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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인 교회관 소개와 HJ 님의 교회관 비판 (3)

 

2. HJ 님의 교회관 비판

 

지난 며칠 동안 바로 반박하지 않고 시간을 좀 보낸 것은 복합적인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우선은 보는 관점에 따라 '한 지역에 한 교회' 를 비판하는 HJ 님의 교회관이 계속 전이되고 있는 느낌을 받았을 뿐 아니라 사실은 그런 주장들은 이미 소개드린 워치만니의 '교회의 길'(Further Talks on the Church Life) 제 2장 (31-50쪽)에서 이미 반박되고 해명된 내용들이 거의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지금이라도 HJ 님을 포함한 독자분들이 이 현안에 대해서 참되게 관심이 있다면 저의 처음 글에 소개된 리빙스트림 미니스트리 무료제공 웹 싸이트에 가셔서 해당부분(영문)을 직접 읽으셔도 좋을 것입니다. ( http://www.ministrybooks.org/watchman-nee-books.cfm )

 

1) 총괄적인 교회론 기준 비판

 

HJ 님은 처음에 [A 교회와 B 교회를 나누는 성경적인 기준]은 에베소서 1:23을 토대로 한 [한 그리스도, 한 교회]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이 기준으로 어떤 교회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지 또는 밖에 있는지를 분별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는 '여의도순복음 교회'와 '런던의 양무리 교회'를 그 기준으로 한번 성경적으로 나눠 보시라고 요청했었습니다.

 

그것은 어떤 기준으로 전자는 '여의도 순복음'이라는 교회명칭을 가지며 후자는 '런던 양무리' 라는 교회명칭을 갖는가? 하는 가장 원초적인 질문에 답변하는 것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 외에 교단의 상이점, 장로 체계의 상이점, 치리 체계의 상이점 등 성경적으로 설명하고 일반화 시켜야 할 항목들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들은 답변은...직접 해당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는 개 교회들의 명칭은 [선호]를 따라 붙일 수 있다는 주장도 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선호를 따르는 것이 성경적인 원칙이 될 수 없음은 너무나 자명함으로 이것은 더 이상 논할 의미가 없습니다.

 

그외에 중첩적인 교회 구조를 두 방면으로 주장하는 것 같았습니다.

 

즉 한 지역 안에 여러 개의 가정교회들이 있다는 전제 아래, 그 [여러 개의 가정교회들을 포괄하는 한 도시교회 개념] 또는 [여러 개의 개 교회들을 포함하는 하나의 노회(교회?) 개념]이 그것입니다.

 

이런 주장들은 다음에 다루게 될 [한 지역 안에 여러 개의 교회들](즉 로마 교회라는 단수의 교회 안에는 여러 가정교회들이 공존한다 고 주장함)이 있다는 가정을 기초로 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HJ 님의 복수의 교회들을 나누는 성경적인 기준 또는 그런 기준에 따른 교회관이 1) 과연 성경에서 발견되는 실행이었는지, 2) 그런 실행이 HJ 님이 몸 담고 있는 교단 내에서 실제로 실행되고 있는지, 3) HJ 님이 존경하는 칼빈의 교회관도 그러한지에 대해서는 여기서 논외로 하겠습니다. 이런 토론을 지켜보는 독자분들 스스로의 판단과 분별에 맡겨 드립니다.

 

참고로 현 시점에라도 [한 지역, 한 교회] 개념에 대안이 될만한 HJ 님의 성경적인 교회론(갑교회와 을교회를 나누는 성경적인 기준)을 위 제가 이해한 것말고 다시 정리해 주신다면 그것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판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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