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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의 수호―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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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의 수호―결론

 

 

우리는 앞에서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공개 서한이 제기한 기독교 신앙에 관련된 문제들에 관해서 위트니스 리가 사실상 가르쳤던 것을 제시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했다. 우리는 공개 서한에 서명한 이들이 마땅히 했어야 할 일을 우리가 완성했다고 느낀다. 그것은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에 관해 어떤 결론을 내리기 전에, 그러한 문제들을 다룬 위트니스 리의 더 폭넓은 사역 자료들 그리고 인용문들을 떼어 낸 원래 본문의 전체적인 문맥을 검토하는 일이다. 우리는 거듭해서 이처럼 인용문들을 문맥을 무시한 채 떼어내 사용한 것은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을 거짓되게 제시한 것임을 보여 주었다. 우리는 우리의 답변이 길어진 것을 인정하며, 독자들이 이 긴 답변으로 인해 지치지 않았기를 바란다. 그러나 공개 서한에 소개된 부정확한 인용문들에 관해서 우리는 그 당면한 문제들에 대한 위트니스 리의 원래의 입장을 보여주기 위해 위트니스 리의 사역물로부터 인용된 적절하고 충분한 양의 자료들을 제공했다. 이 답변서의 길이가 바로 공개 서한이 떼어내 사용한 인용문들에서 우리가 받는 인상을 논박하는 위트니스 리의 사역물 안에 있는 자료의 풍부함을 말해 준다. 이러한 많은 자료는 풍부할 뿐 아니라 또한 인터넷과[54] 인쇄된 출판물로[55]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공개 서한에 서명한 이들이 이 열 일곱 개의 인용문들을 문맥을 무시한 채 떼어내 위트니스 리의 실제 가르침과 다르게 일반에게 제시한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 우리는 이러한 행동이 그들이 어떤 종류의 학자들과 사역의 인도자들인지를 보여준다고 믿는다. 물론 훌륭한 학자들과 사역의 인도자들이 있기는 하지만 우리가 단지 본인들이 학자들이요 사역의 인도자들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그들을 그렇게 믿는다면 순진한 것이다. 훌륭한 학자는 정의를 내리자면 좋은 연구와 조사를 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일반인들보다 더 상세하고, 더 깊고, 더 주의를 기울여 근거 자료를 검토한다. 즉 그들은 비판적인 평가 기술을 적용하지만, 객관적이고 공정하다. 그들은 단순히 편견이나 숨은 의도 뿐 아니라 문제의 모든 방면을 다룬다. 그들이 한 연구의 가치는 단지 그들의 신분 자체가 아닌 그들이 연구한 방법에 달려있다. 공개 서한에 서명한 사람들은 어떤 연구 자료도 제공한 적이 없고 단지 그들의 자격을 위트니스 리를 반대하는 자신들의 주장의 근거로 내세웠다(실제로는 그들의 주장에 동의한다고 밝히기기를 거부한 기관들이 그들과 연관이 있음을 밝혔을 뿐임). 그들은 “이 열 일곱개의 인용문들 내용 자체가 말해준다. 우리는 더 이상 어떤 말도 할 필요가 없다”라고 반박하려고 했을 수 있다. 그러나 독자들에게 최대한의 충격을 줄 목적만을 위해 원래의 문맥을 무시한 채 떼어낸 인용문들은 그들의 그러한 주장을 입증하지도 못했고, 거짓 증인이 되고 일반인들이 학자의 신분을 신뢰하는 것을 악용한 책임에서도 그들을 면제시켜 주지도 못했다.


우리는 이 답변과 또 다른 두 개의 답변들을 준비하는 동안 “왜 좋은 연구물을 내거나 자신들의 사역을 바르게 인도하는 것에 좌우되는 사람들이 그것과는  정반대인 문서에 서명했을까?”라고 의아해 했었다. 그들이 위트니스 리의 글들을 제대로 조사했더라면, 서명자들이 위트니스 리가 한 말이라고 주장하는 내용을 정작 위트니스 리 본인은 말하지 않았음을 알았을 것이고, 위트니스 리를 거짓되게 비난하는데 동참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솔직히 우리는 그들이 이 문제에 대해 상당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것이 곤혹스럽다. 서명인들이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에게 뿌리 깊은 반목의 감정이 없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서명인들은 악의적인 의도가 전혀 없었고 자신들이 신뢰했고 또 그들의 서명을 원하는 친구와 동료들을 배려해서 위트니스 리의 사역을 제대로 조사하는 것을 미루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고 이 문제들을 더 세심하게 조사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중대한 문제에 서명한 것은 무책임한 것이고, 참된 학자와 참된 사역의 인도직분에 요구되는 본래 모습에는 못미치는 것이다. 이유가 어떠하든지 공개 서한에 서명한 이들은 공정한 학자요 사역의 인도자들에게 요구되는 관례들을 스스로 저버림으로써 크게 비난 받을 여지를 남겼다.


우리는 앞에서 한 많은 말들로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에 관한 기록을 바로 잡고, 그렇게 함으로써 공개 서한이 부당했고 그것에 서명한 것도 부적절했음을 보여주고자 했다. 우리 중 누구도 서명인들의 마음의 생각과 의도를 알수 없으나, 우리 모두는 그들의 행동이 온당치 못했음을 쉽게 분별 할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서명인들의 행동으로 인해 위트니스 리의 사역과 지방 교회들의 지체들로부터 등을 돌려왔을지도 모른다는 점에서는 마음이 아프지만, 우리는 의로운 재판관이신 주 예수님께서 이 글을 통해 많은 사람들 마음 속에서 운행하시고 사람들 마음 안에서 위트니스 리와 서명인들에 대한 바른 판결을 내려 주시기를 기도 드린다. 우리의 상황을 주님의 은혜로 공정하고 충분하게 제시하려고 노력해왔지만, 우리는 독자들 안에서 운행하시는  주님의 영을 신뢰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그분의 은혜를 통해 독자들이 위트니스 리의 사역과 이 사역을 따르는 우리들에 대해 평강을 갖게 되었으리라고 믿는다.

 


지방 교회들을 대표하는 여러 형제들과
리빙스트림 미니스트리 편집부


2010년 11월 28, 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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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http://ministrybooks.org에서 읽어볼 수 있다.


[55] 리빙스트림 미니스트리 출판사에서 펴낸 책들과 테이프에 대한 정보는 http://www.lsm.org/lsm-catalogs.html을 참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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