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재평가 된 지방 교회 : 초기평가를 재 평가함

첨부 2


재평가 된 지방 교회 - 초기평가를 재 평가함



재평가 된 지방 교회.jpg



목차

1. 한국에서 지방 교회들이 잘못 평가된 원인과 배경 
1) 현대종교에 대한 반박문

2) 전도출판사의 답신 

2. 누가 이단인가 (지방 교회 측과 C목사 토론) 소개의 글 
1) 지방 교회 측 결론(11회)
2) 최삼경 목사 측 결론(12회) 
3) 최 목사 주장에 대한 지방 교회 측의 반박 

3. 우리가 틀렸었다 (미국 CRI 저널 재평가) 
1) CRI 저널 책 소개 

4. 복음의 확증 (풀러 신학대학 재평가) 
1) 풀러 신학대학 성명서 

5. 지방 교회들 (AIA 재평가)
1) 지방 교회들 - 진정한 크리스천운동 
2) 초기 평가를 재평가함 
3) 비판하던 사람이 보증하는 사람이 됨 

6. 한기총 이대위 11가지 질문과 지방 교회 측 답변 
1) 한기총 이대위 11가지 질문과 지방 교회 측 답변 
2) 한기총 대표회장에게 보낸 행크의 공개편지 

7. DCP Korea 교계 기자간담회 
1) 기자 간담회 신문기사 내용
2) 지방 교회 측 성명서

[ 부 록 ] 
1) 워치만 니의 공로를 치하하여(미국 국회의사록)
2) 위트니스 리 - 그리스도인 교사 
3) 고오든 멜튼 박사 공개서한
4) 예장 통합측 지방 교회 연구 보고서 
5) 재심신청 연구결과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입장 
6) 예장통합의 C목사 삼신론 연구보고서


본문중에서

한국에서는 “한 번 이단으로 정죄되면, 영원한 이단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한 번 이단의 누명을 쓰게 되면 벗기가 아주 어렵다는 뜻이다. 일단 이단감별사들의 표적이 되어 교계 신문에 오르기만 하면, 실제 이단성 여부와는 관계없이 변명할 기회도 주어지지 않고 인격적인 살해를 당하게 되는 것이 한국의 현실이다. 우리는 과거 이런 식으로 매도되었기 때문에 [재평가 된 지방 교회]를 출판하게 되었다. (p.3)

한국에서 지방 교회들(local Churches)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갖게 된 것은 두 권의 책이 번역 소개된 데서 비롯되었다. 하나는 미국 SCP(영적 사이비 연구소, 닐 더디)가 발간한 "하나님-사람들"(The God-Men)이고, 다른 하나는 미국 CRI(크리스천 리서치 인스티튜트)가 발간한 "신흥 이단들"(The New Cults)이다. (p.6)

나의 평생 경력에서 가장 중대한 재평가는 중국 출신의 두 그리스도인(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 아래서 세워진 지방 교회들(local Churches)에 관해서이다. 내가 1970년대에 지방 교회들을 비판하던 사람이었다가 21세기에는 그들을 보증하는 사람으로 바뀐 것은 몇 가지 중대한 이유들 때문이다. (p.252)

미국의 CRI는 지방 교회들에 대하여 ’우리가 틀렸었다‘라고 공개적으로 시인한 반면에, 그것을 번역 소개했던 현대종교는 여전히 지방 교회를 계속 비판하고 있으니 이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미국과 한국은 다르다‘는 말로 진실이 호도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p.8)

월간 현대종교 창간호(1982)는 미국 CRI가 발간한 "신흥 이단들"(1980, The New Cults)을 J씨가 긴급 입수하여 번역하였는데, ‘사탄 워치만 니’ 등 원문에도 없는 자극적인 제목을 임의로 붙였다. 그리고 이 내용을 2호, 3호까지 연속기획 특집으로 내보냈다. 이것은 현대종교가 쇼킹한 제목으로 독자들의 주목을 끌어, 지방 교회를 희생양으로 삼아 돈을 벌려고 했다는 의심을 갖게 만들었다. (p.7)

이단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성경 말씀과 건전한 신학이 기준이 되어야 하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이 방면에 전문가로 자처하는 이단 감별사들이 임의대로 이단을 결정하는 일들이 자행되어왔다. 예를 들어 예장 통합측 총회에 제출한 C 목사의 “지방 교회 연구보고서”(1991년)는 그 내용이 네 쪽에 불과하다. 이 짧은 보고서를 근거로 이단을 결정지었으니 참으로 개탄할 일이다. (p.3)

독자들은 한국에 있는 많은 목회자들의 책장에서 두 사람(워치만 니, 위트니스 리)의 책들이 진열되어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는 두 사람을 이단으로 정죄하고, 뒤에서는 그의 책을 읽고 설교에 사용한다면 이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p.17)

우리가 1996년에 최 목사와 진리 토론을 제안한 것은 논쟁을 위한 논쟁이 아니라, 잘못된 결정을 바로 잡는데 목적이 있었다. 우리는 보좌로부터 흐르는 생수의 강이 온 한국 땅에 막힘없이 흘러가기를 원한다. (p.17)

지방 교회는 정통 교리의 보존과 21세기와 그 후까지의 선교 사역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p.160)

하원 의장님, 나는 오늘 중국 기독교의 위대한 개척자인 워치만 니의 영적인 업적을 밝히기 위해 일어섰습니다. ‘크리스챠니티 투데이’(Christianity Today) 誌는 최근에 워치만 니(Watchman Nee)를 이십 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그리스도인 100인 중 한 사람으로 추대했습니다. (p.294)

위트니스 리는 그리스도 예수께 사로잡힌 노예로서 전 생애동안 헌신적으로 수고하고 그가 사랑하고 섬겼던 주님과 함께 있기 위해 1997년 6월 9일 그의 나이 92세에 별세하였다. 그의 메시지는 400여 권의 책으로 출간되었는데, 그 중에 성경 66권을 강해한 라이프 스타디 전집과 지방 교회의 조직신학에 해당되는 8권으로 된 ‘신약의 결론’(총 4600쪽)이 있다. 그는 회복역 성경의 주된 편집자였으며, 광범위한 각주들과 개요와 그리고 영적인 관주들을 제공하였다. (p.296)

지방 교회들(local Churches)은 광범위한 교파들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합당한 교리와 합당한 실행 모두에 전념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본질적인 것들에서는 일치되고, 비본질적인 것들에서는 자유를 갖고, 다른 모든 것들에서는 자비를 베풀라.”는 격언대로 전진하기 원한다. (p.169)


구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1

profile image
새예루살렘 2019.06.19. 02:08
나와 '다른' 것과
성경의 핵심진리가 '틀린' 것은 구별해야 할 것입니다.

비교적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미국의 경우 이런 구별이 당연했던 것처럼
한국 교계 내에서도 균형잡힌 판단을 할 날이 속히 오기를 기도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