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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글20- 삼위 위격간의 상호내재(페리코레시스) 개념

 

진달래님은 삼위의 <위격 간의 상호내재 이론>이 소수가 주장하는

것이고, 비판만 많이 받는 이론이라는 취지의 말씀을 하시고, 

그런 것이 믿을만 한 것이라는 증거를 제시해 달라고 하셨습니다.


그 증거를 제시하기 이전에 증거능력의 강도를 어떻게 판단하고

계신지 알고 싶습니다. 보통은 성경본문이 가장 강력한 증거이고

그 다음에 신조 그리고 그 다음이 신학자들의 주장 정도일 것입니다.


진달래님은 니케아 콘스탄니노플 신조 등 여러 신조에는 그런

개념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강력한 증거능력을 가진 성경

본문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 질문에 답을 드리고자 합니다.


그것은 요한복은 14장10-11절입니다.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않느냐?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믿으라 그렇지

않으면 행하는 그 일을 인하여 나를 믿으라"


이 말씀은 진달래님도 아시다시피 빌립이 주 예수님께 아버지를 

보여 달라고 할 때 주신 답변입니다. 이 보다 더 강력한 '위격간의

상호내주'(페리코레시스) 근거는 없을 것입니다.


진달래님께 두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1. 진달래님은 성자가 성부 안에, 또 성부가 성자 안에 계신다는

위 말씀을 믿으시는지요? 만일 믿으시면 그것이 해답이 될 것입니다.

(믿지 않으신다면, ..믿음을 달라고 기도하셔야 하겠지요)


2. 위 요14:10-11이 하신 말씀 즉 성자가 성부 안에 성부가 성자 안에

계신 것은 님이 인용하신 위키백과-아타나시우스 신경 발췌부분인

'위격을 뒤섞은 것"에 해당되는지요? 그래서 문제가 있다고 보시는지요?


위 두 질문에 대해 답변을 들은 후 더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추가1. 상호내재 개념은 신학적 용어로는 '페리코레시스' 라고 

합니다. 이 키 워드로 쳐 보시면 자료가 더 나올 것입니다.


추가2. 장신대 총장님이신 김명용 교수님 논문 하나를 소개드립니다.

이 논문은 진달래님처럼 니케아콘스탄니노플 신조를 근거로

논리를 전개한 것입니다. 그런데 끝 부분에 가면 이런 대목이 나옵니다.


"바른 삼위일체론은 쪽에는 일신론과 다른 쪽에는 삼신론을 두고 

가운데를 선택하는 3=1 교리가 아니고

성부, 성자, 성령이신 하나님께서 페리코레시스적 삶인 상호 내주와 함께하심을 통해 

하나됨을 유지하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독특한 삶과 존재방식을 설명하는 교리이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신 하나님은 상호내주와 함께 거하심으로 하나이시다

이런 의미에서 예수께서는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10:30)라고 말씀하셨다(김명용 교수)."


http://www.ame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9


만약에 김 교수님이 "하나님이 한분이 아니라 세분이시고, 하나님이 한분임을

뒷받침하는 웨스트민스터 신조는 '빗나간 서방신학의 삼위일체론'이고

...이런 식으로 논리를 전개해 나가면서 '페리코레시스' 이론을 적용하지

않았다면 명백한 삼신론자가 되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상호내주' 개념이 그나마 그런 위험에서 어느 정도 거리를 두게 한 

안전장치가 된 것입니다.


 

 

김바울77 14.08.05. 07:31
참고로 신학자들이 위격간의 상호내재를 주장할 때 늘 인용하는
성경구절은 위 요한복은 14장 10-11절입니다.
 
김바울77 14.08.05. 07:33
만일 어떤 사람이 세 위격을 각각 분리된 것으로 말하고,
그것으로 말을 끝내면 당연히 세 하나님들을 주장한다는 의심을 받을만 합니다.
따라서 캅바도키아 교부들이나 위 김명용 교수님처럼 자신들이 삼신론이 아니라는
것을 명쾌하게 논증하려면 '반드시' 이 페리코레시스 이론을 언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논리적으로 '삼신론' 혐의에서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김바울77 14.08.05. 07:35
최삼경 목사님의 경우는 나중에 공격을 받자 자신도
'페리코레시스 이론'을 믿는다고 말씀하셨지만,
그 주장과 자신이 말한 "지상 사역시의 아들 하나님 안에 성부 하나님은 안 계신다
그렇게 말하면 양태론이다" 라며 상호내재를 말하는 쪽을 양태론으로 정죄하는
것은 양립 불가능입니다.
 
김바울77 14.08.05. 07:36
정직하다면, 양태론 정죄를 사과하든지 아니면 상호내재를 솔직히
안 믿는다고 고백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둘 다 거부하다보니
결국 삼신론자로 낙인 찍히신 것입니다.
 
 
김바울77 14.08.05. 07:38
왜 자꾸 여기서 최삼경목사님 혹은 이인규 권사에 대한 언급이 나올까요?
같은 논리를 가지고 성경적인 삼위일체를 말하는 쪽에 태클을 걸고
나오시니 그런 의심이나 주장은 이미 삼신론 이단이 된 아무개와 같은 것이다
라는 식의 논리를 전개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진달래, 14.08.05. 08:12
"삼위일체 신학의 토의들에서 삼신론의 비난은 사실적 근거를 갖고 있지 않다. '세신들'에 관한 이론을 대변한 기독교 신학자는 아무도 없었기 때문이다. 이 비난은 먼저 고대의 아리우스파가 행했던 비난이었고, 그 다음에는 정통 기독교에 대한 이슬람의 비난이었다. 그 후에 이 비난은 동방교회 신학에 대한 서방교회의 비난이 되었고, 오늘날 그것은 자신의 현대적 양태론을 숨기는 데에 봉사하고 있다."
 
진달래, 14.08.05. 08:16
몰트만이 말한 것처럼 이슬람의 유일신관에서 보면 모든 기독교 신학자들과 기독교회들은 삼신론자들인 것이다. 왜냐하면 기독교 신학자들과 기독교회들은 성부 하나님 외에 성자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이신 하나님을 언급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양태론적 이단의 눈으로 볼 때는 정통 삼위일체론은 언제나 삼신론이다. 그리고 삼신론은 언제나 하나님이 한 분이라고 주장하는 아리우스파를 비롯한 일신론 이단들이나 양태론적 이단들이 삼위일체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했던 가공의 이론이었다는 몰트만의 주장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진달래, 14.08.05. 08:14
페리코레시스(perichoresis)라는 말의 원래의 뜻은 "윤무"라는 말에서 유래된 말이다. 그것은 무대에서 무희들이 손을 맞잡고 원형의 춤을 추는 것에서 기인된 말이다. 예컨대 남자 무용수와 여자 무용수가 손을 맞잡고 원형의 춤을 출 때 두 무용수는 사람은 분명 둘이지만 하나의 춤과 하나의 연기와 표상을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부와 성자께서 만드시는 사역이 그러하다는 의미이다. 희랍의 신들은 페리코레시스적 존재가 아니었다.

 
 
진달래, 14.08.05. 08:20
원글에 재미난 부분들이 많이 눈에 띄어서 댓글로 좀 옮겨 보았습니다.
페리코레시스 라는 말을 처음 쓴 사람은 다메섹 요한 이라는 사람입니다. 종속설을 주장하여 예수님의 인성을 신성속에 소멸 시키는 이론을 주장해서 이상해진 신학을 가진 인물이었습니다. 두사람이 춤을 추면 그 둘의 인격이 서로 침투 하나요? 아니죠. 각각의 인격을 갖고 함께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혼한 부부라고 할지라도 둘이 한몸 일지라도 서로 각각의 인격을 독립적으로 갖지 인격이 섞이지 않습니다. 역시 자녀들의 인격도 부모와 섞이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진달래, 14.08.05. 08:26
1번 질문에 답을 드리면 아버지가 내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믿으라는 주님의 말씀은 위격의 상호내재를 위한 말씀이 아닙니다. 저는 그리스도안에 그리스도는 제 안에 계십니다. 그러면 이것은 저의 인격과 그리스도의 위격이 상호 침투하여 주님과 저 사이에 상호내재한 지성 감성 의지가 있다는 말이 될까요? 아니죠. 저같은 인간의 인격은 주님의 신성 가득한 위격에 침투되지 못합니다. 이 말씀은 아버지와 아들의 본질적 동일성과 관계를 설명 하시는 말씀이지 위격의 상호 내재를 말씀 하지 않습니다. 만일 상호 내재라면 그후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실때 하늘의 아버지와 주님 안의 아버지에게 동시에 기도한게 되지 않겠는지요
 
김바울77 14.08.05. 08:38
????
 
김바울77 14.08.05. 08:39
정통 신학자들은 한결같이..요14:10-11 에 근거하여 상호내재를 말하고 있는데,
진달래님은 그것이 그런 말씀이 아니라고요? 글쎄요. 저는 아무래도 비교적으로
검증된 분들의 주장과 견해를 더 존중하고 싶은데 어쩌지요?
 
김바울77 14.08.05. 08:41
김바울77 이런 일반적인 공감대로 여겨져 온 부분이 지금처럼 부정될 때
토론이 더 꼬이고, 결국 좋지않은 결과를 가져올 때가 많았습니다.
그런 토론은....
 
진달래, 14.08.05. 08:42
김바울77 어느 정통 신학자들이요? 그리고 이게 지금 그냥 상호내재를 말하는 시간인가요?
여태 주장 하시던 위격간의 상호내재를 말하는 것이었는데 어느새 슬그머니 삼위간의 관계적 상호내재로 슬그머니 바뀌십니다.
 
김바울77 14.08.07. 08:43
진달래, 위격간의 상호내재를 말하고 있습니다. 어거스틴, 캅바도기아 3대 교부들,
다마스커스 요한 등...
 
 
진달래, 14.08.05. 08:32
2번 질문 저는 성경 말씀이 신경과 충돌한다고 글을 올린게 아니라 김바울님의 위격간의 상호내재를 주장하시는 양태론적 주장을 전통적 삼위 일체에 빗대서 지적을 할 뿐입니다. 위격간의 상호 내주의 삼위 일체적 근거로 요한복음 14장을 인용하실 요량이시면 20절도 설명 가능 하신지요. 여기서는 아버지 아들 제자들이 서로 안에 있다고 같은 방식으로 말씀 하시는데 그럼 아버지 아들 제자들의 삼위 일체와 위격과 인격간의 상호내재나 침투를 말하는 것이겠는지요?
 
김바울77 14.08.05. 08:44
"위격간의 상호 내주의 삼위 일체적 근거로 요한복음 14장을 인용하실 요량이시면..." ---이것을 제 개인 주장으로
자꾸 받으시니 말이 어려워지는 것같습니다. 상호내재(혹은 상호내주, 혹은 상호 상통, 상호침투)를 말하는 거의 대부분의 신학자들이 자신들의 주장의 근거로 제시하는 본문이 바로 이 요14:10-11입니다. 제가 이것이 왜 상호내주의 근거가 되는지를 다시 증명을 해야 할까요.....
 
진달래, 14.08.05. 09:06
김바울77 거의 대부분의 신학자들이라고 하시는데 제가 본 페리코레시스(상호공재 또는 상호침투)는 성경적인 근거가 없습니다 라는 글이나 가져오신 김교수님의 글도 전에 말씀 하신 위격간의 상호내재 글의 내용
"세 위격의 어느 한 위격은 다른 두 위격을 포함한 온전한 하나님, 즉 삼일 하나님이십니다.
이것은 제대로 삼위일체를 아는 모든 분들이 인정하는 진리입니다."(김바울님)

라는 표현에 부합되지 않네요

http://hankyungseok.com/index.php?document_srl=12704&mid=story&page=7
 
진달래, 14.08.05. 09:11
김바울77 세 위격의 어느 한 위격은 다른 두 위격을 포함한 온전한 하나님, 즉 삼일 하나님이십니다.(김바울님)

위격간에 포함이라면 위격이 서로 섞인다는 말과 뭐가 다른가요?
전통 신학자들중 누가 위격간에 서로 포함된다는 주장을 했는지 근거를 주실수 있는지요.

미세한 차이처럼 보이지만 유일신론이나 군주신론에서의 주장과도 흡사하기에 조목조목 볼수 밖에 없습니다.

정통 신학자들의 주장은 삼위의 관계적 상호내재 이고
김바울님의 위격간에 서로 포함된 상호내재이니 비슷한 것으로 물타기 하듯 설명이나 인용 하시면 좀 아닌듯 싶습니다.
 
김바울77 14.08.07. 08:56
진달래, 어거스틴의 세 위격이 each in all, all in each 라는 문장을 어떻게 '관계'만으로
설명이 가능하겠습니까?
진달래님처럼 세 위격을 분리시켜놓고 '관계'적으로 만 상호내재한다고 믿는 것이
삼신론 이단입니다. 이런 논리구조로는 절대로 사람 안에 '하나님의 아들'은
계실 수가 없습니다. 이 말은 그 사람 안에 참 생명의 내주하심이 없는 것입니다(골3:4).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골1:27) 라는 말씀을
지금처럼 이단적인 삼신론이론이 구조적으로 부정하고 막고 있는 것임을
아셔야 합니다.
 
 
진달래, 14.08.05. 08:36
위격간에 서로 섞임이 없이 함께 하시는 말씀을 꾿꾿하게 위격간의 상호내재로 몰아가려는 저의는 뭔가요?
매우 간단 심풀하고 어렵지 않은 진리를 복잡하게 설명 하는 사람들의 말이 신앙에 유용한 적이 없었습니다.
간단하지만 심오한 진리를 함의 하기에 어려운 것은 좋을수 있지만 복잡한 말 속에는 상대에 대한 배려가 없습니다.

거의 사기꾼의 현란한 말빨에 지나지 않지요.

위격간의 상호내재를 지속하여 주장하는 속내가 빤히 보여지는 상황에(그영 때문인것 다 압니다.) 이런 저런 질문으로 예봉을 피하시려고 애쓰시는 모습도 보여집니다. 어째 저에게 질문을 그리 많이 쏟아내시는지요.?
 
김바울77 14.08.05. 08:45
상호내재를 주장하지 않은 채 세 위격의 분리를 자꾸주장하면
삼신론 이단이 되기 때문이라고 여러번 말씀드린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상호내재를 주장하는 정통 신학자들이 다
" 사기꾼의 현란한 말빨"의 주창자들일까요?
 
김바울77 14.08.05. 08:48
김바울77 세 위격의 구별 또는 분리를 주장하는 신학자들마다 세 하나님들을 주장한다는 혐의와
공격에 시달렸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고육지책으로 찾아낸 이론이 바로
'페리코레시스' 입니다. 물론 어거스틴은 한 하나님을 주장했지만 세 위격이 어떻게
한분을 유지하는지를 설명하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했지요.
이런 말씀 매우 죄송하지만 성급한 판단이나 정죄 이전에,,,이 방면에 대해
책도 좀 보시고 자료를 찾아 읽어보시면 어떻겠습니까.....
 
진달래, 14.08.05. 09:14
김바울77 책은 이미 예전에 많이 읽었고 자료는 이미 충분히 찾아보고 말씀 드리는 중입니다.
상호내재를 주장하지 않고도 정통 삼위 일체를 설명한 사람들이 여러 고대 신조를 작성한 교부들입니다.
상호내재나 페레코레시스 는 그 몇세기 후에 나온 개념이고 이것도 종속설의 근거가 된 이론 이라니까요.
 
김바울77 14.08.07. 08:46
진달래, 고대 신조가 삼위일체의 골격은 잡았을지 모르나
삼위일체가 그 안에 완성되어 녹아 있지는 않다는 것을 모르십니까?
심지어 지금도 삼위일체는 계속 소위 정통 교단 내에서도 논의 중입니다.
가장 중요한 개념인 '숫적 단일성'과 '류적 단일성' 문제는 아직도 결론이 안 났습니다.
 
진달래, 14.08.07. 21:33
김바울77 '그영' 이론 은 삼위일체를 완성한거구요?
어차피 인간은 그 존재적 한계로 인해 삼위일체를 완벽하게 설명할 능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기본 골격과 뼈대만이라도 지키고 참조하는 것도 이미 신앙상에 충분한 유익이 됩니다. 원래 정상적 신앙인은 삼위일체에 대해 잘 몰라도 신앙생활 하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단들은 자신들만의 삼위일체 교리로 승부하려다 보니 많은 말과 기존의 주장과 새로운 주장을 해야하죠.
 
진달래, 14.08.07. 21:39
김바울77 그런데 고대신조들은 왜 나왔고 왜 논의가 시작된줄 아십니까.
당대의 양태론자들이 헛소리 하니까 그것을 막기위해 나온 것입니다.
우리는 왜 여기서 삼위일체 논의가 벌어졌을까요.
그건 위트니스 리가 헛소리를 해서 시작 된 것입니다.
마치 아리우스가 아타나시우스 를 삼신론자 라고 공박하듯 여기서도 양태론적 삼위일체를 믿는 이들이 삼신론 이단 운운하는 것이구요
역사는 반복됩니다.
삼신론 이 이단이라는 주장을 처음한 것이 양태론 이단자들이고 그후에 지속반복입니다.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
 
 
진달래, 14.08.05. 08:38
그냥 본인 의견을 간략하게 진술하시고 정통신앙 고백들과 반대 되는 위트니스 리의 주장들에 대한 반론만 하시지요.
양태론자들의 가공 이론 공격인 삼신론 드립도 좀 진부 합니다.
 
김바울77 14.08.05. 08:50
'페리코레시스' 이론은 소위 정통 신조들 이후에 발전된 신학이론입니다.
바로 정통 신조들이 가지는 미비점을 보완하는 성격을 가집니다.
저나 위트니스 리는 이 페리코레시스 이론을 정통 신학자들과 함꼐 믿습니다.
진달래님은 이에 대해 자꾸 토를 달고 이의를 제기하고 계시는 형국이 아닌가요?
 
진달래, 14.08.05. 09:19
김바울77 페리스코시스 이론은 속성 전달설을 주장한 다메섹 요한이 처음이죠?
또한 정통 신조중에 가장 권위 있는 것은 니케아 콘스탄티노플 신조인 것도 아실 것이고
미비점을 보완이요? 미안 합니다만 보완이 아니라 이단 사설의 근거 이론인데요? 퇴보지요.
 
김바울77 14.08.07. 08:48
진달래, 님의 그런 관점은 신조 이후 교부들 사이에서 또 현재 정통 신학자들 사이에서
논의되는 삼위일체 관련 대화들을 너무 함부로 말하는 것이 됩니다.
신조가 모든 것을 다 말했다면 그 이후 신조만 믿으면 되지 왜 수 많은
두꺼운 삼위일체론 책들이 쓰여졌고 또 지금도 쓰여지고 있을까요?
 
 
김바울77 14.08.05. 08:52
결국..
1. 진달래님은 성자가 성부 안에, 또 성부가 성자 안에 계신다는
위 말씀을 믿으시는지요? -----진달래님 "이것은 상호내주 근거가 아니다" 라는 답을 하신 것이고
 
 
김바울77 14.08.05. 08:55
2. 위 요14:10-11이 하신 말씀 즉 성자가 성부 안에 성부가 성자 안에
계신 것은 님이 인용하신 위키백과-아타나시우스 신경 발췌부분인
'위격을 뒤섞은 것"에 해당되는지요? 그래서 문제가 있다고 보시는지요?---이 부분은 답변을 어떻게 하신 것이지요?
성자가 성부 안에, 성부가 성자 안에 라는 성경본문이 "위격을 뒤 섞은 것"은 아니지요?
성경적인 상호내주를 말하는 사람은 아타나시우스 신경으로 공격하시는 모양새는 좀 그렇습니다.
 
진달래, 14.08.05. 09:23
위격이 서로 포함된다고 처음 주장하신분은 김바울님 이십니다.
저는 포함이 안된다는 근거들을 제시 한 것이고요.
인용하신 성경의 본문 14장 10~11 절에 대한 해석은 '관계'로 해석을 해야 14장 20 절도 무리없이 같이 해석이 됩니다.
포함은 뒤섞임이 맞고 정통 신조에 위배되는 것도 맞구요.
여태 정통 삼위 일체라고 주장하시던 것이 허위 임이 드러난 것이지요
 
김바울77 14.08.07. 08:52
진달래, 어거스틴의 all in each, each in all 이 관계이고 포함은 아닐까요?
그렇다면 요3:13 "하늘에서 내려온 이, 곧 하늘에 있는 인자외에는
아무도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라는 주님의 말씀을 어떻게
해석하시겠습니까? 이 땅에 계신 아들하나님이 성부와의 관계만으로
동시에 '하늘에 계신 이'가 될 수 있나요?
진달래님처럼 셋을 분리시키는 것이 삼신론 이단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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