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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비추어 본 국내외 사이비 이단 8 지방교회 편 - 반론2



이 글은 음영진 목사(김포시 고촌읍 소재, 서울제일침례교회)가 지방교회 측을 비판적으로 다룬 두 번째 유튜브 내용에 대한 지방교회 측의 반론이다. 먼저 매우 실망스러운 것은 음 목사가 소위 ‘지방교회’와 관련하여 언급한 핵심 내용들이 모두 명백한 허위라는 점이다. 우리는 음 목사가 고의로 사실 왜곡을 했다고 보고 싶지는 않다. 아마도 다소 부실한 강의 준비와 본인의 선입관 때문인 것 같다. 그러나 남을 공개 비판할 때는 최소한 ‘사실’에 기초해야 함에도 음 목사는 아래에서 보듯이 주님과 전 세계 지방교회 측 성도들 앞에서 결과적으로 ‘사실과 다른 말’을 하고 있다.



1. 지방교회’ ‘우주교회’ 개념에 대한 오해 : 음영진 목사는 위 유튜브에서 지방교회 측은 다른 교파 소속 성도들은 제외한 개념의 지방교회관을 갖고 있다는 식으로 말하고 있다. 그는 또한 이들이 말하는 우주교회 개념도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를 따르는 지방교회 측 성도들만을 모두 모은 의미라고 했다. 그러나 이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어디에 소속되어 있든지) 참되게 거듭난 모든 성도들이 주님의 몸 곧 교회라고 일관되게 밝혀 왔다. 그 근거는 많지만, 지면상 지방교회 측 신앙고백서라고 할 수 있는 <지방교회의 신앙과 생활>과 위트니스 리가 쓴 책 한 곳을 인용 소개해 보겠다.


“우리의 입장: 4. 우리는 각 지방에 있는 모든 믿는 이들의 하나 됨의 입장 위에 선다(마 16:18, 계 1:11).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피로 구속받고 성령으로 거듭난 모든 믿는 이들이 각 도시에 있는 교회의 지체들임을 인정한다(고전 1:2, 12:23-26)”(http://www.localchurch.kr/church/116).


“어떤 이들은 우리를 지방 교회라고 하지만 이는 지나친 말이다. 물론 입장으로 보나 원칙, 본질, 증거 등 각 방면으로 보아 지방 교회임은 틀림없으나 양적으로 말할 때 지방 교회의 일부에 불과하다. 예컨대 대북(臺北)의 지방 교회는 응당 대북의 전 신도를 포괄 망라하고 있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가 못하다”(성경에 나타난 교회, 한국복음서원, 99-100쪽).


위에서 보듯이 음영진 목사는 지방교회 측이 말하는 ‘지방교회’ ‘우주교회’ 개념에 대해 사실과 명백하게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그의 부정확한 언급은 다음 항목에서도 계속된다.



2. (주의) ‘회복’(Recovery) 개념에 대한 오해 : 음영진 목사는 ‘20세기 초까지는 교회가 지상에 아예 없거나 교회 기능이 거의 상실되었는데, 워치만 니가 갑자기 나타나서 그동안 없던 주님의 교회를 세웠다’고 지방교회 측이 주장한다는 식으로 말했다. 그러면서 “교회 역사상 워치만 니가 있기 전에도 교회는 있어왔다”며, “지방교회 측처럼 자기중심적인 논리를 펴는 것은 사이비 이단들이나 하는 것”이라고 혹평했다. 그러나 이런 음 목사의 말은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가 의미하는 ‘회복’ 개념을 완전히 왜곡시킨 것이다.


아래에서 보듯이 지방교회 측은 주의 회복이 워치만 니 때가 아니라, 초기 교회 출현 이후 바로 이어진 하락에 대한 반작용으로 이미 초기 교회 때 시작된 것으로 본다. 위트니스 리는 성경에 나타난 회복 개념을 더 거슬러 올라가 심지어 에덴동산의 타락 이후부터로 보기도 한다.


사실상 회복은 바울이 이 땅에 있었던 때 시작하였다. 그가 디모데후서를 쓸 때는 회복의 감각으로 썼던 것이다. 그 당시에 교회는 이미 파괴되었다. 그래서 바울은 타락된 교회 생활에 진리를 주입하고 회복하기 위해서 디모데후서를 썼다. 그것은 하나의 회복이었다(위트니스 리, 주의 회복에 관하여, 한국복음서원, 1990, 16쪽).


주의 회복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 회복이란 어떤 것이 본래 있었는데, 그것이 상실되었음을 의미한다. 이제 그것은 회복되어야만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의 회복을 말할 때 그것은 태초에 주님께 어떤 것이 있었는데 어떤 계기로 상실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그분은 상실되었던 모든 것을 회복하셔야만 한다(위트니스 리, 주의 회복, 한국복음서원, 1990, 8쪽).


“종교개혁 이전에도 회복들이 있었지만 하나님의 가장 큰 회복들은 마르틴 루터를 통한 믿음으로 의롭게 됨을 시작으로 하여 16세기 이후에 일어났다는 것이 워치만 니의 가르침이다. 그 이후로 회복은 믿음으로 의롭게 된 사람들에게 다시 침례를 베푼 재침례파로 이어졌다. 그리고 스코틀랜드 장로 교회를 설립한 존 칼빈이 있으며, 고린도전서 14장의 실행을 인도한 필립 야콥 스페너가 있다. 그리고 … 진젠돌프 백작 … 모라비안 형제회. …마담 귀용, … 요한 웨슬리, 찰스 웨슬리, 조지 휘트필드 … 존 넬슨 다비 … 로버트 고벳 … 허드슨 테일러 … 죠지 뮬러 … 앤드류 머레이 … 제시 펜 루이스 여사가 있다. 또한 펜 루이스의 가르침에 따른 도움으로 십자가의 공과에 대해 체험하고 가르쳤던 홀든 형제가 있다.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는 그들 자신도 이러한 '회복'의 수혜자들이며 그 연속선에 속하며 그 일부라고 믿었다”(출처: 위키백과, ‘주의 회복’ 참조).


위 자료만으로도 음영진 목사가 얼마나 워치만 니와 지방교회 측의 ‘회복’ 개념을 왜곡시켜 사실과 동떨어진 말을 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주의 회복 개념과 역사’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는 지방교회 측의 관련 사이트(http://lordsrecovery.chch.kr/site_map/index.html)를 참고하기 바란다.



3. 회복역 성경과 소위 “없음 구절” : 음영진 목사는 위 유튜브에서 개역 성경 본문에는 ‘없음 구절”이 있는데, 회복역 성경도 개역 성경과 마찬가지라는 식으로 비판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개역 성경과 달리, 회복역 성경은 소위 ‘없음 구절’ 총 13군데 중 무려 10개(마 17:21, 18:11, 23:14, 막 11:26, 15:28, 눅 17:36, 23:17, 행 8:37, 15:34, 28:29)는 본문에 포함했고, 3개(막 9:44, 46, 롬 16:24)는 각주에서 그 내용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점은 한글 성경 회복역 사이트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http://rv.or.kr/include/flex2/viewer2/recovery_low.php).


사실 킹제임스성경 측이 ‘13개 없음 구절’ 유무를 놓고 개역 성경 등을 사탄이 변개한 성경 운운하는 자체가 거의 만용에 가깝다. 그 자세한 이유에 대해서는 본향 침례교회를 담임하는 권동우 목사가 만든 “흠정역, 킹제임스성경에만 있다는 13구절의 실체”라는 충격적인 내용을 담은 유튜브 자료(https://www.youtube.com/watch?v=Nnou9GoMNw0, https://www.youtube.com/watch?v=bh_IaYyj0U0(풀 영상))를 참고하기 바란다.



4. 주님의 교회에 대한 기준은 무엇인가? : 음영진 목사는 그전까지는 존재하지 않았던 주님의 교회를 워치만 니가 처음으로 회복시켰다는 말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워치만 니가 이렇게 주장한 것은 “신성모독적인 발언”이라고도 했다. 그러나 이런 말은 워치만 니가 말한 ‘회복’ 개념에 대한 자신의 오해에 따른 것일 뿐, 있지도 않은 사실을 두고 비판한 것으로써 일종의 “허수아비 때리기”(straw man fallacy) 오류와 유사하다.


이 과정에서 음 목사는 또한 주님의 교회는 1. “주님의 말씀을 그대로 믿는 것”, 2. “그 믿은 말씀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어서 그는 가톨릭, 그리스 정교회, 성공회, 각종 개신교(장로교, 감리교, 순복음)는 아니고, 1세기부터 존재해 왔던 자신들(재 침례교회)만이 주님의 교회라는 식으로 말하고 있다. 만일 이런 논리라면 “믿은 말씀을 다 실천하지 못하여” 문제가 많았던 ‘고린도 교회’는 음 목사가 말하는 주님의 교회가 아니어야 한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그들을 여전히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고전 1:2)라고 불렀다. 워치만 니의 교회관 역시 이와 같다. 음 목사는 이러한 사도 바울의 관점으로 자신의 교회관을 보완할 부분은 없는지 재고해 보기 바란다.


음영진 목사는 재 침례교회만이 참된 주님의 교회라는 “자기중심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본인이 속한 교회에 대한 이러한 자체 평가는 우리의 관심사가 아니다. 그러나 음 목사가 ‘지방교회, 우주교회, 주의 회복’ 개념과 ‘없음 구절’에 대해 명백하게 사실과 다른 말을 한 것은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서기 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로 본다(마 5:23-25). 우리는 이 점에 대해 서울제일침례교회 성도들에게 바르게 다시 알려 주는 등 양심적인 후속 조처를 해 달라고 정중하게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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