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우리가 틀렸었다―'지방 교회' 운동에 대한 재평가

첨부 1

 

우리가 틀렸었다―'지방 교회' 운동에 대한 재평가

 

이단적이며 정도를 벗어났는가, 아니면 (틀에 박히지 않은) 정통인가?

 

엘리옷 밀러 (Elliot Miller)

 

 

1970년대 초반에 있었던 예수 운동의 절정기에, 그리스도께로 갓 회심한 북 캘리포니아의 한 젊은 여성은 자신들을 그 도시에 있는 ‘교회’라고 밝히는 한 그리스도인들의 집회에 초대받았다. 그들이 예배를 시작했을 때, 이 새 신자는 그들이 성경을 ‘기도로 읽고’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에 당황했다. 그 예배에 참석한 사람들은 성경 구절들을 큰 소리로 반복하며 읽으면서 “아멘!” “할렐루야!” “오 주 아멘! 할렐루야!”라고 외치며 강조했다. 그 회중에서 어떤 사람이 “나는 사람의 영들이 연합됨을 느낄 수 있습니다.”라고 선포하자, 그 젊은 여성은 자기가 이단 집회나 심령술사의 강령회(降靈會)일지도 모르는 곳에 걸려 들었다는 두려움에 도망치듯 문으로 달아났다.


나의 오랜 친구에게서 들은 이 일화는 중국에서 워치만 니에 의해 세워져 그의 동역자인 위트니스 리에 의해 1962년에 미국에 소개된 ‘지방 교회’[1] 운동과 서방의 복음주의자들 사이에 있었던 거북한 긴장상태를 기억나게 한다. 그들의 독특한 예배 형식, 생소한 교리들과 용어들(예를 들면 ‘연합(mingling)’),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사역에 대한 열렬한 헌신, 그 운동이 서방으로 확산되어 실행되던 곳에서도 뚜렷이 나타나는 강한 중국적인 색채 같은 것들은 이들을 아무리 좋게 보더라도 이상한 단체이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사이비나 이단이라는 인식을 갖게 했다. 많은 복음주의자들이 지방 교회의 문서를 연구하거나 지방 교회의 소속원들과 대화하면서 추정에 불과하던 이러한 초기의 의심들이 확증되는 것 같았다. 왜냐하면 본인들은 그렇지 않다고 부인하지만 (하나님을 한 존재 안의 세 위격이 아니라 세 양태 안에 계신 한 위격이라고 믿는) 양태론과 같은 비정통 교리를 신봉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이 잡지를 발행하는 CRI(The Christian Research Institute)에게 이러한 논쟁은 결코 생소한 것이 아니다. 지난 1970년대 중반에, 우리는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소재한 영적 사이비 연구소(SCP)와 함께 지방 교회들을 조사하고 그들에 대한 문서를 출간하는 데 선두 대열에 있었다. 비록 우리가 지방 교회들을 이단 종파라고 부르는 데에는 반대했지만,[2] 그 후에 수많은 비판자들이 대단히 비판적인 우리의 평가를 참고하고 인용하였다. 그들 중 상당수는 우리와 달리 주저하지 않고 ‘이단’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3]


그러나 2003년에 우리는 그들의 신앙에 대해 대화하자는 지방 교회 측 인도자들의 제안을 수락했다. 그 후 몇 년 동안, 우리는 그들의 가르침 중 일부에 대해 우리가 심각한 실수를 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더욱이 극동을 여러 번 방문한 후에, 우리는 이 운동이 그 지역에서 하나님의 핵심적인 일을 대표하고 있으며, 우리나 서방의 다른 이단 대책 사역들의 문헌이 큰 걸림돌이 되어왔다는 것을 믿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 글의 목적은 지방 교회 운동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제공하는 것이다.


하나의 운동이자 논쟁의 근원이기도 한 그들의 배경을 간략히 살펴본 후에, 우리는 복음주의자들이 지방 교회들에 관해 언급했던 네 가지 주요 문제 제기를 철저하고 신중하게 살펴볼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2007년에 여러 복음주의 신학자들과 변증가들과 인도자들이 서명하여 보낸 지방 교회들에 대한 ‘공개 서한’에서 간략하게 제시된 것이다. 이어서 우리는 우리의 결론과 함께, 지방 교회들이 역사적인 정통과 보다 넓은 기독교계와 관련해서 어디에 서 있는지에 대한 재평가를 제시할 것이다. 끝으로 우리는 지방 교회들을 둘러싼 수십 년의 논쟁에서 무엇이 문제인지, 그리고 그것에 대한 해답에서 무엇을 얻게 될 것인지에 대해 보다 큰 그림을 볼 것이다.

 

 

-------------------------------------------------------------------------------- 


[1] ‘지방 교회’(local church) 운동은 외부인들에 의해 자주 지방 교회라고 불린다. 이 단체를 그런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 편리할지는 모르나, 그렇게 부르는 것이 전적으로 정확한 것은 아니다. 이 운동은 개별적인 믿는 이들은 그리스도인들로, 단체적으로는 (우주적인) 교회나 해당 도시에 있는 교회로 보는 신약의 본을 따르기 원하므로 공식적인 이름을 채택하지 않았다. 그 밖의 것은 다 분열적이라고 본다. 그들은 종종 그들의 운동을 ‘주님의 회복’이라고 부르지만, 여기서 나는 간단하게 ‘지방 교회들’이라고 부를 것이다. 지방 교회라고 알려진 것 외에도, 그들은 워치만 니가 인도하던 초창기에는 동양과 서양 모두에서 ‘작은 무리’로 불렸고, 중국에서는 ‘외치는 자들’로 불렸다. ‘외치는 자들’이라는 별명은 1980년대 초에 제이찡(Jeijing) 성에 있는 삼자회가 (그 운동에 합류하기를 거절한 모든 기독교 단체에게 한 것처럼) 지방 교회 활동을 억압하기 위해 붙인 것이다. 세월이 흐르면서 ‘외치는 자들’이라는 호칭은 많은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등록되지 않은 가정 교회의 소속원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위트니스 리를 따른다고 선포하면서도 지방 교회 측과의 교제가 단절되고 성경과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을 여러 가지 이단적인 방식으로 왜곡하는 배역한 소수의 무리를 지칭하는 데 그 칭호를 사용한다. 후자에 해당되는 이 ‘외치는 자들’이라는 단체와 지방 교회들을 당국자들이 잘못 동일시함으로써 지방 교회들은 어려움을 당했다.


[2] 우리는 처음에 그들을 이단 종파(cultic)라는 단어로 묘사했었다. 그 의미는 우리가 그들을 이단적 특성을 가진 그리스도인들로 구성된 단체로 생각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우리는 지방 교회를 ‘정도를 벗어난 그리스도인 단체’로 분류하기로 했다.


[3] 예를 들어, Ronald Enroth의 이단들의 유혹(The Lure of the Cults) (Chappaqua, NY: Christian Herald Books, 1979); Salem Kirban의 사탄의 폭로된 천사들(Satan's Angels Exposed) (Huntingdon Valley, PA: Salem Kirban, Inc., 1980); Bob Larson의 라슨의 이단들의 책(Larson's Book of Cults) (Carol Stream, IL: Tyndale House Publishers, 1983); Jerram Barrs의 자유와 제자 신분(Freedom and Discipleship)(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1983)을 보라.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 지방교회들에 대한 증언/그레첸 파산티노
    지방교회들에 대한 저명한 크리스찬단체들의 증언 ① /그레첸 파산티노 그레첸 파산티노<‘행동하는 답변’ 창립자> “교파주의 교회 생기기전 신약교회를 체험하려는 사람들” “지방교회들의 열정적...
  • 지방교회들에 대한 증언/행크 해네그래프
    지방교회들에 대한 저명한 크리스찬단체들의 증언 ② / 행크 해네그래프 행크 해네그래프<크리스천리서치연구소장> “지방교회는 신학적·사회적 관점에서 정통이다” 삼위일체 등 ‘합당한 교리’와 ...
  • 워치만 니의 공로를 치하하여 - 미국 국회 의사록
    미국 국회 의사록 제 111차 회의와 토론 첫 번째 시간 ------------------------------------------------------------------------------- 제155권 워싱톤 2009년 7월 30일 목요일 No. 117 ---...
  • 재평가 된 지방교회 중에서..
    재평가 된 지방교회 중에서.. 「재평가 된 지방 교회」란 책을 읽어 보셨나요? 아직 읽어보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중요한 부분을 스크랩 해 보았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이단 변증 기관인 CRI는 ...
  • 한기총 대표 회장에게 보낸 행크의 공개편지
    한기총 대표 회장에게 보낸 행크의 공개편지 보낸 사람 : 행크 해네그래프 보낸 날자 : 2010년 4월 8일 받는 사람 : 한기총 대표회장/이광선 목사님 주소: 서울 종로구 연지동 136-56 한국기독...
  • 지방교회, 위트니스 리 그리고 「하나님-사람」의 논쟁에 대한 공개서한
    지방교회, 위트니스 리 그리고 「하나님-사람」의 논쟁에 대한 공개서한 지난 해에 저는 여러분 중 대다수와 같이 위트니스 리가 인도하는 지방교회와 영적 사이비 연구소(Spiritual Counterfei...
  • 위트니스 리의 삼위일체론은 성경적인 정통 가르침이다.
    위트니스 리의 삼위일체론은 성경적인 정통 가르침이다. 위트니스 리의 삼위일체론(Trinity, 혹은 Triune God)은 지극히 성경적입니다. 또한 균형 잡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워치만 니...
  •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에 관한 『전문가들의 증언 "서문"』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에 관한 『전문가들의 증언 "서문"』 "전문가들의 증언"은 1985년 5월 캘리포니아 상급 법원에서 위트니스 리(Lee)와 닐 더디 등과의 재판에서 전문가들이 선서 증언한 ...
  • 미국 종교 백과 사전 『지방교회』
    미국 종교 백과 사전 『지방교회』 * 906 * 지방교회 --- 백과사전 500-501쪽(제5판) * 리빙 스트림 미니스트리 1853 W. Ball Rd 애나하임 캘리포니아 92804 작은 무리(The Little Flock) 또는 ...
  • "교회와 이단"의 왜곡된 기사에 대한 항의 및 시정요구
    다음은 월간 '교회와 이단'(발행인 : 이대복 목사)이 지방교회에 대해 왜곡되고 거짓된 기사를 발표한 것을 항의한 것입니다. 해당 날짜에 수신인에게 발송되었던 것인데 독자들이 양측...
  • "이단연구 III"(이대복, 큰샘 출판사)책자에 관한 항의서신
    이 글은 '이단연구 III'(이대복, 큰샘 출판사)책자와 관련하여 이 책의 저자인 이대복 목사님께 항의한 서신입니다. 발신인 : 조 동욱 외 1인 - 2000. 6. 5. The Church in Fullerton, 1330 Nor...
  • 전도출판사와의 서신교환
    이 서신들은 1994년 8월 30일, 미국에서 이미 명예훼손에 대한 유죄가 인정되어 번역과 일부 또는 전부의 재인용이 금지된 "God-Man (SCP)"을 번역하여 "신.인,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총125...
  • 지방교회와 한국복음서원에 대한 월간 현대종교의 왜곡된 기사에 대한 항의
    다음의 서신은 현대종교측의 지방교회에 대한 기사 중 오해와 왜곡된 부분을 항의한 지방교회측의 글입니다. 기록된 날짜에 수신인에게 발송되었던 것인데 독자들의 공정한 판단을 위해 게시판...
  • 장로교 합동측의 "기독교의 이단들"에 대한 반박
    아래의 글은 장로교 합동측 교육국 주관으로 펴 낸 <기독교의 이단들>이란 책자에서 (지방)교회들을 거짓되게 소개하고 비판한 것을 항의하고 시정을 요청한 서신입니다. 독자들의 공정한 판단...
  • 다락방 류광수 왜 이단이라 하는가? 에서...
    다음은 대구 상일교회 박진규 목사님이 류광수 목사님을 비판하는 책자 '다락방 류광수 왜 이단이라 하는가'(경향문화사: 발행인 석원태 목사님)에서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를 류광수 목사님...
  • 여의도 순복음교회 부설 국제신학연구원과의 서신교환
    이 서신들은 위트니스 리의 인간론을 터무니없이 왜곡한 장로교 통합측 자료를 근거로 조용기 목사를 변호하기 위해 쓰여진 "'여의도 순복음교회의 신앙과 신학 II"(서울서적) 내에 있는 오류에...
  • 국민일보 기사 항의
    다음은 '학원 복음화 협의회'에서 펴낸 '크리스챤 새내기를 위한 대학생활 길잡이'라는 책 내용을 중심으로 국민일보가 '대학가 활동 이단 현황'에 지방교회를 포함시켜 보도한 것을 항의한 내...
  • 학원복음화 협의회측 책자에 대한 항의
    발신인 : 조 동욱 외 1인 1999. 4. 13 (미국시간) The Church in Fullerton, 1330 N. Placentia Ave. Fullerton, CA 92831 전화 : 714-996-8190, 팩스 :714-996-8195 수신인 : 학원복음화협의회...
  • 학원복음화 협의회측 해명서, 서신교환
    우리측의 항의로, UBF출신 이승장 목사님이 상임대표로 계신 학원복음화 협의회에서 보내오신 해명서를 소개합니다. 학복협이 출판한 '대학생활 길잡이'라는 책자에 소개한 이단 사이비명단에 ...
  • "그것이 궁금하다" 책자에 대한 반박문
    이 서신은, 미국에서 이미 지방교회측에 의해 반박되어 거짓된 내용으로 드러난 위트니스 리 관련 비판 자료들을 번역하여 자신의 연구논문인 것처럼 국내 여러 지면에 중복 소개한 정동섭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