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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


하나님은 창세 전에 택한 백성을 거룩하고 흠이 없는 존재, 즉 맏 아들의 형상을 본받는 많은 아들들로 만드시기로 미리 정하셨다고 성경은 말합니다(엡1:4-5, 롬8:29). 그렇다면 이러한 하나님의 계획과 예정이 실제적으로 택한 백성들 안에서 이뤄지는 과정에서 인간의 역할 내지는 인간의 책임은 어디까지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물론 이것은 오래된 토론 주제입니다.


이 글은 사람에게 자유의지가 있고, 어떤 사람이 그 자유의지에 의해 선택한 결과에 대해서는 그 사람에게 엄중한 책임이 따른다는 입장을 지지합니다.. 따라서 사람은 그 영 또는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여 하나님의 뜻이 이뤄지는 쪽으로 자원하여 선택하고 행동해야 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만일 그렇지 않을 경우 성경은 우리가 한 모든 말(마12:37)과 우리가 몸으로 한 모든 행동에 따라 되갚음을 받을 것임을 엄중 경고하고 있습니다(롬14:10, 고후5:10). 


(어떤 성경 교사들은 이것을  '경륜적인 징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징계는 일시적이며(고전3:15), 다시 구원이 취소되어 지옥에 가는  영원히 멸망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참되게 거듭난 모든 성도들은 궁극적으로는 모두 어린양의 신부인 새 예루살렘으로 단장될 것을 성경은 말합니다(계21:2).)


이제 이 원칙을 구체적인 말씀에 대입해 보겠습니다. 먼저 로마서 8장 13절입니다.


"여러분이 육체를 따라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지만, 그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 것입니다.."


위 말씀은 우리가 거듭난 이후 삶 속에서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매일의 삶속에서 '육체를 따라 살 것'인지 아니면 '영으로써 그 육체(몸의 행실)을 죽일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만일 누군가가 이 일에 있어서 거듭난 사람은  하나님이 주권적인 돌보심과 공급으로 인해 결코 육체를 따라 살 수는 없고, 오직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따라 살도록 강권적으로 몰아가심으로 인간의 자유 의지가 발동할 여지가 없다 라고 주장한다면, 그것은 위 본문에 충실하지 않은 것이고, 우리의 일상적인 체험과도 맞지 않습니다.


존 맥아더는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의 관계가  영원히 평행선을 긋는 관계라고 했지만,  지방 교회측의 주된 인도자 중 한 명인 위트니스 리는 회복역 성경 각주에서 다음과 같이 말함으로 인간의 의지적 선택에 조금 더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가 죽여야 하는 것은 몸 그 자체가 아니라 바로 그 몸의 행실이다. 몸은 구속받아야 하지만(롬8:23), 몸의 행실은 죽어야 한다. 이러한 행실은 죄와 관계된 일들뿐만 아니라, 그 영을 떠나 우리의 몸으로 하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롬8:13, 각주2).


"우리는 몸의 행실을 죽여야 하지만, 반드시 그 영으로써 해야 한다. 한 명으로는 우리가 먼저 주도적으로  몸의 행실을 죽여야 한다. 그 영은 우리를 위하여 그 일을 하시지 않으신다. 다른 한면으로는 우리는 성령의 능력도 없이 우리 자신이 노력하여 몸을 처리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여기서 죽인다는 것은 사실상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 영과 우리가 동역하는 것이다. 내적으로는 주님께서 우리의 죽을 몸에 생명을 주실 수 있도록(롬8:11) 그분께서 우리 안에 거처를 정하시도록 해야 한다. 외적으로는 우리가 살 수 있도록 몸의 행실을 죽여야 한다.우리가 먼저 주도적으로 몸의 행실을 죽일 때에 그 영께서 오셔서 그러한 행실에 그리스도의 죽음의 효능을 적용하며 몸의 행실을 죽인다."(롬8:13, 각주 3)


이 점은 다음 로마서 8장 6절에서도 확인 될 수 있습니다.


"육체에 생각은 죽음이지만, 영에 생각은 생명과 평안입니다."


위 말씀 역시 거듭난 사람은 자신의 자유의지에 따라서 생각을 육체에 둘 수도 있고(육체의 일들을 생각 할수도 있고), 반대로 생각을 영에 둘 수도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결과인 영적 죽음 혹은 영적 생명과 평안은 자신의 의지적 결단의 결과이지 결코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그렇게 결정하도록 예정하거나 강제하신 결과가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이 참되게 거듭난 후 소위 성화 과정을 거칠 때 일어나는 모든 상황들은 최대한 단순화시키면 위 두 개의 인용구절에 나오는 두 가지 선택의 반복으로 특징지워질 것입니다.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룬다는 말은 최선을 다해서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고' '생각을 영에 두는' 결정을 해 나가는 것입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주님의 은혜와 긍휼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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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PROVIDENCE 2014.05.24. 19:31
참고로 존맥아더는 그런식으로 얘기한적 없습니다 이렇게 의심해 보는 태도는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한 태도를 위트니스리 신학에도 적용해 보시길 바랄 뿐입니다 지금 말씀하시는 식으로 인간의 책임을 전적으로 부정하는 견해는 저명하고 정상적인 개혁주의 신학자 중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하긴 한국복음서원이 출판하는 이기는 생명이라는 책에서 워치만니가 그런식으로 얘기한 적은 있습니다 담배를 끊으려고도 하지마라고 말입니다 주님이 대신 끊어주실 것이라고 하면서요 지금 이런 자아수동적이고 무율법주의적인 이단적인 견해는 개혁주의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방교회의 일부가 그럴지는 몰라도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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