 사역 말기에, 사울이 ...
  • 영 안에서의 생활과 집회
    영 안에서의 생활과 집회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알 필요가 있다. 우리는 어떤 조직이나 운동이 아니다. 지난 오십 년에 걸쳐서 나는 이것이 주의 회복이라는 것에 대한 확증을 얻었다. 주의 회...
  • 그리스도가 그분의 지체들과 하나임
    그리스도가 그분의 지체들과 하나임 그리스도 안에서 믿는이들인 우리는 하나님과 하나가 되었고 그리스도의 지체들이 되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 체현되시고 그리스도는 개인적인 그리스...
  • 몸의 원칙 안에서 교회의 책임을 감당함
    몸의 원칙 안에서 교회의 책임을 감당함 장로들은 주인 의식을 갖고 교회의 책임을 짊어져야 함 이번에 우리가 체계를 바꾸는 목적은 모든 장로 들이 다른 이가 인도해 주기를 바라지 않고 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