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변증자료를 나누기 위한 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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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회의 거짓선전?-누가 거짓 선전을 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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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회의 거짓선전?-누가 거짓 선전을 하고 있는가?

 


인터넷상에는 한국에 약 500여명의 동문 목회자를 가진 풀러신학교가 지방교회측을 이단이 아니라 정통이라고 선언한 것을 애써 폄하하기 위해, 리처드 마우 총장 개인을 공격하는 식의 글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특정 개인과 그 개인이 소속된 단체의 의견도 구분 못하는 단견에서 나온 억지 비판일 뿐입니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세이연 홈페이지 <지방교회, 위트니스리>란에도 같은 실수를 범한 이인규님의 글이 올려져 있습니다.


즉 아래 이인규님의 글은 <풀러 총장 리처드 마우 박사>가 <개인자격>으로 지방교회측을 이단이 아니다 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마우 총장 개인의 신앙을 공격하는 식의 논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이것이야 말로 터무니없는 거짓선전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사실은 무엇입니까?  아래 풀러성명서 내용이 분명하게 명시하듯이 <마우 총장 개인>이 아닌 <풀러신학교 자체>가 약 2년간의 조사 끝에 지방교회측과 위트니스리는 이단이 아니고 참된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이라고 발표했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연구에는 Richard Mouw 박사 외에, 신학부 학장인  Howard Loewen 박사와 조직 신학 교수인 Veli-matti Karkkainen 박사가 참여했습니다. 그럼에도 이인규님은 최소한 풀러신학교를 대표하는 3인의 연구물을 총장 개인의 연구물로 왜곡시켜 놓고, 사실대로 발표한 지방교회측을 ‘거짓선전’을 한다는 식으로 엉뚱한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단체의 구성원 한사람의 개인적인 견해와 모든 단체구성원들의 의사가 반영된 그 단체 자체의 입장이 다르다는 것은 상식 중에 상식입니다. 그럼에도 이런 기본 단계 조차도 무시한 이단 감별은 그 장본인은 물론 그가 소속된 단체의 신뢰성에도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지방교회의 거짓 선전

이인규


지방교회는 풀러신학교 리처드 마우 총장이 지방교회를 이단이 아니라고 했다고 대대적으로 선전을 하였다. 그러나 리쳐드 마우는 몰몬교가 이단이 아니라고 말한 적도 있고, 이제는 힌두교와 불교도 예수를 영접하지 않고 천국에 갈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한 사람이 지방교회가 이단이 아니라고 했다고 대대적으로 선전을 하는 지방교회의 정체가 무엇인지 여러분들은 확인하기 바란다. 지방교회의 열매가 어떤 것이지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운영자 해설)” (이인규님의 글의 전문은 여기에:  http://ikccah.org/local_church/2093 )

 


참고자료: 풀러신학교 선언문 전문

 


<지방 교회에 대한 풀러신학대학의 성명서>


풀러(Fuller) 신학 대학과 지방 교회들의 인도자들과 그 출판 기관인 리빙스트림미니스트리(LSM)는 최근에 지난 2년 동안 해온 광범위한 대화를 마쳤습니다. 이 기간에 풀러 신학 대학은 리빙스트림미니스트리에서 출판한 위트니스 리와 워치만 니의 저서들을 특히 강조하는 지방 교회들의 주요 가르침들과 실행들을 철저하게 검토하고 조사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취한 이유는, 종종 이들 교회들에 관해 던져지는 여러가지 많은 질문들과 비난들에 대한 답을 주고자 하는 것이었고, 또한 역사적이고 정통적인 기독교의 빛 안에서 이 두 사람이나 지방 교회들의 가르침들과 실행들의 위치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풀러 신학 대학 측에서 이 대화에 참여한 분들은 총장이며 기독교 철학 교수인 Richard Mouw 박사와 신학부 학장이며 신학 및 윤리학 교수인 Howard Loewen 박사와 조직 신학 교수인 Veli-matti Karkkainen 박사입니다. 지방 교회들을 대표하여 참여한 분들은 Minoru Chen, Abraham Ho, Dan Towle 씨입니다.


LSM을 대표하여 참여한 분들은 Ron Kangas, Benson Phillips, Chris Wilde, Andrew Yu 씨입니다. 풀러 신학 대학이 내린 결론은, 지방 교회들과 그 구성원들의 가르침들과 실행들이 본질적인 모든 방면에서 진실하고 역사적이고 성경적인 그리스도인 신앙을 대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풀러 신학 대학이 당면했던 첫 과제 중 하나는, 그들을 비판하는 이들이 전형적으로 제시했던 지방 교회들의 사역의 모습이 지방 교회들의 사역의 가르침들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가를 판정하는 일이었습니다.


이 점에 있어서, 우리는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에 관하여 어떤 단체들 안에 생성된 인식과 그 두 사람의 저서들에서 발견된 사실상의 가르침들 사이에 큰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위트니스 리의 가르침들은 엄청나게 잘못 대표되었으며, 그 결과 일반적인 그리스도인 사회에서, 특히 자신들을 복음주의자들로 분류하는 사람들 가운데서 가장 빈번하게 오해되어 왔습니다. 성경과 교회사의 빛 안에서 공정하게 점검해 볼 때, 문제시 되었던 가르침들은 사실상 성경과 역사의 의미심장한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시종일관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이 그리스도의 몸 전체의 주목과 존중을 받을 가치가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가 거친 과정을 이해함에 있어서, 처음부터 우리는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 믿는 이들이 고수하고 있는 진정한 그리스도인 신앙의 본질적인 요소들 위에서 이들 교회들이 서 있는 입장이 무엇인가에 대해 상당한 주의를 기울였음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신앙의 기본 교리들에 관한 동의가 분명하게 확립될 수 있다면, 비본질적인 가르침들에 관한 차후의 대화와 토론은 믿는 이들의 교통의 범위에 들어가는 것이 타당하다고 우리는 믿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출판물들을 읽어보고 또 풀러 신학 대학 측과 그 교회들과 사역의 대표자들과 다섯 번에 걸쳐 직접 만나는 모임을 갖고 나서 이러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나님, 삼일성(삼위일체), 그리스도의 인격과 일, 성경, 구원, 교회의 하나와 합일, 그리스도의 몸 등에 관한그들의 가르침과 간증에 관해서 우리는 그들이 논의의 여지없이 명백하게 정통(正統)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비록 그들의 신앙 고백이 신조의 형태로 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들의 신앙 고백은 주요 신조들과 일치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더구나 우리는 리빙스트림미니스트리의 출판물로 대표된 가르침들을 고수하는 사역의 인도자들이나 지방교회들 구성원들 가운데 이단에 속하거나 이단과 유사한 속성들이 있다는 증거를 전혀 찾을 수 없었다는 것을 확실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들을 진정한 믿는 이들로, 그리고 그리스도의 몸의 같은 지체들로 쉽고도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모든 그리스도인 믿는이들도 마찬가지로 그들에게 교제의 악수를 하기를 기탄없이 권하는 바입니다.


우리가 함께 했던 시간들은 진지하고 열려 있고 투명하고 제약이 없는 대화의 시간이었습니다. 우리 풀러 신학 대학 측에서 특별한 관심을 갖고 접근했던 몇 가지 주제들은 삼일성(삼위일체), 신성과 인성의 연합, 신화(神化), 양태론(樣態論),‘지방’교회에 대한 그들의 해석과 실행,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그들의 모임 밖에 있는 외부 믿는 이들에 대한 그들의 태도 등이었습니다. 우리는 이런 분야들 하나하나에 대해 탐색할 자유를 제한없이 부여받았습니다. 매 경우에 우리는 일부 사람들이 가진 공공연한 인식이 지방 교회들 안에 있는 믿는 이들의 믿음과 실행뿐만 아니라 출판된 사실상의 가르침들과도 너무나 동떨어진 것임을 발견했습니다.


이 성명서는 우리가 연관되었던 과정과 우리가 내린 전반적인 결론에 대한 전체적인 개관에 대해 관심을 가진 분들에게 제공하려는 의도로 마련된 것입니다. 이 간단한 성명서에 이어서 몇 개월 후에는 위에서 언급한 신학적 주제들과 기타중요한 주제들을 더 상세하게 다루는 논문이 나올 것입니다. 지방 교회들과 리빙스트림미니스트리의 대표자들은 그들에관한 관심사의 주요 주제들에 대한 그들의 가르침들을 요약된 형태로 진술하는 성명서를 작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풀러신학 대학 측은 이미 상당한 연구와 대화를 거친 다음 그들을 이해하는 데 이르렀으므로 그들의 가르침들에 대한 논평을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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