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들의 누림글 모음 장소 ^^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몸 안에서 분열이 없이

첨부 1


ulica-trava-gorod.jpg


아침에 성경 읽기 진도를 따라 여호수아서를 기도하며 읽었습니다. 비록 22장 안에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말은 없었지만, 읽어나가면서 받은 인상을 통해 신약 용어인 ‘몸 의식’(Body consciousness)이 무엇인지를 깊이 생각하게 합니다. 그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산 간증을 짊어진 유일한 선민이었습니다. 그러나 신약 시대인 요즘은 “내면적 유대인들”이자(롬2:29) 단체적인 “아브라함의 씨”(갈3:29)인 그리스도의 몸이 그리스도의 간증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성경은 예전에 이스라엘 백성이 경험한 것은 우리에게 본보기이며, “시대의 끝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경고”(고전10:11)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 합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과정에서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지파는 요단강 저편 야셀 땅과 길르앗 땅이 가축 기르기에 적당함으로 다른 지파들보다 먼저 그곳을 분깃으로 취합니다(민32:1-5). 그 후 그들은 모세에게 굳게 약속한 대로 처자와 가축은 일단 그곳에 남겨 두고, 용사 4만 명이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 정복 싸움에 참여합니다(수4:12).


여호수아 22장은 약 7년 가량 이어지던 가나안 1차 정복 전쟁이 마감된 후에(수11:23), 두 지파 반이 여호수아의 허락과 축복의 말을 듣고 자기 장막으로 돌아간 후에 일어난 한 사건을 다룹니다(수22:6). 즉 그들이 소유지인 길르앗으로 돌아 간 후 요단 언덕 가에 큰 단(altar)을 쌓은 것이 야기한 쌍방의 갈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르우벤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가 가나안 땅 요단 언덕 가에 이르자
거기서 요단 가에 제단을 쌓았는데 보기에 큰 제단이었더라
(수22:9-10).



단지 제단 하나 쌓았다고 내전까지 불사할 기세로 긴장이 촉발된 상황을 놓고 주님 앞에 묵상할 때 몇 가지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오늘날도 마땅히 분열에 대해 이러한 즉각적인 반응이 있어야 함에도 전반적으로 감각이 많이 무디어져 있는 것 같아 주님께 죄송한 마음이 있습니다.


첫째, 몸 안에서 교통의 부족은 갈등을 가져 옴: 이스라엘 자손은 두 지파 반이 예루살렘 외에 또 다른 제단을 쌓은 것은 결과적으로 여호와를 거역하려는 움직임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실로에 모여서 그들과 싸우러 가려고” 했습니다(수22:12). 그러나 막상 실상을 알고 보니 그 단은 훗날 세월이 흐른 후에 이스라엘 회중의 후대들이 강 저편에 있는 자신들의 후손들을 배제시킬 것을 우려하여 모두가 한 백성임을 상기시키는 증표로 삼으려고 한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쌍방의 오해는 풀렸고, 그것은 “이스라엘 자손을 즐겁게 했습니다”(33절).


이 대목을 묵상할 때 비록 좋은 취지로 어떤 것을 실행하지만 충분한 교통이 없을 때 몸 안에서 불필요한 오해와 염려를 가져올 수 있음을 봅니다. 오 주님, 몸 안에서 어떤 것을 추진할 때 순간순간 멈추어 서서 다른 지체들과 교통하는 법을 더 배우기를 얼마나 사모하는지요.


둘째, 주님의 몸은 공동 운명체임: 강을 건너 따지러 간 측이 두 지파 반 쪽에게 제시한 논리는 “세라의 아들 아간이 온전히 바친 물건에 대해 범죄하므로 이스라엘 온 회중에 진노가 임했고 그의 죄악으로 멸망한 자가 그 한 사람만이 아니었다”(20절)는 것이었습니다. 즉 “브올의 죄악”(17절)의 사례에서 보듯이 일부가 죄를 죄어도 이스라엘 백성 전체에게 화가 임하는데, 당신들이 죄를 지어 우리 전체가 망하게 되는 것을 가만히 보고 있을 수는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 생활이나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원주민들과 싸우는 과정에서 자신들이 여호와 앞에서 공동 운명체임을 깨닫게 된 많은 일들을 겪었습니다. 즉 미리암이 육신의 동생인 모세를 비난하다가 문둥병이 걸려 정결케 되는 칠일 동안, 미리암 개인만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진행을 멈추고 그녀가 정결케 되기를 기다려야 했습니다(민12:15-16). 위 아간의 죄 역시 특정 개인이 저지른 것이었지만 그러한 개인의 숨은 죄악이 이스라엘 백성이 아이(Ai)성 전쟁에서 패배하게 된 숨은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오늘날의 하나님의 백성들인 우리가 처한 현실을 돌아보게 합니다. 1054년 동서방 교회의 대분열 이전에는 참된 교회의 ‘통일성’을 깨는 분열은 지금과 달리 매우 심각한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대적에 의해 한번 분열이 있게 되자 그 후 분열에 분열을 거듭해 왔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의 반 간증으로 서 있는 주의 회복이 이 분열의 문제를 심각하게 다루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고린도 교회의 예에서 보듯이 교회 안에 온갖 추악한 문제들은 이 분열이 근본 뿌리입니다.


셋째, 세대 교체에서 오는 위기 관리: 저들이 요단 강가에 단을 세운 것은 향후 다음 세대끼리 있을 수 있는 갈등을 미리 고려한 조치였습니다. 우리가 신앙 생활하는 외부 환경이 급격히 세속화 되고 또 적 그리스도화 되는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변함없이 하나의 간증을 유지하면서 믿음의 선진들이 전해 준 고귀한 신앙 유산들을 후대에까지 이어가는 문제는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과제입니다.


넷째, 몸 안에서 자기 유익을 먼저 구한데서 오는 부작용: 사실 이런 모든 문제들은 두 지파 반이 이스라엘 백성 전체의 필요보다는 자신들의 필요를 먼저 고려한 것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처럼 영적인 세계에서 조차도 주님의 몸의 필요보다도 자신의 필요를 먼저 고려하는 것은 흔히 보는 일입니다. 사도 바울도 “모두가 자신의 일만을 관심하고”, “그리스도 예수님의 일은 관심하지 않음으로” “자기와 같은 혼이 되어” “빌립보 교회를 진심으로 돌볼 사람”이 디모데 밖에 없다(빌2:20-21)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묵직한 주제들을 주님 앞에서 묵상할 때 여호수아 22장은 더 이상 구약의 이야기가 아니었습니다. 대신에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을 폭로하고 투명하게 비추는 엑스레이와도 같이 다가옵니다.



오 주 예수님, 우리의 핏속에 녹아 있는 이런 개인주의와 자기중심적인 생활 방식에서
철저하게 구원받기 원합니다.
좋은 땅이신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를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한 백성, 한 몸, 하나의 우주적인 교회로 서 있게 하여 주옵소서!



글쓴이 : 갓맨

출처 : 성경진리사역원 http://www.btmk.org/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 생각할수록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한번도 가보지 않은 저 산너머의 길은 어떻게 생겼을까.. 살아보지 않은 삶의 방식에 대해 막연히 동경하며 심지어는 후회하며 모든 것을 다시 조정하고 싶은 갈망을 느끼는 때가 있습니다. 고...
  • 하루밤 꿈같은 혼인날의 잔치를 위하여...
    사람들의 관심은 어쩔 수 없이 자기자신에게 촛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자신의 승리 자신의 헌신 자신의 성숙 자신의 뭐 뭐 뭐... 결국 자신 자신 자신 이 글자가 들어가고야 말이 되는 그 단계...
  • 남의 시선을 의식하는 문제
    사회 생활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지 않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지나치다 보면, 본의아니게 실재보다 더 잘 보이려는 유혹에 빠지기 쉽습니다. 많은 경우 그런 위선이 우리의 삶...
  • 그냥..방금 겪은 작은 이야기
    교회 안에서 자라면서... 한 면으론 어떤 행위나 율법을 규제하지 않기 때문에 영 안에 자유롭지만, 또 한면에서 적절히 규제 받지 못해서 양심이 무디어 졌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작은...
  • 나에게는 오히려 네가 가장 어려움이다.
    어느날 봉사자 집회에서 교회 안에 있는 진리에 벗어난 실행들과 이로 인한 교회의 어려운 상황에 대하여 형제들과 교통을 나누고 집으로 돌아오는데 속에서 생명의 흐름이 없고 메마름을 느끼...
  • 영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유진
    • 조회 수 86772
    • 14.02.11.10:08
    직감의 느낌은 우리와 교통하시는 주님의 방식 우리의 자아가 처리될 수록 느낌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그리고 우리의 생각은 새로워지면 새로워질 수록 이 느낌이 무엇인지를...
  • 미혹되어 신천지로 간 지체들로 인하여
    1. 오늘 아침에 요한2서를 읽고 욥기를 읽은 후 주님앞에 나아갈때 요즘 제 마음안에 사모함이 가득한 기도들로 인도하십니다. 요즘 어떤일로, 생활중에 주님과의 더 많은 교통을 회복하려고 하...
  • 능력 보다는 분리를 사모함으로..
    • 유진
    • 조회 수 86165
    • 14.02.04.10:18
    어쩌면 우리는 부인하고 거절해야 할 것을 많이 주의하지 않은 채 영을 사용하려고만 했는지도 모릅니다 안에서 영의 느낌과 부담을 만지지도 못한 채 다만 실행을 통해 어느 지점에 도달하려고...
  • 분파
    1. 이천 년전 고린도 땅에 살고 있던 어떤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영접하였습니다. 그는 그리스도를 알았지만, 앞서서 믿는 이 된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간접적으로든 들었을 것이고, 고...
  • 접붙인 매실나무
    이제 날씨가 풀리니 남편이 오늘부터 작년에 사다 심은 매실나무를 절재하나 봅니다 며칠 전에 저를 매실 산에 데리고 가더니 이러이러한 가지를 절재할거라 하며 나무들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
  • 제가 주인공이었습니다.
    가끔씩 하나님은 이해하기 어려운 이야기를 하십니다. 읽다가 제 낯이 붉어지는 다말 이야기, 라합이나 룻이나 밧세바 같은 그런 여인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자세히 이야기하십니다. 어떤 사람에...
  • 활력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길
    • 유진
    • 조회 수 80096
    • 14.01.30.09:51
    아가서에 있는 생명의 단계에 대한 예표들을 보면 먼저 바로의 병거를 끄는 준마가 나오고, 그 다음에 비둘기, 백합화, 연기 기둥, 주님의 침상과 연이 나옵니다. 우리가 볼 때 여기서 가장(?) ...
  • 허상과 실상
    • 유진
    • 조회 수 80032
    • 14.02.17.08:26
    교회생활에서 우리는 어쩌면 많은 허상들을 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그것을 실상이라고 생각하지만 주님이 보시기에는.. 지체의 상태 조차도 허상일지 모릅니다 얼마의 시간이 지난 후에...
  • 빈 그릇
    반세기를 살아봐도 아직까지 알 수 없는 수많은 일들 중 특별한 한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나 자신에 대한 것입니다. 나에 대한 모든 것은 누구에게 물어볼 것도 없이 나 스스로 가장 잘 ...
  • 누가 교회를 다스리는가?
    교회는 성령이 인도하고 다스려야 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육체와 자아가 처리 되지 못한 사람들에 의하여 교회를 자아와 육체가 다스릴 수도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교회를 섬기는 사람들은 ...
  • 당신은 바늘 나는 실
    내가 당신을 사랑하니 당신은 불을 거친 강한 분이요 흠이 없는 올곧은 분이라 그 예리함으로 날 구원했네. 당신이 나를 사랑함은 바람을 닮은 부드러운 솜털 잡아 목적을 두고 함께 엮으니 질...
  • 수건이 제해지지 않고는..
    주님의 오심이 더딘 이유는... 그리스도의 몸이 건축되지 않았기 때문이며 그리스도의 몸이 건축되지 않는 이유는 자신이 받고 통과해야할 모든 공과를 다른 이들에게 대입하기 때문입니다. 이...
  • 가장 두려운 것은...
    때로 그리스도 없이 좋은 형제, 좋은 봉사자, 좋은 가장이 되려고 애쓰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그러한 노력이 성공하지 못할 때 사실은 그분께 얼마나 감사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실패한 위치...
  •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 유진
    • 조회 수 56144
    • 14.03.05.10:39
    믿는이의 삶은 이상과 현실 사이를 오가는 삶 이상 가운데 모든 지체들을 보면 모두가 사랑스럽고 아름답지만 다시 현실로 돌아 오면 단점만 크게 보이는 모순 속에서.. 믿는이의 삶은 현실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