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치만 니 지방교회는 왜 귀신들이 모이는 처소가 되었을까?’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반론
- 관리자
- 1444
- 0
‘워치만 니 지방교회는 왜 귀신들이 모이는 처소가 되었을까?’
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반론
우리는 이여호수아 목사의 여러 주장들을 검토하면서 그의 교회론에 근본적인 결함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한 예로 그는 위 제목의 유튜브(2024. 3. 21)에서, ‘지방교회와 성경 침례교회 중 어디가 더 이단적일까요?’라고 질문하고, “사실 엇비슷한 수준”이라고 스스로 답합니다. 이어서 그는 “둘 다 예수 그리스도의 영은 그들 교회 가운데 없고” 인간의 논리만 있다고 단정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말은 심각한 모순입니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들 안에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있는 사람들의 무리이기 때문입니다(요 3:6). 만일 그의 말대로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도 ‘교회’도 아닌 것입니다(롬 8:9) 이 목사와 달리, 사도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의 여러 문제점들을 지적했지만, 여전히 그들을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라고 불렀습니다”(고전 1:2).
이 목사는 위와 같은 자신의 비성경적인 교회관을 기준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없는 지방교회, 구원파, 형제회, 킹제임스 사람들, 그 외 기존의 교파들에서 탈출하라’고 말합니다. 이런 그의 주장은 오직 자기 교회만 참교회라는 인식을 줍니다. 이것은 특정 지역 교회 안에 머물면서, 머리의 공급과 징계를 통해 서로 하나 되고, 변화를 받아 건축된다는 사도들의 가르침과도 다른 가르침입니다.
또한 그는 죽은 지 백 년도 더 된 앤드류 머리 목사의 책을 통해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면서,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책은 ‘식은 밥’이라는 식의 말도 합니다. 그런 논리라면 같은 사람에 불과한 앤드류 머리 그리고 이 목사 본인의 말도 “벌레가 우글거리는 양식”일 뿐입니다. 그러나 이처럼 앞선 선진들을 통해 밝혀진 계시와 체험을 귀히 여기고 그로부터 도움 받는 것을 거부하면, 독불장군 혹은 직통 계시만 붙드는 이단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경은 머리이신 주님의 공급은 “풍성한 공급을 해 주는 각 마디”를 거쳐 각 지체들에게 온다고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엡 4:16).
1. 지방교회는 신약교회라기보다 로마 가톨릭과 가깝다?
이여호수아 목사는 전 세계 지방교회가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에 의해 통제되고,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무오설을 믿는다고 거짓 주장을 했습니다. 그는 이어서 지방교회 측이 “인간을 교황으로 섬기므로” 귀신의 처소가 되었고, “전체주의 체제를 가진 이단”이라고 단언합니다. 그러나 이 역시 비판의 전제가 터무니없는 거짓이므로 그 뒤의 막말들은 우리와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1) 지방교회 측 성도들은 주님의 두 종들의 통제를 받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늘에 속한 그 이상을 거스르지 않고”라고 말한 사도 바울처럼 (그들이 본) 신약의 계시와 이상의 통제를 받는 것입니다(행 26:19). 그렇지 않다면 워치만 니나 위트니스 리 모두 이미 고인인데, 어떻게 죽은 사람이 전 세계 지방교회들을 통제한다는 말입니까? (2) 지방교회 측 그 누구도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가 무오하다’라고 믿지도 않고 말하지도 않습니다(https://www.localchurch.kr/witnesslee/29835 참조).
2. 이여호수아 목사가 주의 영에 이끌려 천안에 와 살고 있다?
이 목사는 빌립이 주의 영에 이끌렸고, 성령께서 바나바와 사울을 보내신 것처럼 자신도 주님의 영에 이끌려 지금 천안에 와 살고 있다는 식으로 말합니다. 그러나 성경을 자세히 보면, 성령은 직접 바나바와 사울을 보내시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안디옥에 있는 지방교회 다섯 사람에게 말씀하셨고, 그 후 성령께 위임받은 “그들이 금식하며 기도한 후에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떠나보냈다.”라고 성경은 말씀합니다(행 13:1-3). 이 목사에게는 이런 지역 교회 인도자가 보낸 절차가 없어 보입니다.
3. 기존 교파들을 비판하는 내용이 이여호수아 목사 자신에게는 적용되지 않는가?
이 목사는 ‘개신 교회들, 독립 침례교회, 성경 침례교회 등은 인간이 독재하는 왕국이고, 예수님의 임재가 없다’라고 단언합니다. 그는 이어서 “거기 강단에서 나오는 설교를 들어보세요. 1) 늘 남을 비난하고, 2) 자기 잘난 체하고, 3) 그런 설교를 들어도 영혼에 안식이 없다.”라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지금 이 목사가 유튜브를 통해 하고 있는 행동은 정확히 위 세 가지에 해당합니다.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말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눈에서 들보를 빼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마 7:4-5).
4.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책은 성경의 이해를 돕는 보조 도구일 뿐임
이 목사는 지방교회 측이 주님의 두 종들의 책자를 토대로 만든 <아침부흥 책자> 보는 것을, 구약의 만나에 빗대어 “지방교회 교인들이 벌레가 우글거리는 그런 양식을 먹고 있다”라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침부흥 책자는 성경 본문을 이해하도록 돕는 보조 도구일 뿐이고, 성경 자체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성도들에게 pray-reading, 즉 성경 말씀 자체를 기도로 읽어 그 안의 생명과 빛을 각자가 직접 받아들일 것을 기회 있을 때마다 강조했습니다(엡 6:17-18 상). 그럼에도 이런 사실을 무시하고, 자신은 앤드류 머리의 책을 읽고 도움 받았다면서, 워치만 니, 위트니스 리 책을 읽는 것은 맹비난하는 것은 “여호와께 가증한” “다른 저울추”입니다(잠 20:10).
결론적으로, 이여호수아 목사는 거듭난 모든 이들이 주님의 한 몸을 이루며(고전 12:27), 그들 각자가 사는 그 지역의 교회로서 금등잔대의 간증을 유지하는 성경적인 교회관(계 1:11)이 없어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다른 믿는 이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없다’는 식으로 함부로 경솔하게 정죄하기 전에, 이 목사 한 사람의 설교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으로 보이는 천안과 서울의 어느 집에서 모인다는 자신의 모임이 과연 성경적인 교회인지 머리이신 주님께 나아가 검증받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