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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남 관련 지방교회측의 관점소개 및 질문(1)

 

거듭남은 성경말씀이 직접적으로 언급하거나 그 전후문맥을 통해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는 성경상의 진리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본문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순서일 것입니다.


그 본문을 '어떻게 읽고 이해하는가' 하는 것은 그 다음 문제입니다. 이 글을 시작으로 해서 거듭남과 관련된 본문 몇개를 소개드리고 한글 회복역 성경 각주를 통해 그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해석적 관점을 소개드리겠습니다.


C 님은 똑같은 본문에 대한 개혁신학 측의 대표될 만한 해석을 소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두 관점에 대한 판단은 독자들에게 맡겼으면 합니다.


1. 에베소서 2:5


"허물로 죽었던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습니다. (여러분은 은혜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1) (지방교회측 관점)- '살리셨습니다'에 대한 위트니스 리의 각주 설명


"로마서와 비교할 때 에베소서는 우리를 죄인들로 여기지 않고, 죽은 사람들로 여긴다. 로마서에 계시되어 있듯이, 죄인들인 우리에게는 하나님께서 용서하시는 것과 의롭다 하시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죽은 이들인 우리에게는 살아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죄들이 용서받고 의롭게 되어 하나님의 임재 안으로 이끌려, 그분의 은혜를 누리고 그분의 생명에 참여한다. 또 한편, 주님께서 우리를 살리셨기 때문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의 살아있는 지체들이 되어 그분을 표현한다. 하나님은 생명의 영(롬8:2)을 통하여, 그리스도 자신(골3:4)인 그분의 영원한 생명을 우리의 죽은 영 안에 분배하심으로써 우리를 살리셨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다.(엡2:5 각주3)"


위 각주 내용은 허물로 죽은 우리 안에 용서와 의롭게 함을 기초로, 그리스도 자신인 그분의 영원한 생명이 우리 영 안에 분배되신 것(영접되신 것)을 다시 살아난 것 즉 거듭남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방교회 측의 거듭남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위 본문에서 언급된 은혜(은혜로 구원받았습니다)에 대한 회복역 성경 각주를 추가로 소개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 보듯이 은혜에 대한 정의를 두 방면으로 내리고 있습니다.


은혜(각주4)- "은혜는 거저 주는 것이다. 여기서 은혜는 (1) 우리가 누릴 수 있도록 우리 안으로 거저 분배되신 하나님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우리를 (2) 거저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행동을 가리킨다. 이러한 은혜로 우리는 비참한 죽음의 위치에서 놀라운 생명의 영역 안으로 구원받았다."


2) 개혁신학의 관점은?


C 님, 거듭남은 <피조된 새로와진 생명을 받는 것>이라는 개혁신학의 거듭남 개념을 근거로 위 엡2:5의 '살리셨습니다'의 의미를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가 위 본문을 읽을 때 한 가지 주목해야 할 것은 구원받기 전의 우리의 상태는 허물 즉 죄가 있을 뿐 아니라 죽은 자였다는 점입니다. 허물(죄)는 대속의 보혈로 해결된다고 하지만 죽어있는 사람의 상태는 무엇으로 어떻게 해결(구원)될까요? (혹자는 죄사함이 곧 거듭남이라는 주장을 하기도 하나 그것은 성경을 오해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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