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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일이 다 이루어진 후에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지나
예루살렘에 갈 것을 그의 영 안에 결심하여 말하기를
내가 거기 갔다가 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행19:21)
‘그 무렵’ 이 도로 인하여 적지 않은 소동이 있었으니(행19:23)



‘그 무렵’(행19:23)이라고 말하며 시작되는 구절 이후에는
바울이 에베소에 있을 때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데메드리오라는 은장색이 사람들을 선동하여 바울과 그 일행을
심히 대적하여 연극장으로 끌고 들어갔는데,
거기 모인 사람들은 왜 그러는지도 모르고
그저 ‘에베소인의 아데미여!’ 외치며 소란 떨었습니다.
물론, 바울은 하나님의 주권으로 보호를 받죠.(행19:23-40)


23절에서 특별히 ‘그 무렵’이라고 말한 것은
21절에서 바울이 ‘영 안에서 예루살렘과 로마로 갈 것을 결정’한
바로 ‘그 무렵’이라는 말입니다.
그렇게도 소란스러운 상황에서도
그는 멀리 예루살렘과 로마를 관심했습니다.
이 부분에 바울이 얼마나 넓은 사람인가 대해서 받는 느낌이 많습니다.


사실, 이 시기는 바울에게 매우 어려운 시기였고 또한 뛰어난 시기였습니다.
유대인들은 악다구니가 붙은 것처럼 길길이 날뛰며 대적하였고,
어찌하든지 바울을 죽이려고 두 눈 벌겋게 찾아다니던 때였습니다.
그러나, 기묘하게도 바울은 ‘광대하고 공효를 이루는 문이 열렸다’
(고전16:9)고도 말하고 있는데,
이 고린도 전서는 이 때 상황에서 쓰여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한 면으로는 대적당하고 있었고, 또 다른 한 면으로는
주님을 위해 열매있는 일을 수행하는 데 큰 기회가 되던 시기였습니다.


이 중차대한 시기에 바울은 예루살렘을 관심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에 갈 것을 그의 영 안에서 결심했던 것입니다.
그가 그렇게 예루살렘을 향하려 했던 것은
1) 표면적으로는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성도들의 필요를 위해
그의 사랑이 담긴 관심을 실행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2) 깊은 곳에 그의 부담은 예루살렘으로부터 흐르는 ‘중독된’
혼합의 흐름으로 말미암아 바울의 속에 평강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3) 또 하나 몸의 하나를 유지하고 자신과
예루살렘에 있는 성도들의 유쾌한 관계를 지키기 위해
필사적으로 예루살렘으로 갈 것을 결심했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정말 바울에게 매료되지 않을 수 없는 말이 나오는데,
그것은 ‘내가 거기(예루살렘) 갔다가
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21절)고 하고 있습니다.
정말, 바울은 어떤 영을 가진 사람인지... 갈수록 그에게,
아니 그의 영 안에서 바울을 입고 마음껏 걸어가신
그 영이신 삼일 하나님께 매료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왜냐구요?


에베소에서 예루살렘은 동쪽이지만,
에베소에서 로마는 그 반대편 서쪽에 있습니다.
그것도 결코 가까운 거리가 아닌,
교통편이 여의치 않던 시대 때의 이야기입니다.
바울은 에베소에서 수고하고 반대에 직면하고 있는 동안에도
그는 예루살렘의 상황을 보살피고,
또 다시 그 반대편 로마를 보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 어려운 상황에서도 그의 조망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넓고 컸습니다.
그의 상황은 소란스럽고 어려웠지만, 그는 작은 것에 매이지 않았습니다.
그의 눈은 우주적인 주님의 관심을 주목했고, 그 영광스러운 전체 몸을 관심했습니다.



사실, 문제의 대부분은 우리가 좁다는 데서 오곤 합니다.


진리는 진리이되, 넓게 보지 못하고
내가 본 작은 것에 집착하다 보면 다른 사람과 나뉘게 됩니다.
좋은 실행은 실행이되, 크게 생각하지 못하고
내가 체험했던 것에 집착하다 보면 또 다시 나뉘게 됩니다.
그것 뿐이겠습니까? 작은 봉사를 하나 맡아서 해도
그 봉사만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그것을 주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하는 것만으로도 바쁘다. 다른 곳에 신경 쓸 정신이 없다.
이 상황에서 내가 어찌 그것까지 신경 쓸 수 있겠는가?’
라는 생각이 몸의 다른 부분과의 흐름에 벽이 될 때가 많습니다.
더구나 소란스러운 상황이 발생하고 행여나 투닥 투닥
먼지라도 폴폴 나는가 싶으면 그냥 뒤로 물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명의 성숙의 특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한 가지는 넓다는 것일 것입니다(고후7:2 참조).
어떻게 보면 우리 사는 생활은 한 지방 안에서
그렇고 그런 생활과 봉사를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어제와 똑같은 하루일 때가 많고,
어제 했던 일을 또 다시 하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떤 소란스러운 상황과 문제들의 한 가운데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이든 우리는 예루살렘을 관심하고
로마를 돌아볼 넓은 마음과 조망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결심만으로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몸된 교회의 이상을 보고 기도할 때,
우리 안에 그 영으로 계신 삼일 하나님이 반드시 그렇게 하실 것입니다.



글쓴이 : 민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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