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신학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지방교회들의 핵심진리(1)- 하나님의 경륜이 뭐예요?

첨부 1

 

-지방교회들에 소속된 분들은 일반 성도들이 잘 못들어 본 단어를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경륜'이란 말인데, 단도직입적으로

묻겠습니다. '하나님의 경륜'이 뭡니까?

 

한 두 마디로 설명하기가 쉽지 않은 단어인데, 한국복음서원에서 펴낸

'하나님의 경륜'(위트니스 리)이란 책을 한번 읽어 보시면 어떨까요?

 

-예, 기회가 되면 한번 사서 읽어보겠습니다. 그건 그렇고, 그래도 거기서

오래 생활하셨으니, 나름대로 하나님의 경륜에 대해서 이해하고 계신 것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것을 한번 제게 말씀해 주실 수 없을까요?

 

그럼, 부족하지만 제가 이해한 하나님의 경륜을 조금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하나님의 경륜은 위트니스 리나 소위 (지방)교회 사람들이 만들어 낸

용어가 아니라 성경 용어입니다. 디모데 전서 1장 4절을 보면 나옵니다.

거기서 앞 뒤 다 빼고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이란 말만 마음에

담아 두셨으면 합니다.

 

-제가 '경륜'이란 단어를 검색에 쳐 보았더니 일곱명이 하는 자전거 경주

이야기가 나오던데, 물론 그런 뜻은 아닐 거구요. 아, 저 사람은 얼굴에서

경륜(연륜)이 느껴져 라는 식으로 일이나 조직을 지혜롭게 잘 관리하는 것을

말하는 것인가요?

 

예, 저도 호기심으로 경륜이라는 단어를 검색에 쳐 본적이 있는데, 진짜

'창원경륜공단' '한국 경륜선수위원회' 이런 단어들이 뜨더라구요. 물론

그런 뜻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경륜'을 두 방면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하나는 그 단어 원문의 의미를 푸는 방식이구요, 또 하나는 그 단어가 성경

전체에서 쓰인 내용들을 몇 단어로 압축해서 요악하는 식입니다.

 

우선 '경륜'이란 말은 위 디모데 전서 1장 4절 말고도 엡1:10, 3:2, 9, 골1:25,

고전9:17 등에서도 쓰였어요. 헬라어 원문은 '오이코 노미아'입니다.

이것은 '집'의 의미인 '오이코스'와 '관리'의 의미인 '노모스'의 합성어예요.

따라서 하나님의 경륜은 '하나님의 집 관리'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의미를 따라 말한다면, 하나님의 경륜은 '주님자신',

'분배' '표현' 이 세 단어로 압축해서 정의할 수 있어요.

 

-주님 자신을 분배해요? 아무리 이해하는 마음으로 들으려고 해도

'분배'라는 말은 좀 귀에 거슬리는데, 어떤 근거로 그렇게 말하지요?

 

그러실 겁니다. 사실은 저도 처음에 그랬거든요. 그래서 나름대로 그런

질문을 받으면 답변할 성경 구절들을 찾아본 적이 있습니다.

 

우선 위 고전 9:17을 보시면 개역성경으로 '직분'으로 번역된 단어가

바로 우리가 말하는 '오이코노미아'인데, 이것을 KJV은 'dispensation'

이라고 번역했어요. 그 단어를 영한 사전에서 찾아보시면 첫 의미가

바로 '분배' 또는 '나누어 줌' 입니다.

 

즉 바울이 위 구절에서 '직'을 맡았다고 했는데, 무슨 직분인가 하면

쉽게 말해서 사람들에게 주님을 생명으로 나누어주는(소개하는) 직분입니다.

그런 직분을 통해 예수를 몰랐던 사람들이 예수를 알게 되고, 믿고

영접하게 되는 소위 복음의 역사가 있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런 해석이 조금 인위적으로 느껴지시면 좀더 설득력있는 구절이

있습니다. 바로 예수님이 직접 말씀하신 요한복음 10장 10절 후반절이예요.

 

'내가 온 것은 양들이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양들인 우리 편에서는 생명을 얻고 또 얻는 것이지만, 생명을 주시는 그분

편에서 보면 생명을 주고 또 주시는 것이지요. 이것을 생명을 분배하신다

라고 말할 수 있다고 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분배하는' 내용이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물론 생명이지요. 그런데 생명이 무엇인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또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라는 말씀에 근거해 보면 주님자신이 생명입니다. 

 

이처럼 '주님자신' '분배'가 이뤄질 때 나타난 결과가 바로 '표현'입니다.

사람 안에 생명이 처음 분배된 것을 거듭남이라고 한다면, 그 다음에 계속

분배되는 생명을 그 거듭난 사람들을 영적으로 자라서 성숙하게 합니다.

이런 거듭난 사람들, 생명이 성숙한 사람들은 불신자와는 다른 어떤 예수

믿는 냄새가 납니다. 얼굴에서 그들의 말에서 생각하는 관점에서...그것이

표현입니다.

 

이처럼 생명이신 주님자신이 우리를 통해 안으로부터 충만히 표현되는 것을

성경은 '그리스도의 몸'(엡1:23) 그리고 더 나아가서 '새예루살렘'이라고 합니다

(계21:11).

 

질문은 짧은데 어찌하다보니 제 답이 너무 길어것 같아 죄송하네요.

 

-예, 나름대로 성경을 토대로 하나님의 경륜을 이해하고 계시구나 하는

인상은 받았습니다. 그러나 말씀하신 내용들이 다 이해가 된다고 말씀드리지는

못하겠네요. 시간을 가지고 다시 한번 찬찬히 검토해 보고 추가 질문이 있으면

나중에 또 드려도 될까요?

 

그럼요. 언제든지요.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성의껏 답변을 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참고로 시간이 나시면 엡1:4-5, 3:2-6, 골1:24-29 등도 함께 연구해 보시면

제가 오늘 설명드린 내용을 좀 더 깊이있게 이해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오늘 좋은 시간 가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니요. 제가 더 감사하지요. 그럼 나중에 또 뵙지요. 안녕히 가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 지방교회측의 신화에 대한 가르침
    지방교회측의 신화(Deification)에 대한 가르침 ― 지방교회측의 신화에 대한 가르침 요약 ― 지방교회측이 펴내고 있는 신학 잡지인 '확증과 비평'(Affirmation & Critique) 2002년 10월호는...
  • 개혁 신학측과의 대화(1) - 시작하면서
    개혁 신학측과의 대화(1) - 시작하면서 1. 이런 글을 쓰는 이유 한국 교계는 개혁신학, 즉 칼빈의 신학적 유산을 주된 신앙 기반으로 삼는 분들이 거의 주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 결과 칼빈 ...
  • 지방교회 삼위일체 논문(전문)―미국 복음주의신학자협의회(ETS) 연례모임에서 발표
    편집자 주: 이 논문은 아랫 글(https://www.localchurch.kr/29290)에서 소개해 드린 "지방교회 관련 ETS/EPS 논문들" 중 두번째 것으로 한글 번역은 영어 원문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의 최소한...
  • 삼위 양식론, 삼신론, 성경에 따른 삼일 하나님에 대한 순수한 계시
    삼위 양식론, 삼신론, 성경에 따른 삼일 하나님에 대한 순수한 계시 이 소책자는 삼일 하나님에 대한 세 가지 관점, 즉 삼위 양식론, 삼신론 그리고 성경에 따른 삼일 하나님에 대한 순수한 계...
  • 구원의 서정...과연 성경적인가?
    조직 신학에서 타락한 사람이 하나님의 구원을 체험하는 각 단계들을 설명하는 것을 '구원의 서정'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불신자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과정을 설명할 때 중생(거듭남)이 믿...
  • 이레니우스의 총괄갱신 신학과 신화(Deification)
    이레니우스의 총괄갱신 신학과 신화(Deification) 한국교계 내에서 이런 '신화교리'(deification)는 대부분의 성도들은 물론 심지어 목회자들에게도 매우 생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진리는...
  • 개혁 신학측과의 대화(2) - 세대주의 이단 논쟁
    개혁 신학측과의 대화(2) - 세대주의 이단 논쟁 이 글은 먼저 세대주의 혹은 언약 신학을 지지하는 것이 정통 혹은 이단이 되는 문제는 아님을 말하고자 합니다. 또한 형제회와 교류했다는 이유...
  • “…우리가 하나님이 되게 하려는 것이다.”
    아래 내용은 지방 교회측의 신학잡지인 ‘확증과 비평’(A&C) 1996년 7월호에 실린 케리 로비쇼우의 논문인 “…that we might be made God”(21-31쪽)를 번역한...
  • 개혁 신학측과의 대화(4) - 계시와 조명
    개혁 신학측과의 대화(4) - 계시와 조명 ‘계시(revelation)는 사도직의 종결과 함께 완성되었다’는 것이 개혁신학의 입장입니다.[1] 여기에는 ‘계시’는 성경을 구성하는 어떤 것인데, 성경 66권...
  • 개혁 신학측과의 대화(3) - 교회의 연속성, 불연속성
    개혁 신학측과의 대화(3) - 교회의 연속성, 불연속성 개혁 교회의 교리를 가장 잘 표현했다는 벨직신앙고백[1] 제 27조는 교회가 “세계의 시작부터 있었고 또 세계의 마지막까지 있을 것이다”라...
  • 삼위 양식론, 삼신론, 그리고 삼일 하나님에 대한 성경의 순수한 계시
    삼위 양식론, 삼신론, 그리고 삼일 하나님에 대한 성경의 순수한 계시 신약은 우리 하나님이 삼일(triune)이심을 계시한다. 지난 여러 세기 동안 삼일성에 관해 세 가지 주요 학설―삼위 양식론(...
  • 핵심쟁점 -『마태복음 7장 21절의 바른 해석』
    잘 씹어서 먹은 음식이 몸을 보양합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 말씀도 차분히 본문을 이해하고 빛 비춤을 받아야 영의 양식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천국에 관련된 말씀들은 쉬...
  • 성경적인 교회관-부록1(장로교 합동측 교회론 이단기준)
    아래 인용문은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합동교단)에서 펴낸 [기독교의 이단들] 304-305쪽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이 부분은 합동측의 교회론을 정통 교회론으로 보고 그와 다른 '기독교 복음 침례...
  • 성경의 순수한 말씀에 따른 삼일 하나님에 대한 계시
    성경의 순수한 말씀에 따른 삼일 하나님에 대한 계시 요즈음 삼위일체에 대한 우리의 가르침이 이단적이라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가 하나님의 순수한 말씀에 따라 삼위일...
  • 무엇이 대표적인 개혁주의 성령론인가?
    무엇이 대표적인 개혁주의 성령론인가? C 님이 '개혁주의 신학'과 지방교회 신학을 비교하는 작업을 시작하심으로, 그렇다면 지방교회 신학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개혁신학의 실상은 ...
  • 삼위 양식론(양태론), 삼신론
    삼위 양식론(양태론), 삼신론 앞의 지식을 가질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풍성이 삼일 하나님 자신임을 분명히 알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아버지, 아들, 그 영이시라고 분명하게 말한다. 그분은 ...
  • 고전 15:45 - 생명주는 영
    고전 15:45 - 생명주는 영 일반적인 구원론은 구속 곧 죄사함과 칭의를 많이 강조합니다. 그러나 주 예수님은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조에)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고 ...
  • 성령론(2) - 니케아 공회의 이후 연구과정
    성령론(2) - 니케아 공회의 이후 연구과정 성령론은 삼위 중에서도 사람과 접촉점을 갖는 위격이라는 점에서 체험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체험은 성경적인 진리 위에 설 때만 성경적입니다. 교...
  •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성령의 관계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성령의 관계 성령론 관련 책자나 논문들을 읽어보면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성령의 관계’를 다룬 부분이 제일 난해합니다. 그러나 이 주제는 지금처럼 우리 안에 영접되어 ...
  • 삼위일체관련 이단들
    "삼위일체론은 신학 전반의 초석이 되는 신학의 본질적 원리(principium essendi)이기 때문에 이것이 없이는 어떠한 신학도 세울 수 없을 뿐 아니라 이 초석이 잘못 놓여졌을 때, 신학 전체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