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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회 집회방식의 차이」 등에 관한 추가 교제(2-1)



청신호님께서 지난 번 신언(申言)에 대한 답변과 참고 자료를 읽으신 후에 추가로 설명을 요청하는 아래 항목들에 대해 역시 개인 자격으로 답변을 드려볼까 합니다. 앞에서와 같이 총론에 해당되는 몇 가지를 먼저 말씀드리고, 뒤에서 구체적인 각 항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개혁교회와 지방 교회들의 역사적 배경의 차이


청신호님도 말씀하셨지만 일반 교계에서 신앙생활 하시던 분이 지방교회 측 집회에 참석하거나 대화하다 보면 적지 않은 차이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차이의 상당 부분은 양쪽이 걸어온 역사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국 대다수 교단은 이미 성경에서 많이 빗나가 있던 로마 천주교를 반대하고 나온 종교개혁의 산물입니다. 그러나 공로 구원의 배격 등 많은 부분이 개혁되었음에도 천주교의 저항 혹은 태생적인 한계로 인해, 성직과 평신도를 구분하는 성직 제도 등 천주교의 잔재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최근에는 ‘신앙과 직제의 일치’(http://www.christiantoday.co.kr/news/296366)등 천주교로의 회귀 움직임도 관찰되고 있음).


그러나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는 천주교와 개신교가 아니라 형제회의 유산을 많이 이어받았습니다. 참고로 형제회는 다른 개신교단과 달리, 성경이 말하는 원래의 교회 모습을 찾아낸 후에 그것을 기준으로 현실을 맞추는 식의 개혁을 실행했습니다(성공회 사제였던 다아비가 성직으로서의 사제직이 성경에 없음을 보고 자진하여 내려놓고 형제들 중 하나가 된 것이 그 한 예임). 이것은 문제가 많은 집을 개보수 하기보다는 원래 설계도를 찾아내어 설계도대로 다시 집을 지은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교회 측은 형제회처럼 아래 책자들이 논의하는 한국 교회들의 문제점을 이미 상당 부분 극복한 상태에서 출발했습니다. 특히 정일웅 교수님이 지적한 이러한 성직자 중심의 교회구조는 현재 한국 교회가 안고 있는 근본적인 구조의 문제이다. … 교회 안의 그 어떤 직분도 우리를 계급화하거나 등급화 할 수 없다”(한국교회의 갱신과 성령, 80-81쪽)는 부분이 그러합니다.


<한국교회의 갱신과 성령>(총신대부설 한국교회문제 연구소 편, 한국로고스 연구원, 1995)
<목회자와 평신도>(총신대부설 한국교회문제 연구소 편, 1988)
<한국 교회의 현실과 전망>(총신대부설 한국교회문제 연구소 편, 1989)
<바람직한 교회형태>(옥한흠 편집, 도서출판 엠마오, 1985)
<한국교회 진단과 그 처방>(이종윤 편집, 요단출판사, 1996)
<개혁 & 개혁>(정성욱, 부흥과개혁사, 1999)
<그리스도의 찢긴 몸>(송인규, 예영커뮤니케이션, 1995)
<한국교회, 무엇을 개혁할 것인가>(이광호, 도서출판 실로암, 1999)
<교회의 분열에 맞서>(헤르만 바빙크(이혜경 옮김), 도서출판100, 2017)


또한 개신교와 천주교는 어거스틴의 죄 중심 신학에 기초하는 데 반해,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지방교회 측은 성육신의 주된 목적 즉 우리를 구원하시는 주님의 일의 최종 목적을 ‘신화’(deification)로 보고 생명을 말했던 정통 교부 아타나시우스, 이레니우스 등이 포진해 있던 동방 교회와 유사합니다.


이종성 박사는 자신의 <교회론>(대한기독교출판사, 1989)에서 동방 정통교회는 교회를 제도나 단체로 보지 않고 하나의 생명체로 본다.”고 전제한 후에, “동방 정통교회 신학자들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쉽게 정의한다. … 또한 많은 현대 신학자들은 교회를 “거룩하신 성육신 사건의 계속이요 충만이라”고 한다. 또는 … “교회는 성육신의 연장이다. 거기서 성육신은 자체 영속시킨다”(182쪽)라고 말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죄들의 처리와 칭의를 주로 강조하는 쪽과 구속을 기초로 하되 생명의 충만인 그리스도의 몸을 강조하는 쪽은 언뜻 보면 다른 교리 구조를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죄들을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둔 구속의 진리는 죄인들을 구속한 후에 맏아들의 형상을 닮은 하나님의 많은 아들들을 만드시는 하나님의 뜻을 위한 기초요 절차에 해당됩니다(롬 5:10). 그런데 성경이 말하는 완전한 구원은 거기서 더 전진해서 우리의 온 존재가 거룩하게 되고(살전 5:23), 영광 안으로 이끌리도록 맏아들의 형상을 본받는 단계까지 영적 생명의 성숙으로 더 나아가야 합니다(히 2:10, 갈 4:4-5, 롬 8:29, 갈 4:19).


그런데 개신교는 구속과 칭의를 강조하고, 지방교회 측은 1) 구속과 칭의를 기초로 2) 내주하시는 생명과 3) 생명의 성숙과 4) 그로 인한 단체적인 그리스도의 몸의 건축을 강조하므로 이런 강조점이 다른 것이 외부인들에게는 ‘차이점’ 혹은 ‘이질점’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방교회 측이 형제회 측 성경 교사들의 도움을 입은 것은 사실이지만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는 세대주의자는 아닙니다(이 점은 여기를 참조 http://www.localchurch.kr/theology/8181). 또한 지방교회 측이 교회론과 구원론에서 동방 교회와 유사하나, 실제적인 교류나 그로부터 영향받은 적은 전혀 없습니다(지방교회 측이 보는 교회 회복의 역사는 http://lordsrecovery.chch.kr/history/i.html를 참조, 첫 화면 뒤에도 계속 이어짐).



2.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데 사역의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는 하나님의 뜻과 목적은 창세 전에 선택되고 예정된 사람들을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여 하나님의 장성한 아들들(휘오데시아, 5206)로 만드는 것(엡 1:4-5)이라고 가르칩니다.


그리고 그 구체적인 길은 에베소서 5장 26절이 말하는 것처럼 말씀 안에 있는 물(the water in the word)이 우리의 존재 안에 흘러들어와 옛 존재를 씻고 거룩의 성분을 더하심으로 이뤄진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생명의 물의 씻음 방면이나 성분적인 거룩의 방면(히 12:10, 롬 6:19)은 피로 씻음의 방면이나 위치적인 거룩의 방면(딤전 4:5, 마 23:19, 고전 1:2)에서 더 전진된 것입니다. 이러한 강조점의 차이 내지는 더 진전된 진리를 말함이 외부인들 혹은 처음 방문자들에게 다소 생소한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각 논점별로 좀 더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는 것으로 해 보겠습니다(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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