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교회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에 대한 오동생(吳東生) 박사의 평가

첨부 1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에 대한 오동생(吳東生) 박사의 평가

 

 

DongshengJohnWu2.jpg * 오동생(吳東生) 박사는 캘리포니아 버클리 연합 신학대학원(the Graduate Theological Union  in  Berkeley)에서 그리스도인의 영성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일리노이주 시카고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TEDS)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캐나다 벤쿠버에 있는 리젠트 대학(Regent College)에서 ‘영성 형성의 신학과 실행’ 과목을 가르쳤다. 그의  저술 중에 워치만 니의 이해: 영성, 지식, 형성(Understanding Watchman Nee: Spirituality, Knowledge, and Formation)[1]이라는 책이 있는데, 이 책은 기독교적 영성 안의 전통들과의 대화 형식을  통해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을 면밀히 조사한 책이다.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은 보편적인 복음주의 신학에 크게 기여했을 뿐 아니라 토착 중국 신학의 걸작이기도 하다. 워치만 니는 그리스도의 생명의 풍성함, 하나님의 말씀의 계시와 조망, 하나님의 계시와 사람의 추론(reasoning)의 차이, 믿는 이들의 삶 속에 있는 성령의 다스림, 자아 생명을 깨뜨릴 필요성, 교회 안에서의 믿는 이들의 생명의 교제에 관해 깊이 이해했다. 그는 또한 이러한 것들을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도 알고 있었다.


비록 워치만 니의 인간 삼분론이 존재론에서 충분한 근거가 부족한 듯 하지만, 최근의 성경적 연구는 사람의 기호(inclination)와 기능 안에 영과 혼과 몸의 세 부분이 있다는 관점을 지지하고 있으며, 모든 세대에 걸친 성도들의 체험 역시 이러한 관점과 일치한다. 더 나아가 사람의 영과 생각의 기능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는 워치만 니의 견해는 성경과 부합하고 기독교 영성의 역사 안에서 등장했던 수많은 뛰어난 인물들의 이해와도 일치한다.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은 중국 신학에게는 위대한 보물이다. 이 신학은 우리가 오늘날의 믿는 이들과 교회들의 생활과 삶 속에 더 깊게 탐구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

[1] http://www.amazon.com/Understanding-Watchman-Nee-Spirituality-Knowledge/dp/1610975324
 


Dongsheng Wu (吳東生), Ph.D.
holds a Ph.D. in Christian Spirituality from the Graduate Theological Union in Berkeley, CA, and a master’s degree from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in Chicago, IL. He taught theology and the practice of spiritual formation atRegent College in Vancouver, Canada. His publications include Understanding Watchman Nee: Spirituality, Knowledge, and Formation, a book that examines the spiritual theology of Watchman Nee in dialogue with traditions in Christian spirituality.

 


Watchman Nee’s spiritual theology is a masterpiece of indigenous Chinese theology as well as a great contribution to evangelical theology universally. Watchman Nee had a very deep understanding concerning the riches of the life of Christ, the revelation in and enlightenment from God’s Word, the distinction between God’s revelation and man’s reasoning, the ruling of the Holy Spirit in a believer’s living, the necessity of the breaking of the life of the self, and the believers’ life of fellowship in the church; he also had a practical way to apply them.


Even though Watchman Nee’s view of trichotomy may not seem to have sufficient basis in ontology, contemporary biblical research is able to support the view that in man’s inclination and function there are three parts: spirit, soul, and body, and the experiences of the saints throughout the generations also match this view. Furthermore, Watchman Nee’s view with regard to the distinction between the functions of the spirit and the mind not only corresponds to the Bible but is also in accordance with the understanding of many important figures in the history of Christian spirituality.


Watchman Nee’s spiritual theology is a great treasure to Chinese theology. It awaits our further mining and practical application to the life and living of today’s believers and the churches.

 

 

원출처: http://an-open-letter.org/testimonies/#19

 

 

Dongsheng John Wu (吳東生), Ph.D.伯克萊神學研究聯院(GTU)基督教靈修學博士(Ph.D.),三一福音神學院(TEDS)碩士。曾 在溫哥華維真神學院(Regent College)教授「靈命塑造的神學與實踐」。出版了一本研究倪 柝聲屬靈神學與靈修傳統對話的論著《Understanding Watchman Nee: Spirituality, Knowledge, and Formation》。

 

 

倪柝聲的屬靈神學是華人本土神學的傑作,也是對普世福音派神學的一大貢獻。對於基督生命的豐盛、神話語的啟示與光照、神的啟示與人的理性的區別、聖靈在信徒生活中的管制、人的己生命破碎的必須、教會信徒交通的生活等方面,倪柝声都有非常深刻的理解、及切合實際的應用。

 

倪柝聲的三元人論雖然似乎不能在本體論上有足夠的論據,但是認為人有靈、魂、體三方面的傾向與功用的觀點,是當代的聖經研究可以支持的,也與歷代的聖徒經歷相吻合。倪柝聲關於靈性與理性之分別的看法,既合乎聖經,也與靈修歷史中許多重要人物的理解相似。

 

倪柝聲的屬靈神學是華人神學的一大寶庫,有待我們繼續挖掘、且切實應用到今天信徒與教會的生命和生活當中。

 

 

원출처 : http://an-open-letter.org/ch/testimonies/#18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태그 : 지방교회
  • 지방 교회들, 위키백과
    지방 교회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검색하러 가기 이 문서는 워치만 니가 시작한 단체에 관한 것입니다. 다른 용도에 대해서는 지방교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지방 ...
  • 찬송가가 다르네요
    찬송가가 다르네요 1. 서론 2. 찬송가의 종류와 간략한 역사 1) 한국의 경우 2) 외국의 경우 3. 지방교회 측 찬송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 1) 지방교회 측 찬송가의 간략한 역사와 종류 2) 지방교...
  • 지방교회에 대하여(2)
    지방교회에 대하여(2) 3. 합일을 위한 노력들, 지방교회 이 중 교회가 하나님의 뜻과 달리 분열되어 있음을 보고 종파를 초월하여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모이고자 한 최초의 시도는 1670년...
  • 지방교회에 대하여(1)
    지방교회에 대하여(1) 이 글은 '지방교회'라는 것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바를 나누고 싶어 쓴 글입니다. 저는 지방교회를 주장하는 사람들의 집회에 한번도 가본 일이 없고 그들을 만난 적도 ...
  • 지방교회―내가 보고 듣고 겪은 이야기(1)
    지방교회―내가 보고 듣고 겪은 이야기(1) 이글을 쓰면서 – 저는 지난 48년 동안 신앙생활을 하면서 전혀 들어 보지 못했던 "지방교회"라는 곳을 2010년 가을에 접하게 되었습니다. 워치만 니와 ...
  • “지방 교회 사람들 교만해요”
    “지방 교회 사람들 교만해요” “지방 교회 사람들, 교만해요” 지난 주 소 그룹 집회 때 한 새 신자가 어떤 대화 끝에 생뚱맞게 던진 말이었습니다. 이 분은 교회 생활을 하시는 친 언니의 약 8년...
  • 지방교회
    지방교회 지방교회에 관한 사역의 말씀입니다. 『우리는 지방 교회가 무엇인지를 보아야 한다. 먼저 지방 교회는 한 지방 안에 있는 참된 모든 믿는 이들이다. 둘째, 한 지방 교회 안에는 조직...
  •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에 대한 오동생(吳東生) 박사의 평가
    워치만 니의 영성 신학에 대한 오동생(吳東生) 박사의 평가 * 오동생(吳東生) 박사는 캘리포니아 버클리 연합 신학대학원(the Graduate Theological Union in Berkeley)에서 그리스도인의 영성...
  • "이단" 범죄에 대한 가혹한 판결에 항소할 기회를 거부함
    지방 정부는 세 명의 네이멍구[内蒙古] 그리스도인들이 자신들에게 내려진 "이단" 범죄에 대한 가혹한 판결에 항소할 기회를 거부함 차이나 에이드 협의회(China Aid Association) (네이멍구[内...
  •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에 대한 지방 교회들과 리빙스트림 미니스트리(LSM)의 공개 서한
    http://an-open-letter.org/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에 대한 지방 교회들과 리빙스트림 미니스트리(LSM)의 공개 서한 사이트(영문)를 소개해 드립니다. 소개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사역은 지...
  • 우리는 지방교회가 무엇인지를 보아야 한다.
    우리는 지방교회가 무엇인지를 보아야 한다. 지방교회라는 말처럼 쉬우면서도 어려운 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지방교회>라는 단어를 소위 지방교회 내부에서 이해하는 것과 외부인들이 아는 것...
  • 참 하나의 입장
    우린 한분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떻습니까? 하나님의 집은 수 백 수천의 교단으로 분열되어 있습니다. 추구하는 믿는이들로서 이 점을 마음 아파하지 않는 사람은 아마 없을 ...
  • CRI 행크 해네그래프씨와 청취자의 대담 내용
    이 지방교회에 관한 동영상은 CRI 의 대표인 행크 해네그래프씨가 청취자와의 라디오 대담에서 위트니스 리와 워치만 니의 가르침, 그리고 지방교회 성도들의 신앙에 대해 평가하는 내용입니다....
  • 지방교회 회복역 서평(아마존)
    지방교회 회복역 서평(아마존) 현존하는 최고의 스터디 바이블, 2007, 7.18. 신약성경 회복 역(RcV)은 통상적으로 본문, 각주, 개요, 관주 등 네 개의 개별 항목들을 가진 상태로 출판됩니다. ...
  • 한글 회복역 성경의 출간
    한글 회복역 성경의 출간 지방교회 측에서 '한글 회복역 성경'을 출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이 한글 판 회복역은 미국 복음주의 출판사 협의회(ECPA)의 투표권 있는 정회원인...
  • 가정교회, 지방교회
    가정교회, 지방교회 교회 곧 그리스도의 몸은 영원 전부터 하나님의 마음 안에 있는 갈망입니다(엡1:4-5, 9, 3:9-11). 성경은 예수님이 반석 위에 세우시겠다고 공언하신 교회를 '만물을 충만케...
  • 지방교회의 신앙고백
    우리는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 지방교회의 신앙고백 - · 우리는 성경을 완전하고 유일한 신성한 계시로 믿으며 하나님께서는 영원히 한 분이시며 또한 영원히 아버지, 아들, 성령이시고 이 셋...
  • 지방교회 다닌다고요?
    지방교회 다닌다고요? 저는 한 하나님을 믿는 하나님의 자녀들은 반드시 '하나'되어야 한다는 순진한 생각을 지금도 가지고 있습니다. 어찌하든 분열이 정당화될 수 없으며 결국엔 치료되고 복...
  • 구원론, 교회론에 문제가 있다고요?
    죄송한 말이지만, 저는 '삼위일체(삼일) 상호간의 상호내재' 사실과 이러한 '하나님과 믿는 이들 상호간의 상호내재'의 성경적 사실에 대한 무지와 왜곡을 장로교단을 포함한 다수의 그리스도인...
  • 지방교회란 무엇인가?
    지방교회란 무엇인가? 질문에 답변하기 앞서 우리는 무엇이 <지방교회>(local Church)인지를 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지방교회>는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가 만든 교회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