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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근 목사와 “나의 잊을 수 없는 기억들”의 실체 (1) - 워치만 니 탄압을 모의한 기밀문서 공개

첨부 1

 

유동근 목사와 “나의 잊을 수 없는 기억들”의 실체 (1)

- 워치만 니 탄압을 모의한 기밀문서 공개

 

 

글쓴이: 코람데오

 

유동근 목사가 릴리 슈(Lily M. Hsu)가 쓴 <나의 잊을 수 없는 기억들>(My Unforgettable Memories) 내용을 토대로 만들어 올린 유튜브들을 보았습니다. 그 책의 내용과 전후 배경을 어느 정도 아는 사람인 제가 보기에는, 유 목사가 이 문제를 너무 단순하게 취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위 책 내용은 정치적 격변기에 중국 공산당이 직간접으로 개입하여 만들어 낸 자료들에 상당 부분 의존한 것입니다. 저자는 그 당시 젊은 대학생이었는데, 본인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내용조차도 마치 직접 목격한 것처럼 진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본인이 주님과 교회를 배반하고, 자발적으로 중국 공산당을 위해 적극 활동했던 자신의 부끄러운 과거는 독자들 앞에 애써 감추고 있습니다.

 

워치만 니가 1952년 4월에 공안에 불법 체포되고, 1956년 6월에 중국 공안에게 끌려나와 100여 명이 참석한 법정에 출두해 재판을 받기까지 만 4년 동안, 그가 당했을 혹독한 고난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 이후 미리 짜 놓은 죄목들을 그가 시인했다고 해서 그 모든 것이 진실이라고 말하는 것은 너무 순진한 것입니다. 저는 1) 릴리 슈는 물론 워치만 니의 친누나조차도 공개적으로 그를 고소해야만 했던 그 당시의 곤혹스러운 시대적 배경에 관한 자료, 2) 1956년 1월 30일 등에 릴리 슈가 공개적으로 워치만 니고소했던 것에 관한 기사 내용, 3) 릴리 슈의 책이 다룬 워치만 니에 대한 추측성 정죄와 관련하여 제가 알고 있는 자료들을 시간을 두고 하나씩 공개할까 합니다.

 

그 첫 번째 자료는 그 당시 중국의 약 백 만 명의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약 10퍼센트를 차지했던 ‘지방교회’(작은 무리)와 그 단체의 주된 인도자였던 워치만 니를 제거하기 위한 계획을 담은 아래기밀문서입니다. 마오쩌둥이 최고 책임자였던 중앙위원회는 이 보고서대로 즉각 시행하도록 허락했습니다(참고로 아래 내용은 구글 번역기를 돌린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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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banned-historical-archives.github.io/articles/786ca5ebdb/

https://laogairesearch.org/%E8%B5%84%E6%BA%90/?lang=zh-hant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기독교 모임 장소' 탄압에 관한 종교사업위원회 성명 전달 반혁명분자에 관한 중앙위원회에 보고

1955. 12. 25

 

상하이국, 성 및 시 당위원회, 자치구 당위원회, 국가기관 당위원회, 중앙정부 부처, 인민단체 당위원회, 국가기관 당위원회, 중앙공산당 직속 당위원회:

 

"기독교 집회소"에 숨어있는 반혁명분자들에 대한 탄압에 관한 중앙종교사업위원회의 보고서를 중앙정부는 전달받았고, 중앙정부는 이 보고서에 동의하며 즉시 시행하기를 희망합니다.

 

첨부:

 

"기독교 집회소"에 숨은 반혁명분자들에 대한 단속문제를 다음과 같이 보고한다.

 

1. "기독교 집회소"는 "작은 무리”라고도 한다(이하, "작은 무리"). 30년 이상의 활동 이력이 있다. 이들은 제국주의의 직접적인 영향과 지원 아래 설립된 반혁명 세력이 통제하는 종파이다. 항상 스스로"독립 교회", "지방 교회"라고 광고해 왔다. 사실 이 교회는 제국주의와 정치적, 경제적, 조직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상하이를 본부로 하고 전국에 10개 이상의 지부를 두고 있다. 교회는 각지에서 교회의 활동을 지휘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경제적 기반으로 많은 종교 사업체를 분산적으로 설립하기도 한다. 그 내부 조직은 매우 엄격하다. 현재 전국의 "작은 무리"에는 870 개 이상의 집회소와 8만 명 이상의 신자가 있으며, 그들은 23 개 성 280 개 시와 군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개별 장소가 아주 빨리 발전한다. 각지 교회의 지도부는 대부분 반혁명세력에 의해 통제되고 있고, 신도들 사이에도 상당수의 반혁명세력이 숨어 있다. "작은 무리"지도부 핵심은 실제로 인민 정부에 반대하고 국가 건설훼손하며 종교적인 외투를 입는 반혁명 그룹이 되었다.

 

지난 몇 년 동안 그들은 내부적으로 적극적으로 통합하고 조직을 발전시키고 청소년과 어린이의 독 먹임을 강화했으며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중국 국가 기관, 학교, 병원, 산업 및 광업 기업에 침투하여 농촌 지역과 국경으로 확장했다. 우리의 업무 기반이 약한 소수자 영역에 종종 소문과 반혁명 연설을 퍼뜨리고, 공산당과 인민 정부를 악의적으로 공격하고, 불화를 일으키고, 이전의 사회 개혁 운동을 방해하고, 신자들이 사회주의 건설에 참여하는 것을 막고, 우리 당과 풀뿌리 조직을 붕괴시키기 위해 음모를 꾸미고 있다. 상하이를 비롯한 여러 곳에서 제국주의자들과 장강산 도적단에 대한 첩보활동을 직접 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저장(浙江) 진화(金華) 현의 '작은 무리'는 산적들이 조직한 소위 '절강성인민반공구국군'과 결탁해 무장 반란을 일으켰다. 그들은 한때 "10년 안중국 전체정복한다"는 오만한 구호를 내세우고 소위 "이주"를 통해 전국적으로 반혁명 세력확대하기 위해 음모를 꾸몄다. 이것으로 볼 때 이 종파의 활동은 명백한 반혁명적 음모를 가지고 있으며 제국주의자들과 장강도적들이 우리를 대항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이며 사회주의 건설의 적들이다.

 

과거 여러 곳에서 '작은 무리'는 반혁명 활동에 항거했고, 특히 '오반' 시기에 전국의 '작은 무리' 지도자 워치만 니가 범죄 혐의로 체포됐다. 오독(五毒)을 내세우고 최대 제약기업인 생화학을 인수해 제약공장을 비롯한 8개 공장이 일격을 가했다. 그러나 과거의 이러한 투쟁은 여전히 ​​단편적인 지역에 한정되어 있었고 《작은 무리》의 반혁명분자들은 큰 타격을 받지 못했고 그들의 반혁명활동은 여전히 ​​만연하였다.

 

전국의 반혁명분자들을 탄압하는 현 정세는 우리가 《작은 무리》의 반혁명분자들을 제거하기 위한 계획투쟁을 벌이는데 매우 유리하다. 대중이 동원되었기 때문에 적은 동요하는 모습을 보였고, 우리는 이미 그들의 범죄에 대한 많은 증거를 파악했으며, 우리는 이미 기독교에서 애국세력을 형성했고, 우리는 이미 망토를 뽑는 적과 전쟁을 벌였다. 종교와의 일부 투쟁 경험은 우리가 투쟁을 수행하고 투쟁에서 승리하는 데 유리한 조건이다. 물론 이 적은 여전히 ​​완전히 축출되어야 한다. 지난 몇 년간의 정세는 반혁명 투쟁 전술을 알고 종교를 이용하여 대중을 속이는 데 능숙하며 상대적으로 교활한 적임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이 적에 대한 우리의 투쟁은 여전히 ​​장기적이고 복잡하다.

 

2. 이 투쟁을 조직하기 위해 올해 8월 27일 우리는 종교 사업과 정찰 사업을 담당하는 몇몇 주요 지방과 도시의 동지들을 베이징으로 불러 상황을 보고하고 이 문제를 연구했으며 적극적으로 행동하기로 결정하고 준비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14개 지역에서 관련 동지들이 소집되어 각 지역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지역에서 (아직 준비가 완료되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준비가 된 것으로 판단하여 올해 12월 말, "작은 무리"반혁명세력에 대한 계획적이고 집중적인 전국적 공격이 시작되어 내년 1월 말까지 완료될 것이다.

 

우리 투쟁총과업《작은 무리》 반혁명적령도집단철저히 괴멸하고 《작은 무리》속에 숨어있는 모든 반혁명적분자들제거하는 것이다. 큰 팡파르로 '작은 무리' 반혁명분자들의 범죄를 폭로하고, 신도들을 위해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애국 교육을 실시하고, 상류층을 힘차게 장악하고 신도 대중을 단결시키고, 교회를 점차 반군에 의해 통제하도록 전환시킨다. 물론 이러한 과업은 한 번의 투쟁으로 완성될 수 없으며 길고 복잡한 투쟁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몇 단계 또는 몇 번의 타격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인민 앞의 투쟁은 여전히 ​​중대투쟁으로 보아야 한다. 달성하기 위해 노력은 첫째, "작은 무리"의 반혁명적 지도 그룹을 완전히 파괴하고, 둘째, 내 안에 있는 "작은 무리" 신자들을 조사하고 처리하며, 셋째, "작은 무리"가 운영하는 기업에 대한 이해를 강화한다. 그에 따라 상황을 분석하고 처리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선전과 교양 사업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신도들과 애국 엘리트들의 지지를 힘차게 얻어야 한다.

 

3. 주요 검거 및 공격 대상은 다음과 같다: (1) 제국주의자와 장강 도적의 간첩 (2) "작은 무리"에 숨겨진 오방면의 반혁명분자 활동적 반혁명분자. 정책 통제 면에서 반혁명 문제와 종교 문제를 엄격히 구분해야 하며, 반혁명분자를 탄압할 때 종교 문제에 연루되어서는 안 된다. 반혁명적 요소와 후진적 요소, 반혁명적 요소를 구별할 필요가 있다. 반혁명세력에 대한 탄압을 위한 유연한 전략도 있어야 한다. 소환장을 발동하고 대중투쟁을 동원하고, 동요와 뉘우침의 기미를 보이는 사람들은 최선을 다해 그들을 분열시키고 싸워야 한다. 체포해야 할 반혁명분자들을 한 번의 작전으로 모두 체포할 필요는 없고, 투쟁정세의 전개에 따라 한 배치를 검거하고 한 배치를 보관했다가 차례로 처형할 수도 있다. 그렇게 하면 원수를 분별하고 상류층과 대다수의 신자를 얻는 데 더 적극적이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투쟁의 초점은: (1) 상해, 복주, 온주, 장춘, 산터우, 베이징, 시안, 란저우, 우한, 충칭 등과 같이 "작은 무리" 중앙 교회가 있는 도시들 (2) "작은 무리" 절강, 복건 및 기타 해안 지방과 같은 활동의 주요 영역: (3) 국가 기관, 학교, 병원, 산업 및 광업 기업 및 기타 부서. 위와 같은 곳에서의 투쟁은 민족의 승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잘해야 한다. 단계적으로는 상하이, 장쑤성, 저장성, 푸젠성 등 핵심 지역이 12월 말에 동시 조치를 취하고 다른 지역도 병행 출범해야 한다.

 

5. 국가 기관, 학교, 병원, 산업 및 광업 기업의 "작은 무리" 신자들은 투쟁 중에 조사를 받아야 하며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우선 대중을 총동원하여 《작은 무리》내의 반동활동을 전면적으로 폭로하고 충분한 리성투쟁과 사상해체를 벌리며 내부폭동을 분투하여야 한다. 소수의 단호한 반혁명분자들을 공격하는 데에만 집중하고, 대다수의 후진 신도들을 얻기 위해 힘차게 일을 잘해야 한다.

 

'작은 무리' 일반 신도들은 반동적 입장을 주장하는 소수와 우리나라 핵심부처에 있던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즉시 이동시켜야 하며, 나머지는 원래 자리에 남아 조사를 계속해야 한다. 확실히 변한 《작은 무리》의 중추는 일반부서에 쓰일 수 있고 여전히 반동적 입장을 주장하는 《작은 무리》의 중추는 단호히 도태되어야 한다. 우리는 정말로 그들이 필요하다. 고위 기술 인력은 감독되고 사용될 수 있다. 제거된 "작은 무리"의 반혁명 분자는 내부 반혁명 방법에 따라 처리되어야 한다. 이러한 조사 후에 우리는 "작은 무리" 안에서 조직적이고 부적절한 종교 활동을 하는 것을 엄격히 방지해야 한다.

 

6. 운남, 신장, 내몽골 등 소수민족 지역에 침투해 활동하는 '작은 무리'를 엄격히 단속하고 본토로 돌려보낸다. 푸젠성, 저장성, 광둥성 등 방어 요새 지역에 있는 '작은 무리' 교회를 몰아내고, 복잡한 해안 지역에 있는 '작은 무리' 교회를 통제해야 하며, 점차 교회를 통제해야 한다. 밀집할 때 현장에서 흩어지지 않고 은밀한 활동을 하지 않도록 방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7. 종교의 반혁명분자들과의 싸움은 복잡한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투쟁이다. 이 투쟁에서 승리하려면 신도대중을 힘차게 쟁취하고 단결시키며 상류층을 분열시키기 위해 분투해야 한다. 신자 대중을 확보하는 열쇠는 종교 신앙의 자유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반혁명 세력과의 투쟁 문제와 신앙 자유 문제를 구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투쟁을 하는 동안 정상적인 종교 생활방해해서는 안 된다. 상층부 일부를 사전에 또는 투쟁 중에 계획적으로 획득해야 한다. 우리는 "작은 무리" 교회의 애국적인 상류층 성도들, 그리고 기꺼이 우리에게 가까이 다가가서 종교 활동을 주최하려는 상류층 성도들을 단호히 지원해야 한다. 중간에 있는 반원들이 합법적인 종교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 이 문제가 더 빨리 더 잘 해결될수록 우리에게 더 좋을 것이며 동시에 내부 차별화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반혁명 분자들, 특히 왕명도 반혁명 파벌의 전국적인 탄압 아래 '작은 무리'는 흔들리고 일부 상급 분자들은 애국주의 편에 서서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고 표명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에게 매우 유리하다. 그들의 동기가 무엇이든 그들은 기독교의 반제애국통일 전선을 수호하기 위해 분열과 투쟁에 이용되어야 하지만, 우리는 그들 중에 있는 나쁜 요소들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 그들이 사보타주 활동을 하는 것을 발견하면 적시에 공격한다.

 

8. 투쟁하는 동안 우리는 교회 안팎에서 대중을 선전하는 일을 잘해야 한다. 사회와 비평가들을 광범위하게 동원하고, 적들의 죄악을 철저히 폭로하고,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소문과 논평을 반박하고, 종교 정책과 반혁명 정책을 적극 추진하여, 종교인의 혼란스러운 사상을 점차 해명해야 한다. 대중, 그들의 애국 의식을 향상시키고 명확한 선을 그어야 한다. 적과 우리 사이의 경계, 각 기독교 교단의 목회자들과 신자들을 동원하여 이 투쟁에 참여하고, 애국세력의 역할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그들이 종파분쟁에 휘말리는 것은 막아야 한다.

 

9. 계획적이고 은밀한 방식으로 "작은 무리" 교회지도력통제하고 향후 장기 투쟁필요충족시키기 위해 "작은 무리"에 대한 이 작업공안 부서에서 별도계획한다.

 

10. 투쟁의 완전한 승리를 보장하기 위해 우리는 당위원회의 통일적 영도하에 모든 주요 영역에서 임시 지휘 조직을 구성하고, 공안부와 종교 사무부 간의 긴밀한 협력을 강화할 것을 제안한다. 이 투쟁에 참여하기 위해 모든 관련 기관을 동원해야 한다. 모든 지역이 작전에 대해 절대적인 비밀 유지해야 한다. 이 투쟁계획준비직접 관련된 인원에게만 전달될 수 있으며, 관련 없는 인원알 수 없다. 모든 위반 사항엄격한 징계 대상이 된다.

 

1955년 11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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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오쩌둥 등 극수소의 중앙당 간부들만 알았던 이 비밀문서는 세월이 지난 후 어떤 경로로 인터넷에 공개되었습니다. 그 당시 이 계획은 그다음 해 1월 30일에 워치만 니의 반혁명집단을 공개 비판하기 위해 열린 군중 집회 때 릴리 슈가 단독으로 워치만 니를 공개 비판 했고, 이어진 또 다른 집회에서 릴리 슈를 포함 총 10명의 상하이 성도들이 워치만 니를 공개 비판하도록 내몰렸습니다. 1956년 2월 1일에 상하이 지방교회 동역자들과 장로들에 대한 대대적인 체포와 투옥을 통해 그대로 수행되었습니다.

 

그 당시 순진한 대학생이던 릴리 슈1955년 12월공안에 초청되어 지속적인 세뇌과정을 거쳤고, 중국 공산당이 이처럼 치밀하게 계획하여 시행한 지방교회 탄압동조하는 하수인 중 하나로 악역담당하게 된 것입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워치만 니를 공개 비판했던 그의 친누님과 Samuel Zhang(張錫康) 형제(그는 상해 지방 교회의 60년을 돌아보는 약 540쪽의 회고록(중국어)을 썼음) 등은 자신들의 과오를 뉘우치고 회개했습니다. 그런데 릴리 슈는 오히려 중국 공산당이 제공한 악한 자료들을 이용해서 자신을 정당화하는 책을 썼습니다. 따라서 유동근 목사는 이런 민감한 시대 상황이 반영된 문제에 대해 경솔하게 다루기 전에, 좀 더 사실 관계를 살피고 숙고해야 할 것입니다. 아래는 위 번역문에 대한 중국어 원문입니다.

 

 

轉引自:https://banned-historical-archives.github.io/articles/786ca5ebdb/

https://laogairesearch.org/%E8%B5%84%E6%BA%90/?lang=zh-hant

 

中共中央轉發宗教工作委員會關於打擊隱藏在「基督徒聚會處」 中的反革命分子問題給中央的報告

 

1955. 12. 25

 

​上海局、各省市委,自治區 黨委,國家機關各黨組,中央各部委,各人民團體黨組,國家機關黨委,中直黨委:

 

現將中央宗教工作委員會關於打擊隱藏在 「基督徒聚會處」中的反革命分子問題給中央的報告轉發給你們,中央同意這一報告,望即遵照執行。

 

附:

 

中央宗教工作委員會關於打擊隱藏在「基督徒聚會處」中的反革命分子問題給中央的報告

 

茲將關於打擊隱藏在 「基督徒聚會處」 中的反革命分子問題報告如下:

 

一、「基督徒聚會處」又名「小群」(以下簡稱「小群」),在我國已有三十多年的活動歷史。這是在帝國主義直接影響和支援下建立起來的一個為反革命分子操縱的教派。它一貫以「自立教會」、「地方教會」為標榜,事實上同帝國主義有者政治的、經濟的和組織上的密切聯繫,並以上海為首腦機關所在地,在全國設有十多個中心教會,指揮著各地的教會活動,還分散建立了許多教營企業,作為支援其活動的經濟基礎。其內部組織極為嚴密,現在,全國「小群」有八百七十多個聚會處,教徒八萬多人,分佈在二十三個省的二百八士至個市、縣,個別地方發展相當迅速。各地教會的領導權大多操縱在反革命分子手中,在教徒中也隱藏著相當數量的反革命分子。「小群」的領導核心,事實上已成為一個反對人民政府,破壞國家建設、披著宗教外衣的反革命集團。

 

幾年來,他們積極鞏固內部,發展組織,加強毒化青年、兒童,並以各種方法向我國家機關、學校、醫院、工礦企業內部滲入,向我工作基礎薄弱的農村和邊疆少數民族地區伸展。經常散布謠言和反革命言論,惡毒地攻擊共產黨和人民政府,挑撥離間,破壞歷次的社會改革運動,阻撓教徒參加社會主義建設,陰謀瓦解我黨,團基層組織。在上海等地還發現他們直接為帝國主義和蔣匪幫進行間諜特務的活動。浙江金華專區的「小群」勾結土匪組織所謂「浙江省人民反共救國軍」,企圖進行武裝叛亂。他們的野心很大,曾經提出要在“十年內打下全中國”的狂妄口號,陰謀以所謂 “移民”的辦法,在全國各地擴展反革命勢力。由此可見,這個教派的活動具有明顯的反革命陰謀,他們是帝國主義和蔣匪幫利用來同我們進行鬥爭的工具,是社會主義建設的敵人。

 

過去各地對「小群」中的反革命活動曾經進行過若干鬥爭,特別是「五反」期間以「五毒」罪行逮捕了全國「小群」頭子倪柝聲,接管了它的最大的教營企業生化藥廠等八個工廠,給予了一定的打擊。但以往的這些鬥爭還是限於零碎的局部的,對「小群」中的反革命分子還沒有給子嚴重打擊,他們的反革命活動仍很猖狂。

 

目前全國鎮壓反革命的形勢,對我們有計劃地發動一次肅清「小群」中反革命分子的鬥爭極為有利。 因為群眾已經有了動員,敵人己呈現某種動搖,我們己經掌握了他們很多罪證,在基督教中己經形成了一支愛國力量,加上我們己經有了同拔著宗教外衣的敵人進行鬥爭的一些經驗,這些都是我們開展鬥爭並取得鬥爭勝利的有利條件。 當然,對於這個敵人仍必須作充分的估計。 幾年來的情況說明:它懂得一套反革命的鬥爭策略,它善於利用宗教向群眾作欺騙,確是一個比較陰險狡詐的敵人,目前他們有了一定的警愓和準備。 因此,我們同這個敵人的鬥爭仍然是長期的、複雜的,任何輕視和麻痹的思想,認為一次集體打擊就可以徹底解決問題,和忽視長期鬥爭的想法,都是不對的。

 

二、為了組織這一鬥爭,今年八月二十七日我們召集幾個重點省、市的管理宗教工作和偵察工作的同志來京彙報了情況,研究了這一問題,並確定積極進行準備工作。十一月十五日到十八日又召集十四個地區的有關同志開會,檢查了各地準備工作情況,認為各地己有了一定準備(雖還不夠十分充分),打算今年十二月下旬在全國範圍內有計劃有重點的發動一次對「小群」內反革命分子的集中打擊,爭取明年一月底前告一段落。

 

我們鬥爭的總任務是:徹底摧毀「小群」反革命領導集團,肅清隱藏在「小群」中的一切反革命分子。大張旗鼓地揭發 「小群」 中反革命分子的罪行,廣泛、深入地開展對教徒的愛國主義教育,大力爭取上層分子和團結廣大教徒群眾,逐步地把由反革命分子操縱的教會變為從事正當宗教活動的愛國教會。這些任務當然不是一次鬥爭就可以完成的,需要通過一個長期複雜的鬥爭過程,可能需要經過幾個步驟或幾次打擊才能達到。但仍必須把民前的鬥爭看作是一次關鍵性的鬥爭。 力爭做到:第一,徹底摧毀「小群,的反革命領導集團:第二,清查處理在我內部的」小群教徒:第三,加強對「小群」經營的企業的了解,分別情況加以處理。所有這些,都必須通過宣傳教育工作,大力爭取教徒群眾和愛國上層分子的支援。

 

三、逮捕打擊的主要物件是:(一),帝國主義與蔣匪的間諜特務分子:(二)隱藏在「小群」中的五個方面的反革命分子; (三)堅持反動立場進行現行破壞活動的反革命分子。在政策的掌握上,要嚴格的區別反革命問題和宗教問題,在打擊反革命分子的時候,不要車涉到宗教信仰問題上去。要區別反革命分子和落後分子以及被反革命利用的分子的界限。對反革命分子的打擊也要有靈活的策略,對堅快的反革命分子要逮捕法辦,對於可捕可不捕的反革命分子不要逮 捕,可以用傳訊和發動群眾鬥爭的辦法子以打擊,對罪惡不大且有動搖悔悟表現的分子應盡力分化爭取。對應該逮捕的反革命分子也不必在一次行動中全部捕光,可以捕一批,留一批,看看鬥爭情況的發展,分批執行。這樣做會更加主動和有利於分化敵人,爭取上層分子和廣大教徒群眾。

 

四、鬥爭的重點是:(一)「小群」中心教會的所在城市,如上海、福州、溫州、長春、汕頭、北京、西安、蘭州、武漢、重慶等:(二)「小群」 中活動的主要地區,如浙江、福建沿海等省:(三)國家機關、學校、醫院、工礦企業等部門。以上這些地方的鬥爭,對爭取全國勝利起著很重大的作用,必須搞好。在步驟安排上,上海、江蘇、浙江、福建等重點地區應於十二月下旬同時行動,其他地區相継發動。

 

五、對於在國家機關、學校、醫院、工礦企業內部的 「小群」 教徒,必須在此次鬥爭中加以清查,並根據具體情況逐步子以處理。首先應發動群眾,廣泛的揭露「小群」內的反動活動,進行充分的說理鬥爭與思想瓦解工作,爭取其內部起義。只集中打擊少數堅決的反革命分子,大力作好爭取多數落後教徒工作。

 

對於「小群」的一般教徒,除個別堅持反動立場的與在我要害部門的分子應即調離外,其餘仍留在原水崗位上繼續考察使用。對確有轉變的「小群」骨幹分子可以留在一般部門繼續使用; 對仍然堅持反動立場的 「小群」的骨幹分子應堅決清除,其中有些人可以勞動教養,但對其中確為我們需要的高級技職人員,可以進行監督使用:對清查出來的 「小群」中的反革命分子應按內部肅反辦法進行處理。經過這些清查以後,應當嚴格防止 「小群」在我內部進行有組織的不正當的宗教活動。

 

六、對於滲入到雲南、新疆、內蒙等少數民族地區進行活動的 「小群」 分子應嚴厲打擊,將其擠回內地。對福建、浙江、廣東等國防要塞地區的「小群」教會應子擠掉,對沿海複雜地區的「小群」教會能控制的應以控制,不能控制的應將其中的壞分子擠掉,並逐步控制其教會。在擠的時候應講究方式方法,防止他們就地分散,進行隱蔽活動。

 

七、同宗教中的反革命分子作鬥爭是一個複雜的政治鬥爭和思想鬥爭。取得這一鬥爭的勝利,必須大力爭取和團結廣 大教徒群眾,爭取分化上層分子。爭取廣大教徒的關鍵,是在我們切實保障宗教信仰自由,從事實上把打擊反革命的問題和宗教信仰自由的問題區別開來。因此,在鬥爭發動的同時,必須使正常的宗教生活不致中斷。必須事先或在鬥爭過程中,有計劃的爭取一些上層分子。 我們應堅決支援「小群」教會中的愛國的上層分子,及願意靠攏我們的上層分子,出面主持宗教活動; 如果沒有這樣的人,即使是中間的落後的上層分子,也應該讓他們出 面進行正當的宗教活動。 這個問題解決得愈早,解決得愈好,就愈對我們有利;同時更能促進其內部分化。在全國鎮壓反革命、特別是打擊了王明道、龔品梅反革命集團的聲勢下,“小群”內部發生動搖,某些上層分子表示要站到愛國方面來,靠攏政府,這種情況對我們很有利,不管其動機如何,均應當加以利用,進行分化爭取,以護大基督教的反帝愛國統一戰線:但對其中的壞分子,應提高警惕,在發現他們進行破壞活動時及時子以打擊。

 

八、在鬥爭中對教會內外廣大群眾的宣傳工作必須做好。必須廣泛動員社會與論,充分揭發敵人的罪惡,駁斥可能產生的一切謠言、嘐論,大力宣傳宗教政策和肅反政策,以逐步澄清教徒群眾的混亂思想,提高他們的愛國主義覺悟,劃清敵我界限。必須發動基督教各教會的教牧人員及教徒參加這一鬥爭,特別注意發揮其中愛國力量的作用,但是應當防止他們捲入宗派糾紛。

 

九、為了有計劃地、秘密地控制 「小群」教會的領導,適應今後長期鬥爭的需要,必須加強對 「小群」的秘密偵察工作的建設,這工作將由公安部門另行擬出計劃。

 

十、為保證鬥爭的徹底勝利,我們建議各主要地區應在黨委統一領導下組成臨時的指揮機構,加強公安部門與宗教事務部門的密切配合,並動員各有關機關參加這一鬥爭。各地對這次行動必須絕對保守秘密,有關此次鬥爭的計劃和準備工作情況,只能向直接有關的人員傳達,不得讓無關人員知道,並須告誠所有參加工作的人員嚴守秘密,不得洩露,如有違犯,應受嚴格的紀律制栽。

 

以上意見,妥否,請批示。

 

1955年11月24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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