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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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에 대한 『유진 반 네스 고에치우스 박사의 증언』

첨부 1

 

 

모건 씨 : 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성공회 사제입니다. 신약 성경 문학 및 해석 분야의 교수이며, 성공회 신학교에서 성경 언어학 교수로 있습니다. 아울러 하버드 대학에 강사로 나가고 있으며, 역시 신약 성경 해석을 맡고 있습니다.
모건 씨 : 성공회 신학교는 다른 종합대학이나 단과대학들과 관계를 맺고 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하버드 대학과 제휴하고 있는데, 이미 수십 년 간 지속되고 있으며, 또 웨스턴 신학교와도 제휴하고 있습니다. 웨스턴 신학교는 예수회 교단입니다. 그리고 보스톤 신학 연구소와도 제휴하고 있습니다. 보스톤 신학 연구소는 그리스 정교를 포함하여 열 한 개의 다양한 종파, 즉 두세 개의 로마 카톨릭과 유일한 보수적 개신교 등으로 이루어진 협회라고 알고 있습니다.
(고에치우스 박사의 이력서는 원고의 증거물 21호로 인정심문을 위해 채택되었다.)
모건 씨 : 귀하에게 증거물 21호로 채택된 것을 보고 확인하실 것을 요청합니다.
고에치우스 박사 : 그것은 제 이력서입니다.
모건 씨 : 이것을 증거물로 제출하고 싶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수락합니다.
모건 씨 : 이제 그에 관해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먼저, 귀하의 교육 경력 배경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저는 한 분야만을 고집한 사람으로 평생을 학교에만 있어 왔습니다. 그러므로 학교를 떠난다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버지니아 대학에 가서 십 년 동안 네 개의 학위를 받았습니다. 1941년에서 1947년 사이에 문학사와 과학 석사 학위를 받았는데, 당신은 아마 2차 세계 대전의 불행을 회상하실 겁니다. 그 당시 저는 해군에게 항해술을 가르쳤고, 공군에게는 기상학을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이런 일은 제가 수학에서 학위를 받았기 때문에 맡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나서 저는 독일로 돌아가야 했고, 거기서 교육 과정을 마쳤을 때 목회직에 대한 소명감을 느꼈습니다. 독일어 박사 과정을 마친 후, 신학교에 가서 2년동안 가르쳤으며, 그런 다음 신약 성경 해석 분야에 관한 또 하나의 학위를 얻기 위해 계속 노력했습니다.
모건 씨 : 지금은 어떤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신약 성경 해석학의 예비 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963년경부터 줄곧 담당해 왔지요. 한때는 예수회 회원이었던 예수회 교수이자 하버드대 교수인 분과 함께 그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것은 때로 제 직위를 아주 흥미롭게 하는데, 성공회 직위란 언제나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흥미로운 것이지요. 저는 또한 신학교에서 헬라어 입문과 헬라어 중급 과정을, 그리고 하바드대에서는 4학년 헬라어 과정을 가르치고 있으며, 성령에 관한 강좌도 개설하고 있습니다.
모건 씨 : 귀하의 모든 간행물을 증거물 목록에 기록했습니다. 정확합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그렇습니다. 주로 문법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서 그렇게 저술을 많이 하지는 않지만, 헬라어 문법책을 저술했고, 현재 2학년 문법책을 쓰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전 편찬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강 이런 것들입니다.
모건 씨 : 박사님, 이제 박사님이 「지방 교회」를 언제 처음 알게 되셨는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고에치우스 박사 : 예, 헬라어를 가르치고 있을 때입니다. 매사추세츠 주 뉴톤에 있는 교회 신자 중 한 사람이 제게 전화를 해서 헬라어를 배우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에게 성공회의 신학교에 등록하라고 권했지만, 그는 일주일에 나흘 간 아침 9시에 강의가 있기 때문에 불편하다고 했습니다. 게다가 헬라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양보하여 금요일 저녁 일곱시 삼십분에서 아홉시 삼십분까지 그들을 가르치기로 했습니다.
모건 씨 : 그때가 언제였지요?
고에치우스 박사 : 예, 1983년 가을이었습니다.
모건 씨 : 당시에 위트니스 리나 「지방 교회」에 대해 얼마간 알고 있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전혀 아는 바가 없었습니다.
모건 씨 : 당시에 얼마 동안 이 강습을 지속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한 학기에 초급 과정을 마치고, 다음 두 학기 동안에는 신약을 읽었습니다. 이제 4학기째인데, 쉬고 있습니다. 계속하자고 하는데, 제 사정상 계속할 수가 없었습니다.
모건 씨 : 「지방 교회」 신자들은 몇 명이나 이 수업에 참석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아마, 열 여덟 명으로 시작해서 열 두 명쯤으로 마쳤을 것입니다.
모건 씨 : 가르치는 것 외에 사교상 그들과 어울릴 기회가 있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첫학기 동안에 엄밀한 의미에서 사교적으로 그들은 저를 초대했으며, 저와 제 아내를 뉴톤의 그들의 집회소에서 가진 애찬에 초대했습니다. 2학기에 우리는 그들과 그 아이들을 캐이프 갓(Cape God)에 있는 우리 집으로 초대했습니다. 거기서 하루를 보냈지요. 물론 그들도 초대에 응했습니다.
모건 씨 : 이 소송에서 박사님이 우리를 지원하시도록 제 동료들이 박사님을 만나기에 앞서, 이들 지방 교회 신자에 대해 어떤 소견이라도 가지신 것이 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그들은 모두 총명했습니다. 내가 가르친 학생들은 모두 컴퓨터에 관련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컴퓨터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있었는데, 내가 가르쳐온 학생들 중에서 아주 높은 학업 동기를 가진 학생들이라고 생각됩니다. 한 학기 동안에 그들은 매주 두 시간씩의 수업으로 헬라어 신약 성경에 관한 저의 책을 마쳤습니다. 헬라어 신약 성경은 정규 과정대로 하면 주당 네 시간씩으로 마치게 되지요. 그들은 아주 우수했다고 여겨집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그들의 신학적 신앙에 관해 어떤 소견을 갖게 되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아니오, 저는 「지방 교회」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었으므로, 그들에게 먼저 그 교회가 어디에 소속되어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들은 제게 뉴톤에 있는 교회라고 말했고, 이에 대해 저는 자연스럽게 「뉴톤에 있는 어떤 교회로구나」라고 생각했지요. 이 답변을 들은 지 얼마 안 되어 그들은 위트니스 리의 책 한 권을 제게 가져왔습니다. 그것이 헬라어로 번역되어 있어서 잘됐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을 보고서 이것이 워치만 니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워치만 니는, 이전에 제가 가르친 성공회의 한 학생이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이라는 워치만 니의 책을 주었는데, 그를 통해 그 이름을 들었습니다.
모건 씨 : 그때 제가 박사님께 어떤 것을 연구하시도록 부탁드렸지요?
고에치우스 박사 : 예.
모건 씨 : 그것에 관해 연구하신 것을 법정에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저는 더디의 원고를 읽었으며, 할 수 있는 대로 그가 참조한 많은 문헌들을 조사하고자 했습니다. 저는 위트니스 리가 쓴 책을 적어도 열 두 권은 읽었고, 그에 대한 주석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위트니스 리의 테이프를 여섯 개 보았습니다. 당신이 제게 사교적인 면에서 물었기 때문에, 그들을 어떻게 만났는지에 대해서는 말씀 드리지 않았습니다. 저는 뉴톤에 있는 교회 집회에 가서 실지로 위트니스 리의 말을 들었고 그를 만나 아주 간단한 대화를 나눴습니다. 왜냐하면 그날밤 두 시간이나 그가 제시하는 것을 들었는데, 기독교적 신앙이나 성경이 의미하는 바에 대한 제시가 아주 간명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아주 바르게 규명했습니다. 제가 놓친 한 가지는 계시록입니다. 그것이 사실은 다음날로 연기되었기 때문인데, 그곳에 더 머물러 있을 걸 그랬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모건 씨 : 그런 후에 박사님은 위트니스 리의 신학과 「지방 교회」에 대하여 어떤 소견을 갖게 되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저의 이 소견은 그 책에 관해 듣기 전, 바로 그에게서 들었을 때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받은 인상은 여기에 성공회 신자들을 가리키는 소위 「하나님 앞에 얼어붙은 사람들(God's frozen people)」보다 더 열정적인 교회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물론 그들은 어떤 감리교 신자들보다 더 정통의 범위 내에 있었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그 원고와 위트니스 리의 저서들을 검토하면서, 그 원고에서 지방 교회의 가르침들과 실행들을 대표하는 뭔가를 발견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글쎄요, 그 책을 한번 훑어 보았을 때, 그러니까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을 실지로 읽기 전, 그 교회의 신자만 알고 있었던 당시의 저의 처음 인상은 그 책이 단지 너저분한 학문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 제가 위트니스 리의 책을 읽고 단락들을 비교한 다음에는, 유감스럽게도 이것이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을 계획적으로 철저하게 잘못 전달한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모건 씨 : 법정이 많은 것을 들었다는 것을 알지만, 계획적이라고 생각되는 예들을 들어주시겠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한 가지는 이미 여러 번 다룬 것인데, 즉 위트니스 리가 성경을 접근할 때, 성경을 그리 대단치 않은 것으로 여긴다는 것입니다. 위트니스 리의 저술을 주의 깊게 읽어보면, 책마다 그가 쓴 매단락이 본문 해설로부터 전개됨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창세기 연구를 했습니다. 창세기와 출애굽기와 로마서와 고린도 전서와 에베소서가 없이는 성경을 관통하여 볼 수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의 가르침은 모두 직접 성경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이미 인용했듯이, 그는 수차에 걸쳐 『나는 성경을 위해서 죽을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이 견해는 그의 저서에 여러 번 나타나 있습니다.
다시금, 귀를 기울이게 한 것은 「지방 교회」 신자가 부도덕하다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은 제 집에 있었고, 저는 한 학기 동안 그들을 가르쳤습니다. 두번째 학기에 저는 그들을 우리 집으로 오게 했고, 저도 그들 집을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케이프에 있는 우리 집을 방문하여 제 가족도 만났습니다. 만일 제가 그들의 도덕성에 관해 어떤 소견을 가졌다면,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은 현대적 용어로 보수적이라는 것입니다. 확실히 제가 알았던 사람들은 하버드의 엄격한 문화가 몸에 배어 있었으며, 저는 그들을 매우 고상하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중류 이상 지식층의 훌륭한 사람들이며, 저는 그들이 매우 친숙하게 느껴지는 그러한 사람들로 보였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이 가르친 사람들에게서 위트니스 리나 다른이들에 의해 어떤 정신적 조종을 받고 있다는 증거를 보았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결코 보지 못했습니다.
모건 씨 : 우리가 제기한 감각적 신학은 수용된 신학 용어입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아니오. 저는 이 책 외에서는 아직 본 적이 없습니다. 위트니스 리 자신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는 그 말이 그의 저술에서 연유되었는가 하고 그 저술들을 조사했습니다만, 발견할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조사해 보고서 그 용어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것은 사용하기에 생소한 용어라고 생각됩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의 의견으로는, 더디와 「영적 사이비 연구소」가 그 용어를 사용함으로 시사하려는 바가 무엇일까요?
고에치우스 박사 : 글쎄요, 저는 더디가 그 단어를 감각적이고 관능적인 의미로 표현하려 했다고 이해했기 때문에, 그 단어를 조사해야만 했습니다. 감각적(sensuous)이란 말은 광의로 해석하면 의식(senses)에 관련되는 의미를 갖습니다. 저는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사전에 나열된 유의어 중 하나는 관능적(sensual)입니다. 관능적이란 말은 성적 쾌락을 말합니다. 저는 더디가 그 용어를 일부러 사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것이 제가 그 책을 읽고서 얻은 느낌인데, 특히 부도덕에 대한 비난과 관련될 때입니다. 위트니스 리가 특별히 체험적인 방법론을 가르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마 그 용어는 이런 경우에 사용될 수 있겠지요.
모건 씨 : 「도덕적 난쟁이」에 대한 개념은 어떻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그 주제에 관한 와필드(B. B. warfield)의 저서를 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것을 논리적인 방법으로 해석했습니다. 제가 만일 누군가를 정신적 난쟁이라고 부른다면, 그들을 지식이 얕은 사람으로 여기는 것이지요. 도덕적 난쟁이라면 도덕적인 면에서 무언가 결여된 사람을 말합니다. 부도덕한 난쟁이보다는 낫군요. 저는 도덕적 지각과 이해가 결핍된 사람을 이렇게 묘사하는 것은 무례하다고 생각합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에서 도덕적 이해의 결핍으로 인해 비난받을 만한 사람을 정당화할 수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그 반대입니다. 위트니스 리는 도덕성에 관한 논의에서 그를 따르는 자들의 의(義)가 바리새인의 의를 능가해야 한다고 많은 곳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교회 신자들에게 단지 율법을 준수하는 것만이 아닌, 더 높은 도덕성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그가 율법은 대단한 것이 아니라고 말하면서 가르친 것입니다. 그는 그것이 법을 준수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고 말하며, 법을 능가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그는 그것을 여러 번 지적했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 의견에, 기독교 사회에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들」에 대한 이러한 비판적 간행물이 끼치는 영향은 어떻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아마, 제가 그것을 믿는다면, 저는 단연코 위트니스 리와 관련을 맺으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를 피하겠지요. 만일 헬라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제게 오기 전에 그 책을 읽었다면, 그들을 가르치지 않았을 것입니다. 저는 어떤 핑계를 대고 다른 일을 했을 것인데, 그것은 그들이 제 주위에 있기를 바라지 않기 때문이지요.
모건 씨 : 왜 그렇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그것이 「사이비」와 관련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사이비교에 대해 아주 불행한 일을 겪었습니다. 하나님에게서 멀리 떠나 표류하고 있는 제 손자, 그 아이 아버지는 제가 가르치고 있는 신학교의 신학교수입니다만, 그 아이는 아직도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이비교의 신자입니다. 제게 아들 넷이 있는데, 저는 집안에 사이비교 신자가 없기를 바랍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의 경험이나 지식에 비추어, 실지로 자기 자식들이 사이비에 빠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부모들이 전국에 걸쳐 상당히 많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글쎄요, 저는 제가 아는 부모에 관해서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과거 수년 동안 십대 아이들을 둔 사람들은 이것으로 인해 당황해하고 있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어떤 부모가 그들 마음속 어딘가에 타격이 될 「영적 사이비 연구소」 간행물인 「갓멘(The God-Men)」을 읽는 데 동의하십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물론 동의합니다.
모건 씨 : 「갓멘」이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어떻습니까? 박사님 생각에, 그 의미가 무엇입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저는 위트니스 리가 말하려는 의미를 제가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가 그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는 우리가 선한 사람(good man) 이상이기를 바라십니다. 그리스도는 우리가 하나님-사람들(God-men)이 되기를 바라십니다. 저는 그것이 위트니스 리가 말한 것에 대한 합리적인 부연 설명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오래 전의 기독교, 즉 신약 성경 자체로 돌아가 용어론과 가르침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내가 아버지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 우리가 와서 너희 안에 거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사람」이라는 용어는 아마 안셀름(Anselm)에 나오는데, 저는 인간을 가리킨다고 봅니다. 아타나시우스는 확실히 정통 교부였고, 하나님이 우리를 신성하게 하기 위해 사람이 되셨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것은 물론 이단적인 말이 아닌데, 더디는 뭔가 전혀 다른 뜻으로 그것을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더디와 「영적 사이비 연구소」가 「하나님-사람」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 독자들에게 시사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이라고 이해하십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그들이 스스로를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으로 높게 여기는, 즉 인간의 도덕성을 초월하는 존재로 여기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말하려는 것입니다. 이것이 그 책에 있는 사고 방식입니다. 하나님은 어떤 오류도 범하실 수 없으며, 따라서 누군가가 「하나님-사람」이라면 잘못을 저지를 수 없다는 것입니다.

 

편집자 주: 고에치우스는 독자들에게 그러한 비난을 일으킨 재정 관리에 대한 고소와 관련하여 질문을 받았다. 이들 고소가 거짓임은 다른 증인들에 의해서 이미 입증되었다.

 

모건 씨 : 재정 유용에 관한 비난은 어떻습니까? 박사님 의견에, 위트니스 리와 같은 성경 학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고에치우스 박사 : 만일 그것이 입증될 수 있다면, 확실히 그를 파멸시킬 것입니다. 어찌되었든 거기에는 이런저런 면에서 객관적인 증거가 있어야 하겠지만, 그 비난이 실증되지 않더라도 파멸을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모건 씨 : 표지는 어떻습니까? 「갓멘 Ⅱ」의 표지를 볼 때 어떤 것이 연상되십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그것은 확실히 하나의 풍자입니다. 저는 위트니스 리를 알기 때문에 그를 인정합니다. 그러나 만일 그를 알지 못했다면, 제가 그를 본 적이 있어도 그것을 알아보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거기에 나온 것은 비웃고 있는 사람인데, 그런 사람은 만나고 싶기는커녕 그의 집에도 가고 싶지 않고 같이 차를 마시고 싶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분명히 위트니스 리와 함께 이런저런 것들을 했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신부님, 신부님은 「갓멘」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지방 교회가 사이비 형태로 있었다는 비난에 관해서 어떤 느낌을 가지셨습니까? 그 전에 신부님은 이 재판이나 다른 것들에 대해서 들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그 책을 읽었을 때 말입니까?
세이라니언 판사 : 예.
고에치우스 박사 : 예 . 저는 그 책이 그 교회에 대해서 「사이비」라는 명칭을 실지로 사용했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또한 그 책의 독일어판을 읽었는데, 그 책 말미에는 남아메리카의 짐 존스의 일을 단순히 함께 제시해 놓은 참조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확실히 죽은 자 주위에 누워 있는 이 모든 사람들에 관한 타임 지(誌)의 그 그림을 저처럼 기억하는 누군가에게 암시하기 위하여 미리 계산된 것입니다. 여기에 그런 종류의 일이 또 하나 있다는 뜻이지요.
세이라니언 판사 : 신부님이 독일어판을 제쳐놓고 영어판 「갓멘」을 참조해 본다고 할 때, 그 책 자체만을 읽고 지방 교회가 사이비라는 느낌을 준다고 느꼈을까요?
고에치우스 박사 : 예, 그랬을 것입니다. 교묘한 논조이기 때문이죠. 이미 지적했듯이, 제 생각에 사이비란 뭔가 묘사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멜튼 박사가 사이비란 바로 이런저런 것이라고 말한 것의 주요한 것을 좀 언급하려 합니다. 제가 아주 잘 아는 한 단체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단체인데, 그들은 확실히 그 자녀의 생각을 구부러지게 합니다. 그리고 제가 들은 그러한 것, 즉 하버드 광장에서 만난 하레 크리슈나 사람들, 무엇보다도 먼저 생각나는 것이 통일 교회인데, 이것은 아주 많은 일선 조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됩니다. 사람들은 그들을 대할 때 결코 알지 못합니다. 아마 그것이 제가 그 그림을 보았을 때 생각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 그림이 선명하게 동양적인 모습이기 때문에 저는 문선명을 연상할 것이며, 그것이 저를 괴롭히겠지요.
세이라니언 판사 : 사이비라는 용어에 아주 부정적인 느낌을 가졌던 사람들이 어떤 것이 사이비라는 느낌을 갖는다면, 지금도 그러하리라고 느끼십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그렇습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만일 증인들과 같이 어떤 신학적 배경이나 이해를 가진 사람들이 아닌 보통 사람들이 어떤 교회가 사이비로 낙인 찍혔다는 말을 듣는다면, 어떻게 생각하리라고 느끼십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아마 그 반응이 아주 부정적일 것이라고 봅니다. 사이비란 확실히 경멸적인 용어니까요.
세이라니언 판사 : 특히 요즈음에는 말이지요.
고에치우스 박사 : 예, 바로 그렇습니다. 고대에 로마나 그리스에서 말한 사이비(cult)란 완전히 무미건조하고 냉정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했습니다만, 지금은 그러한 의미가 아닙니다.
모건 씨 : 「지방 교회」 신자에 대한 박사님의 관찰에 대해 몇 가지 묻겠습니다. 먼저 그들의 한 가정과 가정 본위적인 것에 관해서 관찰하신 바가 있으십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그들은 극히 가정 본위입니다. 그들은 제가 이제까지 만난 사람들 중에서 확실히 가장 예절 바른 아이들을 가졌습니다. 그들이 케이프에 있는 제 집에 왔을 때 모두 열 두 가정이었는데, 열 두 명의 어른 남자와 그 아내들과 꽤 많은 어린이들이었습니다.
「지방 교회」는 현재 아주 적은 교회일지 모르지만, 좀 기다려 보십시오. 그날 비가 와서 우리는 집 안에 있어야 했는데, 더할 나위 없었습니다. 소란스럽지도 않았고, 어떤 애들도 어른들이 좌지우지하지 않았습니다. 웃음이 가득했고, 우리는 둘러앉아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사려 깊게 가져온 「지방 교회」 찬송가집을 가지고 찬송을 불렀습니다. 그들은 내게 찬송가집을 한 권 주었습니다. 만일 사람들이 「지방 교회」 신학이 정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저는 그들에게 이 찬송가를 읽어 보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들의 찬송가는 제가 언급했던 어떤 교회의 찬송가들보다 훨씬 더 정통적이었습니다. 그보다 정말 놀라운 것은 찬송시에 표현된 기독교 교리를 보는 것인데, 이는 교리들 중 어떤 것은 노래하기가 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교리가 찬송시에 들어 있으며 또 아주 분명합니다.
모건 씨 : 그 사람들 자신은 어떻습니까? 그들이 얼간이로 보입니까, 아니면 정상인입니까? 그들이 어떻게 보입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그들은 물론 얼간이가 아닙니다. 저는 정상이라는 말이 경멸적인 것인지 아닌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만, 그들이 제 집에 온 것이 자랑스러웠고, 친구로서 그들과 교제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를 정상으로 여기지 않을지라도, 저는 그들을 좋아하고 그들도 저를 좋아한다고 봅니다.
모건 씨 : 그들은 얼마간 배타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나요, 아니면 박사님이 그들과 합류하는 것이 허락되었나요?
고에치우스 박사 : 그들은 확실히 어떤 배타적인 태도도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제 아이들도 함께 있었는데, 제 아이들은 저를 닮아서 상당히 주제넘게 참견을 합니다. 그래도 우리는 모두 서로에 대해 즐거워했습니다.
모건 씨 : 마지막으로 기도로 읽기인데, 박사님은 그것을 관찰하셨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저는 그것을 관찰했고, 그것에 참여했습니다. 제가 카톨릭이 아닌 성공회 신자이기 때문에 비록 한 단계는 넘어섰지만, 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제게서 좀 제해져야 할 부분입니다. 저는 그들을 탐색하면서 이것은 다만 동방 교회에서 온 전통이 아니며, 독일 사제들이 기도하기 위해 성경을 사용하여 이같은 실행을 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아마 거기서 전통이 유래되었겠지요. 어쨌든 불교나 힌두교식 기도는 결코 아닙니다. 이것은 의미 있는 것이며, 사실상 이 기도로 읽기의 목적은 말씀을 소화하는 데 있습니다. 그것은 성경을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성경 말씀으로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미사경본이나 기존의 우리 기도서가 만들어진 방식이기도 합니다. 그것들은 성경 말씀으로 이루어져 있지요.
모건 씨 : 박사님은 그들이 기도로 읽을 때 현기증을 일으킨다든지, 누군가가 자신들의 뜻을 그들에게 강요할 수 있는 의식 개조 상태에 빠졌다든지 하는 징후를 보았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아니오. 그 문제에 관해서는, 누구도 거기서 자신의 뜻을 강요하지 않았습니다. 기도로 읽기를 집에서 했는데, 누구나 의견을 교환하고 서로 공개적으로 자유롭게 기도했습니다. 이것을 할 때 두드러진 인도자는 없었습니다.
모건 씨 : 박사님은 「지방 교회」의 행사에 참석한 적이 있습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이삼 주 전에 저는 다른 많은 곳에서처럼 교회 학교의 어린이들이 작은 연극을 공연하는, 뉴톤에 있는 교회의 새 집회소 개관식에 갔습니다.
뉴톤 시장도 거기에 있었습니다. 뉴톤 시장은 유태인인데, 지방 교회의 많은 인도자와 친숙했습니다. 그는 인도자에게 야물커[유태교의 정통파 남자 신도가 기도할 때나 토라(Torah)를 읽을 때 쓰는 작은 두건]를 주었고, 그 인도자는 웃으면서 야물커를 받았습니다. 그것은 아주 유쾌한 일이었습니다.
아이들은 아름답게 공연했습니다. 제 아내는 그 음악이(노래말이 아닌) 아내가 가르치는 학교에서 도움이 될까 하고 그 집회의 테이프를 빌렸답니다. 그 노래는 아이들을 배려해 만들어진 것이었는데, 아이들은 아름답게 연기했습니다. 저는 한 아이가 못을 밟고 우는 것을 보았습니다.
모건 씨 : 그러면 박사님은 그 사람들이 처신하는 것을 볼 때 지적으로나 예절면에서나 보통 이상이라고 말씀하시는 겁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확실히 그렇습니다. 저는 보통 이상이라는 의미는 잘 모르겠지만, 그 사람들과 있을 때 아주 즐겁습니다.
저를 초대한 것으로 봐서 그들이 배타적이지 않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제 아내도 초대받았고, 뉴톤 시장도 초대받았습니다. 제가 가장 잘 아는 저의 헬라어 강습반의 한 사람은 원래 저와 아나하임의 그 모임의 중개자였습니다. 그의 누이도 참석했는데, 그의 누이는 감리교 임명 목사였습니다. 그의 가족들은 특별히 이것 때문에 나뉘지는 않았습니다. 그에게는 사랑스러운 아이들이 있었으며, 그 아이들은 교회에 대한 것 가운데 여러 가지 면에서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모건 씨 : 그 교회의 어떤 면을 반영했다는 겁니까?
고에치우스 박사 : 예. 저는 그것이 어른과 아이들의 관계의 올바른 본질을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의 본질이며, 또한 성경의 가르침의 본질이기도 합니다. 그는 오늘날 어떤 집단에서라면 극히 인기가 없을 종속 개념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여긴다면, 거기에 혼란이 있겠지요. 그것은 제가 초대받았었던 몇몇 집에서 일어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여기 이 단체는 질서정연하고 유쾌했는데―그들의 위치를 안다고 말하려는 것이 아니라―그들에게 속한 위치를 갖고 있고, 이것은 그들의 위치였으며, 그들은 그것을 좋아했고, 그들의 있는 그대로를 소중히 여겼습니다.
모건 씨 :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세이라니언 판사 : 대단히 감사합니다.


편집자 주: 고에치우스 박사는 다음 진술서에 서명했다. 비록 법정진술서의 한 부분으로 작성되진 않았지만, 우리는 그것을 그의 증언에 대한 보충 증거물로 여기 첨부한다.


일 년 반쯤 전에 나는 헬라어 신약 성경 과정을 강의해 달라고 부탁하는 한 무리의 젊은이들을 만났다. 나는 주저하면서 차라리 주당 나흘 간 있는 오전의 정규 과정에 등록하라고 제안했다. (내가 주저한 것은 그들의 숫자가 기존의 내 강의 규모를 너무 크게 만들지 않을까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의 사업 관계로 아침 정규반에는 나갈 수 없었다. (후에 안 일이지만 그들은 대부분 이런저런 컴퓨터의 전문가들이었다.) 그들은 저녁에 자기들에게 강의해 줄 수 있는지를 문의했는데, 나는 정말 그렇게 하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생각 끝에 거절하기 위해 터무니없는 강의료를 요구했는데, 놀랍게도 바로 수락되었다. 그래서 나는 가을 학기 내내 금요일 저녁 일곱시 삼십분부터 아홉시 삼십분까지 시간을 할애해야 했다.

첫번째 수업은 또 한 번 나를 놀라게 했다. 나는 어쨌든 본질상 신학 과정에 속한 것이므로 시작하는 기도로 학기 강의를 시작하곤 했었다. 그래서 1983년 9월, 그날 저녁에도 그렇게 했다. 성공회 신자는 기도에 아멘으로 응답하는데, 그들 중 대부분도 응답했다. 비록 많은 경우에 그 소리가 합해지지 않았지만, 나의 새로운 학생들은 「아멘!」뿐 아니라 「주님을 찬양합니다!」 게다가 「할렐루야!」 하면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열렬한 응답을 했다. 나는 다소 당황했음을 인정한다. (성공회 신자들은 때때로 이유도 없이 「하나님 앞에 얼어붙은 사람들(God's frozen people)」이라 불리운다). 그러나 나는 수업을 시작했고, 한 학기 내내 매주 한 번씩 정기적으로 이 학생들에게 강의했다. 이 젊은이들(한 명은 젊은 여자)은 내게 그들이 뉴톤에 있는 교회―「지방 교회」―신자라고 말했다. 나는 그때까지 「지방 교회」에 대해 들은 적이 없었다. 나는 그들에 대해서 무언가 더 알려고 하지 않았다. 그러나 내가 분명히 아는 것은, 이들이 헬라어 학습에 강한 동기를 가지고 있고 보통 이상의 능력과 지식을 가진 이십대에서 삼십대 초반의 젊은이들이라는 것이었다. 그들은 매주 두 시간의 수업으로 매주 네 시간 있는 정규반 수업만큼 공부했으며, 줄잡아 말해도, 내 정규반 학생들에 비해 어느 모로나 못하지 않았다.

나는 어느 날 저녁 지방 교회에 대해서 뭔가 알기 위해 관심을 보였다. 나는 위트니스 리가 쓴 소책자를 받았는데, 내가 그 책에서 알게 된 것은, 여러 가지 가운데 리(Lee)는 워치만 니의 동료이자 따르는 자라는 것이었다. 워치만 니 자신의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이란 책을 일 년쯤 전에 내가 있는 성공회의 한 학생에게서 선물로 받았는데, 그것을 읽고서 나는 큰 유익을 얻었다. 그 후 오래지 않아서 위트니스 리가 뉴톤 교회를 방문하게 되었다. 내 강습반은 그의 강론을 들으러 와달라고 나를 초대했다. 그래서 나는 초대에 응했으며, 신약 성경 대부분을 상당히 명확하고 간결하게 해설하는 것을 들을 특권을 얻었다! 위트니스 리의 강의는 내가 보통 즐기는(혹은 참고 듣는) 강의보다 길었지만, 별 어려움 없이 내 주의를 끌었다. 나는 위트니스 리의 성경 해석은 내 자신이 제시하려는 것보다 오히려 보수적―아마 「전통」이 더 나은 용어일 것임―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확실히 색다른 특징은 없었다. 내가 기억하기에, 위트니스 리는 그때 나무랄 데 없이 훌륭한 단과대학이나 종합대학이나 신학교에서 가르치는, 나와 친분 있는 많은 좋은 성경학자들이 가르칠 수 없었던 것이나 성경 문학회와 신약 연구회(Studiorum Novi Testamenti Societas) 같은 기구의 많은 성경학자들이 보증할 수 없는 것은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나는 위트니스 리에게 간단하게 그 집회에 대해 말했고, 진심으로 환영을 받았다.

후에 그 첫학기 중에 내 헬라어 강습반 학생들은 나와 아내를 정찬에 초대했다. 정찬은 교회의 행정과 교육을 수행하는 센타에서 있었는데, 내 학생들의 아내와 아이들도 참석했다. 정찬은 각자가 한 접시씩 가져오는 식이었는데, 맛있고 풍성했다. 식사 기도는 성공회 신자들이 하는 것보다 더 길고 열정적이었다. 그러나 실로 내게 인상 깊었던 것은 그들 대부분의 아주 어린아이들의 행동이었다. 하나같이 모두 놀랄만하게 예의 바른 애들이었다. 이것만으로는 내가 의미하는 바를 전달하기에 부족하다. 그들은 생기에 차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정중했다. 아마 「예절의 여왕」도 그들 모두를 인정할 것이다.

이 헬라어 강습의 두번째 학기말 쯤에 나와 아내는 그들과 그 가족들을 케이프 갓에 있는 우리집에 초청하여 함께 하루를 보내기로 했다. 날씨가 별로 좋지 않아서 우리는 하루종일 거의 집 안에서 지내야 했다. 많은 아이들이 있었지만 아무 문제도 없었다. 어떤 아이도 뾰루퉁하거나 칭얼거리지 않았다. 우리는 함께 좋은 대화를 나눴으며, 끝으로, 둘러앉아 찬송을 몇 곡 불렀다. 이 찬송들은 성공회 찬송가가 아니라 대부분 위트니스 리가 지은 「지방 교회」 찬송가였다. 나를 포함하여 모두가 열심히 불렀다. 나는 나중에 그들의 찬송가집을 선물로 받았다. 만일 누군가가 지방 교회들이 정통인지에 대해 의문을 갖는다면, 그들의 찬송가집을 보게 하라! 그 대부분이 내가 속한 교회의 공식적인 찬송가집에 있는 어떤 것보다 교리적으로 더 충실하다. 내가 「갓멘」이란 책의 사본을 건네 받은 것은 「지방 교회」 신도들과 헬라어 강습 3학기를 시작하고 나서였다. 그 책에는 「지방 교회」가 나 같은 기독교인 주류가 그렇다고 여기는 일종의 이단적 교리와 비도덕적인 실행―그들의 가족과 친구를 저버리고 그들을 추종하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일종의 최면적 힘을 행사하는 종교적 미치광이 같은 광신적 요소와 이단의 몇 가지 요소가 있는―에 빠져 있다는 비난이 있었다. 나는 나와 헬라어를 공부하는 뉴톤 교회의 신자들과 만나기 전에 이 책을 읽지 않은 것에 아주 감사했다! 만일 내가 이전에 그것을 읽었다면, 그러한 말을 믿었을 것이다. 그랬었다면 다른 십대 아이들의 아버지들처럼 「지방 교회」들을 겪어보지 못했을 것이며, 사이비라는 말의 개념 때문에 아주 불안스러워했을 것이다. 그러나 「지방 교회」의 「참되고 생기 있는」 신자들을 만나고, 가르치고, 그들과 신약 구절을 논하고, 그들의 접대를 받고 또 내 집에서 그들을 접대한 이 모든 일이 있은 후라서, 나는 물론 그 책의 이론이 터무니없다는 것을 알았다.

「갓멘」과 같은 책은, 만일 「지방 교회」들과 그 가르침들이 보다 폭넓게 알려져 있었다면, 전혀 독자를 얻지 못했을 것이다. 내가 사제로 있는 성공회는 어떤 사람들의 의혹을 사고 있는데, 나는 실지로 한 젊은이가 자기 가족의 뜻을 거스르고 성공회 신자가 되었다가 그들의 명령으로 「신앙을 강제적으로 버리게 된」 경우를 알고 있다. 이것 때문에 성공회 교회가 「사이비」라거나 성공회 신자들과 교류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결론지을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인데, 이는 우리 모두가 알듯이 많은 「참되고 생기 있는」 성공회 신자들 대부분이 위험하지 않을 뿐 아니라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지도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성공회 신자나 장로교 신자나 감리교 신자나 로마 카톨릭 신자를 악한 말로 공격한다고 해서 오도되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는 「육체 가운데 있는」 그들 중 대다수가 그들 가운데 어떤 단체가 악하고, 부당하고, 특히 잘못 인도하는 단체인 것으로 믿을 정도로 어리석게 되었음을 안다. 그러나 지방 교회들은, 말하자면 「갓멘」에서 볼 수 있듯이, 공격하기에 「손쉬운 목표물」이다. 그것은 「지방 교회」들의 많은 신자들을 알고 있는 사람이 극소수여서 「지방 교회」의 교리나 행위를 분석하고 비평하려는 책으로 인해 오도될 가능성이 매우 많기 때문이다.

나는 내게서 헬라어를 배우는 「지방 교회」 학생들에게 「갓멘」을 낮게 평가하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 결과 나는 곧 캘리포니아에 있는 몇몇 지방 교회 신자들의 초대를 받아 「갓멘」에 있는 비난들에 대한 상세한 조사에 착수해 줄 것을 부탁받았다. 나는 이 제안을 수락했는데, 그것은 내가 뉴톤 교회 신자들과 개인적으로 친숙하고 교분을 가지고 있던 터라 「갓멘」에 나타난 혐의들이 사실 무근이라는 확신을 가졌기 때문이다. 내가 이 일을 할 자격이 있다고 느꼈던 것은 신약의 해석과 주석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거의 삼십 년 동안 나의 신학교의 성공회 학생들과 웨스턴 신학교의 예수회 학생들과 하버드 신학교의 학생들에게 강의를 해 왔기 때문이었다. 나는 로마 카톨릭 학자들과 루터 교회 학자들로 더불어 공동으로 강의를 하기도 했다. 그러므로 나는 내가 표준으로 세울 만한 그리스도인의 믿음과 실행에 대해 어떤 개념을 가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나는 「갓멘」을 다시 읽었고, 이 책의 독일어판까지 읽었다(후자에는 짐 존스와 그의 「인민 사원」에 대한 언급이 있기 때문에, 독자들은 자연히 지방 교회들이 남미에서 대량으로 자살한, 이 빗나간 인도자의 불행한 「가족」과 비교된다고 추정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위트니스 리의 책, 그 중에서도 특히 「갓멘」에서 빈번히 인용된 것들을 여러 권 읽었다(「교회의 실지적 표현」, 「하나님의 건축의 이상」, 「생명의 체험」,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 「하나님의 경륜」, 「생명의 인식」, 「어떻게 모이는가」). 나는 윌리엄 프리만(William Freeman, 「지방 교회」 신자)이 쓴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의 비밀에 관한 교회사의 간증」이란 제목의 주의 깊은 교리적 진술서를 읽었다. 그 책은 완벽한 정통에 속한 저명한 학자 브로밀리(G. D. Bromiley) 교수의 추천사가 있는 책이다. 나는 「지방 교회들의 신앙과 실행」이란 간명한 제목의 소책자도 읽었는데, 「갓멘」의 저자들은 그 책에 좀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갓멘」은 이중으로 오도하기에 충분한 실지 사용된 말들을 담고 있는데, 이는 그 말들이 문맥에서 취하여졌거나 「지방 교회」들만의 독특한 교리들을 예증으로 나타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그 책은 「지방 교회」들이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을 가르친다고 기술하며(또한 그 책의 제목이 암시함), 사실 「지방 교회」들은 그렇게 가르친다. 그러나 위대한 성 아타나시우스―그를 통하여 니케아 신조가 생겼음―를 포함하여 많은 초기 교부들이 그렇게 가르쳤고, 물론 신약 복음서의 저자 성 요한도 그렇게 가르쳤다(『그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 가운데 어디서도 사람이 전능한 하나님이 「될」 수 있다는 말을 발견할 수 없다. 그러한 교리가 일부 종교들에서는 신봉되지만, 기독교는 그러한 종교가 아니다.

그 책은 위트니스 리가 「율법」을 「고의적으로」 낮게 평가한다고 비방하지만(p. 37), 위트니스 리가 이렇게 함으로 성 바울의 발자취(의심스러우면 갈라디아서와 로마서를 읽어보라)를 따르고 있다는 것은 끝내 언급하지 않는다. 그 책은 「지방 교회」들의 신자들을 「도덕적 난쟁이」라고 부르면서 그들의 도덕적 표준을 비방한다(p. 76). 이 비방은 전혀 근거 없는 것이다. 내가 많은 지방 교회 신자들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말할 수 있는데, 그들의 도덕적 표준은 「전통적인」 도덕에 속한 사람들보다 훨씬 높다. 참으로 내가 확신하건대, 내게서 배우는 성공회 학생들도 「지방 교회」 신자들이 오히려 더 엄격하다는 것을 인정할 것이다. 사실 성공회 학생들도 이렇지는 않다. 내가 만나고 있는 지방 교회 신자들은 「단정하며」, 어떤 표준에 따라 다소 보수적으로 옷을 입지만, 그들 중 나와 친숙한 사람들은 모두 잘 발달된 유머 감각―확실히 「사이비」 교도들에게는 어울리지 않은―을 갖고 있다.

지방 교회들에 대한 한 가지 매우 중대한 비방은 「지방성」이라는 그들의 교리, 즉 한 도시에는 오직 한 교회만 있을 수 있다는 가르침을 겨냥하는 것이다. 물론 이 가르침은 신약에 근거를 갖고 있다. 고린도에 하나의 교회가 있었고, 빌립보에 하나의 교회가 있었으며, 그 외에도 동일했다. 그러나 그것을 주장할 때 오늘날 다른 무리들 안에 있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교회가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사실 지방 교회들은 배타적이라는 비난을 받아 왔다. 그러나 어떤 그리스도인이든 지방 교회들과 함께 예배를 드리기를 원하면 환영을 받고, 심지어 만찬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것―오래 전에 세워진 많은 교파들의 경우는 확실히 그렇지 않다―이 또한 사실이다. 나 자신도 물론 주저 없이 받아들여졌다. 그리고 위트니스 리 자신도 나를 면대하여서나 서한에서나 「형제」라고 불렀다. 그러나 「지방성」이란 가르침은 참으로 참된 가치를 갖고 있는데, 이는 모든 보편적 성향의 그리스도인이 한 도시에는 오직 한 교회―그것이 거대할 수 있으므로 아마 유일한 회중은 아닐 것임―가 「있어야 하며」, 또한 한 소망과 한 믿음과 한 주, 한 하나님을 공유하는 그리스도인들의 한 몸(엡 4:4 참조)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할 것이기 때문이다. 지방 교회들은 「단지 또 하나의 종파」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고 또 그렇게 발전할 수도 있지만, 그들의 「지방성」이라는 교리는 그들로 하여금 참된 그리스도인의 이상인 기독교계 합일의 증인이 되게 한다.

나는 아주 최근에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뉴톤 교회 외에 다른 지방 교회들의 신자들을 만났었다. 나는 그들의 집회소에서 갖는 집회와 가정에서 갖는 집회에 참석했다. 내가 이런 집회들에서 만난 신자들은 다양한 연령과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이었는데, 모두가 나를 진심으로 영접했고, 형제로서 받아들였다. 바로 지난 주에 나는 뉴톤 교회의 새로운 집회소―그 신자들이 거의 도맡아 지은 건물임―의 완공을 축하하는 집회에 참석했다. 뉴톤 시장(그는 사실 유태인임)도 참석했는데, 그는 완공을 축하하면서 거기 있는 그들을 고귀한 시민들로 대했다. 의심할 바 없이 그는 「갓멘」을 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그들의 성(姓)을 부르지 않고 이름을 부르는 것으로 보아 뉴톤 교회의 많은 신자들과 개인적으로 잘 알고 지내는 것이 분명했다. 또 이 집회에는 내게서 헬라어를 배우는 지방 교회 한 학생의 누이도 있었는데, 그녀는 감리 교회에서 임명한 목사이다. 그녀는 오빠를 멀리하지 않았다. 지방 교회는 혐의받은 것처럼 가정을 「깨뜨리지」 않는다. 만일 내 자녀들이 한 지방 교회에 들어가려 한다면, 나는 놀라지 않을 것이며, 내가 「버림받았다거나」 「거절당했다」고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물론 내가 그들을 버리거나 거절할 이유도 없을 것이다.

한 가지 더 말한다면, 지방 교회들의 「열광」― 나에게는 이상하게 보였고, 또한 「주류」 교파들의 가라앉아 있고 「합당한」 행위와는 그리 닮지 않은―은 어떤가? 왜 지방 교회들의 신자들은 위트니스 리가, 『하나님은 우리로 그분의 생명을 얻게 하시려고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그분은 우리 죄들을 사해 주셨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정결케 하셨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거룩케 하셨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의롭다 하셨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자유케 하셨습니다.』라고 선포할 때, 「아멘!」, 「할렐루야!」, 「주님을 찬미합니다」를 외치는가? 왜 위트니스 리의 청중들이 그토록 기쁨이 충만하여 외치는가? 그건 아마 그들이 그가 말한 것을 이해하고 믿기 때문일 것이다.


존 고든 멜튼 외
[위트니스리와 지방교회에 대한 전문가들의 증언, "유진 반 네스 고에치우스(Eugene Van Ness Goetchius) 박사의 증언", 한국복음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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