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연구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칭의의 두 방면

첨부 1

 

한국교계 내에 적지 않은 분들이 칼빈의 개혁주의의 영향 아래 있다고 보여집니다.

 

칼빈신학은 성경 여기 저기에 흩어져 있는 진리의 빛들을 모아서 정교한 교리체계로 조직화 한 것을 큰 장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성경을 읽어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체계적으로 정리된 신조들을 가르침으로 진리를 논리적으로 이해하게 하는 면에서는 유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무한한 하나님이 계시된 말씀인 성경은 사람의 논리와 지성으로 완전하게 다 체계화 할수 없음에도 개혁신학은 어떤 면에서는 이점을 간과함으로 성경 진리의 또 다른 방면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의(또는 칭의)에 관한 진리는 예수의 보혈로 얻어지는 방면(객관적인 칭의) 만이 아니라 우리 안에 얻어지신 그리스도 자신(빌1:21, 3:9)이 또한 의이심을 간과하는 것이 그 한 예입니다. 개혁신학은 이런 방면을 의가 아니라 성화라고 구분 하나 성화와 의를 지나치게 구분하려는 시도 자체가 성경본문이 말하는 의(칭의)에 대한 계시를 왜곡시키고 있습니다.

 

최근의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이신칭의를 강조했던 마틴 루터가 말했던 칭의는 지금까지 알려져 온 것처럼 객관적인 방면만이 아니라 그리스도 자신을 의로 여겼다는 점이 밝혀지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래 내용은 '사도행전 결정연구'(2008년 겨울 훈련집회) 389쪽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이분 안에서 믿는이는 모두 의롭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13장 39절은 "이분 안에서 믿는이는 모두 의롭게 된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이것은 믿음을 통한 유기적인 연결을 가리키는데, 왜냐하면 믿는 모든 사람이 ‘이분 안에’ 있기 때문이다.

 

의롭게 됨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피상적이고 완전하지 못하다. 전통적인 생각은 우리가 불의하고 그리스도는 의로우시기 때문에 의로우신 분께서 불의한 사람들을 위해 죽으셨고, 우리의 모든 빚을 담당하셨으며, 이제 그분의 의가 우리의 의로 간주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조망은 정확한 의미에서 매우 법리적이다. 비록 개혁신학이 이러한 조망으로 의롭게 됨을 가르칠지라도, 그것은 부정확하다. 엄격히 말해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의를 갖는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의는 하나님-사람이신 그리스도 자신이 소유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의를 조금 취하셔서 그것을 우리의 계좌에 넣으셔서 우리를 의롭다고 여기시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자신을 의로서 우리에게 주셨다.

 

하나님은 사랑스러운 아버지-아들-영-하나님의 왕국-구원-용서-의롭게 함-사람이 우리에게 주어지고 영광의 하나님께서 우리안에 비추심으로 우리가 그분을 귀하게 여기고 믿도록 하는 상황을 안배하심으로써 그렇게 하신다. 우리가 그분 안으로 믿어 들어갈 때 우리는 우리의 의이신 그리스도를 입는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 위에 계신 그리스도를 바라보실 때 하나님은 “내 눈으로 볼 때 나는 너를 의롭다고 여긴다. 나는 나의 의의 기준에 따라 너를 인정한다.”라고 말씀하신다. 이것이 그리스도와의 유기적인 연결 안에서, 즉 ‘이분 안에서’ 의롭게 되는 것이다.  


 의롭게 됨은 하나님께서 무언가를 우리의 은행계좌에 넣어주시는 것 같이 다만 객관적인 것이 아니다. 믿을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은 사실상 우리 안에 계신 그리스도 자신이다. 이분께서 우리가 믿을 수 있도록 하신다. 우리는 그분 안으로 믿어 들어가는데, 이것은 우리가 무언가로부터 믿어 나온다는 것을 함축한다. 우리는 이 인격안으로 믿어 들어가며, 그 결과 ‘이분 안에’ 있다. 우리가 그분 안으로 믿어 들어갈 때, 아버지는 가장 좋은 옷을 가지고 오시며(눅15:22), 이 옷은 그리스도의 의가 아니라 우리의 의이신 그리스도 자신이다.

 

개혁신학자들은 그들의 생각을 조정하여 그들의 신학에 더 이상 초점을 맞추지 않고 이 인격에 더 많은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들이 ‘그리스도의 의’에 대해 말하는 이유는 그들이 절차, 법리적인 과정에 붙잡혀서 이것저것을 계산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우리의 의이신 그리스도’에 대해 말하는 이유는 우리가 전적으로 이 우주 안에서 가장 놀라우신 이 인격에 넋을 잃고 그분께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우리가 우리를 덮으시는 이러한 분을 얻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바라보실 때, 그분은 우리와 우리의 죄들과 실패들의 역사를 보지 않으시고 오직 그분의 아들만 바라보신다. 이것이 의롭게 됨이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세 종류의 심판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세 종류의 심판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실 뿐 아니라 또한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 따라서 성경은 다양한 방면에서의 하나님의 심판들을 언급하고 있...
  •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바깥 어두운 곳"은 어디인가?(2)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바깥 어두운 곳"은 어디인가? (2) 상당수의 그리스도인들이 예수 믿고 죽으면 천국가고, 불신자 상태로 살다가 죽으면 지옥간다는 천국과 지옥이라는 이분법적 사고...
  •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바깥 어두운 곳"은 어디인가?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바깥 어두운 곳"은 어디인가? '예수 천당, 불신 지옥'이라는 구호에서 보듯이 많은 분들이 예수 믿으면 천국, 안 믿으면 지옥이라는 이분법적인 사고에 익숙한 듯 ...
  • 회복역 성경-구원받고 죽으면 다 천국가는가?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구원받고 죽으면 다 천국가는가? 마태 복음 24-25장은 마지막 때에 일어날 일들에 대해 예수님이 말씀하신 내용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마태는 다음과...
  • 회복역 성경 엡1:13 - 성령받는 시점
    신약성경 회복역의 에베소서 1:13 번역 – 성령받는 시점 관련 성령 세례 (침례)가 우리가 믿는 바로 그 순간 경험하는 것인지, 아니면 구원 받은 이후 어느 시점에 특정 믿는 이들만 소위 “두 ...
  • 회복역 성경 번역의 우수성 - 롬3:25 ‘힐라스테리온’
    회복역 성경 번역의 우수성 - 롬3:25 ‘힐라스테리온’ 원문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한 것이우수한 번역성경입니다. 번역자들이 오역을 하게 되는 원인은 여러가지 입니다. 그 중에는 원문이 번역...
  • 회복역 성경 번역 - 마태복음 18:18
    회복역 성경 번역 - 마태복음 18:18 성경 번역자들은 번역시 다음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를 택합니다. 첫째는 원문 그대로 번역하는 것입니다. 성경 원문 자체의 의미를 알기 원하는 독자들은 이...
  •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역시 http://new-jerusalem.org/ 에서 발췌를 했습니다. 글을 싣도록 허락해 주신 이동근 목사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1] 세계 기독교 국가들은 회개하라 회개...
  • 호함파(후한파이), 위키백과
    호함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외치는 자들(The Shouters), 혹은 더 정확히 호함파(중국어: 呼喊派, 후한파이)는 1982년 2월 저지앙 성(省)의 동양(Dongyang)과 이위(Yiwu)에서 발생...
  • 한기총의 최삼경 목사 삼신론 등에 대한 이단 규정  발표문
    한기총의 최삼경 목사 삼신론 등에 대한 이단 규정 발표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질서확립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위원장 김용도 목사)는 2011년 11월 24일 기독교연합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혼인예복』
    저는 외국사람도 많이 오는 어떤 결혼식에 초대받아 간 적이 있습니다. 정장을 하고 속속 도착하는 하객들 중엔 밴즈에서 내리는 사람들도 꽤 많았습니다. 그런데 저는 양복을 입긴 했지만 부득...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혼의 구원』
    누가 '구원받으셨습니까?' 라고 물어 온다면 어떻게 답변하시겠습니까? 저 같으면 '구원받았고(영), 구원받고 있으며(혼), 구원받을 것(몸)입니다' 라고 답변하겠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의 복...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행함의 의』
    (1)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그렇게 고상한 표현은 아니지만 한국교계내의 어떤 분위기는 이렇게 밖에 표현할 길이 없습니다. 여기서 어떤 분위기란 믿음생활에서 (생명...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하나님의 경륜 (5), (6)결론』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하나님의 경륜"(5) 찬송가사를 통하여 지금까지 우리는 성경의 핵심진리임에도 한국교계 내에서는 닫혀왔던 '하나님의 경륜'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여러 가지 방식...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하나님의 경륜 (3), (4)』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하나님의 경륜"(3) 성경본문 이해 성경을 약 70년 이상을 꾸준히 읽었던 한 신실한 형제님은 성경의 계시는 성경본문만 차분히 읽어도 약 70 퍼센트는 이해할 수 ...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하나님의 경륜 (1), (2)』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하나님의 경륜"(1) 밑그림 성경은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셨다고 말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에 의해 직접 창조된 첫 사람인 아담 이후, 오랜 인류 역사가 내려오는 ...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이기는 자』
    (1) 저희들 초등학교 시절만 해도 해마다 가을에 열리는 운동회가 학생들에겐 그야말로 신나는 연례행사였습니다. 새로 수확한 고구마, 밤, 땅콩을 삶고, 김밥을 싸서 준비한 점심, 운동장에는 ...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신화(Deification)』
    (1) 몇 년 전에 제가 아는 미국형제 하나가 '동방 정교회' 소속 친구한테 크리스마스 카드를 하나 받았습니다. 그 카드 안에는 예상밖에도 'God became a man that men might becom...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신언』
    개역 성경은 고전 14장에서 여러 번 나오는 단어인 prophesy를 '예언'으로 번역함으로 사도 바울이 '장래 일을 말하는 것'을 장려하는 것으로 오해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깨달은 마음으로 말씀...
  • 한국교계에 닫힌 핵심진리 - 『생명』
    오늘 '생명 되신 그리스도'에 관한 다음과 같은 찬송 한 절을 누렸습니다. 영광스런 사랑의 주 하나님의 영광 나타내/ 영원 무궁한 한계 떠나서 시간에 제한되셨네. 크신 영광 주 육신 입으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