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교회자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지방교회 교회자료 홈페이지는 지방교회에 대한 공정하고 편견없는 자료를 제시함으로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사역 및 지방교회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알기를 원하는 모든 분들에게 균형잡힌 인식과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교회와 신앙
현대종교
이인규님
김홍기 목사
추천문서

최근문서

최근댓글





장  

조회 수 3187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무엇이든지 사물을 파악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는 하늘 위에서 내려다보며 숲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숲 속에 내려가서 숲을 구성하는 나무 하나 풀 하나를 다 검토한 후 그 결과로 숲을 판단하는 식입니다.


풀러신학교가 어떤가 하는 질문에 대해 위 둘 다로 보더라도 한국교계 대다수는 풀러신학교를 꽤 괜찮은 학교 즉 기독교 교리의 핵심인 복음을 전파하여 죄인을 구원받게 하는 일을 기준으로 볼 때 전혀 문제가 없는 학교라는 결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많은 목회자분들이 풀러에서 수학하고 돌아와서 거의 모든 신학 대학교에서 가르치기도 하고 목회현장에서 수고할 수 있다는 것은 이것을 뒷받침하는 좋은 증거입니다.


이제 숲으로 보고 또 나무로 보는 이야기를 조금 더 해 보겠습니다.


1. 숲으로 본 풀러신학교


풀러신학교는 소위 신복음주의 운동 계열이며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출신인 헤롤드 오켄가가 1947년에 초대 교장으로 재직한 학교입니다. 그는 미국복음주의 협의회 초대회장이고 미국 전국를 커버하는 기독교 월간지인 크리스챠니티 투데이의 이사장을 25년간 역임했습니다. 그는 빌리 그레함의 절친한 친구였습니다.


이렇게 볼 때 미국복음주의 협의회, 크리스챠니티 투데이지, 빌리 그레함을 무난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풀러신학교를 그런 관점으로 무난하게 받아들입니다. 사실은 이들이 현재 미국 개신교계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나무로 본 풀러신학교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조금 복잡합니다. 이렇게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한국의 한경직 목사님이 졸업하신 프린스턴신학교는 미국 기독교의 근간을 이루는 중심 축에 있었습니다. 그런데 1920년대에 성경의 무오성을 부정하는 자유주의 물결이 이 학교에 휘몰아쳤습니다. 그 결과 이에 대해 두 가지 반응이 일어났습니다. 하나는 실증적 과학적 결과를 성경해석에 받아들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근본주의 5대 강령 등을 내세우며 합리적 사고로 성경기록을 의심하는 풍조를 단호하게 배격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1929년에 메이첸 등 보수적인 교수들이 자유주의의 영향 아래 놓인 프린스턴신학교를 떠나 웨스트민스터신학교를 세웁니다. 그런데 1937년에는 웨스트민스터신학교도 못마땅하다며 더 성경적인 신학교를 세운다고 나간 사람들이 메켄타이어를 중심으로 Faith 신학교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웨스트민스터신학교를 졸업했으나 이런 교리 싸움에 식상하고 단순히 복음을 전하여 죄인들을 구원하는 것에만 동의하면 어떤 교단 배경이든 포용하는 헤롤드 오켄가를 중심으로 풀러신학교가 세워졌습니다.


이것을 한국에 대입해 본다면... 프린스턴 신학대학교,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교(합동, 총신대 쯤?), Faith 신학교(경기도 광주소재 개혁신학대학원 대학교?), 풀러 신학교...?


그러므로 가장 정통 장로교요 성경적인 장로교임을 자부하는 훼잇신학교 또는 경기도 광주 개혁신학교 기준으로 본다면 통합교단, 합동교단 등 대다수의 한국 장로교단 신학이 못 마땅할 것입니다. 이런 소수의 시각을 가진 대표적인 신학자가 바로 경기도 광주 소재 계약신학대학원 교수인 김효성 박사입니다. 그분 시각으로는 한국 개신교의 주류인 통합교단, 기장도 자유주의 쪽 즉 거의 이단 수준이고 순복음교회 등 은사주의 계열 교단들도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그런 시각에서 본다면 풀러신학교도 문제가 있다고 볼 것입니다. http://www.oldfaith.net/


그러나 통합교단이나 합동교단 등 대다수 한국 개신교의 시각으로 볼 때 풀러신학교의 복음주의 노선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총신대 박용규 교수의 견해에 의하면 풀러신학교 같은 소위 복음주의 운동이 한국 교회를 깨우고 성장케 한 원동력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복음주의 운동에서 온누리교회, 남서울교회, 지구촌교회, 사랑의 교회 등이 그 주역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박용규, 한국교회를 깨운 복음주의 운동, 두란노, 1998). 그러므로 한국에서 풀러신학교 복음주의 노선이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한국개신교 거의 전체가 문제가 있는 말이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풀러신학교를 대표하는 총장과 신학 대학장 등이 직접 나서서 지방교회 대표자들을 상대로 2년에 걸쳐 조사하고 연구한 후 내린 결론―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는 이단이 아니다. 편하게 교제할 수 있는 성경적인 믿는 이들이다―이라면 한국 개신교 내에서도 동등하게 존중되는 것이 마땅할 것입니다. 이것을 미국에서의 문제라고 애써 외면하는 것은 눈 가리고 아옹하는 것이 될 뿐입니다. 그러나 참되게 진리를 아는 대부분의 성경신자들은 그렇게 편협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상식적이고 균형잡힌 사고를 할줄 압니다. 그것이 바로 복음주의적인 태도이기도 합니다.

 

 

  • profile
    새예루살렘 2014.03.21 03:09
    매우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는 내용입니다.
    제가 아는 바로는 풀러신학교측이 지방교회측을 이단이 아니고 정통적인 그리스도인들이다 라고 결론을 내린 것은 지방교회측의 가르침 전체에 동의한다는 의미는 아니었습니다. 즉 소소한(비본질적인) 진리인식에는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핵심진리(본질적인 진리)에 있어서는 정통이고 성경적이라는 것입니다.
  • profile
    새예루살렘 2014.03.21 03:13
    한국교계에도 이러한 합리적인 기준과 접근방법으로 이단과 정통을 분별하는 실행이
    세워지면 좋을 것입니다. 지금처럼 통합측 또는 합동측 교단 헌법을 기준으로 남을 재단하는 식은 설득력이 없습니다. 당장 침례교단이나 감리교단은 장로교단 헌법을 지키지도 않고 모두 동의하지도 않습니다. 그렇다면 그들도 이단이어야 하겠지요. 이처럼 장로교단 교리가 절대기준이 되는 이단 정통 시비는 스스로 모순을 갖고 있습니다.

지방교회 연구자료

지방교회 연구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1. 지방 교회를 공격하는 동방번개(전능신교)에 대한 방송사들의 영상 내용 및 강연

    2012년 12월 21일 거대한 지진과 화산 폭발 등으로 지구가 멸망한다는 헐리우드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배경이 된 중국에서 지구 종말론을 퍼뜨린 혐의로 사이비 종교 '전능신' 신도 500여명이 대거 체포됐습니다. 칭하이성 한 곳에서만 5000점 넘는 ...
    Date2016.11.23 Reply0 Views985
    Read More
  2. 호함파(후한파이), 위키백과

    호함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외치는 자들(The Shouters), 혹은 더 정확히 호함파(중국어: 呼喊派, 후한파이)는 1982년 2월 저지앙 성(省)의 동양(Dongyang)과 이위(Yiwu)에서 발생한 사건들 이후에, 정부에 의해 처음에는 반 혁명분자들로 그 뒤...
    Date2015.11.28 Reply0 Views2039
    Read More
  3. 지방 교회측의 열 처녀 비유 해석(3)

    지방 교회측의 열 처녀 비유 해석(3) # 믿는 이들에 대한 신약의 또 하나의 상징은 처녀들이다. 마태복음 25장 1절은 “그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라고 말한다. 처녀들은 생명의 방면에서 본 믿는 이들을 나타낸...
    Date2015.10.27 Reply1 Views2173
    Read More
  4. 지방 교회측의 열 처녀 비유 해석(2)

    지방 교회측의 열 처녀 비유 해석(2) 아래 내용은 위트니스 리의 마태복음 라이프 스타디 #64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1) 그릇에 기름을 가진 슬기 있는 다섯 명 # 4절은,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라고 말한다. 사람은 하...
    Date2015.10.26 Reply0 Views1969
    Read More
  5. 지방 교회측의 열 처녀 비유 해석(1)

    지방 교회측의 열 처녀 비유 해석(1) 지금부터 소개드리는 내용은 위트니스 리의 열 처녀 비유 해석인 마태복음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 64에 있는 내용들입니다. 일반 독자분들은 우리측의 세세한 항목들에 대한 해석에 다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이해합...
    Date2015.10.24 Reply0 Views2082
    Read More
  6. 교회역사상 나타난 열 처녀 비유에 대한 학설들 소개

    교회역사상 나타난 열 처녀 비유에 대한 학설들 소개 이제 지방 교회측의 열 처녀 비유 해석을 본격적으로 소개 드리기에 앞서서 교회역사상 다른 분들은 이 비유를 어떻게 보았는지를 잠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내용은 목원대학교 신학대학...
    Date2015.10.23 Reply0 Views1598
    Read More
  7. 열 처녀 비유-이종윤박사, 리챠드 트렌취의 견해

    열 처녀 비유-이종윤박사, 리챠드 트렌취의 견해 열 처녀 비유에서 열 처녀를 이미 거듭난 사람들로 볼 것인지 아니면 미련한 처녀는 구원받지 못한 자로 볼 것인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계속해서 이 점에 대하여 소위 지방 교회들과 관련이 없는...
    Date2015.10.23 Reply0 Views1127
    Read More
  8. 요한복음 7장 39절 연구서 소개 및 비평 - 변종길 교수의 성령과 구속사를 중심으로

    요한복음 7장 39절 연구서 소개 및 비평 - 변종길 교수의 성령과 구속사를 중심으로 - 1. 초대 교부와 개혁 신학자들의 견해 고신 대학원에서 신약학을 가르치는 변종길 교수께서 ‘성령과 구속사’ (개혁주의 신행 협회, 2006)를 펴냈다. 이 책은 “...
    Date2014.09.11 Reply1 Views2750
    Read More
  9. 지방교회를 반대하는 분들의 강점과 한계(2)

    지방교회를 반대하는 분들의 강점과 한계(2)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그분을 우리의 또 다른 인격으로 우리 존재 안에 모셔들였습니다. 이처럼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우리의 생명(골3:4)이 되신 후, 우리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의 목...
    Date2014.08.27 Reply0 Views1774
    Read More
  10. 지방교회를 반대하는 분들의 강점과 한계(1)

    지방교회를 반대하는 분들의 강점과 한계(1) 한국 내에서 소위 지방 교회측을 비판하고 공격하시는 분들은 주로 장로교단 또는 칼빈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으신 분들이 주류입니다. 이 분들에게는 대략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발견됩니다. 1. ...
    Date2014.08.27 Reply0 Views1980
    Read More
  11.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세 종류의 심판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세 종류의 심판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실 뿐 아니라 또한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 따라서 성경은 다양한 방면에서의 하나님의 심판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분명한 진리 인식을 위하여 최소한 아...
    Date2014.03.28 Reply0 Views2489
    Read More
  12. "조상들에게 하신 약속"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조상들에게 하신 약속”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인터넷에서 성경구절들을 지나치게 영해함으로 ‘성만찬’과 ‘침례’는 어린아이 신앙을 가진 사람이나 하는 것이라는 등 엉뚱한 주장을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주 예수님이 승천하실 때 음부...
    Date2014.03.28 Reply0 Views2188
    Read More
  13. 천국 못 가는 의인들, 지옥 안 가는 죄인들

    천국 못 가는 의인들, 지옥 안 가는 죄인들 우리가 성경에 계시된 <의인과 죄인 개념의 양면성>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갖지 못하면 다소의 혼란을 갖게 될수 있습니다. 따라서 칭의 개념을 천국과 지옥과 연관지어 검토함으로 이 주제에 대한 심도 있...
    Date2014.03.24 Reply0 Views3090
    Read More
  14. 지방교회를 정통으로 인정한 풀러신학교는 어떤 곳인가요?

    무엇이든지 사물을 파악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는 하늘 위에서 내려다보며 숲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숲 속에 내려가서 숲을 구성하는 나무 하나 풀 하나를 다 검토한 후 그 결과로 숲을 판단하는 식입니...
    Date2014.03.20 Reply2 Views3187
    Read More
  15. 실재를 가져오는 믿음

    실재를 가져오는 믿음 믿음은 복음의 실재를 우리 안에 가져오고 우리를 하나님의 실재 안으로 인도한다.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히 11:8) 외적으로 볼 때, 그는 약속의 땅을 향...
    Date2014.03.20 Reply0 Views1910
    Read More
  16. The Shouters(호함파, 후한파, 위키피디아 영문 자료)

    The Shouters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search The Shouters, or more properly the Shouters sect (呼喊派), is a label attached by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PRC) to an amorphous group withi...
    Date2013.12.21 Reply0 Views5042
    Read More
  17. 「차앙쏘주파이-常受主派」의 기인과 변천, 또한 이단적인 본질

    「차앙쏘주파이-常受主派」의 기인과 변천, 또한 이단적인 본질 壹 작가의 배경 貳 중국대륙에 있는 이른바「후한파」 參 「차앙쏘주파이-常受主派」의 기인과 변천 肆 이 상수(李常受) - 「차앙쏘주파이-常受主派」에 대한 반응 伍 「중화대...
    Date2013.12.20 Reply0 Views3070
    Read More
  18.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바깥 어두운 곳"은 어디인가?(2)

    회복역 성경을 통한 조명 - "바깥 어두운 곳"은 어디인가? (2) 상당수의 그리스도인들이 예수 믿고 죽으면 천국가고, 불신자 상태로 살다가 죽으면 지옥간다는 천국과 지옥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 익숙합니다. 성경에는 그러나 최소한 몇 군데에...
    Date2013.08.27 Reply0 Views2961
    Read More
  19. 칼빈신학과 신화교리-관련논문 소개(영문)

    The greatest possible blessing: Calvin and deification Carl Mosser -저자, 영국에서 대학을 나와서 현재 미국에서 활동 중임 St Mary's College, University of St Andrews, St Andrews KY16 9JU, Scotland, UK cm54@st-andrews.ac.uk Abstrac...
    Date2013.08.12 Reply0 Views8619
    Read More
  20. 루터의 칭의론에 대한 더 깊은 연구

    루터의 칭의론에 대한 더 깊은 연구 루터의 ‘이신칭의’ 교리가 종교개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이신칭의 개념에 대한 지금까지의 개혁진영의 전통적인 이해는 아래 인용문에서 보듯이 주로 주 예수님의 대속으로 ...
    Date2013.07.26 Reply0 Views3038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443
yesterday: 479
total: 676616

사용자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