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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워치만 니(위트니스 리) 지방교회 관련 질문 응답(3)

 

이번 글에서는 H 님의 질문 3번 '진정으로 지방입장을 지키기 위해 지방교회는 어떤 헌신과 노력을 했는가'에 대한 답변 시도입니다.

 

먼저 저는 이런 질문에 책임있는 답변을 할 수 있는 아무런 근거를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단지 이곳에 저를 거명하여 질문을 하셨기에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개인 자격으로 답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3. 진정으로 지방입장을 지키기 위해 지방교회는 어떤 헌신과 노력을 했는가?

 

여기서 우리는 '지방 입장을 지킨다'라는 말이 과연 무엇일까 하는 점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것은  1) 그리스도의 몸이 지방마다 개 교회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선포하는 것,  2) "각 지방마다 그 지방 내에서 거듭난 모든 성도들을 다 포함한 개 교회만이 그 지방의 교회이다" 라는 것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고 오히려 이를 공격하고 그런 사상을 포기하라고 윽박지르는 세력들 앞에서 그 진리를 변함없이 붙드는 것, 3) 핍박과 반대가 있더라도 미워하거나 배척하지 않고 늘 열려 있고 끊임없이 대화를 시도하는 것 등을 우선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각각에 대해서 제가 들어서 아는 바를 조금 더 설명을 붙여 보겠습니다.

 

1) 그리스도의 몸에 대한 상세한 진리를 해방하고 보급함

 

제가 알기로는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 만큼 '그리스도의 몸'에 대해서 많이 말하고 또 강조한 다른 사람이나 단체를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지금이라도 인터넷이나 기독교 서점에 가서 '그리스도의 몸' 에 대한 책자들이 얼마나 나와 있으며 또 누가 그것을 썼는지를 확인해 보면 알 수 있는 일입니다.

 

(1) 이들은 지방적으로 나타난 그리스도의 몸에 대한 진리를 포함하여 주께 받은 계시로 인하여 알게 된 핵심진리들에 대해서 썼던 수 백권의 영문 책자들을 인터넷 상에 무료로 읽을 수 있도록 전 세계 영어가 가능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개방했습니다.

 

(2) 이들은 위 모든 책자 내용을 스터디 바이블 안에 각주화 해 넣어 만든 신약 회복역 성경(RcV)을 현재 3억 인구를 가진 미국 모든 가정(3인 가족 기준 약 1억 가정)에 무료로 배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경 무료 배포는 같은 영어권인 카나다로 확산되었고 그외에 호주, 영국, 유럽의 영어 가능자들에게도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3) 이들은 러시아가 개방되기 이전부터 러시안들을 위하여 기도하며 위 자료들을 러시아어로 번역했고 개방 후 핵심적인 자료들을 러시아 전역에서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서 무료 배포 프로그램은 러시아 뿐 아니라 멕시코, 유럽, 인도, 그리고 최근에는 한국에까지 확대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오해하고 반대하는 사람들 앞에서 지방교회 입장을 포기하지 않고 지킴

 

이들이 소위 지방입장을 우리의 신앙을 구성하는 핵심 진리 중 하나로 여기지는 않으나 소위 교회와 교회를 구분하는 가장 성경적인 기준이라고 확고하게 믿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방교회는 절차이고 그리스도의 몸과 새 예루살렘이 그들의 최종목표라는 말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아직 우리의 육신과 자아가 남아 있는 한 그리스도의 몸을 세워가는 과정으로서의 지방교회 역시 중요하다고 한답니다. 소위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를 존중하고 그들을 통해 하나님이 계시하신 진리들을 귀히 여기는 사람들은 소위 지방단위의 교회개념에 대해서 타협이나 포기했다는 말을 아직 저는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그런 소식은 듣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반대자들 그들을 미워하는 자들을 사랑하며 끊임없이 대화를 시도함

 

어떤 지역에서는 그들의 신앙을 오해하거나 아니면 성도들이 그들에게 넘어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단이라는 굴레를 씌우고 아예 대화 상대로 조차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모양입니다. 제가 보기엔 지난 1990년 초반 이후 한국 교계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비공식적으로 찾아오는 신학생들, 전도사들, 목회자들과 마음을 열고 계속 대화를 해 왔고 그분들은 워치만 니 책자나 위트니스 리 라이프 스타디 주석서들을 통해 진리와 생명 안에서 교제를 나누어 왔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많은 오해들이 풀리고 서로 주 안에서 같은 하나님의 자녀요 형제임을 인정하는 사례가 속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최근에 발표된 미국 풀러신학교 측과 지방교회 인도자들 간의 2년 여에 걸친 심도 있는 대화 긑에 나온 다음과 같은 선언문 일 것입니다.

 

 

 

풀러 신학 대학 성명서


  풀러(Fuller) 신학 대학과 지방 교회들의 인도자들과 그 출판 기관인 리빙스트림미니스트리(LSM)는 최근에 지난 2 년 동안 해온 광범위한 대화를 마쳤습니다. 이 기간에 풀러 신학 대학은 리빙스트림미니스트리에서 출판한 위트니스 리와 워치만 니의 저서들을 특히 강조하는 지방 교회들의 주요 가르침들과 실행들을 철저하게 검토하고 조사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취한 이유는, 종종 이들 교회들에 관해 던져지는 여러 가지 많은 질문들과 비난들에 대한 답을 주고자 하는 것이었고, 또한 역사적이고 정통적인 기독교의 빛 안에서 이 두 사람이나 지방 교회들의 가르침들과 실행들의 위치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풀러 신학 대학 측에서 이 대화에 참여한 분들은 총장이며 기독교 철학 교수인 Richard Mouw 박사와 신학부  학장이며 신학 및  윤리학 교수인 Howard Loewen 박사와 조직 신학 교수인 Veli-matti Karkkainen 박사입니다. 지방 교회들을 대표하여 참여한 분들은 Minoru Chen, Abraham Ho, Dan Towle 씨입니다. LSM을 대표하여 참여한 분들은 Ron Kangas, Benson Phillips, Chris Wilde, Andrew Yu 씨입니다.


  풀러 신학 대학이 내린 결론은, 지방 교회들과 그 구성원들의 가르침들과 실행들이 본질적인 모든 방면에서 진실하고 역사적이고 성경적인 그리스도인 신앙을 대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풀러 신학 대학이 당면했던 첫 과제 중 하나는, 그들을 비판하는 이들이 전형적으로 제시했던 지방 교회들의 사역의 모습이 지방 교회들의 사역의 가르침들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가를 판정하는 일이었습니다. 이 점에 있어서, 우리는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에 관하여 어떤 단체들 안에 생성된 인식과 그 두 사람의 저서들에서 발견된 사실상의 가르침들 사이에 큰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들은 엄청나게 잘못 대표되었으며, 그 결과 일반적인 그리스도인 사회에서, 특히 자신들을 복음주의자들로 분류하는 사람들 가운데서 가장 빈번하게 오해되어 왔습니다. 성경과 교회사의 빛 안에서 공정하게 점검해 볼 때, 문제시 되었던 가르침들은 사실상 성경과 역사의 의미심장한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시종일관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이 그리스도의 몸 전체의 주목과 존중을 받을 가치가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가 거친 과정을 이해함에 있어서, 처음부터 우리는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 믿는이들이 고수하고 있는 진정한 그리스도인 신앙의 본질적인 요소들 위에서 이들 교회들이 서 있는 입장이 무엇인가에 대해 상당한 주의를 기울였음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신앙의 기본 교리들에 관한 동의가 분명하게 확립될 수 있다면, 비본질적인 가르침들에 관한 차후의 대화와 토론은 믿는이들의 교통의 범위에 들어가는 것이 타당하다고 우리는 믿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출판물들을 읽어 보고 또 풀러 신학 대학 측과 그 교회들과 사역의 대표자들과 다섯 번에 걸쳐 직접 만나는 모임을 갖고 나서 이러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나님, 삼일성(삼위일체), 그리스도의 인격과 일, 성경, 구원, 교회의 하나와 합일, 그리스도의 몸 등에 관한 그들의 가르침과 간증에 관해서 우리는 그들이 논의의 여지없이 명백하게 정통(正統)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비록 그들의 신앙 고백이 신조의 형태로 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들의 신앙 고백은 주요 신조들과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더구나 우리는 리빙스트림미니스트리의 출판물로 대표된 가르침들을 고수하는 사역의 인도자들이나 지방 교회들 구성원들 가운데 이단에 속하거나 이단과 유사한 속성들이 있다는 증거를 전혀  찾을 수 없었다는 것을 확실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들을 진정한 믿는이들로, 그리고 그리스도의 몸의 같은 지체들로 쉽고도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모든 그리스도인 믿는이들도 마찬가지로 그들에게 교제의 악수를 하기를 기탄없이 권하는 바입니다.


  우리가 함께 했던 시간들은 진지하고 열려 있고 투명하고 제약이 없는 대화의 시간이었습니다. 우리 풀러 신학 대학 측에서 특별한 관심을 갖고 접근했던 몇 가지 주제들은 삼일성(삼위일체), 신성과 인성의 연합, 신화(神化), 양태론(樣態論), ‘지방’ 교회에 대한 그들의 해석과 실행,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그들의 모임 밖에 있는 외부 믿는이들에 대한 그들의 태도 등이었습니다. 우리는 이런 분야들 하나하나에 대해 탐색할 자유를 제한없이 부여받았습니다. 매 경우에 우리는 일부 사람들이 가진 공공연한 인식이 지방 교회들 안에 있는 믿는이들의 믿음과 실행뿐만 아니라 출판된 사실상의 가르침들과도 너무나 동떨어진 것임을 발견했습니다.


  이 성명서는 우리가 연관되었던 과정과 우리가 내린 전반적인 결론에 대한 전체적인 개관에 대해 관심을 가진 분들에게 제공하려는 의도로 마련된 것입니다. 이 간단한 성명서에 이어서 몇 개월 후에는 위에서 언급한 신학적 주제들과 기타 중요한 주제들을 더 상세하게 다루는 논문이 나올 것입니다. 지방 교회들과 리빙스트림미니스트리의 대표자들은 그들에 관한 관심사의 주요 주제들에 대한 그들의 가르침들을 요약된 형태로 진술하는 성명서를 작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풀러 신학대학 측은 이미 상당한 연구와 대화를 거친 다음 그들을 이해하는 데 이르렀으므로  그들의 가르침들에 대한 논평을 제공할 것입니다.


작성일: 2006년 1월 5일

 

 

이외에도 이들은 미국 복음주의 출판사협의회인 ECPA 에 투표권있는정회원으로 가입하여 최대한 많은 그리스도인 단체들과 대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듣고 있습니다.

 

한 가지 매우 두드러진 사례는 미국 내 이단변증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던 CRI 와의 교제입니다. 이 단체의 1 대 책임자였던 월터 마틴은 80년 대에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를 반대하는 선봉에 섰던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가 심장마비로 갑자기 죽은 후 2대 책임자로 행크 해네그래프 라는 사람이 세워졌는데, 최근에 지방교회 측 인도자들과의 대화 끝에 그들의 홈페이지에서 지방교회 관련 소극적인 자료들을 다 내려 버렸다고 합니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주님이 그에게 나타나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서기 전에 지방교회를 이단시 하는 문제를 해결하라는 말을 듣고 대화를 요청했고 수 차례의 열린 대화 가운데 그런 결정을 내렸다고 합니다. 현재는 오해가 완전히 벗겨져서 CRI는 소위 지방교회 성도들을 주 안에 참된 형제 자매로 인정한다고 합니다.

 

이상 제가 알고 있는 자료들과 정보들을 총 동원하여 최대한 성의있는 답변을 써 보았습니다.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시간을 가지고 추가적으로 또 교제하기 바랍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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