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표절책자 <그것이 궁금하다> 관련 항의 서한들

첨부 1

 

표절책자 <그것이 궁금하다> 관련 항의 서한들

 

 

아래 서한들은 지방교회 측이, 정동섭 교수가 미국의 CRI가 출판한 <신흥 이단들(The New Cults)>의 부록으로 첨부된 지방교회 관련 내용들을 표절하여, 마치 자신이 직접 저술한 것처럼 <그것이 궁금하다>(도서출판 하나, 1993)라는 제목으로 펴낸 것에 강력히 항의한 것들입니다. 이 문제는 쌍방 간에 서신, 전화 통화, 팩스를 통한 긴 대화 끝에 약 25년 전인 1996년 3월 28일 출판사 대표인 전O규 목사가 1) 재 출판 중단, 2) 총판을 통한 서점 재고 회수를 결단함으로써 일단락된 바 있습니다.

 

 

발신인 : 댄 OO 외 8인                                                                       1995. 8. 18.

           The Church in Fullerton

           1330 North Placentia Avenue

           Fullerton, CA 92631

 

수신인 : 정동섭 교수

           대전광역시 유성구 하기동 산 14번지 침례신학대학

 

제목 : “그것이 궁금하다"에 관련된 요구서

 

우리는 본 건에 있어서 위트니스 리와 워치만 니의 사역을 따르는 전 세계의 많은 지방 교회들을 대표합니다. 이 서신은 “그것이 궁금하다”라는 귀하의 저술과 특히 우리의 신앙과 실행에 관해 말하고 있는 부분에 관련된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에 관해 쓴 귀하의 출판물 및 귀하의 우리와 관련된 언행에 관해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 분석해 오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귀하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신학 대학의 교수로서, 양심적이고 사실에 근거한, 책임 있는 주장을 하고 있지 못함에 깊은 실망과 아울러 “그것이 궁금하다”라는 귀하의 저서의 허위성에 관해 강력히 항의합니다.

 

우리는 우리에 관하여 조사 연구 후 집필하였다는 위 책을 세밀히 검토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우리가 발견한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귀하는 사실을 직접 조사하지 않고 진실을 완전히 왜곡하여 출판함으로 우리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귀하는 우리에 관하여 연구를 했다고 주장하지만, 위 책자 중 우리에 관련된 부분의 90 퍼센트 이상을 세 개의 영문 책자인 Jack Sparks가 쓴 Mindbenders, Walter Martin이 쓴 The New cults 그리고 Bob, Gretchen Passantino와 Calvin Beisner가 쓴 소책자인 The Teachings of Witness Lee and the Local Church로부터 직접적으로 표절하여 출판하였다는 것입니다. 귀하가 표절한 것을 증명하는 견본 페이지를 첨부합니다.

 

귀하가 아셔야 할 것은, 귀하가 표절한 이러한 거짓된 책자들은 이미 미합중국에서 우리 측에 의해 이의 제기되어 법정에서 유죄판결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또 다른 소송을 통하여 그러한 책들이 출판사에 의해 즉각 회수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그것이 전혀 이의 제기된 적이 없는 것처럼, 그리고 믿을 수 없는 책들로부터 귀하가 표절한 것임을 귀하의 독자들에게 밝히지 않은 채 그러한 악의 있는 거짓말들을 재출판하였습니다.

 

우리는 한국과 전 세계에 있는 기독교인들에게 당신이 거짓된 것들을 말해왔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출판 및 가능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귀하의 언행이 현행법에 저촉되는지에 대해서도 전문가와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가 실행될 경우 자신을 학자요 연구자로 자처하는 귀하에게 큰 부끄러움이요, 불행한 일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귀하가 스스로 시정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기 위하여, 많은 기도와 신중한 고려 끝에 다음과 같이 귀하에게 요구합니다.

 

첫째,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과 그의 사역을 따르는 교회들을 거짓되게 비난하는 일을 삼가해 주십시오.

둘째, 위 책의 출판사와 협의하여 재출판의 중단 및 유통으로부터 즉각 회수 조치하여 주십시오.

셋째, 우리에 대한 잘못을 시인하는 사과의 글을 보내 주십시오.

 

우리는 이 문서의 발신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귀하의 답변을 듣기를 기대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는 이 문제를 공개적으로 바로잡는 데 필요한 조치들을 진행할 것입니다. 그러나 위 조치와 관련하여 귀하가 그리스도의 이름 안에서 우리 측과 대화하기 원하실 경우 우리는 귀하를 향하여 항상 열려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모든 답신은 편지 상단에 있는 주소의 댄 OO 또는 조OO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한국 내의 실무적인 접촉이 필요한 경우 전화: 02) 908-46**(교회 사무실), 02) 904-18**(집) Fax: 02)996-22** 책임자: 류OO) 안녕히 계십시오.

 

 

 

발신인 : 댄 OO 외 8인                                                                       1995. 11. 9.

           The Church in Fullerton  

           1330 North Placentia Avenue 

           Fullerton, CA 92631

 

수신인:  도서출판 하나 발행인 송O태

           서울 강남구 청담동 68-7 

           우편번호 135-100

 

제목 : 정동섭 교수의 저서 “그것이 궁금하다”에 관련된 요구서

 

우리는 본 건에 있어서 위트니스 리와 워치만 니의 사역을 따르는 전 세계의 많은 지방 교회들을 대표합니다. 이 서신은 귀 출판사가 출판한 ‘정동섭 교수의 이단 추적, 그것이 궁금하다.'라는 책자의 내용 중 특별히 지방교회의 신앙과 실행에 관한 부분(제3부)과 관련됩니다.

 

우리는 위 책자를 세밀하게 검토한바 우리와 관련된 부분의 90% 이상을 세 개의 영문 책자인 Jack Sparks가 쓴 Mindbenders, Walter Martin이 쓴 The New Cult 그리고 Bob, Gretchen Passantino와 Calvin Beisner가 쓴 소책자 The Teachings of Witness Lee and the Local Church로부터 '직접적으로 표절한 것’임이 밝혀졌습니다. 우리는 이미 이러한 사실을 1995. 8. 18.자 등기우편으로 정동섭 교수에게 알린 바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거짓되고 명예훼손적인 표절 책자를 사실 확인도 하지 않은 채 출판한 귀사에게 강력히 항의합니다.

 

귀하가 아셔야 하는 것은, 정 교수가 인용한 책자 중 하나인 God-Men은 미 합중국에서 우리 측에 의해 이의제기되어 법정에서 유죄 판결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책인 Mindbenders는 출판사에 의해 즉각 회수되고, 전 세계 주요 일간지에 사과 광고를 낸 바 있습니다. 그리고 CRI에 관계된 책자들은 오랫동안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고, 우리 측에 의해 저자와 출판사의 잘못이 반복해서 지적되어 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위 책자들이 지방 교회들의 신앙과 실행을 공정하게 대변하지 못하고, 고의적인 왜곡과 명예훼손적인 내용으로 채워졌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입증하기 위하여, 판사의 판결문, 전문가의 증언집, 전문가의 공개서한 그리고 출판사 발행인의 사과 광고문 등을 귀하에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 책은 우리가 이혼을 조장하거나, 심리치료를 받을 만큼 성도들에게 손상을 주거나, 교회를 이탈하는 성도를 위협하는 사교집단인 것처럼 되풀이해서 비난하므로 우리의 명예를 훼손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미 합중국 법정에서 명예훼손죄로 확정된 동일한 사건이 한국어권에서 재발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주님 앞에서 옳은 것인지 진지하게 기도하며 고려 중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대한민국 법정이 ‘구원 후 회개의 필요성을 부인한다.'라고 잘못 비판한 또 다른 연구단체의 연구집이 특정인의 명예를 훼손하였다고 판결한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물론 그 연구집은 출판 및 배포가 금지되었습니다. 귀하가 발행한 저서는 그 책보다 더 심각한 잘못을 범하고 있음을 귀하는 아셔야 합니다.

 

우리는 주님을 사랑하고, 성경에 근거한 진리를 믿으며, 주님의 보혈과 그분의 영원한 생명에 의해 거듭난 모든 형제자매들을 사랑합니다. 우리는 귀 출판사가 우리에게 끼친 심각한 손상에 대해, 세상 법정으로 가지 않고, 상호 대화 가운데 원만히 해결되길 기도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1. 위 책의 재출판을 중단하고, 유통으로부터 즉각 회수 조치하여 주십시오.

2. 귀 출판사의 잘못을 사과하는 글을 이 서신의 발송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편지 상단의 주소로 보내 주십시오.

3. 귀하가 한국어권 성도들 가운데 퍼뜨린 잘못된 인상을 시정하는 문서를 발행함에 있어 우리 측과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하여 대화가 필요한 경우 우리는 언제든지 열려있으며 대한민국 내에 연락을 위해서는 류OO 형제님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전화: 02-908-46**(교회 사무실), 02-904-18**(자택), 02-996-22**(팩스))

 

 

 

발신인 : 조OO 외 1인                                                                        1996. 2. 1.

           The Church in Fullerton

           1330 N. Placentia Avenue

           Fullerton, CA 92631

           전화 : 1-714-996-81**

           팩스 : 1-714-996-81**

 

수신인 : 하나 출판사 대표

           전화 : 02-3409-22**

           팩스 : 02-3409-22**

 

제목 : 1995. 11. 29.자 지방교회측의 서한에 대한 회신 촉구

 

본 팩스는 이미 저희가 귀사에게 발송했던 항의서한에 대한 회신을 촉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저희가 희망했던 기간이 경과하도록 아무런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없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저희는 귀사가 ‘진실하지 않고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의 책자를 출판하심으로 발생된 심각한 문제점에 대해 귀사의 주의를 다시 한번 환기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저희가 다루고 있는 이 사건은 대한민국 내의 지방 교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주 당사자인 위트니스 리를 포함한 전 세계 지방교회 성도들과 관련된 일입니다.

 

둘째, 귀사가 출판한 책자 내용을 ‘진실로 간주하고’ 거듭 재인용하는 사례가 한국어권 내에서 다수 관찰되고 있습니다.

 

셋째, 그 결과 이 책의 독자는 물론 대한민국 기독교계 믿음의 형제들 내에서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에 대한 왜곡된 인상이 확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는 이미 이러한 피해 사례의 다수를 관찰, 수집 중에 있습니다.

 

저희는 주님을 사랑하고 또한 주님의 생명 안에서 성도들과의 교제를 귀히 여깁니다. 그러나 거짓된 말들과 비방으로 인하여 주님의 거룩한 말씀이 왜곡되고 복음이 막히는 것을 저희는 결코 용납하지 않았고 또한 앞으로도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주님과 그분의 몸을 사랑하는 신실한 자였지만, 유대교와 아그립바 왕과 로마 총독과 시이저 앞에서 단호하게 자신의 믿음을 변호한 것을 우리는 성경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지난번 항의서한에서도 간단히 언급했듯이 정동섭 교수가 ‘그것이 궁금하다’를 쓰기 위해 인용(표절)한 책자들은 지방교회 측에 의해 아래와 같이 처리되었습니다.

 

첫째, 갓맨(God-Men)은 저자와 출판사 측이 저희의 수차에 걸친 항의 편지를 받고도 반응하지 않으므로 부득이 재판에 회부되었습니다. 5년 동안의 긴 재판 결과, 1985년 명예훼손에 의한 손해를 배상토록 명령하는 재판부의 판결이 있었습니다(캘리포니아 상급법원의 판결문 표지와 첫 페이지 참조).

 

둘째, 마인드벤더즈(Mindbenders)는 또 다른 소송결과로 출판사인 Thomas Nelson사가 1983년 전 세계 18개 주요 일간지에 사과광고를 낸 바 있습니다. 물론 출판 원판은 파기되었고 서점의 재고는 신용 쿠폰에 의해 전부 회수되었습니다(토마스 넬슨사의 회수광고문 참조).

 

셋째, 신흥 이단들(The New Cults)을 포함한 CRI 책자들의 거짓됨과 부당함을 저희는 강력히 항의했습니다. 저희는 1977년 10월 8일부터 1978년 3월 4일까지 6개월 동안 18회에 걸쳐 The Orange County Register(일간지)에 주제별로 반박하는 글을 게재한 바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저희는 CRI측의 연구를 위해 저희의 책자들을 연구자료로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에 대해 어떠한 반응도 없이 침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이미 이곳 미합중국에서는 오래전에 일단락되었던 일들입니다(신문광고 중 한 페이지 참조).

 

저희는 대한민국 내에서 주님을 사랑하는 성도들 사이에 이러한 ‘생산적이지 않은’ 일들이 재연되기를 원치 않습니다. 또한 저희와 관련하여 귀사의 경영에 손상을 줄 의도도 물론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거짓되고 명예훼손적인 비방에 대해 침묵함으로 거짓이 진실처럼 굳어지는 것을 치유코자 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임재와 인도 가운데 최상의 해결책을 얻기를 희망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다음과 같이 저희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Fax로 보내드린 ‘영, 한 사과문' 내용을 서명 후 서두의 주소로 보내 주십시오.

둘째, ‘그것이 궁금하다’가 독자 및 기독교계에 끼친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하도록, 대한민국 기독교의 대표적 교단이 운영하는 기독신문을 포함한 2개의 기독교 신문과 1개의 일간 신문에 위 사과문을 게재하되, 3곳 중 1개 신문만 영, 한 동시 게재해 주십시오.

셋째, 재출판을 원천적으로 중단해 주십시오.

넷째, 서점 재고에 대한 귀사의 성의 있는 처리 방침을 알려 주십시오.

 

저희의 위 요구사항에 대한 귀사의 기본입장을 조속한 시일 내에 서두의 Fax로 회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님이 평강의 길로 인도하시기를 간구드립니다.

 

Daniel OO 외 8명의 처음 발신인의 위임에 의해 실무적으로 봉사하는 조OO 형제 외 1명

 

첨부 1. 캘리포니아 상급법원의 판결문 표지와 첫 페이지(총 2매)

        2. 토마스 넬슨사의 회수 광고문(총 1매)

        3. 오렌지 카운티 레지스터에 실린 기사중 1개(총 1매)

        4. 사과문(초안) 영어, 한글 각 1매(총 2매)

 

 

RETRACTION REGARDING WITNESS LEE

AND THE LOCAL CHURCHES

 

In 1977 The Mindbenders, a book authored by Jack Sparks, published by Thomas Nelson, Inc., accused Witness Lee and The Local Churches of being a cult and of being heretical in their beliefs. Both before and after publication of their first edition, Nelson received many letters from The Local Churches and their members protesting the falsity of the chapter concerning them. Notwithstanding these letters, Nelson published an expanded second edition in 1979. In 1980 Local Churches brought suit against Thomas Nelson and the author for libel.

 

The Local Churches should not have been included in either edition of The Mindbenders. Nelson has no desire to inflict any damage or harm upon Witness Lee, The Local Churches, or their members by the continued publication of this book. Therefore, Nelson hereby retracts the statements made in The Mindbenders about them, and extends its apology to the good Christian members of The Local Churches. Accordingly, Nelson has withdrawn the book from publication and distribution and encourages all book sellers who have any unsold copies to return them for credit. 

 

April 10, 1983                                                                                         THOMAS NELSON, INC.

 

 

This retraction by Thomas Nelson, Inc. was published on Sunday, April 10, 1983 in the following newspapers:

 

Los Angeles Times

Dallas Morning News

Atlanta Journal/Constitution

Cleveland Plain Dealer

Chicago Tribune

New York Times

San Francisco Examiner & Chronicle

Washington Post

Wall Street Journal (Monday, April 11)

Akron Beacon Journal 

Columbus Dispatch

Miami Herald

Raleigh News & Observer

Boston Globe

Orange County (Calif.) Register

Houston Chronicle

Oklahoma City Sunday Oklahoman

Seattle Times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들에게 드리는

사과문(초안)

1996. 2. 9.

 

도서출판 '하나'는 1993년 10월 정동섭 교수의 저술인 정동섭 교수의 ‘이단추적, 그것이 궁금하다’라는 책자를 출판한 바 있습니다. 저희는 위 책자의 제3부 '지방교회는 왜 이단인가 그것이 궁금하다'라는 내용과 관련하여 지방교회 측으로부터 강력한 항의서한을 받은 바 있습니다.

 

지방교회측은 첫째, 위 책자 중 지방교회에 관한 내용의 대부분이 Jack Sparks가 쓴 Mindbenders, Walter Martin이 쓴 The New Cults, 그리고 Bob, Gretchen Passantino와 Calvin Beisner가 쓴 소책자인 The Teachings of Witness Lee and the Local Church로부터 정동섭 교수가 '직접적으로 표절’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둘째, 위 정교수가 표절, 인용한 책자 중 Mindbenders는 법원의 명령에 따라 토마스 넬슨 출판사에 의해 즉각 회수되었고, 전 세계 18개 주요 일간지에 사과광고를 낸 바 있으며, 정교수가 참고한 God-men이라는 책자는 지방교회측의 법적인 항의 결과 미합중국 켈리포니아 주 상급법원에서 명예훼손에 의한 손해배상 판결을 받았으며, The New Cults는 그 거짓된 내용이 지방교회측에 의해 반복해서 지적되었으나 아무런 이의없이 침묵하고 있는 책자임을 주장했습니다.

 

이에 저희는 여러 증거물을 토대로 지방교회측의 주장을 검토했습니다. 그 결과 저희는 지방교회의 신앙과 생활을 올바르게 대변할 수 없는 내용을 출판함으로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측의 명예를 훼손하고, 한국 기독교계에 지방교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저희는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며 다음과 같이 그 책자에 대한 저희의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그것이 궁금하다’라는 책자를 더 이상 출판하지 않겠습니다.

둘째, 위 책 중 지방교회에 관련된 내용은 지방교회의 신앙과 실행을 바르게 대변하지 못했으며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 책의 내용이 재인용되거나 연구자료로 사용되지 않기를 희망합니다.

셋째, 저희는 '지방교회는 결국 이단이다.'라는 저자의 의견이 옳다고 확인할 수 없습니다. 또한 진실 되지 않은 내용을 출판함으로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측을 비난하거나 손상시킬 의도가 없었습니다.

넷째, 지방교회들의 신앙관을 알기 원하는 분들에게는 워치만 니나 위트니스 리의 저술들을 직접 읽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도서출판 하나        대표       (서명)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