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연구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아타나시우스에 있어서의 신격화

첨부 1

 

본 논문은 고신대학교 김경식님의 <아타나시우스에게 있어서의 신격화>라는 신학석사 논문입니다.

 


아타나시우스에 있어서의 신격화

 


1. 아타나시우스에 있어서의 신격화의 의미


1-1) 신격화에 대한 분석

 

여기서는 우선 아타나시우스의 저술을 분석해 보고난 후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그의 저술에서 신격화의 단어가 직접적으로 사용된 부분들의 전후 문맥을 통하여 신격화의 말이 사용된 의미들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그가(말씀) 사람이 되신 것은 우리가 신격화 되어지게 하기 위함이다. 그가 자신을 육신으로 나타내신 것은 우리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개념(idea)을 받게 위함이다. 그리고 그가 인간들의 모욕을 참으신 것은 우리가 불멸성을 상속받게 하기 위함이다.(athanasius, Incarnation of the Word, 54, 3, in NPNF 4, 65.)


문맥상 여기서는 ‘신격화되어짐’과 ‘하나님의 개념을 받는 것’, 그리고 ‘불멸성을 상속받는 것’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것은 뒤의 두 문장은 첫문장에 대한 설명이라고 할수 있다. 성육신의 이중 목적이 신격화라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신격화는 하나님을 아는 것과 또한 불멸성을 상속 받는 의미를 내표하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여기에서 아타나시우스는 우선적으로 성육신과 신격화를 긴밀하게 연결시킨다. 그것은 성육신은 곧 성자가 신격화를 일으키는 근원, 주체가 됨을 보여준다.


그는 그의 낮아지심에서 승격하신 것이 아니라, 되리어 그 자신이 승격이 필요한 것들을 승격시키셨다. 그리고 만일 그가 그들의 승격을 효력있게 하기 위해 내려오셨다면, 그는 하나님과 아들의 이름을 보상으로 받지 않았다. 되리어 그 자신은 우리를 아버지의 아들로 만드셨고, 그 자신이 사람이 되심으로 사람들을 신격화하셨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이 된 인간이 아니라, 그는 하나님이셨으며, 우리를 위해 신격화하기 위해 사람이 되셨다.(athanasius, Against the Arians, 1, 39-39, in NPNF 4, 329.)


이 구절은 철저하게 성자의 신성을 옹호한다. 곧 그는 어떤 수여에 의해서, 그리고 하나님이 되어진 것이 아니라 원래부터 하나님셨음을 강하게 변호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성자가 우리를 신격화하는 것이 아버지(성부)의 아들됨을 만드는 것으로 병행하여 언급되고 있다. 이후에도 신격화와 입양이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그(말씀)가 인간의 육신을 취하심으로 마치 세공자처럼 그것(인성)을 새롭게 하시기 위함이다.그는 그것(인성)을 자신 안에서 신격화하셨고, 그래서 우리 모두에게 그를 닮음으로 하늘나라로 인도하시기 위함이다. 만일 피조물과 결합하거나 아들이 참 하나님이 아니시라면 사람은 신격화되지 못햇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만일 그가 육신을 입으신 말씀이 본성적으로 그리고 참된 말씀이 아니라면 사람은 아버지의 앞으로 데려가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만일 그것이 본성상 인간의 육신이 아니었다면 우리는 죄와 저주로부터 구원을 받지 못했을 것이다. 또한 만일 말씀이 육신이 되신 말씀이 본성상 아버지로부터 나오지 않으셨고 참으로 그에게 적절하지 않으셨다면, 그(인성)는 신격화 되지 않으셨을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연합은 그(말씀)가 본성상 사람(인성)을 본성상 신성을 가지신 그(말씀)에게 연합하게 하기 위함이었고, 그(인성)의 구원과 신격화가 확실하게 되게 하기 위함이다.(Ibid, 2, 70, in NPNF 4, 386)

 

우선 그는 우리의 신격화를 위해서는 완전하신 하나님이시자 완전한 사람이심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신격화를 ‘새롭게 함’과 동시에 ‘그를 닮음’으로 제시한다. 그리고 그것은 하늘나라로 가기 위한 필수적인 것임을 말하고 있다. 이점에서 신격화는 결코 최종적인 단계에서만 도달하는 어떤 상태의 것이 아니라는 점이 분명해진다. 그리고 더 나아가 신격화를 아버지의 앞으로 데려감으로, 그리고 죄와 저주로부터의 구원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곧 죄로부터의 구원과 신격화가 동일한 의미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는 전통적으로 동방의 교부들이 죄로부터의 구원에 대하여 등한히 여기고 있다는 주장을 무효화 시킨다. 아타나시우스는 이점을 분명하게 강조한다. 다만 우리의 구원을 그러한 것에만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신격화라는 보다 넒은 의미에서 구원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그(아타나시우스)는 성자의 신격화를 역사를 ‘신성하게 하는것’과 동일하게 보기도 한다.(Ibid, 3, 39, in NPNF 4, 415. "...and that He might hallow and deify them..."))


“잠언에 나오는 ‘그(하나님)가 창조했다’는 우리가 온전하신 말씀이 본성에 있어서 창조물이라고 인식해서는 안된다. 그보다는 그분(말씀)은 창조된 육신을 취하셨고, 하나님은 그을 우리를 위하여 창조 하셨다는 것은, 그를 위해 창조된 육신(인성)을 예비하신 것이다. 쓰여진 것처럼 그분 안에서 우리는 새롭고 신격화된 존재가 될 수 있다.”(Ibid, 2, 47, in NPNF 4, 374.)

 

그는 ‘새로워짐’과 ‘신격화됨’을 같은 의미로 논하기도 한다. 이 말씀은 잠언8장22절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에 대한 해석의 문맥에서 나오는 것이다. 이것 역시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변호의 흐름이다. 여기서 특별한 것은 성부 하나님이 신격화를 위한 보다 근원적인 입장에서 준비하심이 명백히 드러난다. 그리고 우리는 그 하나님의 준비하심인 성자 안에서 새로워지고 신격화 될 수 있다.


“말씀이 육신이 되신 것은 모두를 위하여 이 몸을 바치기 위함이다. 그래서 우리가, 그의 성령에 참여함으로, 신격화 되어지게 하기 위함이다. 이 선물은 그 자신이 우리의 창조된 육신을 입으심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이 사실에서부터 우리는 ‘하나님의 사람’과 ‘그리스도안에 있는 사람’이라는 우리의 이름을 끌어낸다. 그러나 성령을 받음으로 인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본래의 존재를 잃어버리지 않듯이, 주님도 비록 우리를 위하여 사람이 되시고 육신을 입으셨을 때에도 열등한 하나님이 아니셨다. 왜냐하면 그는 육신의 포장에 의해서도 열등해지시지 않고 되리어 그것(인성)을 신격화 시키고, 그것에 불멸을 건네셨기 때문이다."(Athanasius, Defence of the Nicene Definition, 3, 14, in NPNF 4, 159.)

 

여기서도 성육신의 맥락에서 신격화를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여기서는‘그의 성령에 참여함’(partaking of His Spirit)이라는것이 동시에 언급되고 있다 이것은 신격화가 성령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것임을 보여준다. 특히 신격화를 ‘선물’로써 표현하면서, ‘하나님의 사람’과 ‘그리스도안에 있는 사람’이라는 이름을 얻는 것으로 설명된다. 곧 성경적인 의미에서의 신분적인 변화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단 한마디로 언급하는데 곧 ‘성령을 받음으로’(by receiving the Spirit)라는 것이다. 이 성령의 신격화의 사역은 그의 서신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만일 우리가 그분의 도우심으로 신성에 참여하게 되었다면 성령은 결코 피조물에 속하지 않으며, 하나님의 본성에 속하고 있음이 명백한 것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그분 안에 있으면 결국 신격화 되는 것이다. 그분이 신격화의 능력을 지니고 있을진대 누가 감히 그분의 하나님되심을 의심할 수 있겠는가?”(Athanasious, The letters to Serapion, 1, 23, 함세웅, 아타나시우스 4, 59에서 재인용)


신격화는 기독론과 성령론의 문제임이 확연하게 드러난다. 이러한 신격화의 상태는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옹호의 견지에서 비교적 언급되고 있다. 곧 신격화 성령을 받은 우리일찌라도 우리의 본성의 변화는 아니라는 점이 부차적으로 언급되고 있다.(이점은 Athanasious, Against the Arians, 1, 9, in NPNF 4, 311.에서도 언급된다. “그는 참 하나님이시오 성부와 한 본질에 공존하시는 분이시지만 그분이 ”너희들은 하나님이다‘고 말한 자들은 말씀에 참여함으로 성령을 통하여 성부로부터 이 은혜를 받는다“ 유해무, 삼위한님의 사역으로서의 신격화, 218에서 재인용)

 

이것은 부차적으로 언급되지만 매우 중요하다. 아타나시우스는 그의 말을 빌려 표현하자면 신격과는 하나님과 우리 인간의 어떤 본성적인 동질, 곧 ‘호모우시오스(homoousios,동일본질)를 주장하지 않는다. 앞서 언급한 하르낙과 리츨의 신격화에 대한 비판이 부당한 것임을 알수 있다.

 

아타나시우스의 신격화는 어떤 단계적인 상태에의 진입이나 물리적인 변화, 혹은 최종적으로만 획득되어 지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이 됨의 시점에서 신격화는 시작되는 것으로 신분상의 변화임을 암시한다. 그리고 그것은 성령론의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또한 실제적인 변화임을 동반하는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역이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통하지 않고서는 되지않으며, 그는 먼저 자신의 몸을 신격화 시키신다.(Ibid, 1, 42, in NPNF 4, 330. "He deified that which He put on, and more then that, 'gave' it graciously to the race of man")


그가 사람이 되심으로 그는 우리를 자신 안에서 신격화할 수 있으며, 그는 동정녀로부터 나셨는데, 이는 우리의 부정한 세대를 자신에게로 양도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우리가 이제부터는 거룩한 종족이 되게 하기 위함이고, 또한 베드로가 쓴 대로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자’가 되게 하기 위함이다.“(Athanasious, Letter of Adelphius, 4, in NPNF 4, 576)

 

아타나시우스는 신격화의 성경적인 근거로서 벧후1:4을 들고있다. 말씀의 성육신을 통한 신격화의 사역은 우리가 ‘거룩한 종족’이 되게 하는 것이며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자’가 되게 하기 하는 것이다. 여기서 신격화‘ 곧 ’하나님이 되는 것‘은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것‘이라는 것이 분명해진다. 그것은 황홀경이나 자아의 상징, 혹은 존재를 뜻하지 않는다. 그것은 신적인 성품으로 거룩한 종족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 삼반(三反) 오반(五反) 운동
    삼반(三反) 오반(五反) 운동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삼반 오반 운동 상하이에서 열린 캠페인 회의(1952년) 토착명 三反五反运动 지역 중국(전국, 북경에 집중) 기간 1952 1952...
  • 교회의 실행에 관련된 간략한 질문과 응답
    교회의 실행에 관련된 간략한 질문과 응답 1. 주기도문을 입 밖으로 소리내어 하지 않는 이유는? 주님은 주기도문으로 알려진 내용을 소개하신 후에 ‘여러분은 이렇게 기도하십시오&rsquo...
  • “하나님의 재창조 사역” 논쟁
    인터넷에서 진리 변증 사이트(“바른 믿음”)를 운영하는 정이철 목사와 이인규 권사는 ‘죽으신 그리스도의 몸이 영원한 생명의 몸으로 부활된 것’을 “하나님의 재...
  • 이제 자유주의는 대교단의 대다수 목사들의 문제이다
    자유주의 신학은 20세기 초만 해도 작은 세력이었으나 20세기 말에는 큰 세력이 되었다. 오늘날 자유주의 신학의 문제는 단지 몇몇 신학자의 문제가 아니고 대교단들의 목사들 다수의 문제이다....
  • 칼빈주의 5대교리(The Five Points of Calvinism)
    칼빈주의 5대교리(The Five Points of Calvinism) 칼빈주의 5대 교리는 칼빈에 의해 주창된 다섯 가지 교리가 아니다. 칼빈주의에 입각하여 화란의 도르트 회의에서 알미니안 주의자들에 대한 ...
  • 중국이 규정한 사교 단체(최근)
    중국이 규정한 사교 단체(최근) 월간 현대종교 2018년 11뤌 호는 <중국이 규정한 사교 단체>라는 특집에서 중국 공안 판공청 혹은 중국 공안부가 규정한 14곳의 사교 단체 명단을 중국어 원본과...
  • 이단과 정통교회의 이상한 행동의 근본적인 차이는 무엇인가?
    이단과 정통교회의 이상한 행동의 근본적인 차이는 무엇인가? 정이철 | cantoncrc@gmail.com 다음은 신천지에 대해 많이 연구하시고 활동하시는 부산의 황의종 목사님이 페이스 북에 올리신 글...
  • C 목사 삼신론에 대한 연구보고서
    삼신론에 대한 연구보고서 (삼신론에 대한 연구보고서 / 제94회(2009) 예장통합 총회) 1. 삼신론 삼위 하나님의 본질의 통일성(단일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A.D. 550 아스쿠나게스(Johannes Asku...
  • 한기총의 최삼경 목사 삼신론 등에 대한 이단 규정  발표문
    한기총의 최삼경 목사 삼신론 등에 대한 이단 규정 발표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질서확립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위원장 김용도 목사)는 2011년 11월 24일 기독교연합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독립교회파 근본주의자들 계열
    독립교회파 근본주의자들 계열 (Independent Fundamentalist Family) (J. Gordon Melton의 <미국종교백과사전>(Encyclopedia of American Religions)(제 6판), 105쪽 일부... 107-109쪽 해당 부...
  • 칭의의 두 방면
    한국교계 내에 적지 않은 분들이 칼빈의 개혁주의의 영향 아래 있다고 보여집니다. 칼빈신학은 성경 여기 저기에 흩어져 있는 진리의 빛들을 모아서 정교한 교리체계로 조직화 한 것을 큰 장점...
  • 최삼경 목사에게 묻는다.
    최삼경 목사에게 묻는다: 누가 이단이라고 해야 이단인가? 한기총 질서확립대책위원회(위원장 김용도 목사)는 최근에 최삼경 목사를 “교회사에 등장한 이단들 중 가장 악한 이단”으로 규정했습니...
  • 지방교회에 대한 비판은 공정한가?
    지방교회에 대한 비판은 공정한가? 이 글은 큰기쁨새샘교회(구 큰기쁨이있는교회)에 올려진 지방교회 관련 비판글에 대해 지방교회의 한 지체가 위 교회의 목사님께 드린 반론글입니다. 지방교...
  • 지방교회 관련 『질문과 답변』
    [질문] 왜 지방교회분들은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지 않습니까?" 예수 그리스도가 피조물인가요? 지방교회... 물론, 정말 좋은 취지에서 만들어진 교회임엔 틀림없습니다.초대교회의 모...
  • 새 예루살렘 성은 장소인가 사람인가?
    새 예루살렘 성은 장소인가 사람인가? ‘새 예루살렘 성’은 요한계시록의 구원론적 비전의 완성 혹은 정점 부분을 차지한다. 그렇다면 새 하늘과 새 땅 그리고 새 예루살렘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 교회사에 없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다음 인용문은 예장 합동측 소속인 총신대학 정훈택 교수님이 월간 교회와 신앙 '96년 12월호(pp 99-101)에 한국교회들의 갱신방안으로 쓴 논문 중 일부입니다. 정 교수님은 오늘날 한국교계 큰...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신언』
    개역 성경은 고전 14장에서 여러 번 나오는 단어인 prophesy를 '예언'으로 번역함으로 사도 바울이 '장래 일을 말하는 것'을 장려하는 것으로 오해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깨달은 마음으로 말씀...
  • 위트니스리―"구약에는 ‘성령’이 없었다"의 진의는 무엇이었나?
    위트니스리-구약에는 ‘성령’이 없었다의 진의는 무엇이었나? 인터넷 상에는 소위 지방 교회들 또는 워치만 니나 위트니스 리의 이런 저런 말이 틀렸다는 식의 미검증 글들이 일부 떠다니고 있습...
  • 한국 기독교계의 취약 분야! 꼭 읽어 보시기를...
    외견상 한국 기독교계의 취약 분야로 보이는 '그리스도와 성령과의 관계',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의 분야에 대한 주목할만한 책이 있어 독자들에게 소개합니다. 제목은 '바울의 그리스도와의 ...
  •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역시 http://new-jerusalem.org/ 에서 발췌를 했습니다. 글을 싣도록 허락해 주신 이동근 목사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1] 세계 기독교 국가들은 회개하라 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