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성경 진리를 나누는 곳^^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OOO님의 질문에 대한 간략한 답변

 

OOO님이 쓰신 아래 글의 요지는 구원의 세 시기를 구분하는 것은 용납할수 있으나 그것을 영, 혼, 몸에 대비하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OOO님의 구원관에 따라서 용납되시는 만큼만 받으시면 될 것같습니다. 저는 제가 이해하고 또 체험한 바에 의거하여 제 구원관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즉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3:6) 를 <사람의 영의 거듭남>으로,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빌2:12)를 우리의 <생각, 감정, 의지의 혼의 구원>으로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들을 가진 우리도...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롬8:23) 를 <몸의 구원>으로,

본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원은 우리의 체험에서 볼때 점진적입니다. 아래 질문하신 사항들에 대한 모든 답변들은 사실상 같은 취지를 말하나 경우에 따라 조금 부가적인 설명을 덧붙여 보았습니다.

 

1. (OOO님) 그렇다면 다음 성경구절은 무엇입니까?

장래적인 구원으로서 영과 혼과 몸으로 전인적인 구원을 말하고 있습니다.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살전5:23)

 

답변: 위 본문 말씀에는 구원이란 언급이 없습니다. 단지 우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주님 재림시 흠없게 보존되기를 원한다는 말만 있습니다. 혹시 OOO님이 의미하시는 구원의 개념은 흠없게 보존되는 것입니까? 그렇다면 흠없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또 그것은 바로 앞의 온전히 거룩케 하심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요? 위 문맥은 우리의 영과 혼과 몸이 지금은 구원 못받고 장래 어느 순간에 가서야 구원을 받게 될-소위 장래적 구원-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최소한 영이 거듭나 교회의 일원이 된 데살로니카 교회성도들에게 편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2. (OOO님) 다음 구절은 영혼의 구원이 종말적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1)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벧전1:9)

 

답변: 영혼의 구원이 종말적이라는 말은 구체적으로 무슨 의미인지요? 지금은 아니고 종말시점에 영혼이 한꺼번에 구원을 받게 된다는 말입니까? 아니면 영혼이 지금부터 종말까지 점진적으로 구원을 받아간다는 의미인가요?

 

참고로 벧전 1:9가 말하는 영혼의 구원은 원문에 의하면 영혼’(spirit soul) 아니라 그냥 ()(souls)의 구원입니다. 이것은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합니다. 첫째는 앞 구절(1:3)에 의거하여 이미 (영이) 거듭난 성도들이 거듭난 이후 믿음생활을 해 나간 최종 결과 혼의 구원까지 받게 될 것이다 라고 해석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 해석을 지지합니다. 둘째는 혼을 우리의 전인적인 존재의 의미로 보고 이미 거듭난 이 서신의 수신인들이 믿음생활을 해 나간 최종 결과 그들의 영뿐 아니라 혼과 몸을 다 포함한 전인적인 구원을 받음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어찌하든 이 모두가 이미 영으로 영이 거듭난 사람(요3:6)들이며 이들이 지속적인 믿음의 결과로 받게 되는 혼의 구원은 시간적으로 그 후의 문제라는 점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참고로 어떤 분들은 이 구절에서의 혼의 구원을 불신자들을 구령하라는 말로 해석하지만 문맥을 보면 혼의 구원을 받을 주체가 앞에서 언급된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을 가진 예수를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 … ‘너희이지 불신자들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구절을 불신자 구령으로 보는 해석은 전후 문맥을 오해한 것입니다. 물론 이 부분은 OOO님과는 무관합니다.

 

2) “우리는 뒤로 물러가 침륜에 빠질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10:39)

 

답변: 위 본문 역시 영혼의 구원이 아니라 혼의 구원’(the saving of the soul)입니다. 이미 (영이) 거듭나 교회의 일원이 된 성도들이 다시 유대교로 물러날 것이 아니라 생명의 성숙의 단계인 혼의 변화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것을 지적한 것입니다. 히브리서는 유대 종교에 속했다가 거듭난 후 신약교회의 일원이 된 사람들이 유대교의 영향력 아래 다시 빠져드는 것을 경계하고 신약의 경륜을 따라 생명 안에서 더 전진할 것을 촉구하는 책이라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어버리고 능히 너희 영혼을 구원할 바 마음에 심긴 도를 온유함으로 받으라"( 1:21).

 

답변: 이 역시 같은 맥락입니다. 원문은 영혼(spirit, soul)이 아니라 그냥 너희 혼’(soul) 입니다. 이 또한 이미 ()이 거듭난(3:6) 사람들에게 그들의 혼(생각, 감정, 의지)을 구원할 말씀을 받아들이라는 권면입니다.

 

4) 나는 경건하오니 내 영혼을 보존하소서 내 주 하나님이여 주를 의지하는 종을 구원하소서(86:2)

 

답변: 86:2에서의 내 영혼도 내 혼(my soul)입니다. 성경에서 구원의 의미는 매우 다양합니다. 소위 종말론적인 방면만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참고로 제가 다른 글에서 이미 소개했듯이 박상걸 님은 구약에서의 구원개념을 다음 6가지로 정리해서 제시했습니다. 조금씩 그 개념이 차이가 있습니다. (1) 생활속에서의 구원(14;30, 10:9, 삼상 23:2,33:2), (2) 집단적 역사적 구원(105-106, 135, 11:1, 12;13, 2:10), (3) 종말론적 구원(11:1-10, 31:31-34, 37:21-28, 56:1, 7, 12) (4) 하나님의 역사에 의한 구원(3:9,6:14, 43:11, 3:1, 29:10-14) (5) 이스라엘을 통해 나타난 구원(2:14, 11:8, 9 9), (6)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22, 53).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