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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인 교회관 소개와 HJ 님의 교회관 비판 (11)

 

HJ 님의 11번 글에 대한 P 의 반박

 

 

(HJ)

 

목사나 장로는 일종의 직분입니다. 교회는 조직교회와 미조직교회로 구분하는 것이 개혁교회, 혹은 장로교회의 통상적인 예입니다. 직분이 교회에 주어지는 선물이기도 하고 중요하기도 하지만, 그것이 교회의 교회가 되는 본질이 아닙니다. 직분이 없어도 그리스도께서 계시는 곳이 교회입니다. 직분자가 있어도 그리스도가 아니라면 그것은 교회가 아닙니다. 강도의 굴혈이지요. '독립교회'가 어떤 것인지 님의 질문이 애매모호해서 뭐라고 답변해야 좋을 지 모르겠지만, 저의 요지를 아실 것이라 믿습니다. 교회에 있어서 장로는 본질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바로 그리스도께서 본질입니다. 교회가 장로의 몸입니까?

 

반박: 위 글은 왜 일반 성경교사들이나 신학자들이 성경의 교회를 <우주교회>와 <지역교회>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지를 이해못하고 있다는 좋은 예입니다. 님이 장로교 또는 개혁교회 행정을 주관하는 분들에게 가셔서 '미조직교회도 그리스도가 있으니 하나의 독립된 교회'임을 인정하라고 외쳐 보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받아들여 지겠습니까? 님이 선호하시는 신학과 그 체계 내에서도 납득이 안 되는 주장을 이렇게 공개된 장소에서 반복해서 주장하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지역교회는 본질의 문제만이 아니라 교회행정의 문제가 추가된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지역교회의 범위를 놓고 왈가왈부 한 것도 그것이 <교회의 본질문제>가 아니라 <교회의 성경적인 행정의 원칙을 세우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제라도 그 핵심을 이해하셨기를 바랍니다.

 

 

(HJ)

 

제발 배꼽 잡게 하는 얘기 좀 하지 마십시오. 나 HJ 는, 고정되어 있는 소속된 교단이 없습니다. 개혁주의신조 7개를 따르는 교회, 혹은 교단, 어떤 모임이든지, 저는 소속되어 있습니다.

 

반박: 개혁주의신조 7개조를 따르지 않으면서도 참되게 거듭난 성도들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교회입니까 아닙니까?

 

 

(HJ)

 

성경에서 분명하게 하지 않은 것은, 현실적인 조건과 상황에 따라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혁교회나 장로교회에서는 그 행정지역의 규모에 따라서나, 각 교회간의 거리를 어느 정도씩 두고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고 어느 지역(읍, 리, 동, 시)에 교회가 있을 때에는, 그 교회와 상호간에 의논을 거쳐서 다른 교회를 세우기도 합니다.

 

반박: 성경이 말하는 지역교회는 거듭난 성도들과 그 성도들이 거주하는 지역적 경계 외에 특정 교리를 중심으로 한  지역교회 실행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것이 어디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이니 행정구역도 중요하지만 그 안에 거듭난 모든 성도들을 다 포함한 개념인가 아닌가도 중요한 지역교회 판단 기준임을 아시면 좋겠습니다.

 

 

 

HJ 님의 12번 글에 대한 P 의 반박 

 

 

(HJ)

 

하나의 "교회"라고 불리워진 것을 제가 부인한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단수로서의 교회 안에 복수로서의 교회들이 있었다는 것이 추측임을 부인한 적도 없습니다. 오히려 솔직하게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님의 주장은, 또한 똑같이 추측이면서도 사실인양 주장하고 있습니다. 어떤 것이 더욱 가능성이 있는 추측이냐는 것이 저의 주장의 요지입니다. 롬1:7이 단수의 교회를 이야기했으면서도, 그 단수의 교회 안에 또 다른 교회들이 있었을 가능성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반박: 역시 반복되는 동일 주장입니다. 성경에서 하나의 교회를 분명하게 말하고 있으면 일단 그것만을 믿고 실행하기 원합니다. 그 안에 복수의 교회들이 있었을 가능성 내지는 추측은 추후 그 추측이 사실이었음이 확인된 후 그렇게 믿어도 늦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추측과 가능성만 믿고 사실을 왜곡시키거나 변질시킬 수는 없을 것입니다.

 

 

(HJ)

 

사도행전9:31의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우주교회의 개념으로서의 단수의 교회로 지칭"한다는 님의 주장은 참으로 님의 이론에 성경말씀을 끼어맞추는 격입니다. 그렇게 하지 말라고 저의 글에서 분명히 부탁까지 드렸는데, 용감하게도 그렇게 주장하시는군요. 그것도 자신의 필요한 부분만 잘라와서는 그 말에 님의 글을 덧붙이는군요. 참 어이가 없습니다. 님의 그런 주장이 설립되려면,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외에는 그 당시에는 "교회"가 전혀 없어야 맞아떨어질 것입니다.

 

반박: 그 당시 다른 곳에 교회가 있었다는 증거가 성경에 있습니까? 믿는 이들이 있었다는 것과 그 지역에 지역 교회가 있었다는 것은 구별해야 할 것입니다. 그 차이를 아시면 지역교회에 대한 성경적인 언급들이 더 잘 이해가 될 것입니다.

 

 

(HJ)

 

베드로의 설교로 인하여 회개하여 그리스도인들이 된 사람들 3천(행2:41)은 그들이어서 예루살렘에 모두 머물러 있었던 것이 아니라, 자기 집으로 대부분 돌아갔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 중, 로마로 돌아간 사람들이 형성한 교회가 바로 "로마교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울이나, 베드로에게 전도되기도 전에 이미 형성되었던 교회입니다.

 

반박: 위 님의 주장을 입증할 수 있는 성경적 또는 역사적 근거가 무엇인지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HJ)

 

분명히 사도행전 8장1절에 의하면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핍박이 나서"라면서 "단수로서의 교회"를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은 전체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예루살렘교회의 상황을 살피려면, 최소한 몇명 정...

 

문제는, 행12장5절에 의하면, 헤롯의 핍박에 의해서 베드로가 옥에 갇혔을 때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하였다"고 합니다. 이 구절의 "교회"가 과연 어떤 교회였느냐 하는 것이 의문입니다. 먼저, "예루살렘교회"라고 하는 것에는 의문이 없을 것입니다. 예루살렘교회라고 한다면, 위에서 언급된 5천명과 "더 심히 많아"진 제자들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이 "교회"를 나타내는 구체적인 맥락이 나옵니다. 바로 베드로가 천사의 도움을 입어 감옥에서 나와 찾아간 집, 곧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행12:12)에서 "여러 사람이 모여 기도하더라"고 하는 것을 고려할 때, 앞5절의 "교회"가 함축하고 있는 그 교회의 범위를 보여줍니다.

 

여기 12장5절의 단수로서의 교회는, 예루살렘 전체 교회라고도 할 수 있고, 좁혀서는 바로 이 "마리아의 집에 모여 있는 교회"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박: 성경을 자꾸 어떤 틀에 꿰어 맞추려고 하다보면 위와 같은 억지주장이 나올 수 있습니다. 성경이 교회가 그를 위해 기도했다고 하면 그것은 <교회>가 기도한 것으로 단순히 받으면 족합니다. 또한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서 성도들이 모여서 기도했다고 하면 그런 줄 알면 족합니다. 그것을 그 집에 있는 사람들만 베드로를 위해서 기도했고 그래서 여기서 언급한 교회는 그 집에 있는 교회를 가리킨다는 식으로 왜곡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수 만명이 있는 예루살렘 교회인데 그들 중 마리아의 집에 있는 소수만 베드로를 위해 기도한 것처럼 왜곡시키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 당시 예루살렘 교회를 이루는 수 많은 각 가정들에서도 베드로를 위해서 기도하고 있었지만 베드로는 그 가정들 중 하나인 마리아의 집에 간 것 뿐입니다.

 

 

이런 일은 워치만 니의 경우도 아주 유사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워치만 니가 폐병이 걸려서 거의 죽다시피 할 때쯤 온 교회가 그를 위해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워치만 니가 자신의 병을 위하여 기도하던 중 소위 '좌 행 참'을 깨닫고 즉시로 6개월 동안 누워있던 침상에서 일어나 기도하던 어떤 가정에 가서 자신을 나타내 보인 적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 집에 모여서 워치만 니를 위해서 기도하고 있었지만 그 시간 그 집 외에 또 다른 가정들에서도 워치만 니를 위해서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참고가 되실까 하여 사족을 달아 보았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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