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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가, 나인가?

 

그리스도인가, 나인가?

 


우리가 거듭난 이후 누가 주체가 되어 믿음 생활을 해 나가는가 하는 문제는 성경에서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주제입니다. 물론 이 문제에서 주체는 당연히 하나님 또는 그리스도이십니다. 여기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그렇다면 <예수님과 함께 죽고 함께 부활한 나>(새나)는 그리스도가 주체인 삶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존재인지가 여기서의 핵심 쟁점입니다. 이제  성경은 이것을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로새서 1:29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위와 같이 말한 사도 바울이 정통 그리스도인임은 분명합니다. 그런데 그는 위 성경 본문에서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케 세워주려고, ‘힘을 다해 수고한다’고 말합니다. 문제는 여기서 수고한다는 헬라어 동사인 ‘아고니조마이’(75)는 <애를 쓰다, 힘쓰다>의 뜻이 있다는 것입니다.


칼빈주의자들 눈에 이렇게 애쓰는 바울은 마치 하나님의 견인과 보장과 언약도 모른 채 인간의 노력으로 무엇을 이루려는 자처럼 보일 것입니다. 그들의 눈에 이런 바울은 성경 진리에서 빗나간 자입니다. 그가 안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에 의해 그리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이 다 하시는데도 애를 쓰고 있는 그 자체를 문제 삼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대목에서 바울을 인간 노력으로 무엇을 이루려 한다고 정죄하는 칼빈주의자들이 옳은지, 아니면 그들과 충돌하는 바울이 옳은지를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정답은 당연히 사도 바울이 성경적이다 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바울처럼 <애쓰는 사람들>을 정죄하는 쪽이 간과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갈라디아서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그런 즉 이제는 1내가 산 것이 아니요 내 안에 2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3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위 성경 본문 중 굵게 표시한 것 1, 2, 3을 따라 말하자면, 위 본문은 <내가 산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가 사신 것이다. 내가 사는 것이다>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칼빈주의자들은 1, 2 까지만 볼 뿐, 그 뒤에 있는 3인 <내가 육체가운데 사는 것은> 이라는 성경 본문을 간과하거나 오해합니다. 즉 성경은 (새)나(new I)가 여전히 산다고 말함에도, 그들은 하나님이 다 하신다며 내가 산다는 표현 자체를 거부하고 공격합니다.


왜 이런 모순과 성경에 대한 오해가 생겨날까요?


그것은 성경은 갈2:20에서 두번째 언급된 ‘나’에서 볼수 있듯이 (예수와 함께 죽고 부활한) 나와 그리스도는 유기적으로 연합된 ‘공존하는 존재’임에도, 칼빈주의자들은 이것을 하나가 있으면 다른 하나는 없어져야 하는 ‘대체하는 존재’로 봄으로 이런 오해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참 진리가 그들에게 더 열릴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아무 역할도 없이 단지 그리스도에 의해 피동적으로 움직이는 로보트가 아닙니다. 대신에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창조된 새사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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