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인 교회관-부록1(장로교 합동측 교회론 이단기준)
- 관리자
- 5583
- 0
아래 인용문은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합동교단)에서 펴낸 [기독교의 이단들] 304-305쪽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이 부분은 합동측의 교회론을 정통 교회론으로 보고 그와 다른 '기독교 복음 침례회'(권신찬, 유벙언)의 교회론을 이단시 한 내용입니다.
이 책은 심창섭 교수, 김도빈 목사, 오영호 목사, 박영관 목사 공저로 되어 있고 해당 내용은 스티븐슨 저 [조직신학개론](허긴 역(서울:요단출판사. 1979), 403-405쪽을 근거로 작성된 것으로 각주처리 되어 있습니다.
핵심 내용은 성경적인 교회론은 '도시와 지방별의 지역교회(local church)인데 기독교복음침례회는 이를 인정하지 않고 국가단위의 교회를 참 교회로 가르치고 있어 이단이라는 것입니다. 이제 해당 부분 전문을 인용 소개드려 보겠습니다.
" (2) 정통 기독교와 교회관 비교
'에클레시아'라는 말은 신약에서 '교회'라는 의미의 단어로 쓰여졌다. 원래 '부름을 받아 나온 사람들(Called out ones, 행19:39)이라는 뜻으로 점차 공중예배를 위해 모인 사람들의 모임을 뜻하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Ekklesia라는 말은 신약에서 114번 나오는데 이중에 85번은 지역교회(local church)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예루살렘 교회(행8:1), 안디옥 교회(행13;1), 에베소 교회(행20:17), 겐그리아교회(롬16:11), 고린도교회(고전1:2, 고후1:1), 유대교회들(살전2:14), 아시아의 교회들(계1:4) 등등은 모두가 다 Ekklesia를 지역교회의 의미로 지칭하고 있는 것이다.(스티븐스, 조직신학개론, 허긴(역) (서울:요단출판사. 1979). 403-405쪽).
에클레시아가 일반적으로 쓰여질 때는 (1) 총칭적인 의미의 교회(딤전3:15), (2) 집합적 의미의 가시적인 교회(행8:3), (3) 보편적 의미의 교회로(엡3:10) 나누어 생각해 볼수 있다(전게서, 404쪽). 보편적 의미의 교회란 모든 세대를 막론하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참된 신자의 총체를 말하는 것으로 혹자는 이를 우주적 교회라고 부른다.
신약성경에는 우주적 보편적 의미에서보다 지역적 개 교회의 의미로 교회라는 용어를 쓴 경우가 더 많다. 이는 성경 기자들이 우주적 교회에 대해서 보수적인 관심 밖에는 작지 않았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목적과 동기가 지역교회로서의 의미로 이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도록 요구하였을 뿐이기 때문이다(전게서, 405쪽).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에클레시아의 근본 개념을 예배와 봉사의 목적을 위하여 민주적 원리 위에 조직이 되어진 지방적인 단체(a local body)라는 개념으로도 볼수 있는데, 이는 이 용어의 어원과 신약에서의 사용에 의해서 입증되고 있다.
그러나 구원파에서는 도시와 지방별의 지역교회(local church)를 인정하기 보다는 국가단위의 교회, 즉 '기독교복음침례회'에 소속된 신자들로 이루어진 참 교회를 가르치고 있다. 원래 이들은 1960년대 유병언 권신찬이...(이하 생략).
각주 1) 위 인용문에서 괄호 안에 묶어 지역교회라고 번역된 영원 원문이 'local church'임을 밝힌 것은 위 책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인용한 것입니다.
각주2) 위 글은 예루살렘, 안디옥, 에베소, 겐그리아 등의 지역을 범위로 하는 소위 지역교회 개념을 전통 기독교 교회관으로 보고 이와 달리 국가적 단위를 하나의 교회로 본 권신찬 구원파의 교회론을 이단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