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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획 / 한국장로교 통합해야 한국교회 산다
300개 넘는 장로교단 이대로는 안된다



교파와 교단


한국 기독교는 미국의 교파주의 교회를 받아들임에 따라 교파의 백화점을 이루고 있다. 거기에다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장로교회 마저 일제하의 신사참배 결과로 갈라지기 시작하여, 이제는 원칙없는 분열이 계속되어 300개가 넘는 교단 간판이 내걸렸다. 이같은 현상은 세계교회사에서 유례가 없는 일이다. 그러다보니 한국교회에는 장로교 연합체만 10여 개에 이르고, 여기에 수백 개의 장로교단이 이중삼중 가입해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의 대표적 교단연합체라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회원교단만 해도 장로교가 60개가 넘는다. 이들 교단들은 지연과 학연으로 파벌을 만들고 교권을 행사한다.


그런데 우리 한국기독교는 ‘교파’와 ‘교단’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 교파(敎派, denomination)는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등 신학과 교리적 차이가 있는 집단을 의미하고, 교단(敎團, Communion)은 통합측, 합동측, 고신측 등과 같이 같은 장로교 신학과 교리를 가지면서도 구성원들의 이해 관계에 따라 모임체를 달리하는 집단을 의미한다. 즉 총회(總會, General Assembly)가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파의 다양성은 인정할 수 있으나, 교단의 분열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이다.


장로교회 분열의 배경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그것이 어디에 있든지 하나이다. 하물며 같은 신학, 같은 교리를 채택하고 있다면 두말할 필요없이 하나여야 한다. 그런데 같은 장로교 안에서도 지역에 따라 파벌을 만들고 교단 안에서 감투를 노리는 사람들이 그 지역색을 업고 여차하면 불만을 품고 교단을 분열시킨다. 자리가 곧 돈이 되기 때문이다. 심각한 세속주의의 결과이다. 분열은 범죄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하는데, 교단분열을 예사로 생각한다. 보편적 교회를 대표하는 교단을 분열시키는 것은 죄악이다.


그러면 한국 장로교회에 왜 이런 분열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는가?


첫째, 일제 식민지 통치하에서 잘못된 역사적 오류를 바로 청산하지 못한 데 있다. 교단 분열의 시초가 해방 후 신사참배 논쟁에서 비롯되었음이 이를 증명한다.


둘째, 급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교권을 둘러싼 갈등이다. 교회가 경제력이 없어 그 유지가 어려울 때는 서로가 경쟁심 없이 협력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교회가 어느 정도 성장하여 경제력을 확보하게 되자, 한줌도 안되는 종교적, 세속적 이익을 두고 교권 싸움이 시작된 것이다.  교단을 가르는 사람들은 교회에 생활을 의지하고 있는 목회자라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셋째, 어떤 경우에도 교단 분열은 범죄라는 인식이 부족하다. 한번 바람난 남여는 두번 세번 그런 짓을 할 수 있듯이, 한번 분열하기 시작한 교회는 습관처럼 분열하면서도 부끄러워 하거나 미안한 기색도 보이지 않는다. 분열한 교단 이름을 달고 한기총에나 교계 연합단체에 다시 가입한다. 연합과 일치를 표방하는 연합단체가 오히려 교단을 분열시키는 촉매가 되고 있는 셈이다.


‘너희는 하나되라’는 성경의 말씀과 교회의 원리가 있음에도,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분열해 명분없는 교단을 만드는 사람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과연 그들의 말대로 신앙과 신학이 다르기 때문에 신앙의 ‘보수’를 위해 분열하는가? 아니다. 그건 순전히 명분일 뿐이다. 자신들의 교권욕과 명예욕을 충족하기 위해 동료를 쉽게 정죄하고, 교제를 끊는 것이 과연 진리를 따르는 행위이며 보수신앙을 지키는 것인가?


300개가 넘는 장로교단들이 신앙, 교리, 신조가 같다고 공공연히 말하면서도 분열되어 있는 것은 그 어떤 이유를 들더라도 설득력이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젠 장로교가 먼저 통합해야 한다. 한국 장로교는 연합과 일치가 아니라, 아예 하나의 교회로 모여야 한다는 말이다. 장로교회의 하나되는 운동없이 한국교회의 도덕성 회복을 말하는 것은 연목구어에 지나지 않는다.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와 민족 앞에 구원의 주체로서 정당성을 가지려면 당연히 하나되는 운동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대교단 운운하며 오만 떨지 말고 장로교 하나되는 운동부터 해야


한국 장로교는 제100회 총회를 지내면서도 계속 분열했다. 그러나 지금이 장로교가 하나될 때이다. 그 이유는 첫째, 장로교 내의 진보와 보수 간에 신앙과 신학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않고 있다. 80년대 초까지만 해도 같은 장로교 안에서 진보와 보수 간에 엄청난 단절이 있었다. 강단교류가 금지되고 서로를 이단시 하는 시대가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신앙적 오만을 가진 선동자들의 교회가 놀아난 결과이다. WCC 문제로 다시 불거진 것 같이 보이지만, 그래도 이제는 그런 험악한 오해는 사라져가고 있다.


둘째, 한국교회가 침체기에 접어들었다. 한국교회는 분열로 인해 먼저 교인들이 상처를 입어 노미날리티(기독교인이라고 말하면서도 주일에 교회에는 나기지 않는 사람)가 많이 늘어났고, 그 다음엔 세상 사람들의 눈에 한국교회가 이상하게 보이기 시작했다. 그 결과가 한국교회에 대한 신뢰 상실을 가져온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갈갈이 찢어져 있는 장로교부터 교단통합으로 사회에 새로운 모습을 보여야 한다.


셋째, 민족의 평화적 통일이 다가오고 있다. 분열된 교단 모습으로 통일을 맞을 수는 없다. 너도나도 교단들이 나서서 북한지역에 교회를 개척한다며 간판을 내걸면 어떻게 되겠는가. 장로교만이라도 통합된 모습으로 통일을 맞아야 한다. 그래야만 한국교회가 민족의 교회로서 위상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한국 기독교가 300개가 넘는 장로교단의 분열을 이대로 방치하는 것은 세속주의에 대한 윤리적 패배 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장로교회 목사들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한다.                                 <강춘오>



출처 : 교회연합신문 http://www.ecumenicalpre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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