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연구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바깥 어두운 곳"은 어디인가?(2)

첨부 1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바깥 어두운 곳"은 어디인가? (2)

 

 

상당수의 그리스도인들이 예수 믿고 죽으면 천국가고, 불신자 상태로 살다가 죽으면 지옥간다는 천국과 지옥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 익숙합니다.


성경에는 그러나 최소한 몇 군데에서 천국도 지옥도 아닌 곳을 언급합니다(마 8:12, 22:13). 주 예수님이 구원받았으나 말씀대로 살지 못한 실패한 믿는 이(한 달란트 받은 종)를 향하여 “그 쓸모없는 노예를 바깥 어둠 속으로 내 던져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될 것이다”(마 25:30) 라고 말씀하신 것은 대표적인 한 예입니다. 보통은 이런 부류의 말씀을 칼빈주의는 ‘불신자가 지옥에 가는 것’으로 해석하고, 알미니안주의는 ‘일단 구원 받았지만 나중에 구원이 취소되어 지옥가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즉 두 견해 모두 ‘바깥 어둠 속’을 ‘지옥’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글에서 보았듯이 전후 문맥을 볼 때 위 '한 달란트 받은 노예'는 참되게 구원받은 성도입니다(마 24:14, 24). 또한 일단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면 그 후에 그 구원(생명 관계)이 취소될 수 없습니다. 즉 자신이 낳은 자녀가 잘못을 범했다면 회개하고 온전케 되도록 징계를 하는 경우는 있어도 죽여서 멸망시키는 부모는 없습니다. 하나님 아버지도 우리를 그렇게 대하십니다(히 12:7).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입니다. 따라서 ‘바깥 어둠 속’을 불신자 또는 구원이 취소된 자가 가는 지옥으로 보는 기존의 견해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깥 어둠 속’ 또는 ‘바깥 어두운 곳’은 실패한 믿는 이들이 온전케 되도록 잠정기간 동안 징계하기 위한 영역일 뿐 천국도 지옥도 아닙니다. 이 점을 아래 히브리서 회복역 성경 본문과 관련 각주를 통해 더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기회를 갖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 히브리서 6:8 : (땅이) 1 가시나무와 엉겅퀴를 낸다면, 2 내버려지고, 3 저주에 가까운 것을 받게 되고, 결국 4 불태워지게 됩니다.


1) 각주 3 (저주에 가까운 것) : 믿는 이들은 일단 구원받았다면, 실제적인 의미에서 결코 저주를 받을 수 없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지속적으로 그들 안에 그리스도께서 자라시도록 하지 않고, 도리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않는 것들을 계속 붙잡는다면, 그들은 하나님께서 통치적으로 다루시는 형벌, 곧 저주에 가까운 것을 받게 될 것이다(이것은 히브리서 12장 7절과 8절에 있는 징계나 징벌로 여겨진다). 저주에 가까운 것을 받게 되는 것은 영원히 멸망을 당하는 것, 곧 실지로 저주를 받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2) 각주 4 (불태워지게) : 땅은 결코 불태워질 수 없지만, 땅이 산출하는 것은 불태워질 수 있다. 믿는 이들은 결코 불태워질 수 없지만, 그들이 하나님의 경륜을 따르지 않고 산출하는 모든 것은 불태워질 수 있다. 믿는 이들은 하나님께서 경작하시는 땅이다. 그들이 자라게 하는 것이 무엇이든지, 그것이 나무나 풀이나 짚이라면, 모두 불태워질 것이다(고전 3:9, 12).


- 히브리서 12: 28 : 그러므로 우리가 흔들리지 않는 1 왕국을 받았으니 은혜를 2 지닙시다. 은혜를 통하여 우리가 경건함과 경외함으로 하나님을 기쁘게 섬겨야 합니다.


1) 각주 1 (왕국을 받았으니) : 신약이 우리에게 전파한 복음은 왕국 복음이다(마 3:1-2, 4:17, 23, 10:7, 24:14). 우리는 거듭나 왕국 안으로 들어갔고(요 3:5), 또한 왕국 안으로 옮겨졌다(골 1:13). 지금 우리는 왕국 안에 있으며(계 1:9), 오늘날 이 왕국은 합당한 교회생활이다(롬 14:17). 그러나 오늘날 교회 안에 있는 것이 왕국의 실재이며 지금 우리는 그 실재 안에 있지만, 장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에 출현된 왕국이 있을 것이다.


실재적인 왕국, 곧 왕국의 실재는 오늘날 교회 안에서 우리에게 하나의 훈련과 징계이지만(마 5:3, 10, 20, 7:21), 출현된 왕국, 곧 왕국의 출현은 오는 시대의 천년왕국에서 우리에게 보상과 누림이 될 것이다(마 16:27, 25:21, 23). 만일 우리가 오늘날 왕국의 실재 안에서 그 영의 훈련과 하나님의 징계를 받는다면, 우리는 오는 시대에 왕국의 출현 안에서 주님의 보상을 받을 것이고 장차 올 안식일의 안식을 누릴 것이다(히 4:9).


하지만 그 영의 훈련과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우리는 장차 올 왕국을 놓칠 것이고, 주님께서 돌아오실 때 왕국의 출현과 함께 보상을 받지 못할 것이며, 왕국의 영광 안으로 들어갈 권리와 천년왕국에서 그리스도의 통치에 참여할 권리를 얻지 못할 것이다. 또한 장자권을 상실할 것이므로 그 결과 오는 시대에 땅을 상속받지 못하고, 그분의 나타난 영광 안에서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섬기는 왕 같은 제사장들이 될 수 없으며, 그분의 신성한 권위로 모든 민족을 다스리는 그리스도의 공동 왕들이 될 수 없을 것이다(계 20:4, 6). 장차 올 왕국을 놓치는 것과 장자권을 상실하는 것은 우리가 멸망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가 보상을 잃어버리는 것이지, 우리의 구원을 잃어버리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참조 히 10장 각주 35의 1번). 우리는 손실을 당하겠지만, 여전히 구원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불을 통과하여 받는 것과 같을 것이다(고전 3:14-15).


이것이 이 책에 기록된 다섯 가지 경고의 기본 관념이며, 이 관념은 이 다섯 가지 경고 모두에서 볼 수 있다. 이들 경고의 모든 부정적인 점들은 오는 왕국 시대에 보상을 잃는 손실을 당하는 것과 관계가 있지만, 모든 긍정적인 점들은 왕국의 보상과 누림에 관계가 있다. 요한계시록 2장과 3장에 있는 일곱 서신들도 모두 동일한 관념-왕국의 보상을 얻을 것인가 잃을 것인가-으로 끝을 맺는다. 이 관념의 빛 가운데서만 우리는 다음 절들의 말씀을 바르게 깨닫고 합당하게 적용할 수 있다 - 마 5:20, 7:21-23, 16:24-27, 19:23-30, 24:46-51, 25:11-13, 21, 23, 26-30, 눅 12:42-48, 19:17, 19, 22-27, 롬 14:10, 12, 고전 3:8, 13-15, 4:5, 9:24-27, 고후 5:10, 딤후 4:7-8, 히 2:3, 4:1, 9, 11, 6:4-8, 10:26-31, 35-39, 12:16-17, 28-29, 계 2:7, 10-11, 17, 26-27, 3;4-5, 11-12, 20, 22:12.


만일 우리에게 이러한 관념이 없다면, 이 절들에 대한 해석은 칼뱅학파(Calvinist)의 극단적인 객관론이나 아르미니우스학파(Arminian)의 극단적인 주관론으로 떨어지게 된다. 이 두 학파는 모두 왕국의 보상에 대하여 완전하게 인식하지 못했으며, 더욱이 그들은 왕국 보상을 잃는 고통에 대하여 알지 못했다. 그러므로 두 학파는 모두 위에 나열한 점들 안에 있는 모든 부정적인 점들이 멸망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칼뱅학파는 영원한 구원(즉, 사람이 한번 구원받으면 결코 멸망하지 않는다는 것)을 믿으며, 이 모든 부정적인 점들을 거짓 믿는이들의 멸망에 적용되는 것으로 여긴다. 한편 아르미니우스학파는 구원받은 사람도 타락하면 멸망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이 항목들을 타락한 믿는이들의 멸망에 적용되는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성경의 완전한 계시는 이 부정적인 점들이 왕국의 보상을 잃는 고통을 가리킨다는 것을 보여 준다.


하나님의 구원은 영원하며, 일단 구원을 받으면 결코 그것을 잃지 않는다(요 10:28-29). 그러나 우리가 여전히 구원을 받지만, 왕국의 보상을 잃는 고통을 당할 수 있다(고전 3:8, 14-15). 히브리서에 있는 경고들은 영원한 구원을 잃어버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왕국의 보상을 잃어버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히브리 믿는 이들은 이미 왕국을 받았지만, 만약 하나님의 은혜에서 떨어지거나 하나님의 새 언약의 길에서 떨어져 뒤로 물러난다면, 그들은 왕국이 출현될 때에 보상을 잃게 될 위험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머뭇거리는 히브리 믿는 이들에게 경고할 때에 저자가 주로 관심했던 것이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이기는 자』
    (1) 저희들 초등학교 시절만 해도 해마다 가을에 열리는 운동회가 학생들에겐 그야말로 신나는 연례행사였습니다. 새로 수확한 고구마, 밤, 땅콩을 삶고, 김밥을 싸서 준비한 점심, 운동장에는 ...
  • 지방교회에 대한 비판은 공정한가?
    지방교회에 대한 비판은 공정한가? 이 글은 큰기쁨새샘교회(구 큰기쁨이있는교회)에 올려진 지방교회 관련 비판글에 대해 지방교회의 한 지체가 위 교회의 목사님께 드린 반론글입니다. 지방교...
  • 최삼경 목사에게 묻는다.
    최삼경 목사에게 묻는다: 누가 이단이라고 해야 이단인가? 한기총 질서확립대책위원회(위원장 김용도 목사)는 최근에 최삼경 목사를 “교회사에 등장한 이단들 중 가장 악한 이단”으로 규정했습니...
  • 위트니스리―"구약에는 ‘성령’이 없었다"의 진의는 무엇이었나?
    위트니스리-구약에는 ‘성령’이 없었다의 진의는 무엇이었나? 인터넷 상에는 소위 지방 교회들 또는 워치만 니나 위트니스 리의 이런 저런 말이 틀렸다는 식의 미검증 글들이 일부 떠다니고 있습...
  • 삼위일체- 한 인격, 세 인격들 논쟁
    위트니스 리가 <세 부분인 사람의 생명되시는 삼일 하나님>에서 삼위 하나님을 ‘한 인격’으로 표현한 것이 통합측 최삼경 목사와의 공개 토론시 주된 쟁점 중 하나가 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
  • 삼분설, 이분설
    삼분설, 이분설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입장은 무엇인지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을 토대로 간략하게 요약해 보겠다. (1) 영과 혼을 나눠서 이해해야 할 필요성 이 세상에는 실익이 ...
  • 칭의의 두 방면
    한국교계 내에 적지 않은 분들이 칼빈의 개혁주의의 영향 아래 있다고 보여집니다. 칼빈신학은 성경 여기 저기에 흩어져 있는 진리의 빛들을 모아서 정교한 교리체계로 조직화 한 것을 큰 장점...
  • 장로교단 소속 성도님들께
    장로교단 소속 성도님들께 그 동안 한국교계를쭈욱 지켜보면서 이 나라를 향한 하나님의 갈망이 무엇인지를 다시 생각해 보기 위해 이 글을 쓰기로 했습니다. 선교사들을 통해 이 땅에 복음이 ...
  • 교회사에 없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다음 인용문은 예장 합동측 소속인 총신대학 정훈택 교수님이 월간 교회와 신앙 '96년 12월호(pp 99-101)에 한국교회들의 갱신방안으로 쓴 논문 중 일부입니다. 정 교수님은 오늘날 한국교계 큰...
  • 최삼경 목사님 VS 손봉호 교수님
    두 분은 똑같이 장로교 신학을 한 장로교인이면서도 한 주제에 대해 전혀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먼저 전 예장통합측 사이비이단문제 상담소장이며 현 교회와 신앙 발행인인 최삼경 목...
  • 한국 기독교계의 취약 분야! 꼭 읽어 보시기를...
    외견상 한국 기독교계의 취약 분야로 보이는 '그리스도와 성령과의 관계',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의 분야에 대한 주목할만한 책이 있어 독자들에게 소개합니다. 제목은 '바울의 그리스도와의 ...
  • 삼분설, 이분설
    사람의 구조를 영( spirit), 혼(soul), 몸(body) 셋으로 이해하는 것과 '영혼'과 '몸' 둘로 이해하는 것은 이론상으로는 그 말이 그 말 같지만, 실제 체험상으로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대체...
  • 지방교회 관련 『질문과 답변』
    [질문] 왜 지방교회분들은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지 않습니까?" 예수 그리스도가 피조물인가요? 지방교회... 물론, 정말 좋은 취지에서 만들어진 교회임엔 틀림없습니다.초대교회의 모...
  • 분열의 상처를 치료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찢긴 몸 : 누가 책임질 것인가? 이 글은 송인규(합동 신학원) 교수의 '그리스도의 찢긴 몸'(예영 커뮤니케이션, 1995년)의 내용을 토대로 한국교회의 분열이 속히 치유되길 원하는 ...
  • 오! 새 예루살렘, 영광스런 교회여
    오! 새 예루살렘, 영광스런 교회여 성도들이 믿음생활의 최종 목표를 성경의 가르침대로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성도들의 최종모습을 담고 있는 요한계시록이 한...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골 1:15』
    예수님은 피조물이신가? 며칠 전에 제목이 눈에 들어와 Wolfhart Pannenbergrk가 쓴 "Jesus-God and Man"이란 책을 샀습니다. 교회역사상 예수님에 대한 논의는 많은 유형의 이단들의 정체를 폭...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혼의 구원』
    누가 '구원받으셨습니까?' 라고 물어 온다면 어떻게 답변하시겠습니까? 저 같으면 '구원받았고(영), 구원받고 있으며(혼), 구원받을 것(몸)입니다' 라고 답변하겠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의 복...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신화(Deification)』
    (1) 몇 년 전에 제가 아는 미국형제 하나가 '동방 정교회' 소속 친구한테 크리스마스 카드를 하나 받았습니다. 그 카드 안에는 예상밖에도 'God became a man that men might becom...
  • "사람이 하나님됨" 진리를 참되게 알고자 하는 분들께
    이 글은 아볼로 성경연구의 지방교회에 대한 토론 관찰실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원합니다. ....................................................................... 주...
  • 한 장로교 목사님의 눈에 띄는 크리스마스 설교
    말씀이 육신이 되어(요1:14) (이 설교 말씀은 총신대(B.A.)와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M.Div.)를 졸업하시고 독일 뮌스터(Muenster) 대학교 신학부에서 신학박사(Dr. theol.) 신약학을 수학하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