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교회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에 대한 오동생(吳東生) 박사의 평가

첨부 1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에 대한 오동생(吳東生) 박사의 평가

 

 

DongshengJohnWu2.jpg * 오동생(吳東生) 박사는 캘리포니아 버클리 연합 신학대학원(the Graduate Theological Union  in  Berkeley)에서 그리스도인의 영성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일리노이주 시카고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TEDS)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캐나다 벤쿠버에 있는 리젠트 대학(Regent College)에서 ‘영성 형성의 신학과 실행’ 과목을 가르쳤다. 그의  저술 중에 워치만 니의 이해: 영성, 지식, 형성(Understanding Watchman Nee: Spirituality, Knowledge, and Formation)[1]이라는 책이 있는데, 이 책은 기독교적 영성 안의 전통들과의 대화 형식을  통해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을 면밀히 조사한 책이다.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은 보편적인 복음주의 신학에 크게 기여했을 뿐 아니라 토착 중국 신학의 걸작이기도 하다. 워치만 니는 그리스도의 생명의 풍성함, 하나님의 말씀의 계시와 조망, 하나님의 계시와 사람의 추론(reasoning)의 차이, 믿는 이들의 삶 속에 있는 성령의 다스림, 자아 생명을 깨뜨릴 필요성, 교회 안에서의 믿는 이들의 생명의 교제에 관해 깊이 이해했다. 그는 또한 이러한 것들을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도 알고 있었다.


비록 워치만 니의 인간 삼분론이 존재론에서 충분한 근거가 부족한 듯 하지만, 최근의 성경적 연구는 사람의 기호(inclination)와 기능 안에 영과 혼과 몸의 세 부분이 있다는 관점을 지지하고 있으며, 모든 세대에 걸친 성도들의 체험 역시 이러한 관점과 일치한다. 더 나아가 사람의 영과 생각의 기능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는 워치만 니의 견해는 성경과 부합하고 기독교 영성의 역사 안에서 등장했던 수많은 뛰어난 인물들의 이해와도 일치한다.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은 중국 신학에게는 위대한 보물이다. 이 신학은 우리가 오늘날의 믿는 이들과 교회들의 생활과 삶 속에 더 깊게 탐구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

[1] http://www.amazon.com/Understanding-Watchman-Nee-Spirituality-Knowledge/dp/1610975324
 


Dongsheng Wu (吳東生), Ph.D.
holds a Ph.D. in Christian Spirituality from the Graduate Theological Union in Berkeley, CA, and a master’s degree from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in Chicago, IL. He taught theology and the practice of spiritual formation atRegent College in Vancouver, Canada. His publications include Understanding Watchman Nee: Spirituality, Knowledge, and Formation, a book that examines the spiritual theology of Watchman Nee in dialogue with traditions in Christian spirituality.

 


Watchman Nee’s spiritual theology is a masterpiece of indigenous Chinese theology as well as a great contribution to evangelical theology universally. Watchman Nee had a very deep understanding concerning the riches of the life of Christ, the revelation in and enlightenment from God’s Word, the distinction between God’s revelation and man’s reasoning, the ruling of the Holy Spirit in a believer’s living, the necessity of the breaking of the life of the self, and the believers’ life of fellowship in the church; he also had a practical way to apply them.


Even though Watchman Nee’s view of trichotomy may not seem to have sufficient basis in ontology, contemporary biblical research is able to support the view that in man’s inclination and function there are three parts: spirit, soul, and body, and the experiences of the saints throughout the generations also match this view. Furthermore, Watchman Nee’s view with regard to the distinction between the functions of the spirit and the mind not only corresponds to the Bible but is also in accordance with the understanding of many important figures in the history of Christian spirituality.


Watchman Nee’s spiritual theology is a great treasure to Chinese theology. It awaits our further mining and practical application to the life and living of today’s believers and the churches.

 

 

원출처: http://an-open-letter.org/testimonies/#19

 

 

Dongsheng John Wu (吳東生), Ph.D.伯克萊神學研究聯院(GTU)基督教靈修學博士(Ph.D.),三一福音神學院(TEDS)碩士。曾 在溫哥華維真神學院(Regent College)教授「靈命塑造的神學與實踐」。出版了一本研究倪 柝聲屬靈神學與靈修傳統對話的論著《Understanding Watchman Nee: Spirituality, Knowledge, and Formation》。

 

 

倪柝聲的屬靈神學是華人本土神學的傑作,也是對普世福音派神學的一大貢獻。對於基督生命的豐盛、神話語的啟示與光照、神的啟示與人的理性的區別、聖靈在信徒生活中的管制、人的己生命破碎的必須、教會信徒交通的生活等方面,倪柝声都有非常深刻的理解、及切合實際的應用。

 

倪柝聲的三元人論雖然似乎不能在本體論上有足夠的論據,但是認為人有靈、魂、體三方面的傾向與功用的觀點,是當代的聖經研究可以支持的,也與歷代的聖徒經歷相吻合。倪柝聲關於靈性與理性之分別的看法,既合乎聖經,也與靈修歷史中許多重要人物的理解相似。

 

倪柝聲的屬靈神學是華人神學的一大寶庫,有待我們繼續挖掘、且切實應用到今天信徒與教會的生命和生活當中。

 

 

원출처 : http://an-open-letter.org/ch/testimonies/#18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 지방교회들에 대한 왕애명(王艾明) 박사의 간증
    지방교회들에 대한 왕애명(王艾明) 박사의 간증 * 왕애명(王艾明) 박사는 현재 중국 난징에 있는 진링(金陵) 연합 신학대학의 교수이다. 그는 스위스 바젤에 있는 바젤대학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 지방교회―내가 보고 듣고 겪은 이야기(1)
    지방교회―내가 보고 듣고 겪은 이야기(1) 이글을 쓰면서 – 저는 지난 48년 동안 신앙생활을 하면서 전혀 들어 보지 못했던 "지방교회"라는 곳을 2010년 가을에 접하게 되었습니다. 워치만 니와 ...
  • 회복역 성경 번역의 우수성 - 지옥, 게헨나, 음부, 불못(1)
    회복역 성경 번역의 우수성 - 지옥, 게헨나, 음부, 불못(1) 우연한 기회에 ‘지옥’의 존재 여부에 관련된 여러 자료들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알게 된 것은 지옥의 존재를 부정하는 주...
  • 지방교회의 신앙과 생활
    지방교회의 신앙과 생활 서언 그리스도인이든 그리스도인이 아니든, 지방교회(local church, 행 8:1, 13:1, 20:17, 고전 1:2, 계 1:11, 2:1, 8, 12, 3:1, 7, 14, 행 15:41, 고전 16:1, 갈 1:2, ...
  • “지방 교회 사람들 교만해요”
    “지방 교회 사람들 교만해요” “지방 교회 사람들, 교만해요” 지난 주 소 그룹 집회 때 한 새 신자가 어떤 대화 끝에 생뚱맞게 던진 말이었습니다. 이 분은 교회 생활을 하시는 친 언니의 약 8년...
  •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에 대한 지방 교회들과 리빙스트림 미니스트리(LSM)의 공개 서한
    http://an-open-letter.org/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에 대한 지방 교회들과 리빙스트림 미니스트리(LSM)의 공개 서한 사이트(영문)를 소개해 드립니다. 소개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사역은 지...
  • "이단" 범죄에 대한 가혹한 판결에 항소할 기회를 거부함
    지방 정부는 세 명의 네이멍구[内蒙古] 그리스도인들이 자신들에게 내려진 "이단" 범죄에 대한 가혹한 판결에 항소할 기회를 거부함 차이나 에이드 협의회(China Aid Association) (네이멍구[内...
  • 한글 회복역 성경의 출간
    한글 회복역 성경의 출간 지방교회 측에서 '한글 회복역 성경'을 출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이 한글 판 회복역은 미국 복음주의 출판사 협의회(ECPA)의 투표권 있는 정회원인...
  • 지방교회―내가 보고 듣고 겪은 이야기(2)
    지방교회―내가 보고 듣고 겪은 이야기(2) 첫 번째, 왜 지방교회라는 이름인가? 하는 것입니다. 지방교회는 지방교회 사람들이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은 어느 교파입니까?"...
  •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에 대한 오동생(吳東生) 박사의 평가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에 대한 오동생(吳東生) 박사의 평가 * 오동생(吳東生) 박사는 캘리포니아 버클리 연합 신학대학원(the Graduate Theological Union in Berkeley)에서 그리스도인의 영성...
  • 마가렛 E. 바버 자매님의 전기
     서 문 그리스도인의 삶은 신성하고 영원한 생명의 문제입니다. 주님은 그분의 양들이 생명을 얻고 더욱 더 풍성히 얻게 하시려고 오셨습니다(요 10:10). 그분의 부활 안에서 그분은 그분의 양...
  • 워치만 니, 위키백과
    워치만 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워치만 니 출생 1903년 11월 4일 중국 산터우 사망 1972년 5월 30일 중국 안후이 웹사이트 www.watchmannee.org www.watchmannee.kr 워치만 니 (倪...
  • 회복역 성경 번역의 우수성 - 고후 5:9(큰 뜻을 품었습니다)
    회복역 성경 번역의 우수성 - 고후 5:9(큰 뜻을 품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큰 뜻’을 품었다는 말이 대권 도전의 의미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거듭난 그리스도인들에...
  • 한국복음서원의 신약 성경 회복역과 접속사 번역
    한국복음서원의 신약 성경 회복역과 접속사 번역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책을 전적으로 번역 소개하는 한국 복음서원은 2007년 여름에 '신약성경 회복역' 한글판을 출간한 바 있습니다. 이 ...
  • 지방교회란 무엇인가?
    지방교회란 무엇인가? 질문에 답변하기 앞서 우리는 무엇이 <지방교회>(local Church)인지를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지방교회>는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가 만든 교회가 ...
  • CRI 행크 해네그래프씨와 청취자의 대담 내용
    이 지방교회에 관한 동영상은 CRI 의 대표인 행크 해네그래프씨가 청취자와의 라디오 대담에서 위트니스 리와 워치만 니의 가르침, 그리고 지방교회 성도들의 신앙에 대해 평가하는 내용입니다....
  • 지방 교회들의 신앙과 실행에 관한 질문과 답변
    지방 교회들의 신앙과 실행에 관한 질문과 답변 우리의 신앙과 실행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우리에게 많은 질문을 한다. 질문들 중 일부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다. 1. 여러분이 다니는 교회...
  • 회복역에 관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회복역에 관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 한글 회복역이란 쉽게 말해 무엇인가? 답변: 한글 회복역 성경은 ‘생명의 말씀사’, ‘규장 출판사’ 등도 국제 회원으로 가입해 있는 미국 복음주의 출판...
  • 지방교회―내가 보고 듣고 겪은 이야기(3)
    지방교회―내가 보고 듣고 겪은 이야기(3) 세째, 제가 제 주관적 관점에서 지방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제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모델이 된다고 생각하는 또 다른 이유는 통계적으로 미국내...
  • 사람 밖의 하나님만 강조한 신학의 한계
    지금까지 대부분의 신학은 사람 밖의 하나님만을 강조하여 신약 서신서 이후 도처에 나오는 '사람 안의 하나님(그리스도)'에 낯 설은 "이름뿐인 그리스도인들"을 양산해 내었습니다. "한국에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