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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회의 특징 - 장단점 중심으로 (오은환 목사)


위트니스 리의 계시록 강해는 약 800 페이지 정도로 방대한 분량입니다.
계시록뿐만 아니라 창세기부터 유다서까지 모두 다룰정도로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다른 계시록 저자들과는 달리 많은 생각을 하면서 읽어야하는 과제도 있습니다.


1. 특징
 ① 철저하게 교회론 중심으로 나아갑니다.
    특이한 것은 일반교회가 아닌 '지방교회(회복교회)' 가 교회론의 핵심입니다.


 ② 계시록의 핵심으로 새 예루살렘 성을 다룹니다.
    하나님과 성도들이 하나가되는 것으로 성경을 종결합니다.


 ③ 세대주의 신학을 축으로 전개합니다.
    다비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그러면서도 세대를 나눔에는 일곱 세대가 아닌 네 세대를 이용합니다.


 ④ 일반적인 삼위일체 대신에 삼일 하나님을 주장합니다.
    양태론적인 삼위일체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의식적으로 개신교의 삼위일체적 개념으로 저술하기도 합니다.


2. 장점
 ① 성경에 대한 지식과 묵상으로 전개됩니다.


 ② 성막 - 성전 - 새 예루살렘 성으로 연결되는 교회의 모습을 통해,
    하나님과 성도들의 연합을 보는 것입니다.


 ③ 성도들의 목적이 새 예루살렘 성을 구성하며, 하나님 역시 성으로서의 역할 속에서
    하나님과 성도들의 연합을 보는 것입니다.


 ④ 성경을 깊이 보려 애쓴 흔적들입니다.


3. 단점
 ① 교회론을 강조하지만, 정의를 잘 세우지 못했습니다.


 ② 재림 이후에도 구원이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유대인들은 주님의 재림을 보면서 회개할 기회를 제공하고,
    하나님의 자녀삼는다는 주장은 크게 벗어났습니다.


 ③ 개신교회는 참 교회가 아니며, 오직 지방(회복)교회만이 유일한 참 교회로 봅니다.
    기존교회들은 모두 타락한 것으로 정죄합니다.
    특별히 개신교회는 로마 천주교의 전통들을 조금이라도 붙잡고 있다면,
    그것이 타락의 표적이라 합니다.


 ④ 재림 때 유대인들이나 기독교인들을 도와주는 불신자들은 비록 구속이 없을지라도
    천년왕국(구원)에 참여한다는 것입니다.


 ⑤ 성도들을 둘로 나누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성숙한 성도들은 천년왕국에 참여하지만, 미성숙한 자들은 그에 상응한 형벌(대가)을 치룹니다.
    불 못이나 바깥 어두운 곳 등에 보내져 순화의 과정을 삼아야 한다는 것은 위험천만합니다.


 ⑥ 천년 후 임한다는 새 예루살렘 성에서 모든 이방 그리스도인들은 왕 노릇하고,
    유대인들은 제사장들이 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면서도 그곳에 제사제도가 없을 것이라 하여 제사장들의 역할이 별로 없다고 합니다.
    위험스러운 것은 구속함을 받지 못한 "양들"(마25장의 양과 염소 비유)은 시민으로서
    새 하늘과 새 땅에 거한다고 주장합니다.


 ⑦ 휴거가 네 번 이상 있다고 합니다.





 
오은환 16.08.13. 17:19
세세하게 다른 것들은 생략했습니다. 
예를들어, 두 증인의 사역이 후 삼년 반 때라는 것이나,
요한이 영으로 보았듯이 누구나 노력하면 영으로 계시를 볼 수 있다는 것도
개인적인 것으로 보고 다루지 않았습니다.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진리에 대한 사랑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만
아쉽게도 세대주의 틀에서 개신교회를 보면서 나타나는 결함들은
그들도 어찌하지 못했기에 증오심과 교만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은환 16.08.13. 17:22
또한 일곱 교회를 보는 관점도 그렇습니다. 
에베소 교회가 모두 사랑이 식은 것이 아닙니다. 
나머지 교회들에게도 나타나는 안좋은 점들은
교회 모든 구성원들의 잘못이 아닙니다. 
그것을 보지 못하고 교회 전체가 잘못했다는 것은 오해입니다.

예를들어 구체적으로 에베소 교회의 첫 사랑의 상실은 
모든 교우들에게 해당되지 않습니다. 
니골라 당(영지주의자)의 교훈에 미혹되어 교회를 떠나버린 자들에게
해당되는 것입니다. 
그들의 첫 사랑 상실은 곧 복음에서 떠난 것입니다. 

이런 사실은 초대교회 여러 자료들에게서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이그나티우스의 일곱 교회에 보내는 서신을 보면, 
에베소 교회 상황이 자세히 나옵니다
 
오은환 16.08.13. 17:25
계시록 보다 10년 후에 기록되었기에 그 당시 교회들이 겪었던 
큰 상처들을 자세하게 기록했습니다. 
에베소 교회의 교우들중 일부가 미혹되어 교회(첫 사랑, 복음)를 떠난
것을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다수는 여전히 복음 안에서 거짓 가르침과 거짓 사도들을 분별해서
결코 그들을 용납하지 않았습니다.
 
싸딕 16.08.13. 17:38
지금에 개신교는 로마 천주교전통을 따르고있는 부분이있다, 그러기에 작은바벨론이라고 부르고있는 신학자들이많다
한가지라도 그 전통을 닮았다면 참진리를 따르는자가 아닐것이다 그렇다면 개신교 (기독교)는 2 단 / / / /?????
  오은환 16.08.13. 17:44
너무 예민하지요?
로마 천주교의 전통과 조금이라도 비슷하면 그 자손들로 봅니다. 
이런 견해는 세대주의 신학의 산물이기도 합니다. 
 
새 계명 16.08.14. 09:51
재림 후에도 구원이 있다는 사상은 죽은 후에도 구원의 기회가 다시 있다는 사상과 유사합니다.
이런것들은 성경의 가르침과는 다르지요

“1 불의를 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계 22:11-12)

예수님이 다시 오시는 이유는? 각 사람이 행한대로 상을 주시기 위하여 오십니다.
그 상은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요5:29)입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새 계명 16.08.14. 10:27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히 9:28)
두 번째 오실 때는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즉 성도들의 구원인 생명의 부활이 있습니다.
그러나 악인들은 천년 후에 예수님께서 세 번째 오실 때에 주의 음성을 듣고 심판의 부활로 일어나지요

예수님께서 두 번째 오시는 것으로 끝이 아니라 세 번째 오시는데 천년간의 시간적 간격이 있지요
새 예루살렘이 이 땅으로 내려오고 새 하늘과 새 땅이 되는 시간은 천년 후입니다.

두 번째 오신다는 말은 두 번째가 끝이 아니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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