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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회 교회관은 문제가 없는가? (오은환 목사)


김바울님을 통해 지방교회의 성경관을 듣게 되어 다행입니다.
토론을 통해서 서로를 알아가며, 오해를 제거하며, 더 진리에 도달했으면 합니다.


1. 왜 지방교회는 교회관을 뚜렷하게 드러내지 않는가?


위트니스 리는 교회는 신비이며, 또 구약이나 신약에서 정의가 충분히 나타나지 않았기에
교회를 제대로 드러내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김바울님에게 지방교회의 정의를 내려달라고 했더니,
한 마디로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합니다.


2. <어떻게> 그리스도의 몸이 됩니까?


일반적으로 개혁주의자들은 교회를 <성도들의 모임>이라 칭합니다.
성도는 어떻게 해서 그런 호칭을 받게 된 것일까요?
두말할 것도 없이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고, 성령이 내주하기에 그렇습니다.
구속과 성령의 내주 없이 성도 즉 교회를 논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교회의 틀이 구속과 성령의 내주로 새사람이 된 성도들의 모임인데,
지방교회는 이 큰 틀을 드러내는데 주저합니다.


3. 성도들보다 더 대접받는 착한 불신자들


대신 구속함이 없어도 착한 일을 하면(구체적으로 대 환난 때에 성도들을 돕는 불신자들 - 염소와 양 비유),
이들도 천년왕국에 들어가며, 또한 이들에게 자녀를 낳는 번성함을 주며, 이들중에서 태어난
자녀들은 다시 한 번 시험을 거쳐(계20:7-10), 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간다고 주장합니다.


비록 이들은 새 예루살렘 성에는 들어가지 못하지만, 웬만한 성도들보다 낫습니다.
천년왕국에 들어가지 못한 성도들은 불못에서 연단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성도들의 불신자들보다도 못하다는 것이 어떤 교회관에서 나온 이론일까요?


4. 착한 불신자들이 그리스도의 몸입니까?


교회관이 명확해야만 합니다.
그것은 곧 복음의 선명함과 연결되며, 구원과 직결됩니다.
착한 불신자들이 <어떻게> 그리스도의 몸이 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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