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규 권사의 양태론 관련 글에 대한 반론권 요청
- 관리자
- 9009
- 1
발신인 : 한국 지방교회들 2008. 12. 10.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437-1
DCP 한국어부
연락전화: (02) 070-8112-3412, 팩스: (02) 908-1180
수신인 :인터넷 신문/교회와신앙
서울 종로구 인의동 12 한선빌딩 5층
발행인: 장경덕 목사님
전화: 02-747-1117, 팩스: 02-747-7590
참 조 : 편집국장 남광현 님
상임이사 최삼경 목사님
제 목 : 이인규 권사의 양태론 관련 글에 대한 반론권 요청
안녕하십니까? 우리는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로 대표되는 전 세계 지방 교회들과 함께 하는 한국 내 지방 교회들을 대표합니다. 이 서한은 귀측이 현재 인터넷 싸이트에 올려 놓고 계신 “[객원 칼럼] 양태론이 몰려오고 있다” 라는 제목의 기사 내용에서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에 대하여 ‘허위사실’을 유포함으로 명예를 훼손하고 계신 것과 관련됩니다.
귀측도 아시는 것처럼 인터넷이란 누구나 자기 주장을 올릴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특정인이 회원제로 운영되는 자신의 카페에 올린 글까지 일일이 대응할 가치를 못 느낍니다. 그러나 귀측처럼 이 분야에서 지명도가 있고 한국교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웹 싸이트에서 [객원칼럼]이라는 이름 아래 그런 검증도 거치지 않은 글을 소개함으로, 마치 이인규님 주장에 힘을 실어 주는 듯한 인상을 독자들에게 주고 계신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우리는 귀측이 이로 인해 야기될 모든 분쟁과 갈등에 대하여 그리스도인의 신앙 양심은 물론 관련법에 따른 무거운 책임이 있으시다는 점을 상기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는 한국 교계 내에서 검증 안된 이단 감별사들이 여론몰이식으로 일방적으로 이단 정죄하는 행태를 우려하는 시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로교 통합 교단의 경우 누구를 이단으로 정죄하려면 반드시 전문 신학자들의 조사 연구를 사전에 거치도록 절차를 제도적으로 강화한 것은 귀측이 더 잘 아실 것입니다. 여러 차례 밝혔듯이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경우 미국에서 전문 신학자들과 이단 변증가들이 수년 동안 정밀 검증한 후, 양태론 시비를 포함한 삼위일체론은 물론이고 그외 모든 핵심 진리에 있어서 정통이고 교리적으로나 사회학적으로 이단(cult)이 아님을 이미 공개적으로 선포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귀측이 정식 신학교육도 안 받고, 본인의 신론도 검증된 바 없는 일개 감리교 권사가 특정인들의 이름을 공개적으로 거론하여 양태론자 운운 하도록 길을 열어 주신 것은 매우 실망스럽고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것은 마치 목숨이 달린 위급한 수술을 무자격 의사에게 맡긴 것과도 같습니다.
귀 교회와신앙측이 수년 전에 마련해 주셨던 토론 게시판에서 우리측 일부 성도들과 이인규 님이 토론 했던 내용에 따르면, 이인규 권사의 삼위일체론에는 다음과 같은 심각한 문제들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첫째 그는 삼위일체의 세 위격들을 “바울과 빌립보인 성도들 관계”처럼 <세 사람들>과 같은 관계로 이해합니다. 그러나 이처럼 ‘세 위격’을 ‘세 사람’처럼 이해하는 것은 삼신론의 소지가 있다는 것이 정통 신학자들의 한결같은 지적입니다. 둘째 그는 전통적으로 구별된 세 인격들이 한분 하나님(one God)이심을 유지하는 이론으로 설명되어 온 ‘상호내재’(페리코레시스) 개념에 있어서도 정통 교부들과 전혀 다릅니다. 즉 그는 각각 멀리 떨어진 존재들인 <로마 감옥에 갇힌 바울>과 <빌립보 성도들> 간에 ‘심정적으로 서로 하나된 것’과 같은 식의 ‘상호 내재’를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많은 교부들, 특히 칼빈이 크게 의존하는 어거스틴의 위격 간의 상호내재 개념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이인규님은 이 점이 토론 과정에서 지적되자, 자신이 옳고 오히려 어거스틴이 양태론자라고 공격했습니다. 만일 그의 말이 맞다면 어거스틴의 신학을 토대로 신학을 정립한 칼빈과 그 후예들은 이단을 따르는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셋째 이인규 님은 H. 바빙크, R. B. Gaffin, 박형용 박사(수원 합동신학대학원) 등도 인정한 ‘주는 영이시니’(고후3:17)와 같은 성경본문 자체의 ‘경륜적인 방면에서의 위격 간의 동일시’ 를 양태론으로 착각합니다. 따라서 이인규님은 본인의 신론에도 문제가 많은 아마추어일뿐 목소리를 높여가며 특정인의 삼위일체를 공개적으로 정죄할 자격이 없습니다. 그런 일은 이인규님보다는 더 신학적인 소양을 갖춘 분들의 몫이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삼위일체론에도 치명적인 문제점들을 가진 사람이 공개적으로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를 거짓 정죄한 내용들을 긴급히 바로 잡아야 할 필요가 생겼다는 점을 귀측에 통보 드리고자 합니다. 아울러 이러한 터무니 없는 모함과 왜곡들을 바로 잡고 독자들에게 무엇이 진실인지를 알릴 수 있도록 귀측에게 우리의 별첨 ‘반론문’을 이인규님의 문제의 글과 나란히 게재해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합니다.
우리는 이 분야에서 입지를 다져 오신 책임있는 기독언론으로서 귀측이 우리의 이러한 요청을 균형 보도 차원에서 긍적적으로 검토해 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고 바른 진리를 독자들에게 알리고자 했던 귀측의 원래 기획 취지에도 부합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단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유익한 관련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온 귀 교회와신앙 지를 통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바른 진리를 깨닫게 되고 참된 이단사상이 무엇인지를 분별할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첨부 1. 이인규님 양태론 비판에 대한 반론문 1부
2. 이인규님과의 공개토론(교회와신앙 토론방) 자료 4편
3. 지방 교회들이 풀러 신학교에 제출한 변증문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