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유동근 - 그는 형제인가, 목사인가, 박사인가?(3-3) 박사

첨부 1

 

유동근 - 그는 형제인가, 목사인가, 박사인가?(3-3) 박사

 

 

글쓴이: 코람데오

 

누가 철학박사(PhD) 학위가 있다고 하면 그를 존경하고 그의 말을 더 신뢰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런 학위를 받는 시간도 길고 학문적인 수련 과정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동근 목사가 미국에 있는 신학교에서 PhD를 받았다면, 그가 상당한 시간과 돈과 에너지를 쏟아서 그런 학문적인 성취를 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 그는 20년 이상을 지방교회 측에서 생활했고, 자기 교회를 개척해서 나간 후에는 척박한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여러 지방을 전전하느라고 미국에 유학한 사실 자체가 없습니다. 즉 그는 미국에 가지 않고 ‘유령 신학교’에서 신학 석사인 MDiv를(앞의 글 참조), 군소 신학교에서 철학 박사인 PhD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이것이 얼마나 현실성 없는 황당한 말인지는 철학박사 학위 취득 과정을 제대로 아는 사람들은 금방 눈치챌 것입니다.

 

첫째, 목사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MDiv 과정은 통상 3년 정도이고 그 안에 80-90학점 정도를 이수해야 합니다. 그런데 유동근 목사는 미국 가주 유니온 신학교(California Union University)라는 “강의하는 교수도 없는 사기 학교”에서 이 과정을 ‘이수’했습니다. 그는 또 자신이 미국 Pacific Theological Seminar에서 ThM를 받았다고 하나, 이 역시 현지에 가서 최소한 1년은 체류해야 가능한 학위입니다. 또한 미국의 경우 PhD 학위 과정은 1) 2-3년의 코스웍(Course Work), 2) 언어시험, 3) 전공 전반에 대한 시험인 Comprehensive Exam, Prospectus, 4) 논문 작성 및 통과로 이루어집니다. 이것 역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할 수 있는 도서관이 있는 현지에 가서 5-8년 정도 체류해야 가능합니다.

 

그런데 제가 2010년 12월 8일에 출력한 자료에 따르면, 유동근 목사 등 10여 명은 2002년 말에 “미국의 퍼시픽 신학교와 연결하여” 그다음 해부터 사이버 시스템으로 “신학공부를 시작했다”라고 합니다. 또한 이 자료는 2006년 5월에 “퍼시픽 신학 대학에서 유동근 목사님 신학 박사 학위 취득”이라고 적었습니다. 그렇다면 유동근 목사는 한국에 머물며 자기 사역을 하는 3년 남짓 동안 미국 신학교로부터 신학 석사와 철학박사 학위까지 받은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됩니다.

 

둘째, 모든 미국 신학교에 PhD과정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보통은 규모가 작고, 교수진의 숫자가 충분하지 않아서 PhD 과정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퍼시픽 신학 대학같은 군소 신학교는 교수진 8명의 학력 그리고 박사 과정에 참고할 도서들이 비치된 도서관 확보 등을 감안할 때 PhD 과정 개설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유동근 목사는 위 서울선교교회 홈페이지 소개(12/8/2010)와 달리, 아래와 같이 자신이 ‘퍼시픽 신학 대학’이 아닌 “워싱턴 신학 대학원”에서 신학 박사를 했다고 적고 있습니다. “퍼시픽 신학 대학에서 명예신학박사, 워싱턴 신학 대학교에서 신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퍼시픽 대학에는 2002년부터 8년 동안 매 여름학기마다 가서 강의를 했습니다”(두란노 선교 아카데미 학장 인사말 참조). 그렇다면 위 두 대학이 같아도 문제이고, 달라도 문제입니다.

 

셋째, 참고로 미국에서 유동근 목사가 받았다는 철학박사 학위(PhD)를 받으려면 최소한 다음과 같은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입학 신청서/ 각종 추천서/ 이전에 다녔던 학교 성적/ Writing Sample/ Personal Essay/ Statement of Purpose/ 이력서/ 토플 성적/ GRE 성적.

 

그런데 유동근 목사는 가주 유니온 신학교라는 목회학 석사 과정부터 가짜이므로 위 요건을 갖추었을 리가 없습니다(미국 신학교에서 석 박사를 받는 것이 어떤 것인지는 아래 자료를 참조).

 

https://biblicalstudies.tistory.com/6 (미국 신학교 석사과정 선택)

https://biblicalstudies.tistory.com/7 (박사과정 안내 1)

https://biblicalstudies.tistory.com/8 (박사과정 안내 2)

 

위와 같은 정황을 볼 때, 유동근 목사가 받았다는 철학 박사 학위(PhD)는 가짜이거나 심각한 하자가 있는 것임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공인인 유동근 목사는 솔직하게 해명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일 조금이라도 양심에 거리낌이 있으면 자신이 쓴 책 저자의 학력 소개나 유튜브 등에서 자신이 PhD라는 말을 삭제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한 때 유명 인사들이 학력을 속인 것이 발각되어 큰 사회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학력 위조 혹은 사칭에 대한 한국 사회의 도덕적 잣대는 전보다 더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주의 종을 자처하는 목사들은 이 방면에서 더욱 엄격한 기준을 스스로에게 적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특히 자기는 거짓말을 제일 싫어한다는 유동근 목사는 더욱 그러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로 유동근 목사가 친하다고 자주 거론하는 최 모 목사는 실제로 미국 유학을 했지만 학위를 받지 못했기에, 자기 소개 학력란에 “미국 Fuller 신학교 석사(Th.M) 코스 연수”, ”샌프란시스코신학대학 목회학 박사 과정 이수”라고 적습니다. 또한 어디에서도 자신을 신학 박사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저는 유동근 목사가 이번 기회에 명백한 가짜로 밝혀진 California Union University MDiv 졸업 주장에 대해 회개하기를 촉구합니다. 또한 그 외에 자신이 미국 신학교에서 받았다는 석사, 박사 학위들에 대해서 관련 증빙 자료들과 함께 공개 해명해 줄 것을 거듭 요청합니다. 솔직한 해명 여부를 지켜 본 후에, 좀 더 구체적인 내용으로 후속 글을 쓸 것인지를 주님 앞에서 고려해 보겠습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태그 : 지방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