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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연구가들의 신학부터 검증하고 자격증 제도 도입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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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연구가들의 신학부터 검증하고 자격증 제도 도입하자

 


'기독교이단대책협회'(기이협)라는 이름의 단체가 있다. 나는 이단연구가가 아니므로 이런 단체에 대해서 관심이 없고 잘 모르지만, 이 단체는 이단연구계통에서는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매우 권위있는 단체라고 한다. 그런데 이 단체는 이미 한국 교회 안에서 거의 이단으로 낙인이 찍힌 김성로 목사를 시종일관 두둔하는 일을 하였다. 지금도 이 단체는 여전히 같은 일을 하고 있고, 특히 김성로 목사의 문제를 드러내었던 올바른 목회자들을 조롱하고 비방하는 일에 힘쓰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처음 설립자의 이름을 더럽히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여러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들었다.


최근 '기이협'이라는 이 단체가 다른 이단연구가들을 부끄럽게 만드는 성명서 하나를 발표했다. 그 성명서의 명칭은 "합동측 고신측에 대한 기이협의 성명서"이다. 무슨 내용인지 보았다. 성명서의 주된 내용은 예장 합동이 소속 교회 목회자들에게 '철저히 교류금지'하도록 결의하였고, 예장 고신이 일단 '교류금지' 처분을 내림과 동시에 공식조사를 시작한다고 발표한 이인규 권사에 대한 내용이었다. 간단히 말하자면, 기이협이라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이단연구기관이 예장 합동과 예장 고신의 이인규 권사에 대한 결정을 비판하고 조소하면서 이인규 권사를 옹호하는 내용이었다.


나는 이인규 권사와 이전에 교제하기도 했고 인터콥 등의 문제로 협력한 적도 있다. 아는 사람이 거의 이단으로 취급되는 현실이 민망하고 딱하다. 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이 모든 일을 이인규 권사 자신이 초래하였다는 것이다. 돌아가는 이 일에 대해서 나는 무관심할 수가 없는 입장이다. 왜냐하면 이인규 권사가 먼저 나를 이단으로 몰려고 시도했고, 먼저 나를 매장하겠다고 폭언과 협박을 일삼았고, 실제로 교묘하게 말꼬리를 비틀어서 나를 이단으로 만들려고 심히 애썼기 때문이다.


만일 이인규 권사가 진솔하게 사과하고 자신의 그릇된 말들을 공개적으로 수정하였다면 오늘의 상황은 도래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인규 권사는 정식으로 신학을 공부하지도 못하고 이단연구에 뛰어든 평신도의 입장에서 겸손한 자세를 보이지 않고 시종일관 자신의 '정확무오성'(?)을 주장했다. 끊임없이 교묘한 말로 김성로 목사의 이단성을 옹호했고 단 한번도 나에게 했던 그릇된 언행을 사과하지 않았다. 그러나 결국 오늘 이 지경의 상황을 스스로 만들고 말았다. 솔직히 말하지만 나는 이인규 권사가 망하기를 바라지 않는다. 지금이라도 이인규 권사가 겸손한 자세를 보이고 자신의 악행을 사과하면 나는 이인규 권사가 회복되도록 도울 것이다.


그러나 이인규 권사 자신과 그 주변의 사람들이 전혀 그러한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으므로 문제이다. 며칠 전에 이인규 권사가 사무총장으로 있는 기이협이 곤경에 처해있는 이인규 권사를 옹호하기 위해 예장 합동과 예장 고신을 상대로 발표한 성명서에서도 아주 잘못된 내용들을 많이 찾을 수 있다. 여전히 이인규 권사의 잘못을 덮을려고만 하고 반대로 이인규 권사의 이단사역을 방해하려고 예장 합동과 고신이 악행을 저지르기라도 하는 것처럼 말하였다. 이러한 자세는 이인규 권사가 회복되는데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1. 이인규 권사의 특별계시 주장


문제가 되는 이인규 권사의 주장은 다음과 같았다.


“계시에는 일반계시와 특별계시가 있다. 특별계시는 1)현현, 2)전언, 3)기적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문론 오늘 날에도 특별계시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성경도 특별계시이다. 대부분 일반 교회에서는 계시의 종결성을 주장하는데, 이러한 주장은 직통계시의 종결성을 뜻한다 ... 계시의 종결이라는 주장은 앞으로 모든 계시가 모두 끝났다는 뜻이 아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러한 계시나 예언은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성경적인 검증을 받아야만 한다는 뜻으로 이해를 하면 확실하다.”(이인규, <신사도운동의 정체와 비판>, 182페이지)


“일반계시와 달리 특별계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신의 현현 2)신언의 전달 3)기적 이것을 우리는 특별계시라고 부르는데, 문론 오늘 날에도 하나님의 계시가 있다는 것을 전적으로 부정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계시를 우리는 모두 부정할 수는 없지만, 보편적으로 인간은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계시를 듣기에 불충분하다고 봅니다 ... 성경도 특별계시입니다. 특별계시가 오직 성경뿐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객관적으로 입증된 특별계시는 기록된 성경이 유일하다고 보아야 합니다.“(이인규,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 36페이지)


“그러나 오늘날 하나님의 계시가 중단된 것은 아닙니다. 천국에서 얼굴과 얼굴을 마주 할 때까지 하나님께서는 그의 뜻을 인간에게 계시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성령을 내주하도록 보내 주신 것도 하나님의 계시입니다. 그리고 조직신학적으로 특별계시가 오직 성경만 해당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성경은 완전하고 객관적인 특별계시이지만 특별계시는 성경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이인규, “계시와 특별계시, 직통계시”, 2016.7.24)


결국 이인규 권사는 지금도 여전히 하나님의 계시가 이어지고 있다고 하였다. 우리의 구원과 신앙생활을 위해 주신 특별계시가 구약의 선지자들과 신약의 사도들을 통해 주신 예언들 즉 성경의 완성으로 완성되었고 종결되었다고 말해야만 기독교 신앙에 대한 올바른 이해인데, 이단연구하는 사람으로서 하지 말아야 할 말을 하였다. 이인규 권사는 훗날 우리가 하나님의 얼굴을 마주 대할 때까지 하나님께서 계속 자신의 뜻을 우리에게 계시하신다고 하였다. 심각한 내용이고 당연히 문제가 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이인규 권사는 이 문제를 수습하여야 할 중대한 상황을 맞았을 때, 해서는 안될 다음과 같은 위험한 말들을 더 하고 말았다. 이는 신학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교회에서의 성령의 감동과 조명도 특별계시로 봅니다.”(이인규, “정이철 목사와 그 부류들의 작태를 보면서”)
“기록된 성경을 포함하여 교회 안에서의 성령의 감동과 조명도 특별계시로 봅니다.”(이인규, “정이철 목사와 그 부류들의 작태를 보면서”)


이러한 내용의 문제를 아직도 깨닫지 못하고 있으므로 공개적으로 수정하지는 않고 계속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다. 참 답답하고 안타까운 일이다. 이인규 권사와 그 주변 사람들은 무모하게 공교단을 상대로 도발하지 말고 이러한 부분부터 잘 연구하여 해결하여야 할 것이다.

 


2. 십자가에서 '속죄' 부활로 '구속'


이전에 '기이협'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속죄를 얻었고 그리스도의 부활이 우리를 구속하였다는 주장을 하면서 김성로 목사의 부활복음을 옹호하였다. 그런데 바로 이 내용으로 인해 이인규 권사가 이단성있는 사람으로 간주되고 말았다. 하나님이 자기 백성의 죄를 사하시고 되찾으신 것은 모두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피 흘리심으로 되어졌다는 기독교 정통신학의 핵심에서 단번에 벗어났기 때문이다.


이 심각한 내용을 기술하는 문서 하단에 "사무총장 이인규"라고 분명히 명시되었으므로 이인규 권사는 자신과 무관한 내용이고, 자신이 쓴 글이 아니라고 우겨서는 안 된다. 그것은 상식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이인규 권사가 그렇게 말하려면 그 문서에서 자신의 이름을 지워달라고 그 문서를 발행한 사람들에게 요청하여야 한다. 그러나 그렇게 한 적이 없었다. 더욱 더 놀라운 사실은 이인규 권사를 옹호하는 이번 기이협 성명서에서도 여전히 예수님이 십자가로 속죄를 주었고, 부활로 구속을 이루었다고 주장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은 이인규 권사를 옹호하고 돕은 일이라기 보다는 더 괴롭히는 일이다. 이단연구하는 분들이 이러한 일을 한다는 것은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

 


3. 이인규 권사의 하늘성소


이인규 권사와 그 옹호자들은 이인규 권사가 하늘성소의 실재성을 주장한 적이없다고 변명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당시 이인규 권사가 나를 이단으로 모는 논리 중의 하나가 "정이철 목사는 하늘성소를 부정한다"는 것이었다. 자신의 가슴에 손을 얹어보면 양심의 외침을 스스로 느낄 것이다. 이인규 권사는 자신이 단지 하늘성소의 실재성을 주장하는 여러 학자들의 주석의 내용을 소개했을 뿐이라고 하고 있다. 그것도 말이 되지 않는 부끄러운 말이다. 제대로 된 신학자들 중에 하늘의 성소가 실재한다고 주석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모두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하늘성소로 이야기하는 것인데, 오직 자신만 여러 학자들이 하늘성소의 실재성을 믿고 있다고 줄기차게 우긴다. 그러므로 대화가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여러 학자들의 하늘성소 이론을 소개하는 선에서 멈추었는지, 아니면 하늘성소가 실재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김성로 목사를 옹호하는데 힘썼는지, 다음의 영상을 보고 다시 말해보면 좋겠다.

 

 

 


“십자가 하늘성소에 들어가서 이미 피 뿌리고 다 했다구요. 거기서!”
“예수님이 땅에서 제사장 직무를 수행했다고 했어요? 하늘에서 수행했다고 했어요? 하늘의 성소에서 그리한 것이다(하늘의 성소에서 그리스도가 다시 피를 뿌렸다는 의미)”(이인규 권사)
“그 하늘에 성소가 진짜 하늘에 있는 성소를 의미하는 거예요?”
“그럼요! 하늘의 성소를 상징적으로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실제로 있는 겁니다”(이인규 권사)

 

 

 


“그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흘리신 피를 가지고 올라가신 거예요? 아니잫아!”
“성경에 그 피를 가지고 올라갔다고 ... 자기 피를 가지고, 자기 피를 가지고 올라갔다고 하는 것은 뭐예요?”(이인규 권사)

 

 

 

 

“메튜 헨리 주석입니다. 우리의 대제사장인 그리스도는 구약시대의 대제사장이 짐승의 피를 들고 들어간 것과는 달리 자신의 피를 들고 (하늘성소에 올라가셨다). 똑 같은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어떻게 자신의 피를 들고 하늘로 올라갔다고 합니까?”(이인규 권사)
“은유적인 표현이예요!”
“이게 왜 은유적인 표현입니까? 그렇게 이야기하면 안 되죠! 그러니까 성경 주석은 뭐라고 하냐 하면, 예수님이 자신의 피를 들고 하늘로 올라갔다는 거예요! 그러면 부활하시지 못했다면 하늘성소에 들어갈 수가 있나요?”(이인규 권사)

 


지금 이인규 권사와 기이협이 하는 일은 자신들이 그토록 비판했던 이단들이 하는 스타일이다. 정직하고 진실해야 한다. 김성로 목사의 하늘성소 이론을 강력하게 옹호할 때, 이인규 권사는 하늘성소의 실재성을 믿고 있는 상태였다. 그래서 하늘성소를 십자가로 일치시키는 나를 이단으로 몰려고 시도하기까지 했다. 정직하고 진실하면 살 길이 열린다. 나도 기꺼이 도울 것이다. 그리고 여전히 많은 학자들이 하늘성소의 실재성을 이야기한다고 주장하는데, 어떤 학자들이 그러한지 자신있으면 이야기해 보기를 바란다.

 

 

출처: 바른믿음 http://www.good-faith.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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